Pure Star's Emul

Final Fantasy II : SquareSoft 2001

Game/Bandai - Wonder Swan Color

2019. 11. 24. 18:30

728x90

 

 

파이널 판타지의 두번째 시리즈를 원더스완 칼라로 리메이크한 게임이에요. 오리지날과 비교해 훨씬 좋은 도트 그래픽과 전투 장면들이 더 발전했지만 기본적인 시스템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꽤 유연한 플레이가 가능한데요. 주인공들의 특정직업은 없지만 기본 능력들은 조금씩 다릅니다. 거기에 맞쳐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고 전혀 다르게 성장시킬 수가 있어요. 즉, 내가 원하는대로 성장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좀 복잡하게 생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글로벌 레벨 시스템이 아니라 개별 레벨 시스템으로 성장이 진행되는 것이에요. 예를 들면 방어력을 높히기 위해서는 전투에서 많이 맞아야 한다던가... 심지어 마법에도 개별 레벨이 있어서 아주 유연하면서도 플레이 유형에 따라서 복잡해 질 수도 있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여관에서의 지불금액은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피해를 당한만큼 판단해서 지불하게 되요.

 

전작과 다른 새로운 기능은 단어를 기억하는 시스템인데 특정 NPC들과 대화를 하면 게임을 진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는 단어들을 사용하게 되고 단어들을 익혀놓고 대화를 할 수 있고 다른 NPC들 하고도 대화를 할 수 있죠. 물론 특정 NPC들이 모든 것들을 다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탈 것들이 존재 합니다. 밍우의 카누가 있으면 잔잔한 강이나 호수를 건널 수 있고, 요셉의 스키는 눈이 쌓인 지역, 초코보는 육지에서 빠른 이동 수단으로 사용하고, 레일라의 배는 바다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주며, 씨드의 비공정은 하늘을 날기 때문에 모든 곳을 전부 다닐 수 있고 적이랑 마주칠일은 없지만 착륙은 아무 곳에서나 할 수 있진 않았어요.

 

스토리는 프리오닐, 마리아, 가이, 레온하트가 팔라메시아 제국의 흑기사에게 공격을 받게 되고 핀 왕국의 힐다 공주에 의해 구조되지만 레온하트는 보이지 않아요. 결국 세명과 밍우가 파티로 들어오면서 초반에 큰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미스릴을 찾아 팔라메시아의 전함을 파괴하고 핀 왕국을 되찾고 흑기사와 황제를 처단하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요.

 

시리즈

 

Final Fantasy IV : SquareSoft 1991

파이널 판타지 IV는 주인공인 바론의 붉은 날개 함대를 맡고있는 세실이 미시디아를 공격해 물의 크리스탈을 빼앗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요. 하지만 바론 왕의 행동에 의심을 하고 있는 것을 바론

Nintendo - Super Famicom

 

Final Fantasy VI : SquareSoft 1994

지금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 6번째 시리즈 입니다. 북미쪽에는 파이널 판타지 3으로 발매가 되었네요. 리메이크 버전이 나올 정도로 아직도 인기가 많은 게임이..

Nintendo - Super Famicom

 

Final Fantasy VII : SquareSoft 1997

첨단 기술을 이용해 행성을 지배하고 있는 거대한 기업 신라는 마황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황은 살아있는 행성의 생명선이고 그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행성은 점점 황폐화되고 있어요.

Sony - Playstation

 

Final Fantasy : SquareSoft 2000

파이널 판타지는 세 개의 큰 대륙을 무대로 하고 있어요. 그리고 세계를 구성하는 네 개의 크리스탈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것은 불, 물, 바람, 대지에요. 400년전 레페니쉬 사람들은 바람의 크리

Bandai - Wonder Swan Color

 

Final Fantasy IX : Square 2000

지탄과 탄타라스는 시드의 명으로 알렉산드리아에서 가네트 공주를 납치하는 임무를 받게되어 알렉산드리아로 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가네트를 만나 납치를 가장한 납치에 성공하고 알렉산드

Sony - Playstation

 

Final Fantasy X : SquareSoft 2001

시리즈 [Bandai - Wonder Swan Color] Final Fantasy II [Nintendo - Super Famicom] Final Fantasy VI [Sony - PlayStation Portable] Crisis Core - Final Fantasy V..

Sony - Playstation 2

 

Final Fantasy X-2 : Square 2003

시리즈 Final Fantasy VI : SquareSoft 1994 지금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 6번째 시리즈 입니다. 북미쪽에는 파이널 판타지 3으로 발매가 되었네요. 리메이크..

Sony - Playstation 2

 

기종 : Bandai - Wonder Swan Color

제목 : Final Fantasy II

제작사 : SquareSoft

제작년도 : 2001

작성자 : Purestar

지도 :

Final Fantasy II Map.7z
다운로드

[제 1장][제 2장][제 3장][제 4장][제 5장][제 6장][제 7장][제 8장][제 9장][제 10장][제 11장][제 12장][제 13장]

 

 

[인트로]

아득히 먼 곳에 오랬동안 계속되었던 평화가 깨졌다. 팔라메시아 제국은 세계 정복을 위해 마계에서 괴물들을 소환했고, 핀 왕국에서 사태를 막기위해 군대를 투입했지만 공격을 받아 변방의 마을 알테아로 철수해야 했다. 그리고 핀 왕국에 살고 있는 4명의 젊은이들도 괴물들에게 부모님을 잃고 도망치고 있었다.

 

[제 1장 - 신뢰를 얻는 것]

시작하자마자 팔라메시아 제국군의 흑기사에게 쫒기고 있는 신세에요. 결국 포위가 되고 전투를 하게 됩니다. 어차피 이길 수 없는 싸움이므로 전투에서 지면 알테아에 있는 저항군의 은신처로 이동하게 되요. 곧 프리오닐이 깨어나고 밖으로 나가 동료를 찾는데 가이와 마리아는 보이지만 레온하트가 보이질 않네요. 일행은 힐다 공주한테 가서 저항군에 합류하겠다고 하지만 공주는 알테아에 남아서 할일이 있다며 반대를 하는 상황이에요.

 

다시 힐다 공주랑 대화하면 "와일드 로즈"라는 암호를 기억하라고 해요. 배워두고 그것에 대해 물어보면 핀의 문장이라면서 저항군의 은신처에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암호에요. 사람들과 대화하면 카숀의 고든 왕자는 겁쟁이고 힐다 공주는 왕이 치명적인 병에 걸리자 저항군의 지휘를 맡았다고 해요.

 

밖으로 나가서 장비를 맞추고 팁을 하나 드리자면 각 영웅들은 딱히 직업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어떤 영웅을 어떤 직업이 어울릴지 생각해 보고 성장시켜야 해요. 일단 프리오닐은 백마법 계열의 마법을 배우게하고 장비는 지팡이를 맞쳐주면 좋겠지만 꼭 필수는 아닙니다. 마리아의 경우 지능이 높기 때문에 흑마법 계열을 배우게 하는게 좋고 가이는 체력이 좋으니 파이터같이 키우면 되요.

 

준비가 끝났으면 마을 밖으로 나가서 알테아 북쪽다리를 건너 계속 북쪽으로 가다보면 숲속 가운데 가데아라는 마을이 있어요. 이 곳에서 특별히 할일은 없으니 장비정도만 맞추고 가데아의 서쪽 다리를 건너 호숫가를 따라 걷다보면 핀 성이 보일거에요.

 

핀에 들어가면 제국에게 점령당해 있고 주변에 돌아다니는 병사들과 대화하면 전투를 하게 되는데 이미 이전에 당했던 것처럼 이길 수 없으니 반드시 피해야 해요. 상점은 들어가도 주인이 없으니 들어갈 필요는 없고 북쪽으로 울타리를 지나 동쪽으로 돌아 술집으로가서 주인과 와일드 로즈에 대한 얘기를 하면 저항군 출신이니까 옆에 숨겨진 벽을 통해 지나가라고 해요. 그 끝에는 침대에 누워있는 사람이 있고 와일드 로즈에 대해 얘기하면 카숀의 왕자 스콧이라고 해요. 그럼 카숀의 고든 왕자는 누구지;; 아무튼 스콧의 약혼녀이자 힐다 공주에게 메세지를 전해달라는데 핀을 배신한 사람은 보간 장군이고 동생인 고든에게도 강해지라고 전해달라고 해요. 마지막으로 반지를 주고 사랑한다고 전해 달래요. 지금부터는 Select + A키로 세계 지도를 볼 수 있어요.

 

다시 알테아로 돌아와서 힐다 공주에게 반지를 사용하면 스콧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리게 되고 강한 힐다 공주는 정신을 가다듬고 핀을 되찾기 위한 새로운 계획이 있다면서 미스릴이라는 특별한 금속을 찾으면 기회가 생길지 모르겠다고 해요. 다시 힐다 공주랑 대화해서 미스릴에 대해 기억해두고 미스릴에 대해 물어보면 제국이 사용하고 있는 매우 강한 금속인데 토불(핀을 떠나 알테아 무기점에 있는 대장장이)에게 미스릴을 건내준다면 강력한 무기를 만들수 있으니 밍우와 함께 미스릴을 찾아달라고 해요. 공주 옆에 있는 밍우와 대화해서 파티에 합류 시키세요.

 

다시 힐다 공주랑 대화하면 제국은 바프스크에서 비밀 무기인 전함을 연구 중이라고 하는데 전함에 대해 물어보면 비행선의 초기 모델이며 포프트 마을의 백기사 시드가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비행선에 대해 물어보면 거대한 무기를 장착한 비행선이라고 해요. 그러니까 비공선을 말하는거고 제국군이 연구 중인 전함은 비공선에 무기를 탑재한 것이네요. 왕과 대화해서 좀더 정보를 얻자면 왕이 어렸을 때 미스릴은 세미트 폭포에서 봤다고 해요. 

 

[제 2장 - 강력한 대응]

밍우가 합류하면서 얻은 카노아는 강이나 호수지역을 건널 수 있게 해줍니다. 우선 목표는 살라만드 마을까지 가는거에요. 가는 방법은 육로로 가는 방법과 파름에서 배를타고 포프트에 도착해 술집에서 시드의 비공정을 이용해 살라만드까지 가는 방법이 있어요. 그리고 꼭 Safe(Shield)마법을 배워두세요.

 

살라만드에서 북동쪽의 집으로 들어가서 요셉이란 남자한테 미스릴에 대한 대화를 하면 제국이 세미트 폭포에서 채굴하고 있고 그 곳을 되찾고 포로가 된 친구들을 풀어준다면 도와준다고 해요. 세미트 폭포로 가는 방법은 마을을 나와서 서쪽으로 쭉 가다보면 강이 나오는데 강을 타고 동쪽으로 쭉 가다보면 동굴이 보일거에요.

 

동굴에 도착해서 밍우의 마법력을 최대한 아끼면서 진행하고 지하 3층으로 가면 사람들이 많은 공간이 있는데 알테어에 있던 도둑인 폴을 만날 수 있어요. 폴이랑 대화하면 자기도 살라만드 사람들과 포로로 잡혀버렸다고 해요. 폴은 사람들을 이끌고 동굴을 탈출 하게 되고 지하 5층에서 보물상자를 열면 워프 마법을 받음과 동시에 스파이크토이즈랑 싸우게 되요.

 

스파이크토이즈는 공격과 방어가 모두 강하기 때문에 Safe마법으로 몰리방어력을 증가시키고 Ice 마법으로 공격하면 꽤 쉽게 이길 수 있어요. 다시 다리를 건너와서 위쪽으로 가서 왼쪽문으로 들어가면 상자를 지키고 있는 서전트가 있어요. 서전트는 특별히 공격이 잘 들어가는게 없어서 까다로운데 파워는 스파이크토이즈보다는 약한편이라서 잘 회복하면서 버티다 보면 이길 수 있어요. 이기면 미스릴 활을 받을 수 있고 상자에서 미스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워프마법을 사용해서 동굴 밖으로 나가세요.

 

동굴에서 사람들도 구했으니 다시 살라만드로 돌아와서 요셉과 대화하면 딸인 넬리를 구해줘서 감사하다고 해요. 미스릴도 구했으니 다시 알테아로 돌아가서 힐다 공주에게 미스릴을 사용하면 대장장이 토불에게 가져다 달라고 해요. 토불에게 미스릴을 사용하면 미스릴을 건네주고 마을에서 미스릴 제품들을 팔기 시작해요.

 

다시 힐다 공주에게 가서 워쉽에 대한 대화를 하면 전함이 만들어 지면 끝이니 바프스크에 심어둔 스파이에게 전함에 대해 물어보면 어디에 보관되어 있는지 알려줄 것이라고 해요. 그러니까 바프스크에 가야하는데 포프트의 동쪽에 있어요. 북쪽으로 돌아서 가면 됩니다.

 

[제 3장 - 새로운 힘]

바프스크에 도착하면 우선 Esuna마법은 매우 중요하니 꼭 사두고 마을의 남서쪽에 군인과 대화하면 전함은 격납고에 있으며 바프스크 하루수를 통화하면 비행장에 도달할 수 있다고 해요. 지하 2층에는 입구를 막고있는 다크나이트와 대화하면 너무 늦었다는 말을 하고 밖으로 나가게 되고 결국 전함은 이륙을 하게되요. 다시 하수구로 돌아와 되돌아 가기전에 오른쪽에 문을 열고 상자에서 Pass를 얻고 오른쪽에 텔레포트 장치가 있으니 그 것을 이용하세요.

 

이제 포프트로 가면 마을은 파괴가 되었고 술집에 시드에게 가서 비공정에 대한 대화를 하면 전함을 파괴하기 위해서는 엔진을 폭파시켜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선플레임처럼 작동한다고 하고 선플레임은 카숀의 보물이자 막강한 힘을 지니고 있다고 해요. 이제 알테아로 돌아가세요.

 

알테아도 마찬가지로 파괴되어있네요. 이제 힐다 공주랑 대화하면 사람들의 치료가 필요하다며 밍두의 백마법을 사용하기 위해 파티를 떠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장비를 모두 빼고 힐다 공주랑 대화하세요. 밍두가 파티에서 빠지면 다시 힐다 공주랑 대화해서 선플레임에 대한 대화를 하고 왕에게 선플레임에 대한 얘기를 하면 카숀 성에서 선플레임을 얻으려면 에길로치와 홀리 벨이 필요하다고 해요. 홀리 벨은 전설에 의하면 어떤 봉인도 전부 뚫어버릴 수 있다고 합니다. 밍두에게도 홀리 벨을 물어보면 살라만드 북쪽에 얼음 동굴에 있을 거라고 해요. 다시 힐다 공주에게 홀리 벨에 대해 물어보면 살라만드 북쪽에 눈에 파묻혀 있다고 하면서 조셉이 도와줄 수 있을 거라고 말해요.

 

[제 4장 - 얼음과 불]

살라만드로 가서 조셉에게 홀리 벨에 대해 언급하면 세미트 폭포에 숨겨진 조셉의 썰매가 있다고 해요. 세미트 폭포 지하 1층에 들어가면 근처에 푸른 돌이 있던 곳을 아마 봤을텐데 그 돌을 조사하는 것은 아니고 제일 오른쪽 위에 오른쪽 벽을 조사하면 되요. 그리고 들어가서 아이드 슬리드를 얻고 다시 나와서 서쪽 끝으로 가서 강을 건너 북쪽으로 쭉 가면 산맥 사이에 눈으로된 지형의 진입이 가능한 곳이 있어요. 여기서 동쪽으로 가다보면 얼음 동굴이 보일거에요.

 

얼음 동굴에 가기 전에 지하 6층까지 이루어져 있고, 워프가 불가능한 지역이니 살라만드에가서 아이템들을 사가지고 가는 것도 좋아요. 얼음 동굴에서 지하 5층에 남서쪽 상자를 열면 대검(고대의 검)을 얻음과 동시에 일반적인 괴물이 나오는데 이 검은 미스릴무기보다는 더 좋습니다. 그리고 문을 통해 들어가면 동물들이 많은 곳을 볼 수 있을 거에요. 그 중에 왼쪽 위에 가만히 서있는 동물과 대화하면 가이가 알아듣게 되고 홀리 벨에 대해 얘기하면 동쪽 벽에 비밀 통로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죠. 그리고 지하 6층에 도달하게 되고 끝에 아다만토이즈라는 보스가 있어요. 그 전에 봤던 스파이크토이즈보다도 방어력이 높지만 아이스마법에는 취약합니다.

 

아다만토이즈를 물리치고 뒤에 있는 홀리 벨을 얻으세요. 계단을 통해 올라가면 단숨에 지하 1층으로 오게되고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데 계단에서 보간이 기다리고 있네요. 보간은 종을 내놓으라고 하고 전투를 벌이는데 별볼일 없는 놈이지만 함정이 발동되고 그로인해 죠셉은 죽게되요. 슬프지만 죠셉을 뒤로하고 그 다음 목적지는 바프스크의 남쪽에 있는 카숀 성입니다.

 

카숀 성은 스파이크토이즈와 아다만토이즈가 일반적인 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해요. 1층 중앙에는 불꽃이 타오르고 있고 그 뒤로 문 앞에서 홀리 벨을 사용하면 봉인이 풀리면서 들어갈 수 있게 되요. 문을 열고 들어가면 겁쟁이 왕자인 고든이 있는데 흠... 도대체 어떻게 여기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겁쟁이가 마음을 먹고 도와주러 온 것은 알겠는데 봉인도 풀기 전부터 어째서 이 곳에 있는 것일까요? 아무튼 고든은 파티에 합류하게 됩니다. 고든은 전체적으로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낮은 에너지로 들어오기 때문에 에너지 관리는 좀 해줘야해요. 3층에서 남서쪽에 있는 상자를 열어서 골드 실드를 얻으세요. 골드 실드는 독으로부터 방어가 가능한 실드에요.

 

4층에 도착하면 중앙쯤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면 상자 3개가 있는데 그 중에 웨어버스트라는 무기는 강력하니 챙기세요. 5층에서는 중앙에 상자를 열어서 골드 갑옷을 얻고 계속 진행하면 불처럼 생긴 괴물인 쉬리커라는 보스가 있어요. 광역 마법 공격이 주력인 보스라서 쉘을 사용해 마법 방어력을 높여준다음에 예측해서 큐어를 걸어놓거나 귀찮으면 무대뽀로 일제히 일반 공격으로 처리하면 되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마법을 사용하면 쉬리커는 오히려 회복을 하게 되므로 마법은 사용하지 마세요. 쉬리커를 물리치고 뒤에있는 상자에서 토치를 얻고 워프로 밖으로 나간다음 다시 성으로 들어가 1층에 있었던 불앞에서 토치를 사용하면 드디어 선플레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밖으로 나가서 다리를 건너려고 하면 비공정을 쫒고있는 전함을 발견하게 되고 곧장 남쪽으로 내려오면 숲속에 뭔가 평지 같은 곳이 있어요. 이 곳은 초코보 숲인데 초코보를 타면 필드에서 괴물들과 마주칠 일도 없고 속도고 빠르기 때문에 빠르게 알테아까지 갈 수 있어요. 이제 힐다 공주에게 보고하러 가야하는데 어찌된 일인지 공주는 보이지 않네요. 밍두와 대화하면 전함이 공주를 납치했고 전함에 침투해서 공주와 시드를 구해야 한다고 해요.

 

[제 5장 - 전함 파괴]

전함을 파괴하기 위해서 전함에 접근해야 하는데 두가지 방법이 있어요. 일단 전함의 위치는 지도상으로 남동쪽 끝에 있어요. 여기가 북서쪽 끝에서 바로 남동쪽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그냥 걸어갈 수 있지만 중간에 강한 적들과 마주쳐야 해요. 운좋으면 전함까지 도달하겠지만 운이 안좋으면 가다가 전멸할 정도의 수준이에요. 그래서 전투를 계속해서 수월하게 이길 수 있을 때까지 능력을 올려놓으세요. 그리고 생각보다 괴물한테서 얻는 아이템이 값어치들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팔면 금방 돈을 모을 수도 있어요.

 

필드에서 전투가 수월해질 때쯤에 핀으로 가서 장군들을 상대하기 수월해 졌을 거에요. 아직 쌘편이긴 하지만 장군들을 무찌르면 황금 갑옷과 불의 활을 얻을 수 있어요. 어느정도 아이템들을 얻고 바로 전함으로 가면 장군이 앞을 막고 있는데 패스 아이템을 사용하세요. 그리고 이 곳은 한번 끝나면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곳이기 때문에 될수 있으면 상자에서 아이템을 얻으세요.

 

오른쪽에 장군이 양쪽에서 지키고 있는 계단으로 내려가면 오른쪽에 보물상자가 있는데 문은 잠겨 있으니 뚫려있는 벽을 통과해 슬립 검을 얻을 수 있어요. 이 검은 적을 재울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시 올라와서 제일 오른쪽 문으로 들어가 상자들을 조사하고 감옥의 문을 열어서 갇혀있는 씨드와 공주를 구하세요. 다시 1층으로 와서 남아 있는 길들을 확인해 제일 밑에 층까지 가서 엔진이 있는 곳으로 가면 엔진앞에서 썬플레임을 사용하면 전함은 터지고 가까스로 탈출한 일행은 씨드의 비공정을 타고 알테아로 돌아오게 되요.

 

저항군의 기지로 돌아가서 우선 고든의 장비를 제거는 하되 나중에 고든이 다시 합류를 하기 때문에 다른 일행의 장비와 교체해주고 나머지는 가지고 있으세요. 이제 왕이 있는 곳으로 가면 왕은 고든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죽게 되요. 이제 고든은 빠지게 되고 왕좌에 앉게 됩니다. 고든과 대화하면 디스트라는 곳은 드라군으로 불리는 위대한 전사들의 고향이라는 얘기를 해요. 고든에게 드라군에 대해 물어보면 바람의 드라군인 히류(비룡)에 대한 얘기를 하고 폭풍과 혹한을 뚫고 날 수 있다고 해요.

 

[제 6장 - 마지막 두 가지 소원]

알테아를 나와서 파름에 도착하면 입구 바로 앞에 못보던 새로운 캐릭터가 있을 거에요. 대화하면 배가 필요하는 따라오라고 해요. 마을 밖으로 나가면 근처에 배가 하나 더 있고 배에 올라타면 해적들은 일행을 제국군으로 생각하고 공격해요. 전투에서 이기면 이전에 대화했던 여자는 반란군이라고 알아채고, 레일라라고 소개하면서 도와준다고 해요. 이제 배를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남쪽으로 항해해서 반대쪽으로 넘어가 디스트 성으로 가세요.

 

성에 도착하면 소년으로 보이는 아이가 입구 앞에 있네요. 대화하면 소년이 꺼지라고 하네요. 싸가지 없는 녀석. 계속 따라가다가 전체를 다 둘러보고 나서 소년이랑 대화하면 제국 출신이 아니면 엄마랑 대화해 보래요. 이 자식이 끝까지 떠넘기네. 엽에 있는 소년의 엄마랑 대화하면 제국군들이 용들을 다 죽였이고 마지막 히류만 살아있지만 독에 중독되어 죽어가는 중이라고 해요. 그리고 드래곤과 대화하려면 마법의 팬던트가 필요하고 북쪽에 하나가 숨겨져 있는 것 같다고 합니다. 이제 디스트 동굴로 가야 하는데 휴식이 필요하다면 제일 가까운 곳은 바프스크에요.

 

디스트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면 보이는 동굴로 들어가면 전부 둘러볼 필요 없이 북동쪽에 있는 계단을 통해 지하 2층으로 내려가서 앞에 있는 뼈를 조사하면 팬던트를 얻을 수 있어요. 다시 성으로 돌아와서 소년의 엄마랑 대화하고 옆에 문으로 들어가 히류랑 대화해서 히류에 대한 대화를 하면 마지막 남은 히류의 알이 라고 해요. 이 알을 디스트 동굴에 있는 생명의 샘로 가져가서 구해달라고 해요. 지하 4층까지 가서 왼쪽에서 3번째 문을 열고 들어가면 샘앞에 키메라스를 처리하고 샘 앞에서 알을 사용하세요.

 

[제 7장 - 자유를 위한 싸움]

바프스크에 가서 치료좀 하고 배를타고 알테아로 가세요. 레일라는 파티를 잠시 떠날 것이므로 필요한 장비를 제거하고 고든 왕과 대화하면 힐다 공주를 만나보라고 할거에요. 공주는 왕의 아랫방에 있을텐데 문앞에 힐다가 서있어요. 대화하면 다른 파티원들은 나가게 되고 힐다는 프리오닐을 유혹하는 척하면서 라미라로 변하게 되요. 곧 전투가 시작되고 전투가 끝나면 레일라는 방금 그 기술은 해적들이 쓰는 기술이라고 해요. 힐다는 지금 배틀 아레나에 있고 레일라 대신 고든이 파티에 합류하게 됩니다.

 

알테아를 나와 전함이 있던 곳에서 북쪽 사막지역 쯤에 콜로세움이라고 있어요. 배를 타고 동쪽으로 쭉 가서 육지에서 내려서 초코보 숲에서 남쪽으로 가능 방법도 있습니다. 콜로세움에 도착하면 바로 위로 쭉 가면 갇혀 버리고 바로 베히모스랑 전투하게 되요. 가볍게 처리하고 황제는 일행을 포위한 뒤 감옥에 가둬버려요. 문을 한차례 조사하면 폴이 나타나 감시병을 물리치고 구해주게 되요.

 

지하 1층으로 올라가면 감옥에 힐다 공주가 있는 것이 보일 것이고 고든이 곧 파티를 떠날 것이기 때문에 장비를 모두 빼고나서 힐다가 있는 문을 열고 고든은 힐다랑 함께 탈출하게 되요. 1층으로 올라와서 콜로세움을 떠나 밖으로 나간 후 굳이 알테아에 갈 필요는 없지만 입구 앞에 저항군 병사랑 대화하면 힐다와 고든은 핀 성을 탈환하러 가데아 서쪽에 캠프를 쳤다고 해요. 이제 핀 성의 접근이 가능해 집니다.

 

위로 올라가면 계단 앞에 레일라가 있고 파티에 합류하게 되요. 남서쪽 계단을 올라 3층까지 가서 북동쪽의 문으로 들어가면 상자가 세개가 있는데 데쓰라는 희귀한 마법책을 얻을 수 있고 흑마법 계열이에요. 바로 마법을 배우고 다시 1층으로 내려와 중앙 계단을 통해 4층까지 올라가서 왕좌에 앉아 있는 고르토스와 싸워서 이기면 핀은 해방되요. 이제 힐다와 고든은 나란히 왕좌에 앉게 됩니다.

 

힐다랑 대화하면 저항군이 승리를 했지만 아직 황제를 무릎꿇게 만들어야 된다면서 미시디아에 있는 현자에게 도움을 받으라고 해요. 미시디아를 물어보면 핀의 남쪽에 있는 현자들이 있는 곳이고 밍우의 고향이라고 하며 전설의 두 가면이 지키고 있다고 해요. 가면에 대해 물어보면 가면이고 핀 성에 봉인 되어 있다고 하며 에쿠메(에쿠멧 텔레오즈)는 가면의 암호라고 해요. 고든한테 미시디아를 물어보면 현자들이 있는 곳이며 울티마라는 마법을 알고 있을 지도 모른다고 해요.

 

[제 8장 - 백과 흑]

이제 핀 마을에 들려 남서쪽 집으로 가면 폴이 있어요. 폴에게 에쿠메를 물어보면 핀 성에는 이상한 벽이 있고 그 벽에서는 이상한 기운이 느껴졌다고 해요. 그 벽을 찾아서 에쿠메라고 말하면 작동할 것이라고 해요. 우선 핀 성으로 가서 중앙계단을 통해 왕실로 들어가 북동쪽 제일 구석으로 가서 오른쪽 벽을 조사하고 에쿠메라고 말하면 비밀통로가 생기고 성의 지하로 갈 수 있어요. 지하 5층까지 가서 북동쪽에 오리하루콘 검을 얻고 오른쪽에서 두번째 문으로 들어가서 상자에서 화이트 마스크를 얻고 위에 있는 포탈을 타고 지상으로 올라오세요.

 

이제 미시디아로 가야합니다. 핀에서 남쪽인데 어차피 배가 필요하니 걸어가는 것보다는 어떻게 해서든 배를 타고 미시다아쪽으로 가야해요. 오랜만에 미시디아에서 장비좀 사놓고 마을에서 제일 남서쪽에 있는 집으로 들어가 오른쪽 위로가서 책장을 조사하면 여러가지 지식들을 얻을 수 있어요. 아무튼 마을 중심에는 호수가 있고 계단이 보일거에요. 계단을 내려가서 옆으로 가면 조각상을 볼 수 있는데 이 곳에서 화이트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마을을 나와서 배를타고 지도에서 제일 남쪽 중간쯤에 있는 열대 섬으로 가야해요.

 

이 곳의 동굴에서 중요한 것은 검은 마스크를 지키고 있는 빅 혼을 물리치는 것 밖엔 없기 때문에 프리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블랙 마스크를 얻고 위에 텔레포트를 타고 밖으로 나와서 미시디아 남동쪽에 있는 미시디아 동굴로 가세요.

 

[제 9장 - 찾는 자]

지하 1층에서는 도플갱어를 볼 수 있는데 블랙 마스크를 사용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지하 5층에서 크리스탈 로드를 얻고 워프를 사용해 동굴을 나오세요. 이제 알테아의 동쪽에 미시디안 타워로 가려고 하는 순간 바다에서 소용돌이에 휩쓸리게 되는데 우선 레일라의 장비를 전부 해제하고 소용돌이에 빨려들어가면 해저에 있는 레비아탄의 위속으로 가게되요. 2층으로 가면 길을 막고 있는 캐릭터(리차드)가 있을텐데 크리스탈 로드를 사용하면 울티마를 찾는 목적이 같으므로 이 곳에서 같이 벗어나자면서 파티로 들어오게되요. 3층에는 랜드 웜이 있고 전투를 끝내고 배에 올라타 타워로 들어가세요.

 

[제 10장 - 궁극의 마법]

여기는 정말 어려운 곳이에요. 곳곳에 함정도 많고 괴물들도 많이 쌘편인데다가 꽤나 높아요. 3층에는 미시디아 현자가 울티마를 찾는 테스트로 파이어 기가스를 상대해게 되요. 앞으로 두개의 테스트가 더 남았습니다. 아이스 기가스랑 썬더 기가스를 물리치고 10층까지 가면 밍우가 있을거에요. 밍우는 봉인을 풀기위해 자신의 힘을 받쳤고 결국 죽게되요. 밍우를 뒤로하고 방으로 들어가면 5개의 구체가 있고 주변 구체를 조사하면 능력치가 올라가고 가운에 구체를 조사하면 백마법인 울티마 마법을 얻게되요. 울티마 마법을 배워놓고 텔레포트를 이용해 지긋했던 타워를 빠져 나오세요.

 

[제 11장 - 파괴]

울티마 스크롤을 얻은 이 시점 부터는 모든 적들이 더 강해진 상태가 되요. 핀에 도착해서 왕실에 도착하면 레일라는 살아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그렇다고 파티에 다시 들어오지는 않아요. 고든과 대화하면 핀의 북쪽에 사이클론(토네이도)에 대해 말해주는데 제국이 토네이도를 소환했다고 해요. 이제 핀 성의 3층에있는 커다란 거울이 있는 방으로 가서 거울 앞에서 팬던트를 사용하면 히류의 알에서 용이 태어나게 되요.

 

성을 나가 핀 마을에 폴의 집으로 가서 싸이클론에 대해 물어보면 집에 보물을 숨겨놨다고 해요. 오른쪽 아래 침대 근처 벽을 통과하면 8개의 상자가 있는데 블러드 검은 계속 가지고 있으세요. 지금 나온 블러드 검은 두번째 검이에요. 이제 싸이클론에 히류를 타고 접근하면 싸이클론 안에 거대한 탑이 보일거에요. 이 곳은 유의사항은 없지만 아이템들은 좋은게 많으니 왠만하면 최대한 얻고 7층까지 가면 황제랑 전투를 하게 됩니다.

 

황제는 다른 괴물 3명이랑 같이 등장해서 많이 까다로워요. 사실 황제는 별개 아니라서 금방 처리 할 수 있는데 그 나머지가 까다롭죠. 우선 우드골렘을 불로 지져주는게 우선이고 백마법사로는 물리 방어력을 올린 후 황제의 마법공격이 있으므로 마법 방어력도 같이 올려주면서 회복도 시켜줘야 하죠.

 

[제 12장 - 해방]

성에서는 연회가 펼쳐졌고 이렇게 완벽하게 빼앗긴 나라 전체를 되찾은 것처럼 보였지만 병사가 달려와서 황제의 오른팔이였던 다크나이트는 그 동안 꽤나 오래 잊고 있었던 레온하트라는 대반전이 있게 됩니다. 힐다랑 대화하면 레온하트는 팔라메시아에서 기다리면서 세계 정복을 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을거라고 해요. 그리고 비공정을 이용해서 가야 하는 곳입니다. 이제 폴의 집으로 가면 씨드가 이 집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드랑 대화하면 갑자기 불안한 예감이 들고 비공정을 마음대로 사용하라고 내놓고 죽어버려요. 늙어서 죽는건가?

 

폴이랑 대화하면 시드는 싸이클론이 습격했을 때 중상을 입었다고 해요. 그리고 비공정은 포프트에 있다고 해요. 포프트로 가면 비공정을 조사해 띄우고 바로 콜로세움 위에 있는 팔라메시아 성으로 가세요. 착륙은 아무대서나 하면 안되고 성의 제일 꼭대기 부분으로 착륙을 시도해야해요. 그럼 성의 7층에서부터 시작하게 되고 문을 열고 들어가 바닥의 함정을 통해 1층으로 떨어지세요. 8층에 다크나이트가 있는데 대화를 하면 리차드가 떠날 것이기 때문에 장비를 제거해 주세요.

 

마리아가 레온하트를 설득하고 있는 동안 뒤에서 황제는 지옥에서 힘을 얻고 다시 생명을 얻었고 기존의 성은 붕괴되고 새로운 성이 솓구쳤어요. 일행은 핀으로 돌아왔고 힐다랑 대화가 끝난 후 레온하트는 파티에 들어오게 되요. 다시 힐다랑 대화하면 악마의 성인 판데모니움이 부활했다고 해요. 고든은 제이드의 문을 찾으라고 하네요. 제이드의 문은 헬게이트 같은 거에요.

 

[제 13장 - 최종]

핀을 나가면 비공정이 밖에 있어요. 제이드의 문을 가기전에 디스트로 가서 엄마(레이나)한테 드래곤에 대한 것을 말하면 엑스칼리버를 받을 수 있어요. 디스트에서 남쪽으로 내려와 초코보 숲에서 남서쪽으로 가다보면 바다를 건너면 제이드의 문이 보일거에요. 그리고 지하 6층에 텔레포트를 타고 판데모니움으로 이동하세요. 10층에 황제가 있고 최종 보스답게 사기 캐릭터에 가까운데 그래도 약점은 있어요. 바로 블러드 검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728x90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