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e Star's Emul

Portopia Renzoku Satsujin Jiken : Chunsoft 1985

Game/Nintendo - Famicom

2025. 2. 6.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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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피아 연속 살인사건(ポートピア連続殺人事件)』은 1983년 에닉스에서 발매한 일본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원작은 NEC PC-6001을 비롯한 일본의 초기 개인용 컴퓨터(PC)용으로 출시되었으며, 이후 1985년 패미컴(Famicom, 일본판 NES)으로 이식되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어요. 호리이 유지(堀井雄二)가 기획·각본·디자인을 맡았으며, 이후 그가 개발한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서사 방식과 게임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친 작품이기도 합니다.

게임은 일본의 가상 도시 '포트피아(Portopia)'를 배경으로, 연속 살인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 미스터리 어드벤처입니다. 주인공은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탐정이며, 조수 '야스'(ヤス)와 함께 사건을 수사하게 됩니다. 유명한 기업가 '야마오카 코우조(山奥耕造)'가 자신의 저택에서 잔혹하게 살해된 채 발견됩니다. 현장에는 알 수 없는 단서들만 남아 있고, 용의자는 한두 명이 아닙니다. 경찰과 협력하며 탐정으로서 사건의 진실을 밝혀야 합니다.

기종 : Nintendo - Famicom

제목 : Portopia Renzoku Satsujin Jiken

제작사 : Chunsoft

제작연도 : 1985

작성자 : Purestar

참고 공략

 

야스: 저는 당신의 부하 야스히코 마노입니다. 그냥 야스(Yasu)라고 불러 주세요. 우리는 지금 사건이 발생한 고베 시 교외 하나쿠마에 있습니다. 어떻게 조사를 시작할까요?

Question Someone

야스: 이 근처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죠. 보스! "히라타"라는 남자가 살인 사건 당일 이후로 보이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Move -> Yamakawa Mansion

야스: 여기가 코우조가 살해된 저택입니다.

Investigate Thing -> Magnifying Glass -> 현관문 오른쪽 아래에서 반지 발견
Take An Item -> Ring
Move -> Enter Mansion
Investigate Thing -> Dead Body

야스: 시신은 부검을 위해 넘겨졌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사망 시각은 17일 오후 9시경입니다.

Investigate Thing -> Magnifying Glass -> 작은 갈색 캐비닛의 오른쪽 아래에서 사진 발견
Move -> Another Room
Investigate Thing -> Magnifying Glass -> 테이블 오른쪽 아래에서 라이터 발견
Take An Item -> Lighter
Investigate Someone -> Kouzou -> Job

야스: 저축·대부 조합의 회장이었어요. 아내나 자식은 없었지만, 토시유키라는 조카가 있었습니다. "토시"라고 불리죠.

Investigate Someone -> Toshi -> Job

야스: 백수에요. 항구 근처에서 홀로 살고 있습니다.

Move -> Head Outside
Move -> The Harbor
Question Someone

야스: 이 근처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죠. 보스, 17일 오후 9시 이후에 토시를 항구에서 봤다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Move -> Toshi's Place
Take An Item -> Memo
Dial Phone -> *15

?: 여보세요, 토시? 당장 항구로 와! 물건을 넘길 준비가 됐어.
야스: 아, 안녕하세요. 토시는 올 수 없어서 저에게 대신 맡기라고 했습니다.
?: 알겠다. 그럼 서둘러. '덜컥!'
야스: 너무 성급하게 움직이면 안 되겠지만, 기회가 온 이상 놓칠 순 없어요...

Move -> The Harbor
아무거나 선택해서 야스와 남자와 대화

야스: 어, 잠깐만 기다려 주실래요? 저 남자랑 이야기 좀 하고 올게요.
남자: 좀 전에 어떤 남자가 나한테 전화를 했거든. 나보고 어떤 물건을 찾아가라고 하더라고. 그래서 여기 있어. 이거 토시한테 가져가서 얘기해 봐.

Move -> Police H.Q.
Call Out -> Toshi
야스: 잠깐만요, 보스. 히라타 기억나시죠? 그가 딸 "유키코"에게 "교토"에 가고 싶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Call Out -> Toshi
Show An Item -> Memo

야스: 메모를 한번 살펴볼까?
토시: 아, 이거요? 그냥 낙서일 뿐이에요.

Show An Item -> Package
야스: 소포를 한번 살펴볼까?
토시: ...!

Question Someone -> Alibi

야스: 17일 오후 9시쯤 어디에 있었지?
토시: 그때 저는 아파트에 있었습니다.

Question Someone -> Alibi

야스: 17일 오후 9시쯤 어디에 있었지?
토시: 말했잖아요, 저는 아파트에 있었다고요!"
야스: 거짓말 마! 항구에서 너를 봤다는 사람이 있어.
토시: 글쎄요... 아마 사람을 잘못 본 거겠죠.

Tap On or Hit -> 토시 선택

야스: 얼른, 불어! 바닥에 쓰러트려 버리기 전에!
토시: 알겠어요, 알겠다고요. 그날 밤 저는 마약 거래를 하러 항구에 갔어요. 그래서 아파트에 있었다고 거짓말한 거예요. 하지만 삼촌을 죽인 건 제가 아니에요! 뭐, 괜찮아요. 어차피 예전에 마약 거래로 체포된 적도 있으니까요.

Arrest Someone

야스: 좋아요, 그럼 토시를 체포하겠습니다. 자, 가자!
토시: 뭐?! 젠장!
야스: 결국 토시는 살인범이 아니었어요. 이러면 조사도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셈이군요.

Call Out -> Komiya
Tap On or Hit -> 코미야 선택

야스: 얼른, 불어! 바닥에 쓰러트려 버리기 전에!
코미야: 이봐, 그만둬! 말할게! 살인 사건이 있던 밤, 사실은... 몰래 빠져나와서 술을 마시러 갔어. 그리고는 현관 열쇠를 어디에 뒀는지 까먹었어... 그게 전부야! 거기엔 가지도 않았어! 정말이야! 제발 믿어줘!"

Call Out -> Toshi
Show An Item -> Ring

야스: 반지를 알아보겠어?
토시: 아, 이건 유키코에게 준 거예요. 그런데 왜요?

Move -> Kyoto
Dial Phone -> 1772493 (전화를 받을 때까지)

?: 네, 테라데야 여관입니다. 히라타요? 네, 전에 여기 온 적이 있어요. 그가 '모든 것은 아미타바 능선에서 끝난다'라고 말하는 걸 들었습니다. 뭐라고요?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고요? 음...

Move -> Amitabha Ridge

야스: 여기가 아미타바 능선입니다. 보스! 끔찍해요! 히라타가 목을 매달았습니다! 결국 히라타가 범인이었나 보군요. 코우조를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다니... 비극적인 결말이네요. 하지만 이제 스캔들은 끝났어요. 조사가 끝났으니 이제 어떻게 할까요, 보스?

Move -> Return to Kobe
Move -> Police H.Q.

야스: 히라타의 부검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망 시각은 17일 오후 1시쯤. 잠깐만요... 히라타가 코우조보다 먼저 죽었네요!

Call Out -> Yukiko
Question Someone -> Alibi

유키코: 왜 그런 걸 묻는 거죠, 응? 그냥 집에 있었다니까요.

Investigate Someone -> Yukiko -> Alibi

야스: 보스! 코우조가 살해된 그날 밤, 이웃들이 유키코가 밖으로 나가는 걸 봤다고 합니다! 집에 있었다고 우리에게 거짓말을 한 거예요!

Question Someone -> Alibi

유키코: 집에 있었다니까요.
야스: 하지만 그날 밤 밖에서 너를 본 사람들이 있어.
유키코: ...!
야스: 그리고 저 반지...
유키코: 좋아요, 말할게요. 저녁 7시쯤에 저택에 갔어요. 있잖아요, 아버지께 돈을 빌려드렸는데 한 푼도 돌려받지 못했거든요. 그래서 코우조에게 물어봤더니, 아버지가 다른 사람에게도 돈을 빌렸더라고요. 그런데 그쪽의 빚 독촉 방식이 정말 끔찍했어요. 그 얘기를 꺼내기만 해도 완전히 옭아매더군요.
야스: 그렇다면 히라타의 자살은 코우조의 잘못이 아니네요. 하지만 아직도 코우조란 사람이 어떤 인물인지 이해가 안 가요. 안그래요, 보스?

Dial Phone -> 1173149

?: 네. 스낵 팔입니다.

Question Someone -> Location of Store

?: 신카이치 중심가에 있는 우리 가게에 한번 들러 보세요.

Move -> Shinkaichi
Question Someone

야스: 실례합니다. 이 근처에 '스낵 팔'이라는 바가 있나요?
주변 사람들: 네, '팔'은 저쪽에 있어요.

Move -> Snack Pal
Show An Item -> Photo -> Kouzou

야스: 이 사진을 한번 봐주실래요?
바텐더: 아아, 이 사람! 정확히 언제인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이 사람이 가와무라랑 크게 싸웠었어요. 뭐라고요? 살해당했다고요?"

Show An Item -> Lighter

야스: 이 라이터를 한번 봐주실래요?
바텐더: 아, 이건 가와무라의 라이터네요. 알아보겠어요.

Move -> Exit to Street
Question Someone

야스: 보세요, 보스. 소문에 따르면 신게키의 오코이가 가와무라와 가까운 친구였다고 합니다.

Move -> Police H.Q.
CALL OUT -> Okoi
Question Someone -> About Kouzou

야스: 잠깐만, 코우조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요...
오코이: 형사님, 어떤 사람에게 들은 얘기를 말씀드릴게요. 그 사람이 그러는데... 옛날에 코우조란 사람이 가와무라와 함께 사기단에 있었대요. 하지만 그는 그 모든 증거를 지워버렸다고 합니다.

Move -> Hanakuma
Move -> Police H.Q.

야스: 오코이가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았어요. 그녀는 가와무라가 사실 스미레 콘도미니엄에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Move -> Sumire Condos

야스: 여기가 스미레 콘도미니엄입니다. 잠깐... 가와무라가 죽었어요! 더 이상 도망칠 곳도 없었나 보군요. 결국 그는 포기하고 자살했습니다... 결국 진범을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스캔들은 끝났어요. 조사가 끝났으니 이제 어떻게 할까요, 보스?

Move -> Police H.Q.
Call Out -> Okoi
Question Someone -> About Kawamura

야스: 잠깐, 가와무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요...
오코이: 듣자 하니, 그 사람 꽤 위험한 인물이었대요. 스모토에 사와키 상교라는 가짜 클럽을 코우조와 함께 차린 게 그의 가장 큰 사기였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생각해 보니, 코우조의 개인 비서 이름이 '후미에 사와키'였던 것 같아요... 아, 아뇨, 아무것도 아닙니다... 어, 이 근처에 극장이 있다고 들었어요. 그럼 전 이만!
야스: 보스?

Move -> The Harbor
Move -> Ride The Boat
Question Someone

?: 후미에는 정말 착한 아이였어요. 그녀의 아버지는 사기 사건 이후 사업이 파산했고... 부모님 두 분 다 스스로 목숨을 끊으셨죠. 그 후 그녀는 친척들에게 맡겨졌어요. 그런데 또 한 사람이 있었어요. 헤어지게 된 오빠가요. 네? 오빠요? 글쎄요, 그 후로 어떻게 됐는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제 기억이 맞다면, 그 소년의 어깨에는 나비 모양의 점이 있었어요.

Look For Someone -> Fumie's Brother

야스: 보스! 후미에의 오빠는 이 근처에 없어요.

Move -> Return to Kobe
Move -> Police H.Q.

야스: 가와무라의 콘도 천장 타일 뒤에서 이 지도가 발견됐다는 보고가 들어왔습니다. 이건... 코우조 저택의 지하 미로 지도인가요? 이 지도에 따르면, 아직 그 미로에는 비밀이 남아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 3칸, 왼쪽으로 8칸, 왼쪽으로 4칸, 오른쪽으로 5칸, 그리고 왼쪽으로... 그 다음 부분은 찢어져 있네요. 이건 대체 뭐죠?

Move -> Yamakawa Mansion
Move -> Enter Mansion
Move -> Another Room
Take An Item -> Picture Frame

야스: 이것 좀 보세요! 벽에 버튼이...??

Tap On or Hit -> 버튼 선택

야스: 버튼을 눌러볼게요. 그거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거예요! 잠깐... 이게 뭐지?

Move -> Another Room

야스: 우와! 보세요! 바닥에 구멍이 생겼고, 아래로 이어지는 계단이 있어요! 이게 바로 그 버튼의 역할이었군요!

Move -> Descend

미로:
`````````
[S] = 시작         [*] = 이벤트
[$] = 금고         [>] = 일방통행
[?] = 비밀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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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S][ ][ ][ ][ ][ ]

Move -> F, F, F, L, F, F, F, F, F, F, F, F, L, F, F, F, F, R, F, F, F, F, F, L, F, F, R(벽을 마주봄), F, F, F, F, F(비밀 공간)

야스: 우와, 벽이 열렸어요! 반대편에 방이 있네요.

Call Out

야스: 잠깐만요, 코미야가 지하에서 목소리가 들린다고 했었죠? 그럼, 우리도 소리를 질러 봅시다. 뭐...! 이건...! 벽이 열렸고, 안에 일기가 있었어요!

Investigate Thing -> Diary

야스: ...보스, 이 일기는 코우조의 것이에요. 여기 적힌 내용을 보면, 그는 후미에가 사와키 상교의 주인들의 딸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어요. 그걸 알면서도 그녀를 비서로 고용했죠. 사와키의 자식들에게 보상해 주고 싶었던 거예요... 하지만 그런 일은 시간이 걸리죠. 그래서 그는 절약하며 살았고, 자신의 재산을 후미에에게 남기고 싶어 했어요... 그렇게 적혀 있어요. 만약 후미에의 오빠가 범인이었다면, 이걸 알게 됐을 때 분명 후회하지 않았을까요...? 보스...

Move

야스: 좋아요, 비밀 통로를 통해 나가는 길을 찾아봅시다.

Move -> R, F, F, R, F, F, R, F, F, F, F, F, F, L, F, R, F, L, F, F, F, F, F, F, F, F, F, F, L, F, F, F, F, F, F, F, F -> Yes
Move -> Head Outside
Move -> Police H.Q.

야스: 방금 전, 유키코에게서 전화가 왔어요. 히라타의 재킷에서 메모를 발견했대요. '177-2493'... 전화번호 같은데요. 보스, 이 번호 기억해 주실 수 있나요?

Take An Item -> Clothes

야스: 저보고 옷을 벗으라고 하시는 건가요? 보스, 믿을 수가 없네요...

Take An Item -> Clothes

야스: ...

Take An Item -> Clothes

야스: 보스, 정말 뛰어난 추리였어요! 저는 후미에의 오빠, 친척들에게 맡겨졌던 아이입니다. 네, 가와무라와 코우조를 죽인 사람이 바로 저예요. 그들은 우리 부모님을 죽음으로 몰았고, 저는 그들을 절대 용서할 수 없었어요. 그날 밤, 코우조를 죽인 후, 서재에서 발견한 열쇠로 밖에서 문을 잠갔습니다. 네? 열쇠는 안쪽에서 넣어야 한다고요? 보스, 아직도 모르시겠어요?
후미에: 이제부터는 제가 말할게요.
야스: 후미에! 도망치라고 했잖아!
후미에: 조용히 해, 오빠! 오빠에게서 열쇠를 건네받았어요. 다음 날 아침, 코미야에게 전화를 걸어 문을 여는 걸 도와달라고 부탁했죠. 그리고 코미야가 시신을 발견했어요. 그가 충격에서 벗어나는 동안, 저는 서재 안쪽에서 문에 열쇠를 꽂았어요. 당연히, 비밀의 방의 존재를 알아차리도록 하기 위해서였죠...
야스: 그렇게 해서 모든 것이 마무리되었군요. 아이러니하네요. 정작 코우조가 죽고 나서야, 그가 무엇을 가장 후회했는지를 알게 되다니...
후미에: 오빠!
야스: 후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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