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e Star's Emul

Final Fantasy IV : SquareSoft 1991

Game/Nintendo - Super Famicom

2023. 5. 5. 18:02

728x90

 

파이널 판타지 IV는 주인공인 바론의 붉은 날개 함대를 맡고있는 세실이 미시디아를 공격해 물의 크리스탈을 빼앗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요. 하지만 바론 왕의 행동에 의심을 하고 있는 것을 바론 왕이 알게되자 세실은 붉은 날개 함대 지휘권을 박탈당합니다. 그 후 카인과 함께 반지를 전달하기 위해 미스트 마을에 도착하자 반지에서 괴물이 튀어나와 마을이 파괴되는 것을 보게되고 세실은 더 이상 바론 왕을 믿을 수가 없기에 복수를 시작하게 되면서 마을에 있던 리디아라는 소녀를 거두어 들입니다.

 

세실의 연인인 로자는 미스트 마을이 파괴되었다는 것을 알게되자 세실을 찾아 나섰지만 열병에 걸려 한 마을에 머물러 치료를 받게 되고 세실 일행은 테라를 만나 테라의 딸인 안나를 구하기 위해 담시안 성으로 가게 되는데 붉은 날개 함대의 새로운 지휘관인 골베자가 담시안 성은 파괴해 버리면서 안나가 죽게되고 안나의 연인 길버트와 테라도 복수를 시작합니다. 일행은 계속해서 크리스탈을 보호하기 위해 파블로 가던 도중 양을 만나게 되고 뒤에서 조종을 당하고 있던 카인은 파블의 바람의 크리스탈을 훔치려고 하고있고 골베자는 로자를 납치하게 되요. 일행은 로자를 구하러 가기위해 바론으로 가려고 배를 탔지만 리바이어선의 습격을 받아 뿔뿔히 흩어지게 됩니다.

 

세실은 미시디아 근처에서 깨어나게 되고 이전의 마을 공격때문에 원망을 받기는 하지만 장로를 만나 진심을 전하고 골베자를 물리치기 위해서는 시련의 산을 오르고 성기사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파롬과 포롬이 합류하게 되고 금단의 마법인 메테오를 찾고있는 테라와 다시 만나 합류하게 됩니다. 결국 성기사가 된 세실의 영향을 받아 테라는 메테오 뿐만 아니라 모든 마법들을 기억하게 되고 복수를 하기 위해 바론 성으로 가지만 함정에 빠지게 되며 파롬과 포롬의 희생으로 함정에서 탈출하게 되고 시드의 엔터프라이즈 호를 얻게 됩니다.

카인은 마지막 남은 크리스탈을 납치한 로자와 협상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세실이 크리스탈을 구하러 가게 유도하고 크리스탈을 찾은 일행은 카인이 조트의 탑으로 이끌고 탑의 꼭대기에서 골베자를 만나 크리스탈을 넘겨주지만 테라는 복수를 하기 위해 메테오를 사용하게 되면서 피해를 입은 골베자는 크리스탈을 가지고 도망가게 됩니다. 이어서 제정신으로 돌아온 카인과 합류하면서 로자를 구하고 4개의 크리스탈을 모두 모은 골베자의 목표가 달에 가는 것임을 알게 되는데 카인은 어둠의 크리스탈 4개까지 모아야 달로 갈 수 있다고 말하면서 지하 세계로 떠나게 됩니다.

 

지하로 간 일행은 리바이어선 때문에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 환수의 동굴의 영향 때문에 성장한 리디아를 만나게 되고 드워프 성에 있던 크리스탈마저 골베자에게 빼앗겨 버려 결국 암흑의 크리스탈은 딱 하나가 남게 되요. 드워프 왕은 마지막 크리스탈은 봉인된 동굴에 있으며 골베자가 그것에 정신이 팔려 있는 동안 골베자가 훔친 크리스탈이 모여있는 바브일의 탑으로 가서 크리스탈을 되찾을 계획을 세우지만 결국 실패로 돌아가게 되고 양은 박사가 만들어 놓은 대포를 막기 위해 희생됩니다. 결국 일행은 봉인의 동굴로 가서 마지막 크리스탈을 얻게 되지만 여전히 골베자의 주술이 풀리진 않았던 카인은 골베자가 카인을 다시 조종하기 시작하게되고 마지막 크리스탈도 골베자의 손으로 넘어가게 되요.

 

모든 것이 끝이라고 생각한 일행은 드워프 성의 지오트 왕으로부터 달에 갈수 있는 마도선에 대한 전설을 듣게 됩니다. 마도선을 얻은 일행은 그곳의 후스야 노인을 만나 이번 사건에 대해 모든 것을 듣게 됩니다. 노인은 오래전 화성과 목성 사이에 있는 곳에있는 별에서 살고 있었는데 위기에 처해지자 세실이 살고 있는 푸른 별로 피했지만 그 당시 진화 중이었기 때문에 기다리기 위해서 일행들을 잠을 자는 것을 선택했지만 싫었던 사람들은 침략을 하려고 했어요. 아무튼 모든 일행은 후스야가 봉인했지만 잠에 들은 와중에 사념을 강화해 푸른 별의 사악한 자들이 더욱 악하게 만들어 크리스탈을 모으게 한 것입니다. 그 짓을 한 달의 인간은 제무스라는 것이 알게된 일행은 후스야와 함께 제무스를 막으러 가요.

 

지구로 돌아온 세실 일행은 결국 바브일 탑의 거인이 깨어나게 되었고 거인을 막기 위해 거인의 몸속에 침투해서 막아내었어요. 그곳에서 후스야는 골베자를 만나 충격적인 사실을 알려주게 되고 그 말로 인해 골베자마저 제무스를 처치하러 갑니다. 그렇게 제무스를 처치하긴 했지만 제무스는 모든 증오와 분노의 화신인 제로무스에게 몸을 빼앗겨 최후의 결투가 시작되요.

 

시리즈

 

Final Fantasy VI : SquareSoft 1994

지금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 6번째 시리즈 입니다. 북미쪽에는 파이널 판타지 3으로 발매가 되었네요. 리메이크 버전이 나올 정도로 아직도 인기가 많은 게임이..

Nintendo - Super Famicom

 

Final Fantasy VII : SquareSoft 1997

첨단 기술을 이용해 행성을 지배하고 있는 거대한 기업 신라는 마황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황은 살아있는 행성의 생명선이고 그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행성은 점점 황폐화되고 있어요.

Sony - Playstation

 

Final Fantasy : SquareSoft 2000

파이널 판타지는 세 개의 큰 대륙을 무대로 하고 있어요. 그리고 세계를 구성하는 네 개의 크리스탈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것은 불, 물, 바람, 대지에요. 400년전 레페니쉬 사람들은 바람의 크리

Bandai - Wonder Swan Color

 

Final Fantasy IX : Square 2000

지탄과 탄타라스는 시드의 명으로 알렉산드리아에서 가네트 공주를 납치하는 임무를 받게되어 알렉산드리아로 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가네트를 만나 납치를 가장한 납치에 성공하고 알렉산드

Sony - Playstation

 

Final Fantasy II : SquareSoft 2001

파이널 판타지의 두번째 시리즈를 원더스완 칼라로 리메이크한 게임이에요. 오리지날과 비교해 훨씬 좋은 도트 그래픽과 전투 장면들이 더 발전했지만 기본적인 시스템은 유지하고 있습..

Bandai - Wonder Swan Color

 

Final Fantasy X : SquareSoft 2001

시리즈 [Bandai - Wonder Swan Color] Final Fantasy II [Nintendo - Super Famicom] Final Fantasy VI [Sony - PlayStation Portable] Crisis Core - Final Fantasy V..

Sony - Playstation 2

 

Final Fantasy X-2 : Square 2003

시리즈 Final Fantasy VI : SquareSoft 1994 지금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중 6번째 시리즈 입니다. 북미쪽에는 파이널 판타지 3으로 발매가 되었네요. 리메이크..

Sony - Playstation 2

 

기종 : Nintendo - Super Famicom

제목 : Final Fantasy IV

제작사 : SquareSoft

제작연도 : 1991

작성자 : Purestar

참고 공략 : https://gamefaqs.gamespot.com/snes/522596-final-fantasy-ii/faqs/13374

Final Fantasy IV Map.7z
3.14MB
  • - 바론
    게임은 바론의 성에서 시작되며 1층으로 내려가서 오른쪽에 있는 스위치를 누르고 480길, 에텔, 텐트를 얻고 서쪽 계단으로 가서 밖으로 나가세요. 서쪽 건물은 미시디아에서 온 마술사들이 수감되어 있는 감옥이 있고 다시 나와서 위로 좀 올라가면 시드와 대화하게 됩니다. 북쪽의 오른쪽 문은 병영으로 이어지고 왼쪽은 숙소로 이어집니다. 숙소로 가서 침대에 눕게되면 로자가 와서 대화하게되고 세실은 고민을 털어놓게 됩니다. 다음 날이 되면 세실은 카인과 함께 성을 나오게 됩니다.

    - 바론 마을
    성 바로 아래 부분은 마을이니 휴식이 필요하면 여관을 이용하고 레벨은 10부터 시작하며 11까지 올리세요. 

    - 미스트의 동굴
    북서쪽에 있는 미스트의 동굴로 갑니다. 동굴의 끝부분에 도달하면 미스트 드래곤과 싸우게 되요. 미스트 드래곤은 중간중간에 안개로 변신하는데 이 때에는 어떠한 공격도 할 수 없으니 원래대로 돌아올 때까지 치료하거나 방어하면서 기다립니다. 그리고 일반 공격도 좋지만 세실의 점프나 카인의 암흑 공격을 사용하면 되는데 특수 공격은 사용할 때마다 에너지 피해도 같이 생기겨요. 미스트 드래곤을 물리치고 동굴 밖으로 나가서 동쪽에 미스트 마을로 가기 전에 카인의 장비를 모두 제거한 후 레벨 12까지 올린 후 미스트 마을로 들어가세요.

    - 미스트의 마을
    마을로 들어가서 조금 걸으면 반지에서 빛이나게 되고 미스트 드래곤이 죽으면서 소녀의 어머니도 죽게 됩니다. 카인은 소녀를 죽여야 한다고 하지만 세실은 망설이게 되고 카인은 다른 나라에 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계획을 세우게 되요. 아무튼 소녀를 데리고 가려고 하지만 소녀와 싸우게 되고 곧 전투는 끝나게 됩니다. 세실이 꺠어나면 소녀는 정신을 잃은 상황이고 카인은 보이지 않을거에요. 이제 레벨 13까지 올리고 북동쪽에 오아시스의 마을 카이포로 갑니다. 

    - 오아시스의 마을 카이포
    세실은 소녀를 여관으로 데리고갈 것이고 자는 도중에 바론의 병사들이 소녀를 데리고 가려하지만 세실은 병사들과 싸우게 되고 소녀는 지켜준 것에 대해 고맙다면서 리디아라고 소개하면서 동료가 됩니다. 리디아는 레벨 1부터 시작해서 엄청 약한 상태입니다. 이제 케인의 장비들을 파세요. 리디아는 지금 로드를 장착하고 있을텐데 로드는 일반 공격은 피해를 거의 주지 못하지만 백마법, 흑마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팡이는 아이템으로 사용하면 독을 제거할 수 있어요. 활의경우 화살의 개수가 정해져 있기 떄문에 활과 화살을 같이 사야하고 화살이 떨어지면 또다시 사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이제 리디아를 레벨 10까지 올립니다. 

    마을로 돌아와서 무기점 위에 있는 집으로 들어가세요. 그곳에 있는 사람과 대화하면 바론에서 온 아가씨가 황열병에 걸려 마을 앞에서 쓰러져있었다고 해요. 안쪽으로 들어가면 아가씨는 로자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것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안트리온의 둥지에서 환상의 보석 사막의 빛을 얻는 것 뿐입니다. 이제 리디아의 레벨을 올리면서 세실도 레벨 14가 되었을 거에요. 이제 방어점에서 가죽 모자를 하나 사놓고 카이포를 나와서 북동쪽에 있는 동굴로 가세요.

    - 지하수맥
    서쪽에 있는 노인과 대화하면 세실이 암흑검을 들고있는 것을 보고 도와달라고 할거에요. 노인은 딸 안나가 음유시인에게 속아서 담시안으로 가버렸다고 합니다. 그 이야기를 들은 세실은 노인이 현자 테라인 것을 알게되고 테라는 앞에 있는 옥토맘모스 때문에 담시온에 못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요. 세실도 담시온으로 가야하니 목적이 같아 도와주게 되면서 테라도 동료가 됩니다. 이제 미리 사뒀던 가죽 모자를 테라에게 장착시켜 주세요. 그리고 근처 상자에서 철팔지를 찾아 마찬가지로 테라에게 장착시켜 줍니다.

    지하 2층에서 서쪽에 작은 방으로 들어가면 휴식을 하게 될거에요. 방을 빠져나와 북동쪽 상자에서 아이스로드를 얻을 수 있고 리디아에게 장착해 줍니다. 이제 지하 3층으로 가서 서쪽 입구를 통해 다시 지하 2층으로 가세요. 위에 입구에 들어가기 전에 왼쪽에 숨겨진 통로로 들어가 오른쪽 위로 크게 돌고 빠져나와 상자에서 깃털 모자를 얻고 리디아에게 장착합니다. 이제 지나쳤던 입구로 들어가서 지하수맥 북쪽 입구로 가세요. 이제 동쪽에 다리 끝에 있는 상자에서 쉐도우블레이드를 얻고 세실에게 장착시킵니다. 이제 위에 있는 입구로 나가 준비를 하고 왼쪽 위에 있는 입구로 들어가서 폭포 밑으로 떨어져 지하 호수로 가세요. 

    오른쪽 계단을 올라가 길을 따라 남쪽에 두개의 상자에서 하데스의 투구와 하데스의 장갑을 얻고 세실에게 장착시켜 줍니다. 다음 지역에서 하데스의 갑옷도 세실에게 장착하고 폭포에 있는 옥토맘모스와 싸웁니다. 썬더 계열 마법과 쉐도우에 취약해요. 세실은 그냥 공격하고 리디아는 토드, 테라는 선더를 사용합니다. 옥토맘모스를 무찌르면 담시안에 갈 수 있어요. 이제 폭포를 나와서 북쪽에 담시안을 향하면 붉은 날개 함대가 와서 담시안을 폭격합니다.

    - 담시안
    성으로 들어가기 전에 오른쪽으로 돌아서 작은 방으로 들어가세요. 경비원과 대화한 후 스위치를 눌러 숨겨진 통로로 들어가 상자에서 크로스보우, 깃털 모자, 루비반지를 얻습니다. 이제 밑에 층으로 가서 상자들을 확인한 후 테라의 장비를 모두 제거한 후 성으로 돌아가세요. 3층에서 안나를 발견하고 테라는 음유시인 길버트와 싸우게 될 것입니다. 도중에 안나는 깨어나 싸움을 말릴 것이고 길버트는 담시안의 왕자라는 신분을 숨기기 위해 음유시인으로 살고 있었다고 해요. 안나는 길버트를 지키기 위해 화살을 맞았고 곧 죽게 됩니다. 테라는 길버트가 말했던 골베자에 대해 물어보고 붉은 날개를 이끌고 크리스탈을 모으고 있다고 합니다. 테라는 안나의 원수를 갚기위해 골베자를 죽이러 떠나게 되고 세실은 사막의 빛을 찾기 위해 길버트를 동료로 맞이하게 되면서 호버선을 이용할 수 있고 바다의 얕은 곳을 건널 수 있어요. 이제 동쪽에 안트리온의 둥지로 들어갑니다. 북동쪽에 바위가 있는 바다 부분을 건너갈 수 있고 다시 육지로 돌아와서 안트리온의 둥지로 들어가세요.

    - 안트리온의 둥지
    지하 2층에서 상자에서 라미아의 하프를 얻고 길버트에게 장착시키세요. 이제 세실 16, 리디아 14, 길버트 12까지 올리고 안트리온이 있는 둥지로 가서 안트리온한테 다가갑니다. 길버트는 안트리온이 사람들에게 길들여져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공격을 해서 싸우게 됩니다. 어렵지 않은 상대이므로 세실과 길버트는 공격하고 리디아는 토드를 사용하세요.

    - 카이포
    이제 사막의 빛을 얻고 호버선을 타고 카이포로 돌아와서 로자에게 사막의 빛을 사용하세요. 로자는 깨어나고 골베자는 세실대신 붉은날개 함대를 맡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제 다음 목표는 파블에 있는 바람의 크리스탈이라고 할거에요. 하지만 그곳에 가려면 파이어 마법이 필요한데 리디아는 사용할 수 없으니 로자가 동행하게 됩니다. 이제 모두 잠에 들게되고 길버트는 일어나서 안나에게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는데 사하긴의 습격을 받고 스토리 상 전투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날이 되면 로자는 활로 공격하기 때문에 여분의 화살을 사두고 크로스보우와 깃털 모자를 장착시켜 주세요. 이제 안트리온 둥지까지 와서 좀더 동쪽에 있는 호브스 산으로 갑니다.

    - 호브스 산
    입구에서 로자는 리디아에게 파이어를 써보라고 하지만 불에대한 트라우마를 가진 리디아에겐 쉽진 않았어요. 그래서 로자는 리디아에게 얼음을 녹이지 못하면 파블은 더 큰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설득하게 되고 그렇게 리디아는 파이어를 배우게 됩니다. 이제 산의 정상에서 파블의 몽크승 양이 괴물과 싸우는 것을 지켜보고 마더봄이랑 싸우세요. 싸움에서 이기면 양은 호브스 산에서 수행 중에 마물에게 습격을 당해 다른 일행은 전멸했다고 합니다. 이제 양이 동료로 들어오게 되고 양에게 가죽 모자를 장착하고 산을 빠져나와서 동쪽에 파블로 가세요.

    - 파블
    성 안으로 들어가서 여관에서 휴식하고 무기점과 방어구점에서 장비를 맞추세요. 세실에게는 데몬스 계열의 장비와 양은 번개의 발톱을 장착합니다. 그리고 하데스 계열은 전부 팔아버리세요. 로자의 장비는 제거하고 양에게 깃털모자를 장착합니다. 이제 왕과 대화해서 힘을 보탭니다. 여섯번째 전투가 끝나고 카인이 등장하게 되고 세실과 카인의 1:1 대결이 시작됩니다. 이 전투는 이길 수 없어요. 세실이 패배한 후 골베자가 나타나 로자를 납치하고 카인에게 바람의 크리스탈을 가져오라고 명령합니다.

    이제 왕좌의 방에서 동쪽의 스위치를 밟고 숨겨진 길을 지나 데몬스실드를 얻고 세실에게 장착하세요. 여관으로 가서 계획을 세웁니다. 바론은 붉은날개가 주력부대기 때문에 해병이 약하니 침투하려면 바다로 침투하는게 좋을 것이라고 해요. 양은 폐하에게 배를 준비해 달라고 요청할 것입니다. 그리고 세실이 장비할 수 있는 데스블링거를 얻을 수 있어요. 이제 세실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의 장비를 제거하고 성을 나와서 동쪽 부두로 갑니다. 배를 타고 가다보면 리바이어선의 습격을 받고 모두 뿔뿔히 흩어져 버립니다. 이제 레벨 18까지 올리고 동쪽에 미시디아 마을로 가세요.

    - 미시디아
    마을 북쪽에 있는 장로의 집으로 가서 장로랑 대화하면 동쪽에 있는 시련의 산에 가서 사악한 검을 성스러운 검으로 바꾸고 팔라딘이 되라고 할거에요. 그리고 파롬과 포롬이라는 마도사를 붙여줍니다. 이제 파롬과 포롬을 위해 빛의방패, 빛의투구, 대지의 옷과, 삼각모자, 은반지를 구입하고 삼각모자와 은반지는 하나씩 더 사둡니다. 그리고 무기점에서 크로스보우, 성스러운화살 50~80개, 플레임로드, 치료의지팡이를 사고 플레임로드를 파롬에게 장착하고 크로스보우와 화살은 포롬에게 장착하고 파롬과 포롬의 레벨이 12~13이 될때까지 싸우고 동쪽에 시련의 산으로 갑니다.

    - 시련의 산 
    조금 올라가면 파롬은 블리자드를 사용해 불의 장막을 걷어낼 거에요. 한편 골베자는 스컬미료네를 소환해 세실이 팔라딘이 되는 것을 막으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장면이 끝나고 산을 오르다보면 테라와 다시 만나게 되어 동료가 될거에요. 테라에게 미리 사두었던 은반지, 삼각모자, 치료의지팡이를 장착시키고 산의 정상을 오르면 골베자의 4천왕인 땅의 스컬미료네가 나타나서 전투를 하게 됩니다. 포롬과 테라는 케알라를 적에게 사용하고 파롬은 파이어를 사용하세요. 스컬미료네는 파롬은 파이어를 사용하고 나머지는 일반 공격을 합니다. 

    전투가 끝나면 다리를 건너기 전에 텐트를 사용해 치료를 하고 다리를 건너서 다시 스컬미료네와 싸우세요. 테라와 포롬은 케알라를 사용하고 파롬은 파이어를 사용하다가 마력을 소진하면 채우거나 일반 공격으로 바꿉니다. 전투에서 이기고 석판앞에 다가가세요. 그러면 세실은 팔라딘이 될 것이고 암흑의 기사였던 세실과 싸우게 됩니다. 세실은 레벨 1상태지만 그전과는 강한 상태이고 방어만 하면 전투는 끝나게 될것입니다. 그렇게 세실의 과거는 파괴되었고 테라는 잊고있었던 마법 모두를 기억하게되요. 이제 세실에게 빛의 투구와 빛의 방패를 장착시키고 미시디아로 돌아가세요.

  • - 미시디아
    장로랑 대화하고 세실을 레벨 10까지 올린 후 건틀렛과 나이트 아머를 사서 장착시켜주세요. 이제 마을에서 남동쪽에 있는 집으로 들어가 데빌로드를 타고 바론 마을로가세요. 

    - 바론 마을 
    여관으로 가서 양과 대화하면 바론호위병에게 공격하라고 지시합니다. 바론호위병과 양을 처치하면 바론에게 이용당하고 있었다고 설명하고 양은 합류하게 되고 그덕분에 양은 바론의 열쇠를 가지고 있게 됩니다. 휴식이 끝나면 바론의 열쇠로 무기점의 문을 열고 번개의 발톱이 있으면 양에게 장착하고 선더로드는 파롬에게 그리고 양에게 은반지와 무술복을 주고 마을 서쪽 끝에 있는 곳도 바론의 열쇠를 사용해 안으로 들어갑니다. 

    - 옛날 수로
    여기서 지하 1층의 저장 포인트로가서 오른쪽 위에 숨겨진 통로를 찾아 들어가 상자에서 고대의 검을 얻고 장착은 하지 마세요. 이제 파롬이 레벨 23에 도달할 때까지 싸우고 수로를 빠져나옵니다.

    - 바론 성
    남서쪽 끝에 통로를 통해 성으로 들어간 후 세실의 방으로 가서 휴식을 하세요. 그리고 성의 안쪽으로 들어가서 베이건을 만나면 동료가 됩니다. 하지만 파롬과 포롬은 베이건에게서 마물의 냄새를 느끼게 되고 베이건과 싸우게 됩니다. 파롬의 퀘이크를 사용해 양손을 제거하고 불과 번개 계열을 사용합니다. 팔다리가 다시 자라면 다시 퀘이크를 사용하면서 반복하면 쉽게 이길 수 있어요.

    필요하면 세실의 방에서 다시 쉬고 베이건을 만났던 곳에서 오른쪽 계단을 올라갑니다. 그곳에서 아이템을 얻고 다시 돌아와 왕좌가 있는 방으로 가서 바론을 만나면 4천왕중 하나인 물의 카이나초로 변신합니다. 세실과 양과, 포롬은 공격하고 테라와 파롬은 번개계열 마법을 사용하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전투에서 이기면 시드가 나타나고 비공정이 있는 곳으로 안내하던 도중에 카이나초가 다시 나타나 방의 벽을 좁혀옵니다. 그래서 파롬과 포롬은 브레이크 마법을 사용해 스스로 석화가 되면서 좁혀오는 벽을 막게되요. 한편 그때 카인은 로자와 크리스탈과 교환할 수 있게 세실이 마지막 크리스탈을 가져올 수 있게 유도를 하러 갑니다. 시드는 성의 지하에 숨겨놓았던 엔터프라이즈를 공개하게되고 이륙 후에 카인이 나타나 계획대로 크리스탈과 로자와 맞바꾸자는 제안을 합니다. 이제 비공정을 타고 북서쪽 멀리있는 트로이아로 가야하지만 그 전에 몇군데 들릴 만한 곳이 있습니다. 선택 사항이므로 바로 트로이아 마을부터 진행해도 상관없어요.

    - 미스릴 마을
    파블의 남쪽 작은 섬에 있는 미스릴(실베라) 마을로 갑니다. 동쪽 풀밭에서 미스릴 지팡이를 찾고 북동쪽 풀밭에서 미스릴 나이프를 찾고 무기점으로 가서 둘다 팔아서 세실과 시드를 위한 미스릴소드와 미스릴해머를 사세요. 방어구점으로 가서 세실과 시드를 위해 미스릴 계열의 방어구를 준비합니다.

    - 미스트 마을
    미스트 마을은 다시 재건되었고 북동쪽의 집의 난로 밑으로 들어가 숨겨진 통로를 지나 상자에서 금머리장식을 얻으세요.

    - 에브라나 성
    테라를 제외한 모든 일행의 레벨을 27을 만들고 성으로 가서 오른쪽 탑 2층에서 오른쪽 위 상자를 열고 전투에서 이기면 블러드 스피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멍으로 떨어져서 성의 지하의 상자에서 전투에서 이기고 은사과를 얻으세요. 계단을 통해 세계로 나와서 다시 에브라나 성으로 들어갑니다. 이번엔 왼쪽 탑으로 들어가서 1층 오른쪽 상자를 열고 전투에서 이겨서 수면의 검을 얻으세요. 이제 정문으로 들어가서 아이템들을 모두 얻고 트로이아 마을로 갑니다.

    - 바론 마을
    무술복

    - 트로이아
    무기점으로 가서 세실과 시드를 위한 그레이트보우와 화염의화살 90개를 사세요. 이제 트로이아 성으로 가서 길버트를 만나 소곤소곤초를 얻습니다. 제일 안쪽에 성직자들과 대화하면 다크 엘프가 땅의 크리스탈을 훔쳐간 것을 알게 됩니다. 성을 나와서 북쪽에 있는 초코보의 마을로 가세요. 동쪽에 숨겨진 길을 통해 남동쪽 풀숲에서 기살의야채를 얻습니다. 이제 남서쪽 구석에서 기살의야채를 사용해 뚱보초코보를 소환하세요. 그럼 물건을 맡길 수 있습니다. 이제 자력의 동굴의 자기장 때문에 금속재질의 장비는 잠시 내려놓아야 합니다.

    세실: 화염의화살, 그레이트보우, 삼각모자, 무술복, 루비반지
    테라: 치료의지팡이, 삼각모자, 무술복, 루비반지
    시드: 성스러운 화살, 그레이트보우, 꼬아진머리띠, 무술복, 루비반지
    양: 번개의발톱, 번개의발톱, 꼬아진머리띠, 무술복, 루비반지

    미시디아 - 삼각모자, 치료의지팡이, 성스러운화살, 루비반지
    바론 - 무술복, 번개의발톱
    트로이아 - 화염의화살, 그레이트보우

    준비가 되었으면 대형을 설정합니다. 양을 제외한 나머지 일행은 뒤쪽으로 보내세요. 이제 초코보의 마을에 있는 흑초코보를 잡고 동쪽에 있는 자력의 동굴로 날아갑니다.

    - 자력의 동굴
    중간에 상자에서 요정의 발톱을 얻고 양에게 장착해 주세요. 이제 동굴의 끝부분으로 가서 다크엘프랑 싸웁니다. 이길 수 없는 전투니 그냥 지세요. 길버트는 일행이 위험하다는 것을 감지하고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이제 세실의 장비 중에 전설의 검을 착용하고 다크 엘프랑 다시 전투를 하세요. 테라는 계속 치료해주면서 공격만하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이제 땅의 크리스탈을 가지고 동굴 밖으로 나가서 트로이아로 돌아가세요.

    - 트로이아
    8명의 신관이 있는 곳으로 가면 카인은 밖으로 나와서 비공정에 타라고 할것입니다. 먼저 신관들이랑 대화하고 길버트랑 대화하세요. 이제 성을 나와서 비공정을 타면 카인이 나타날 것입니다. 땅의 크리스탈은 카인에게 넘어갈 것이고 카인의 비공정을 따라 조트의 탑으로 이동할 것이에요.

    - 조트의 탑
    1층 북서쪽에 있는 플레임메일을 챙기고 장착은 하지 마세요. 2층에 있는 상자를 열고 플레임도그와 싸워 플레임소드를 얻습니다. 이제 플레임메일과 플레임소드를 장착시키세요. 5층에서 지옥의발톱을 구하면 양에게 장착하고 플레임실드는 세실에게 대지의해머는 시드에게 사제의로브는 테라에게 장착하고 5층 중앙으로 가면 메가스 3자매 도그, 마그, 라그랑 싸우게 되요. 테라의 바이오를 도그와 라그에 사용하고 마그는 일반 공격을 합니다.

    전투에서 이기면 테라의 장비를 제거하고 6층으로 올라가세요. 골베자와 테라와 싸움 중에 메테오를 사용해 놀란 골베자는 도망가기 바쁘고 카인은 주문이 풀려 원래대로 되돌아 옵니다. 테라는 무리를 하는 바람에 죽게되고 카인과 대화하고 로자를 구하면 둘다 일행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로자에게 화염의화살, 그레이트보우, 삼각모자, 사제의로브, 은반지를 장착해 주세요. 이제 떠나려고 하면 4천왕중 한명인 바람의 발바리시아가 나타나 전투를 하게 됩니다. 세실, 시드, 양은 물리적 공격을 하고 카인은 점프를 사용하세요. 전투가 끝나면 탑이 무너지기전에 로자가 텔레포를 사용해 세실의 방으로 이동합니다.

    - 바론의 성
    일행은 골베자에게 4개의 크리스탈을 전부 빼앗겼다 생각하지만 카인은 소문으로 들었던 어둠의 크리스탈이 더 있다고 합니다. 그 4개가 빛의 크리스탈이라면 어둠의 크리스탈 4개가 더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즉, 골베자는 절반만 가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그리고 카인은 마그마석을 넘겨주는데 어딘가에서 열면 지저로 연결되는 길이 열린다고 해요. 이제 곧장 남쪽에 있는 아갈트 마을로 가세요.

    - 아갈트 마을
    마을의 우물로 가서 마그마석을 사용해 지하 세계로 가는 통로를 엽니다. 세실은 플레임 계열의 방어구 대신 미스릴 갑옷을 준비하세요. 다시 마을을 나가서 비공정을 타고 큰 구멍으로 내려갑니다. 이제 시드의 장비를 벗기고 바로 옆에 있는 드워프의 성으로 가세요.

    - 드워프의 성
    곧장 왕에게 가면 4개중 2개는 이미 넘어갔다고 합니다. 시드는 비공정을 수리하기 위해서 일행에서 빠지게 되고 양은 누군가가 성의 크리스탈을 훔치려는 것을 느끼게 되어 조사를 하게 됩니다. 그곳에는 칼코블리너가 있었고 전투를 하게 되요. 엄청 쉬운 전투고 카인만 점프 공격을 하고 나머지는 물리 공격을 하세요. 전투에서 이기면 골베자가 나타나고 8개의 크리스탈을 모아 봉인된 달로 가는 길, 바브일의 탑을 부활시키기 위한 열쇠라고 합니다.

    이어서 골베자랑 싸우게 되고 세실을 제외한 모든 일행이 쓰러지면서 끝나는 듯 보이지만 미스트 드래곤이 등장하면서 리디아가 다시 등장하고 진짜 싸움이 시작되요. 세실은 공격하고 리디아는 바이오를 사용하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리디아는 리바이어선 때문에 환계가 있는 곳으로 가게되었고 덕분에 백마법은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지만 소환마법과 흑마법은 강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환계는 시간의 흐름이 달라서 어른이 된 상태로 만나게 되었어요.

    골베자는 결국 크리스탈을 가지고 떠나게 되고 지오트 왕은 남서쪽에 있는 봉인의 동굴에 마지막 크리스탈이 있다고 합니다. 그곳에 골베자가 향하고 있지만 봉인을 풀 열쇠가 없으면 동굴에 들어갈 수 없으니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해요. 그래서 골베자가 자리를 비운 틈을 노려 바브일의 탑에 잠입해서 7개의 크리스탈을 빼앗으라는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이제 성을 약탈하고 드워프의꼬리를 구하면 세실에게 장착하세요. 상점에서는 양, 리디아, 로자에게 룬의 반지, 리디아와 로자에게 사제의 모자, 리디아에게 사제의 로브를 구입하고 무기는 어둠의 화살을 90개씩 나눠서 270개를 사고 숨겨져있는 술집으로 가서 오른쪽 숨겨진 통로로 가면 개발실이 나올거에요. 재미로 가보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이제 여관에서 우측 상단 계단을 내려가 벽에 있는 드워프와 대화하면 지하 2층으로 가는 길을 열어줄 거에요. 끝까지 가다보면 밖으로 나오게 될것입니다. 이제 북서쪽에 바브일 탑으로 가세요.

    - 바브일 탑 (지저)
    2층에서 그린베레모를 얻고 리디아나 로자에게 주고 얼음의창층 카인에게 아이스블랜드는 세실에게주세요. 4층에서 킬러보우를 얻고 로자에게 주세요. 8층까지 올라와서 루게이에 박사에게 다가서면 바르나바와 함꼐 싸우게 됩니다. 세실과 양은 공격하고 카인은 점프, 리디아는 바이오를 사용하고 로자는 바사크를 세실과 양에게 사용하세요. 전투에서 이기면 다시한번 루게이에 박사랑 싸우게 되는데 굉장히 어렵습니다. 우선 세실과 양은 공격하고 카인은 점프 리디아는 흑마법 바이오나 소환마법 이프리트나 타이탄을 사용하고 로자는 바사크를 사용하세요.

    이기면 루게이에의 열쇠를 얻게되고 박사는 바브일 탑은 지저랑 지상이랑 연결되어 있고 이미 크리스탈을 지상으로 옮겼다고 해요. 이제 5층 중앙에 잠긴문을 열쇠로 열고 들어가기 전에 양의 장비를 제거하고 거대포가 있는 곳으로 들어갑니다. 고블린과 싸우고 나서 결국 거대포는 가동되지만 양이 남아서 수습하게 되면서 일행에서 빠질거에요. 이제 탑을 나오려고 하면 골베자가 나타나서 다리를 파괴하지만 간발의 차로 시드가 나타나 비공정에 타게 됩니다. 하지만 붉은 날개가 쫓아오게 되는데 뿌리칠수 있는 방법이 없게되자 시드는 구멍을 빠져나가면서 비공정에서 뛰어내리면서 폭탄을 사용해 희생을 하게 됩니다.

    - 바론의 성
    바론의 성으로 가서 기술자랑 대화하면 비공정에 후크를 설치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호버선을 가지고 다닐 수 있어요. 이제 호브스 산으로 가서 호버선을 메달고 트로이아 마을 주변에 호버선을 내려놓고 마을에 비공정을 착륙시켜 마을에서 얼음의화살을 많이 사두고 남쪽에 있는 에브라나 마을에 호버선을 착륙 시킨 후 호버선을 타고 세실의 레벨 32, 리디아 31, 카인 31, 로자 30 이상인지 확인 후 에브라나 동굴로 갑니다.

    - 에브라나의 동굴
    1층에서 수리검을 얻고 2층으로 가면 에브라나 사람들이 보일 것입니다. 상점에서 아이스실드, 아이스아머를 사고 카인에게 주세요. 검은로브는 리디아에게 줍니다. 사람들과 대화하면 에브라나 왕자는 바브일 탑으로 갈 수있는 터널 작업을 도우러 갔다는 것을 알수 있어요. 이제 위쪽 끝에 있는 바브일로 가는 통로로 갑니다.

    - 바브일로 가는 통로
    아이템들을 얻으면서 가다보면 에브라나의 왕자 엣지가 불의 황제 루비칸테와 싸우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엣지는 전투에서 지게되고 리디아는 케알라를 사용해 치료해 주고 엣지가 동료가 되요. 이제 위로 올라가 바브일의 탑 지상 부분에 도착합니다.

    - 바브일 탑 (지상)
    막다른 곳까지 올라가면 엣지는 담넘기를 사용해 왼쪽으로 건너갈 것입니다. 지하 5층까지 가면 에브라나 왕과 여왕과 전투하게 됩니다. 이길 수 없는 전투니 방어만 하세요. 이제 루비칸테가 나타나 왕과 왕비를 마물로 만든 건 루게이에 녀석이 멋대로 한 일이라면서 사과하지만 엣지는 단단히 화가나면서 새로운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루비칸테랑 대화하면 일행을 모두 회복시켜주고 싸우게 되요.

    루비칸테는 망토로 감싸져 있으면 대부분의 마법은 영향을 줄수 없고 망토가 걷혔을 때 얼음 계열에 취약해 집니다. 세실과 엣지는 공격하고 케인은 점프, 리디아는 바이오, 로자는 공격이나 치유를 하세요. 특히 화염류는 1000이상의 데미지를 입으므로 무조건 한방에 죽을 수 밖에 없는 캐릭터는 피닉스의 꼬리를 사용해 계속 부활시켜 줍니다. 전투에서 이기면 루비칸테는 일행을 칭찬해줍니다. 이제 엣지의 신하들이 몰려와서 성을 재건해야 한다고 하지만 세계를 위기에서 구하는게 먼저라면서 엣지는 계속 동행하게 될거에요. 

    이제 크리스탈 룸으로 들어가면 함정으로 인해 탑의 지저 부분으로 떨어집니다. 끝까지 가면 신형 비공정이 있는 곳에 도달할 것이고 비공정을 타고 탈출하게 될거에요. 이제 드워프의 성으로 갑니다.

    - 드워프의 성
    지오트 왕과 대화하면 마지막으로 크리스탈이 남은 봉인된 동굴을 열수 있는 루카의 목걸이를 받게됩니다. 사람들과 대화하면 시드가 죽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에요. 여관에서 북동쪽 계단으로 내려가 바로 오른쪽에 보이는 방으로 들어가서 시드와 대화하면 엔터프라이즈는 지상에 있고 적에게서 뺏은 비공정은 용암 위를 날 수 없기 때문에 시드가 개조해 줍니다. 이제 비공정을 타고 남서쪽에 있는 봉인의 동굴로 가야하지만 먼저 할 것들이 있어요. 우선 남서쪽에 있는 토메라 마을로 가세요.

    - 토메라 마을
    세실, 카인: 다이아실드, 다이아갑옷, 다이아투구, 다이아장갑
    리디아, 로자: 금머리장식
    엣지: 아수라, 다이아반지

    레벨: 세실 33, 리디아 32, 카인 32, 로자 36, 엣지 30

    이렇게 준비가 되었으면 토메라에서 북서쪽 환수의 동굴로 가세요.

    - 환수의 동굴
    이제 로자의 마법중에 레비테트를 모두에게 사용해 반짝 거리는 부분에 피해가 가지 않게 공중부양을 시켜줍니다. 참고로 층이 바뀔때마다 사용해줘야해요. 지하 3층에서 국일문자를 얻으면 엣지에게 장착합니다. 디펜더는 세실에게 장착해 주세요. 이제 중간에 있는 회색 문을 통해 지하 4층으로 내려갑니다. 하나를 더 내려가서 여관에서 쉬고 무기점에서 호철검은 엣지에게 주고 리디아에게 전격채찍, 로자에게 천사의화살을 구입합니다. 방어구점에서는 이지스의방패는 세실에게 빛의 로브는 로자와 리디아에게 주세요. 이제 앞에 초코보가 서있는 도서관으로 들어가서 맨 아래 층에서 아수라 여왕과 대화해 전투 시험을 치르세요.

    로자의 리플레크를 아수라에게 사용하고 나머지는 보호하면서 공격하게 합니다. 리플레크를 사용했기 때문에 마법은 반사될 수 있으므로 일반 공격과 카인의 점프만 사용하면 충분히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어요. 전투에서 이기면 리디아는 아수라를 배우게 됩니다. 이제 옆에 있는 할아버지랑 대화해서 대결을하면 리바이어선으로 변해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세실의 공격과, 엣지는 뇌신을 사용하고 리디아는 선더라, 케인은 점프, 로자는 케알다를 사용해 회복을 하면서 전투를 합니다. 전투에서 이기면 리디아는 리바이어선을 배우게 되요. 이제 동굴을 나와 북서쪽 끝에 실프의 동굴로 갑니다.

    - 실프의 동굴
    환수의 동굴에서와 마찬가지로 레비테트를 사용해주고 지하 3층에서 원월륜을 얻게되면 엣지에게 줍니다. 실프가 있는 집을 가면 죽은줄만 알았던 양은 침대에 누워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어요. 이제 봉인의 동굴로 갑니다.

    - 봉인의 동굴
    입구 앞에서 루카의 목걸이를 사용하면 문이 열리게 되고 동굴 안에 문들은 공격을 하는데다가 반드시 한명은 죽일 정도로 데미지가 큰 공격을 하니까 소생시키면서 해야해요. 지하 5층에 있는 어둠의 크리스탈을 가지고 가려고 하면 악마의 벽과 싸우게 됩니다. 쉽진 않지만 카인의 점프, 세실과 엣지의 공격, 리디아의 리바이어선, 로자는 헤이스트를 일행에게 사용하면서 속도를 올리고 최대한 벽이 가까워져 크래쉬다운을 사용하기 전에 처리를 해야합니다. 그러니 선택도 빠르게 해야해요. 래쉬다운이 시작되면 무조건 한명당 한방입니다. 

    이제 카인의 장비를 제거하고 동굴을 빠져 나가려고 하면 골베자는 일행이 크리스탈을 구하게 되면 카인을 조종해 크리스탈을 뺏으려는 계략이 성공하게 됩니다. 드워프 성으로 가서 지오트 왕과 대화하면 크리스탈을 빼앗겼다는 것을 알게되자 마도선이대한 이야기를 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지상으로 올라갈 계획이 없던 차에 시드가 나타나서 드릴을 장착시켜주겠다고 해요. 이제 비공정을 타고 북동쪽에 지상으로 올라갈 수 있는 곳을 통해 지상으로 갑니다.

  • - 세계
    성의 서쪽 탑에 있는 양의 아내와 대화해서 양을 깨우기 위해 사랑의후라이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에브라나쪽으로 가서 놔두고 있던 엔터프라이즈 호랑 호버선을 결합해서 미스릴 마을 남동쪽에 있는 아다만탑의 동굴을 호버선을 타고 가세요. 그곳에서 남자한테 아다만타이트와 쥐꼬리랑 교환하면 됩니다. 참고로 쥐꼬리는 환수의 동굴에 있는 마을에서 상자에서 구할 수 있어요. 아마 구했을 것입니다. 이제 팔콘을 타고 다시 지저 세계로 갑니다. 

    거기서 남동쪽 구석에 있는 대장장이 쿠쿠로의 집으로 가세요. 이제 윗층에서 자고있는 쿠쿠로에게 아다만타이트를 건내주면 전설의 검을 더 좋게 해줄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걸리니까 다시 실프의 동굴에 양이 누워있던 집으로 가서 사랑의후라이팬을 사용합니다. 그럼 양은 깨어나 일행에 합류하고 싶어하지만 그럴 상황이 아니니 실프는 리디아에게 실프 소환을 알려줘요. 이제 다시 지상으로 올라옵니다.

    파블로 가서 양의 아내에게 사랑의후라이팬을 사용하면 식칼을 받을 수 있어요. 식칼은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이제 미시디아로 가면 모든 사람은 예언이 실현되기를 기도할 거에요. 기도는 이루어졌고 마도선이 떠올라 미시디아 옆에 착륙할 것입니다. 우선 배에 타기전에 쿠쿠로의 집으로 가서 성검 엑스칼리버를 받고 마도선에 올라타서 크리스탈을 조사하면 달로 갈 수 있습니다. 달 주민의 저택 북서쪽 언덕에 착륙 시키고 달의 지하통로로 들어가세요.

    - 달의 지하통로
    우선 왼쪽 부분 지하통로 들어가 아이템을 챙기고 반대쪽으로 나와서 오른쪽 지하통로 부분을 거치면 달 주민의 저택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달 주민의 저택
    들어가자마자 좌우의 길은 회복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제 가운데로 돌아와서 위로 올라가면 후스야 노인을 만날 수 있어요. 화성과 목성 사이에 있던 별에서 살았었는데 절멸의 위기에 처해지자 배를 타고 푸른 별(지구)로 탈출했다고 해요. 하지만 진화하는 중이었기 때문에 달을 만들어 긴 잠에 빠진 것입니다. 하지만 잠을 자기 싫은 사람은 푸른 별의 존재하는 모든 것을 불태워 버리고 자신들이 살면 된다고 생각한 사람들도 있었다고 해요. 후스야는 그런 자들을 봉인했지만 긴 잠을 자는 도중 사념을 강화해 지구의 사악한 자들을 더욱 악하게 하여 크리스탈을 모으게 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 짓을 한자는 제무스이며 달의 에너지원인 크리스탈을 모아 바브일의 탑의 차원 엘리베이터를 작동시키려고 한 모양이에요. 그리고 바브일의 거인을 지구로 보내서 모든 것을 불태워 버리려고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도선은 후스야의 동생 크루야가 만들어 지구로 보냈으며 그덕에 데빌로드와 비공정 기술이 전해졌다고 해요. 그리고 크루야는 지구에 살고 있는 여자와 결혼해 낳은 아이가 세실이라고 합니다. 시련의 산에서 들렸던 목소리는 크루야의 혼이였던 것이였어요. 이제 후스야가 동행하게 되며 바브일의 탑에 쳐진 결계를 뚫고 들어갈 수 있게 되었어요. 이제 저택을 나갔다 다시 들어옵니다. 왼쪽 길을 따라 회복 지점 바로 앞을 조사하면 마신병과 전투를 할 수 있어요. 경험치를 많이 얻을 수 있으니 해볼만한 전투입니다. 이제 마도선으로 돌아가서 크리스탈 말고 제일 위에 가운데 쪽을 조사하면 지구로 가지 않고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택 서쪽에 환수신의 동굴로 가세요.

    - 환수신의 동굴
    여기서 겐지의 장갑, 방패, 투구, 갑옷을 찾고 세실에게 주세요. 지하 3층의 끝으로 가면 바하무트와 싸우게 됩니다. 세실과 엣지는 공격 리디아는 리바이어던을 사용, 후스야와 로자는 리플레크를 각각 자신에게 사용한 후 카운트가 0이 되어 바하무트가 메가플레어를 사용하게되면 리플레크가 적용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은 전부 죽을 것이고 이제 리디아는 레비테트를 사용하고 후스야는 바하무트가 죽을 때까지 플레어를 사용하세요. 중요한건 리플레크를 잘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제 동굴을 나와 달의 저택 남쪽에 있는 허밍웨이의 동굴로 가서 아이템들을 파는 허밍웨이한테서 필요한 것을 사두고 지구로 가세요.

    - 세계
    바브일의 탑에서 거인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드워프의 지오트왕과 양, 시드, 돌로변했었던 파롬과 포롬 그리고 파블의 장로, 길버트 모두 모여서 거인을 저지하기 시작합니다. 거인의 움직임이 둔해진 틈을 파고들어 거인의 속으로 들어가게 되요.

    - 바브일 거인
    여기서 세실 56, 리디아 59, 후스야 51, 로자 55, 엣지 54정도는 만들어야 합니다. 계속 안쪽으로 가서 4천왕과 싸우세요. 연속 싸움일 뿐 한번 싸웠던 상대라 어렵진 않습니다. 좀더 올라가서 제어시스템, 공격시스템, 방어시스템이랑 싸워야 해요. 제일 커다란게 제어시스템에고 공격이나 방어 두개 모두 사라지면 다시 생겨납니다. 그러므로 항상 하나는 유지를 해둬야 하는데 방어시스템을 놔두면 회복을 합니다. 공격시스템을 놔두면 투과레이저를 사용하는데 별로 큰 피해는 입지 않기 때문에 방어, 제어, 공격 순으로 처리하면 되요. 참고로 방어는 아래쪽 구체입니다.

    시스템을 파괴하면 분노한 골베자가 나타날 것이고 후스야는 골베자를 알아보게 됩니다. 골베자는 세실의 형인 것을 알게되고 충격을 받은 골베자는 후스야와 함께 제무스에게 복수를 하러 갑니다. 곧 거인은 파괴되기 직전이고 카인이 나타나 일행을 구하게 되요. 일행은 마도선으로 피하게 되고 골베자가 세실의 형이라는 것과 제무스에게 이용당했다는 것을 알게되고 카인도 복수에 동참하게 됩니다. 세실도 가겠다고 하면서 로자와 리디아는 남으라고 하면서 세실, 카인, 엣지만 떠나게 되는 것 같지만 결국 로자와 리디아도 합류하게 되요.

    - 세계
    일단 일행들의 에너지가 최소 4천에서 5천정도로 만든 후 지구로 돌아와서 바론의 성에서 동쪽 탑으로 갑니다. 오른쪽 계단으로 내려가면 이전에는 봉인되어 있던곳이 풀려있고 끝에는 바론 왕이 보일거에요. 바론 왕은 비록 마물에 당했지만 영원한 힘을 얻게 되었고 환수로써 도와주기위해 전투를 하게 됩니다. 세실과 로자는 공격, 리디아는 선더계열, 카인은 점프, 엣지는 뇌신을 사용하면 금방 이길 수 있어요. 이제 리디아는 오딘을 배우게 됩니다. 다음은 팔콘을 타고 지저로 내려가 쿠쿠로에게 가세요. 아마 팔콘은 미시디아 근처에 있을거에요. 여기서 여일의화살을 180개정도 사고 로자에게 줍니다. 이제 마도선에 가서 뚱뚱한 초코보에게 쓸모없는 것들을 모두 맡기고 달로 가세요.

    - 달 주민의 저택
    크리스탈 룸의 중앙으로 가서 달의 지하계곡으로 갑니다.

    - 달의 지하계곡
    지하 1층에서 왼쪽에 숨겨진 통로로 가서 계속 진행하다보면 지하 3층 끝에서 백룡과 싸우게 됩니다. 세실과 엣지는 공격을 하고 리디아는 바하무트, 케인은 점프, 로자는 공격/케알 계열/헤이스트를 사용합니다. 어렵지 않으니까 쉽게 이길수 있어요. 이제 무라사메를 얻고 엣지에게 장착시킵니다. 다시 지하 1층으로 돌아와서 남쪽에 계단으로 진행합니다. 파이어뷰트를 얻고 리디아에게 주고 드래곤실드를 카인에게 주세요. 이제 지하 3층으로 가서 카인에게 드래곤메일, 드래곤장갑, 드래곤헬멧을 주고 엣지에게 겐지의투구를 줍니다. 이제 지하 5층으로 가세요.

    계단을 내려가 오른쪽 상자에서 마물을 죽이면 나오는 크리스탈방패는 세실에게 주세요. 수호의 반지는 리디아나 로자나 엣지에게 줍니다. 이제 오른쪽 숨겨진 통로를 지나 밑으로 나가서 크리스탈메일을 얻고 세실에게 주고 다시 돌아와서 위로 나가서 상자에서 크리스탈장갑을 얻고 세실에게 주세요. 이제 오른쪽 끝으로 들어가 로자에게 백의로브를 주고 위로나가서 크리스탈헬멧을 세실에게 주세요.

    지하 6층으로 가서 미네르바비스체를 얻으면 리디아에게 주세요. 이제 지하 7층으로 갑니다. 남쪽에 두번째 입구에서 무기를 조사하면 프레이그와 전투가 시작되는데 파티 전체에 죽음의 선고를 사용합니다. 세실, 로자, 엣지는 공격하고 리디아는 바하무트, 케인은 점프를 사용합니다. 타이머가 0이 되었을 때 A를 반복해서 누르면 캐릭터가 죽지 않고 계속해서 싸울 수 있어요. 싸움에서 이기면 홀리랜스를 얻게되고 카인에게 줍니다.

    세번째 입구로 들어가서 좀만 움직이면 루나사우르스와 싸우게 되요. 로자는 리플레크를 로자와 리디아에게 사용하고 리디아는 플레어를 사용합니다. 나머지는 방어만 하고있다가 루나사우르스가 배드브레스를 사용한 후 미리 써뒀던 리플레크로 반사시킨다음 나머지 일행은 계속 공격을 하세요. 상자에서 두개의 리본을 얻은 후 리디아와 로자에게 줍니다. 이제 다시 지하 6층으로 돌아와 왼쪽 계단으로 내려간 후 왼쪽에 맞은편과 끊어진 곳으로 숨겨진 통로를 지나가세요. 중간에 수호의 반지를 얻으면 리디아나 로자나 엣지에게 줍니다. 끝까지 가서 검을 조사하면 다크바하무트와 전투가 시작되요. 이기면 라그나로크를 얻게되고 세실에게 줍니다.

    다시 지하 7층으로 와서 위쪽에 있는 입구로 들어가면 크리스탈이 많은 곳이 보일 것입니다. 남동쪽 끝에 무기를 조사하면 타이다리어선와 전투가 시작되요. 선더 계열의 마법은 사용하지 말고 세실와 엣지는 공격, 리디아는 바하무트, 케인은 점프, 로자는 케알 계열을 사용합니다. 이기면 마사무네를 얻을 수 있고 엣지에게 주세요. 이제 마지막 보스만 남았습니다. 최소 레벨을 60이상까지 올린 후 끝에서 후스야와 골베자는 제무스와 싸워서 이깁니다. 하지만 증오의 정령 제로무스가 나타나 다시한번 후스야와 골베자랑 싸우지만 지게 되요. 이제 골베자에게 크리스탈을 받게 됩니다.

    이제 일행과 제로무스의 싸움이 시작되고 모든 사람들이 돌아가면서 나타나 일행에게 힘을 실어 줍니다. 우선 골베자에게 받은 크리스탈을 제일 먼저 사용한 후 세실은 공격, 리다아는 플레어나 바하무트, 카인은 점프, 로자는 케알, 엣지는 마음대로 상대해 줍니다. 전투에서 이기면 엔딩입니다.

728x90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