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e Star's Emul

Isaku : Elf 1995

Game/NEC - PC-98

2020. 8. 9. 11:20

728x90
 
 
 
 
 

 

건강한 인간이면, 내일 자신이 죽다는 일은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내일, 믿을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걸 누가 단언할 수 있을까? 그래, 우리는 지금 살아 있다는 것을 기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행복 한만큼, 불행이 생긴다. 그리고 죽을 때에는 행복도 불행도 모두 없다. 불행을 넘지 않으면, 행복은 오지 않는다. 그리고 불행은 돌연, 아무 일도 없는 평온한 시간에 끼어들어 온다.

 

인트로의 내용처럼 단순한 목적을 가진 어드벤쳐가 아닌 여러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어드벤쳐 게임이에요. 그러던 어느날 한명을 제외하고는 이사쿠가 보낸 편지들을 보고 각자 어떤 목적으로 폐교의 5층으로 모이게 되었고 이 때부터 폐교를 직접 둘러보면서 퍼즐들을 맞쳐 탈출해야 합니다. 이사쿠는 모인사람들을 몰래몰래 납치해가면서 비디오를 찍어 주인공이 볼수 있게 하는데요. 이부분이 해피 엔딩과 배드 엔딩의 터닝포인트가 됩니다. 결론은 선생님과 학생들을 무사히 학교에서 빠져나갈 수 있게 할것이냐! 아니면 이사쿠에게 능욕을 당하는 꼴을 볼것이냐!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기종 : NEC - PC-9801

제목 : Isaku

제작사 : Elf

제작년도 : 1995

작성자 : 박진배

 

유작에 대하여.

 

    동급생으로 유명한 ELF 의 DOS/V 게임 최신작 (9801 버젼은 이전에 나

  왔습니다.) '유작 (遺作:ISAKU)' 은 18 세 미만 플레이 금지의 게임으로

  서, 이전의 스페이스 어드벤쳐 (스페이스바만 누르면  끝을보는  통상의

  씬 단위 어드벤쳐 게임.) 와는 달리, 던젼형 RPG 방식과 추리, 미스테리

  , 공포, 스릴러 물의 요소와 18 금 게임과 멀티 시나리오의 묘미를 배합

  한 게임입니다. 현재 이 게임은 일본 어덜트 미소녀 게임 잡지인 E-Logi

  n 지의 인기순위에서 당당 1 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림은 하원기가 일족과 노노무라 병원 사람들을 맡은  분이  하셨고,

  컬러링의 경우는 동급생 2 나 하원기가 일족보다 뛰어난 16  컬러  도트

  노가다의 진수를 보여주어 지금까지의 고해상도 미소녀 게임 그래픽중에

  선 아마도 최고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입니다.

 

    게임 시스템은 실키즈 사의 어드벤쳐 형식과 유사하나, 이동방식이 마

  이트 앤드 매직이나 위저드리같은 던젼형 이동방식을 취하고 있어서  음

  침하고 미스테릭한 분위기를 연출해 줍니다. 또한 지금까지 미소녀 게임

  에선 볼수없었던 아이템 시스템이 도입되어 추리 어드벤쳐적 묘미를  증

  가 시켜주었습니다. 또한 동급생 류에서 보이던 멀티 시나리오적 성향이

  보이기도 하여 원라인 방식의 어드벤쳐 게임을 탈피하여 자유도를  넓혀

  주었습니다.

 

    음악은 YMF-262M OPL3 방식을 사용하여 한층 질높은 음악을 즐길수 있

  게 되었고, 음침한 음악이 분위기를 한층 돋구어 줍니다. 또, ELF  사의

  게임에서 매번 문제시 되어왔던 PLAY5V.COM 뮤직 드라이버를  개선하여,

  이제 음악이 안나와서 패치파일에 믹서를 리셋하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우선 이 매뉴얼은 제가 플레이한 경험 중심으로 기록되어있기  때문에

  다른 어드벤쳐 게임과는 자유도가 상당히 높은 '유작' 에 서는 여러분들

  만이 겪을수 있는 이벤트가 다소 존재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완전히  이

  매뉴얼을 따라 하시지는 말고 막힐때만 간간히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

  고 이제부터 존칭어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 하드웨어 시스템.

 

    통상 VGA 이상. (640 * 400 해상도 16 컬러)

    약 8.5 메가 바이트의 용량. (리소스 매니져로 묶인 상태에서)

    YMF-262M OPL3 모드 음원. (사블프로 이상, 옥소리 2.7 이상.)

    마우스 필수.

    필요 메모리는 확인하지 못하였음. (아마도 XMS 가 2 메가 정도는...)

 

  2. 캐릭터 소개.

 

    주인공 코쿠레 겐타 (小暮 健太)

      사쿠라란 (櫻蘭) 고교 3 학년. 친구인 진파치와는  절친한  사이로,

     문제아로 보인다. 이사장방에 물을 쏟아 붇는 등의 행동으로 정학 경

     력이 다수 있으며, 색골(?) 끼가 있다. 자신은 느끼지 못하지만 많은

     여자들이 그를 좋아하고 있다. 또, 주위 여자들의  여론을  보아서는

     잘생긴듯 하다. 이 게임의 주인공이며, 바로 플레이어 당신이다.

 

    이사크 (遺作)

      사쿠라란 고교의 잡부. 학교의 여러가지 허드렛일을 한다.   엄청난

     색골로 여자들의 적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으며, 입이 매우 험하다.

     이 게임의 악역이며, 이 게임의 사건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취미는

     여학생 속옷, 수영복, 체육복 강탈, 엿보기와 강간 등이다. 그런데도

     학교측에서 짤리지 않는것은 무언가 비리가 있는듯 ... 그리고 이 남

     자의 이름은 이 게임의 제목과 동일하다. 그리고 이사장과 무슨 연관

     이 있었으며 진파치와 ... 그리고 미유키의 동생과 ...

 

    카와하라 아케미 (乾原 明美)

      역시 주인공과 같은 나이이고 사쿠라란 고교에 다닌다.  프롤로그를

     보아서는 예능인으로 보이고, 게임상에서는 노란머리를 하고있다. 예

     능인이라서 그런지 플레이 걸이라서 그런지 스케쥴이 빡빡하며  내일

     도 내일모레도 데이트 일정이 가득하다고 한다.  연상의 남자가 아니

     면 관심없는 아이이며, 주인공인 겐타가 '요즘 애들은 몸은 어른인데

     머리는 빈상자란 말이야' 라고 말한 대상이 바로 이 아케미다.  조금

     막무가내적인 행동을 일삼는 때가 많고 미오와 같이 큰소리로 떠들며

     다니는것이 취미인듯 싶다.

  

    아카가와 리카 (赤川 里香)

      붉은머리의 자그마한 소녀. 눈이 나쁜지 안경을 꼈다. 국민학생처럼

     보일 정도며 필자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소녀! 였으나  지금은

     바뀌었다. :) 매우 착하며 농담을 잘 못알아 듣는듯 하다.  마음속으

     로는 주인공을  좋아하고 있다. 우연의 일치인지 엘프 측의 농간인지

     , 이 소녀의 이미지는 동급생 1 의 미호와 비슷한 분위기를 풍기는데

     , 미호가 방송부였듯이 리카 역시 방송부이다. 소프트 맥스의 스카이

     앤 리카의 리카와는 또무슨 관계일지 궁금하기만 하다... 라는 말은

     이제 그만두기로 하고 :) 토라지기 잘하고 꼬마 아이 같아서 자기 멋

     대로인 행동이 많다.

 

    시마다 진파치 (島田 陣八)

      주인공의 절친한 친구로,  주인공에게 진성 호모라는 악칭을 얻게되

     었다. 실제 모습도 상당한 미소년이고 말투도 여성스럽다. (사내놈이

     " やだ~ " 라는 말을 쓰니...) 신문부이며 신문기자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꼭 어디 갈때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듯 하다.   사쿠라란 고교

     비리 모음집이라는 이상한 서적을 쓰는듯 하며, 매우 부지런한듯  일

     찍일찍 일어난다. 역시 주인공과 같이  학교 이사장실에 물을 퍼부어

     놓거나 교무실에 도청장치를 설치해 놓는등  (역시 비리 모음집을 펴

     내는 녀석 답게 도청기도 있다) 일로 정학 경험이 몇번 있다. 그리고

     후반에서는 엄청난 비밀을 가진 인물로 등장하기도 한다. 후후후 ...

 

    사카기 미유키 (木神 美由紀)

      콧대가 높은 검은머리의 여자아이로 말투가 상당히 싸늘하다.  귀족

     적 분위기를 풍기며 워낙 천성적으로 남성을 좋아하지 않고, 이 아이

     의 여동생이 의문의 살인을 당해서 남성 혐오증을 가지고 있다. 주인

     공과는 그다지 사이가 좋지 않은듯 하며, 진파치는 주인공에게  미유

     키에게 상냥히 대하라고 언제나 충고하지만 주인공은 그다지  좋아하

     지 않는듯 하다. 역시 후반에 들어가면 엄청난 비밀을 알고있고 머리

     가 매우 비상한듯 하다. (추리력이 끝내주더군요)

 

    세리사와 미오 (芹澤 美緖)

      불량스러운 인상을 주는 보라머리의 여자. 역시 주인공과 같은 나이

     이고 남성적인 성격을가졌다. 입도 매우 험하고 말투 역시 선머슴같

     이 말한다. 과격한 행동을 일삼으며 남의 입속에 먹을것을  쑤셔넣는

     것이 취미인듯 ... 겐타나 진파치와도 절친한 사이인것 같다. 아케미

     와는 절친한 사이이나 또 자주 싸우기도 한다.

 

    아사카와 코토미 (淺川 琴未)

      이 게임의 히로인 격 (?) 인듯한 소녀. 붉은 머리의 소녀이며, 리카

     와 비슷한 이미지이지만 좀더 성숙해 보인다. 말투는 아주 상냥하며,

     만능인인지 사쿠라란 고교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가지고 있는듯 하며,

     주인공이 그녀를 매우 좋아한다. 공부벌레라는 소리도 듣는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리카 다음으로 좋아하는 소녀이다. :) 착하며 진실되고

     조금은 가련해 보인다. 여담으로 이 소녀와 수영장에 갔을때는  이미

     지가 도키메키 메모리얼의 히로인 후지사키 시오리와 거의 비슷하다.

     무네미츠를 좋아하는듯 하다. 그리고 무네미츠와는 소꿉친구  사이이

     다. 그래서 그런지 무네미츠를 잘 따르지만  후에는 겐타를 좋아하게

     된다. :) 참고로 이 여자애는 모 동호회 사람들로 부터 "아사카와 코

     토미 = 후지사키 시오리 = 마이 사쿠라기" 라는 말을 들을 정도였다.

   

    타카시마 쿠미 (高島 久美)

      주인공의 담임 선생님. 성숙한 이미지이다. 자상한 말투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서 주인공인 겐타를 무척 아껴주는것 같다.  리더쉽이 있

     으며 책임감이 대단하지만 너무 책임감이 강하여 후반에는  히스테릭

     적인 모습을 자주 보게된다. 남자 경험이 4 명인가 있다고 하는데...

 

    스와 무네미츠(蘇我 宗光)

      학생회장으로 보이며, 삐까번쩍한 교복을 입고 다닌다. 이미지는 도

     키메키 메모리얼의 이쥬인 레이와 비슷한 느낌을 주며,  귀족적인 멋

     을 내는듯 하다. 그러나 말투를 보았을때 마마보이 또는  파파보이인

     듯 하며 (그나이가 되도 아직도 " 아빠 " 라고 부르는 걸로 보아서.)

     주인공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은듯 하다. 주인공이 코토미를 좋아하는

     것은 알고있는듯 ... 코토미와는 소꿉친구 사이였으며 코토미를 좋아

     하는듯 하나 자기 멋대로이고 히스테리적인 성격을 지녔다.   그리고

     후반에는 상당한 겁장이 적인 성격을 지니게 된다.

 

  3. 프롤로그.

 

     7 월 22 일 종업식.

      주인공 겐타는 전날밤에 아버지와 과음을 해서 맛이  가있는  상태.

     종업식을 했는데도 아직 집에 돌아가지 않자,  아케미가 다가와서 여

     러가지 이야기를 나눈다. 여기서 아케미가 연상의 남자만을 좋아하고

     몇몇 선생과 관계를 나누었음을 알수가 있다. 아케미가 먼저 가고 리

     카가 등장한다. 주인공이 리카에게 말장난을 걸어보지만리카는 그냥

     믿어버리는 착하다못해 약간 바보같은 소녀이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 역시 리카의 성격을 파악할수 있고, 이때 주인공의 친구 진파

     치가 나타나서 주인공의 Gossip 거리를 만든다. 진파치는 집요한  신

     문부로 약간의 호모끼가 있는듯 하며 둘이 같이 밖으로 나가서  진파

     치에게 방학날 할일 없냐고 물어보고 방학때 추억거리를 만들자고 한

     다. 이때 이사크가 나타나 주인공과 말싸움 비슷한걸 벌이다가  박살

     을 내어놓는다는 둥의 험한 말을 늘어놓고 가버린다.  이사크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진파치에게서 듣는다. 대충 속옷 도둑에다가 여학

     생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변태인데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안짤

     리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다가 미유키와 만나게 되어 싸늘한 언담

     을 나누고 진파치는 주인공에게 미유키의 여동생이 의문의 살인을 당

     해서 남성 혐오증에 걸렸다고 말한뒤 몇일후 전화를  건다고  말하고

     가버린다.

 

     7 월 28 일 오전 9 시 30 분 .

      방학중의 주인공 겐타의 방 안이다.  왼쪽에 보면 동급생 2 의 유이

     의 사진이 있다. :) 어쨌든 노닥거리다가 진파치에게 전화가 오고 몇

     마디 말장난을 나눈후 겐타가 풀장에 가지 않겠느냐고 묻자 내일  풀

     장 대신에 유원지에 간다고 말하고 겐타도 오라고 한다.  10 시에 남

     부원 유원지로가서 진파치, 리카, 미오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진파치는 미오에게 팝콘을 입에 쑤셔넣어지는 수모를 당한다. 여차저

     차 하며 놀다가 이사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그에 대한  여러가지

     소문들을 들으며 이사크에 대한 이미지가 부각된다.   리카의 친구인

     하나코의 수영복을 도난당했다는 것과 미오는 미유키의  동생을 범한

     범인이 이사크라고 생각하지만 이사크는 이사장 집에  있었다는 알리

     바이가 있다고 말하자 투덜대며 여자의 적이라고 하고  주인공  역시

     여자의 적이라고 하자 주인공 겐타는 미오가 남자들의 적이라고 맞받

     아친다. 여기서 리카가 주인공을 마음속으로 좋아하는 것을 볼수있으

     며 미오의 성격도 알게된다. 그 후 넷은 헤어져 각자 집으로 향한다.

 

     8 월 5 일 오전 10 시 .

      주인공에게 진파치에게서 전화가 오고 주인공은 왜이리 일찍 걸어대

     냐고 신경질 부린다. 그러다가 진파치가 호모라는 둥  피곤하다고 하

     밤에 이상한 아르바이트를 한다는둥 이야기가 나오다가 수영장에  가

     자고 한다. 수영장에 가니 주인공이 좋아하는 여자인 코토미가 있고,

     아케미도 있었다. 수영장에서 놀며 넷은 코토미는  공부벌레 라는둥,

     특별수업 받는 아이들은 8 월 10 일날 등교한다는둥  (코토미가 여기

     에 포함된다.) 하다가 이사크 이야기가 나온다. 테니스부인 아케미가

     말하기를 테니스부의 옷들을 훔쳐갔다던가,  1 시간정도 아케미의 몸

     을 유심히 보면서 설교를 했다던가, 코토미의 스커트를 뚫어지게  쳐

     다 봤다던가 해서 이사크의 변태적 이미지가 확고히 부각된다.  이후

     넷은 헤어지고 각자 집으로 향하며 아케미는 내일도 내일모레도 데이

     트라고 투덜대며 자신은 연상의 남자 아니면 상대를 안한다고  한다.

     코토미 역시 피아노 렛슨을 받아야 한다고 하고 집으로 돌아간다. 집

     에 오니 오후 4시 30분. 책상에 한장의 편지가 놓여있는데 열어 보니

     워드 프로세서로 친 편지가 있다. 내용은 " 당신이 좋아요.   등교일

     저녁 5 시에 예전 학교 건물(舊校舍) 5 층 음악실에서 기다릴께요. "

     라는 내용이다. 주인공은 생전 러브레터 처음 받아봤다며 좋아  죽으

     려고 하며, 코토미에게서 온 편지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며  등교

     일인 10 일을 기다린다.

 

     8 월 10 일 등교일.

      학교에 가니 담임선생인 쿠미를 만나며 왜왔냐는둥의 소리를 듣는다

     시간을 보내려 교실에 들어가니 자신이 싫어하는 무네미츠가 와서 왜

     왔는지 코토미 보러 왔냐는지를 물어본다. 여기서 무네미츠의 부잣집

     아들적인 이미지를 파악할수 있으며 약간의 마마보이 기질이  있는걸

     알게되며 자기 교복은 멧슈 재질 (이게 뭐죠?) 이라서  덥지  않다고

     중얼거린다. 그러면서 오늘 코토미가 무언가 걱정스러운 듯한 표정을

     짓고 있다고 하니 주인공 겐타는 오늘 러브레터때문에 그러는가 하고

     러브레터가 코토미에게 온걸로 오해하여 심장이 쿵쾅거린다.  무네미

     츠가 가고 다시 쿠미선생이 들어오는데 무언가 말할려  하다가  역시

     그냥 가버린다. 시간이 되어서 주인공은 학교 뒤편의 잡목숲을  헤집

     고 예전 학교 건물로 향한다. 가다보니 재로 가득한 검은 장소를  보

     게되는데 작년 여름에 어떤 인기가 없던 여자아이가 타 죽었다는  이

     야기를 들은것을 생각한다. (후후... 최악의 엔딩중 하나가 바로...)

     어쨌든 주인공은 구 학교 건물의 거대한 문을 열며 이사크 (유작) 의

     엄청난 사건에 휘말려들게 된다. 과연 당신은 이 건물에 갖혀버린 모

     든 사람들과 함께 유작의 마수에서 벗어나 안전하게  탈출할수  있을

     것인가?

 

  4. 5 층 공략.

 

                 □4층으로 가는 계단

                 □

                 □

                 □

                 □□□□□□□□□□□□□□□□□□□

                 □            □          □□  □  □

                 음            교          비남  여  □

                 악            실          밀자  자  □

                 실           3-1          문화  화□□

                                             장  장교□

                                             실  실실□

                                                  3-2□

                                                     □

                                                     □이과실험실

 

     주인공 겐타는 떨리는 마음으로 음악실에 올라갔다. 모든곳의 창문이

    전부 나무로 막아져 있어서 어두웠으나 전기를 키니 불이 들어왔다 그

    러나 왜 안쓰는 건물에 전기가 들어오는지에는 의아하기만 하다. 조금

    후에 코토미가 온다. 겐타는 코토미가 정말 러브레터를 보냈는줄 알고

    좋아하나 코토미는 의아해하며 혹시 겐타가 자신이 받은  편지를 보냈

    냐고 물어보며 울쌍을 짓는다. 영문모를 겐타,  이때 무네미츠가 등장

    하여 겐타에게 윽박지르고 코토미를 감싼다.  또 쿠미 선생도 오는데,

    다들 무슨 편지를 받고 온듯 하다. 선생의 경우에는 누가 자신과 상담

    하고 싶다고 이곳에 오라는 편지를 받았고,  코토미는 자신을 몰래 찍

    은 야한 사진을 가지고 있다고 하며 이곳으로 오라고 하였고 무네미츠

    는 코토미가 걱정되어서 왔다고 한다. 이때 리카와 아케미 미오, 미유

    키, 진파치가 차례차례 들어오게 된다.  리카는 겐타가 자신에게 러브

    레터를 보내서 이곳으로 오라고 했다고 하는데 겐타가  아니라고 하자

    울상을 짓는다.  미오는 누가 자신과 여기서 싸우고 싶다는  결투장을

    받았다고 하고,  아케미는 아무말을 안하고, 미유키 역시 편지를 받았

    지만 그 내용은 이야기 하지 않는다. 진파치는  겐타에게서 편지가 와

    서 이곳에서 중요한 이야기를 하자고 한 편지를 받았다고 한다.  그러

    나 겐타는 자신은 그런적이 없다고 하며 모두 겐타의 장난이라고 의심

    한다. 화가난 무네미츠는 코토미와 나가려 하지만 문이 잠겨져 있었다

    . 그래서 겐타보고 장난 그만하라고 하지만 자신은 문을 잠그지  않았

    다고 한다. 이때 차임 벨이 울린다. 모두들 겁먹은 표정으로 잠시동안

    있다가 진파치가 문을 열려고 하자 문이 열려있다. 쿠미선생은 자신이

    밖으로 조사하러 나가겠다고 하는데 이때 겐타가 선택할수 있다.(첫번

    째것은 같이 간다. 두번째것은 가만히 있는다. 필자는 같이 간다를 선

    택했다. 이 게임은 멀티시나리오적 성향을 띄고 있으므로 플레이어 마

    음대로 결정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이때는 어느거를 골라도 별 무리가

    없다. 다만 H 씬을 어떤것을 보느냐에 대한 것일 뿐인듯 싶다. 선생과

    같이 가면 선생이 넘어져서 멍한 눈으로 바라보는  장면을  볼수있고,

    선생을 보내고나서 다른 여자애와 가면 선생이 묶여있는것을 볼수  있

    다. 필자는 두번째 플레이때는 후자의 것을 택했다. ^^; ) 쿠미선생과

    같이 나가서 4 층으로 가는 계단 문이 잠긴것을 알고 3-1 교실부터 이

    과실험실까지 하나하나씩 조사하며 간다. 비밀문은 아직 열수 없으며,

    남자화장실에는  금고가 있으나 아직은 열수 없다.  열수 있어도 내용

    물은 없다. 여자화장실에는 타임레코더가 있다.  (일본 회사원(OL) 들

    이 근무시간 재는 기계라 알고있음.) 지금은 아무것도 건들지  못하니

    그냥 보기만 하고 가자.  이과실험실에 들어가 해골상 눈에 있는 쪽지

    를 보고 (그 쪽지의 내용을 필자가 까먹어 버렸다 악 -_-)   박스안을

    조사하면 책이 있는데 그 책을 보고  (나중에 금고 번호가 적혀있다.)

    나가려 할때 쿠미선생이 검은 물체가 지나가는것을 보고 기겁을 한다.

    그 물체는 이사크 아저씨라고 하며 질겁을 하고  자동이동으로 음악실

    로 향한다. 참고로 자동이동때 CTRL 키를 누르면 빨리빨리 갈수가  있

    으나 메시지 또한 빨리 넘어가 버리니 주의하자. 물론 일어를  모르는

    플레이어들에겐 상관이 없는 이야기이다.

 

     모두들 이사크가 이안에 있다는 사실에 놀란다.  그리고 문이 잠긴것

    을 알게되어 빠져나가기 위해 열쇠를 찾으러 전부 나가버린다. 무네미

    츠와 코토미, 미오와 아케미, 진파치와 미유키가 나가고   쿠미선생과

    리카, 겐타도 같이 동행한다. 우선 3-1 교실에  들어가보면  기름넣는

    아이템이 있을텐데 갖도록 하자 (이건 바로 전에 돌아다닐때도 얻을수

    가 있다) 이것은 문을 열때 기름칠하는데 필수이다.  그다음에는 이과

    실험실에 가서 미유키와 만나기 전에 진파치를 만나는데  진파치는 화

    장실에 간다고 한다.   그러나 진파치는 올생각을 안하니 겐타는 여기

    서 들락날락하며 시간을 보내지! 말고 바로 아래의 교실 3-2 로  가서

    아케미가 쪽지를 찾고있는 장면이 나올 것이다. 여기서 약간의 H 신을

    볼수있다. 이때 미오에게 걸려서 된통 혼나지만 어쨌든 아케미가 조사

    한 바로는 이과 실험실의 있던 책의 47 페이지 (아마도 영어책인듯 한

    데) 에  금고를 열만한 힌트가 있을거라고 한다. (사실은 이런말은 아

    니지만 그냥보기 편하라고 의역하는 것. ^^) 다시 가서 책을 보면 Ref

    erence 3878 이라는 숫자가 나오는데 이것이 금고 번호이다. 이  숫자

    는 랜덤이 아니라서 책을 안찾아도 금고에서 이 번호를  입력해도  열

    수는 있지만 그땐 열어도 안에는 아무것도 없을것이다.  참고로 이 게

    임은 세세한 부분까지 체크를 함을 명심하자! 라고 저번 버젼에  말했

    으나 이건 별 상관이 없는듯 하다. ^^; (죄송) , 즉 책을 보지도 않고

    서 금고 문을 열어버리면 이미 벌써 한번은 클리어 했다, 라고 간주되

    어서 난이도가 어렵게 되어버리는 멀티 시나리오 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다! 라고 말했으나 역시 헛소리였다. 어흐흑 T_T  아무튼 금고 문을

    열면 열쇠가 나온다. 이것으로 5 층을 빠져나올수가  있지만,  5 층에

    는 4 층에 내려갔을때도 다시 올라올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문을 열

    때는 꼭 열쇠구멍에 기름칠을 하고 나서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자.

 

     5 층에 있던 비밀문은 3 층과 1 층에도 있는데 여기에는  들어갈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5 층 위가 아마도 옥상인듯 한데 그곳은  이사크의

    아지트! 가 아니라 시계탑이라 한다. ^^; 1 층까지 내려가야만 그곳을

    구경할수 있다! 라고 말했으나 진행도가 1  층이라는 소리지 1 층에서

    올라간다는 소리는 아니다 :) 그러니  비밀문을 열을려고 애쓸 필요까

    지는 없다. 이 문은 이사크가 신출 귀몰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제 열쇠를 얻으면 조사하고 있던 모든 사람들이 다시 음악실로  모

    이게 된다. 이때는 아마 쿠미 선생과 리카와 동행하고 있을것인데  몇

    가지 멀티 시나리오적 성향이 엿보이는것이, 리카를 무시하고  미유키

    가 있는 방에 계속 들어가거나 하면 리카가 자신이 겐타이에게 방해가

    된다고 하면서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는데 그렇게 되면 리카는  이사크

    에게 당하는 꼴이 되고 만다, 또 열쇠를 얻은후에 쿠미선생이  화장실

    에 가겠다고 하고 간후에 기다리는가 아니면 음악실로 먼저 가 있는가

    를 선택하는 질문에서는 쿠미선생을 기다린다를 선택하면 약간의 H 신

    을 볼수있고 쿠미선생을 이사크의 손아귀에서 살려낼수 있으나 쿠미선

    생을 무시하고 음악실로 가버리면 쿠미선생이 행방불명이 되어버려 이

    사크에게 당하고 만다. 이점을 명심하도록 하자.  그리고 필자가 아직

    이 게임의 모든것을 파악하지 않았으므로! 가 아니라 거의 다  파악한

    듯 싶다. 참, 쿠미가 없어졌다고 리카도 없어진다는 설은 아닌거 같다

    . 어쨌든 쿠미 선생을 잡히지 않게 하려면 9번 항목을 참조하자.

   

  5. 4 층 공략.

 

              공작실

                □

                □

                □

                □□ 여자화장실

                □

                □□ 남자화장실

                □

                □□ 작은방                         페인트통

                □       시청각실        교실2-3□□□□

                □          □              □  □□□□

                □□□□□□□□□□□□□□□□□□□□

                                                    □□

                                                '怨'□□

                                                    □□

                                         3층가는계단□□5층가는계단

 

     이 건물은 층을 내려가면 갈수록 열쇠 얻기가 매우 힘들어진다. 우선

    내려가면 집에간다고 좋아하던 사람들은 다시 실망한다. 3 층으로  내

    려가는 문이 또 잠겨있기 때문이다. 무네미츠는 주인공이 열쇠를 찾아

    서 인기를 얻는걸 시기하는 모양인지 짜증을 내며 코토미는 대신 사과

    한다. (아이고 너무 착한 우리 코토미) 우선 5 층과 같이  모든  방을

    한번씩 들어가보자.그리고 페인트 통에 가서 페인트통을 얻을수가 있

    는데 사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아이템인듯 하다! 라고  말했지

    만 페인트통을 갖지 않으면 절대! 이사크를 죽일수가 없음을 명심하자

    이것은 손잡이 부분을 클릭하면 얻을수 있다.   이 페인트통은 이사크

    를 놀리는데 필요한 아이템인데다가 이사크를 죽이는 아이템이므로 난

    이도 증가에 큰 영향을 끼칠듯 하다! 라는건 개소리였고,   어쨌든 꼭

    얻어보자. 그리고 교실 2-3 에 가면 칠판에  '생각하는 자만이 열리리

    라 (...맞나?)' 라는 글씨가 써져있는데 이것은 나중에 열쇠를 얻을수

    있는 힌트이기도 하다. 그러니 한번은 꼭 봐두어야 한다. 이방에는 아

    케미와 미오가 이야기를 하고있는데 두어번 들어가면 나갈것이고 이때

    칠판의 글씨를 볼수가 있을것이다.  3 층으로 가는 계단에는 '원(怨)'

    이라는 글씨가 써져있는데 여기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증오' 라

    는 의미라고 보아야 하나...   어쨌든 시청각실에 가보면 비디오를 볼

    수 있으나 현재는 테이프가 없으므로 별로 쓸모가 없다.  그러나 5 층

    에서 쿠미선생을 잃어버린후에 4 층을 클리어 할때쯤 되면 쿠미선생이

    정말 사라졌다는것을 확인하면 5 층의 음악실로 올라가서 칠판을 보면

    쿠미선생이 이사크에게 당한것을 찍은 비디오 테이프가 있다.  이것을

    가지고 시청각실로 와서 볼수가 있다.  그러나 이 게임을 잘못 이해하

    는 분들이 많아서 거듭 설명하자면, 음 이부분은 좀 중요하므로  칸을

    마구마구 띄어서 ...

                             이 게임은!

                 비디오 테이프 모으기 게임이 아니다!

                            절대 아니다!

                 이 게임은 단순한 H 게임이 아니다!

        늙은이에게 어여쁜 미소녀들을 먹히도록 놔두고 싶은가?!

                당신은 그런걸 보고 즐기는 변태인가?!

    덤으로 한가지 더 말하자면 이미 하이텔 게임란에 기록했던 것으로...

            이 게임의 변태적 H 씬만 보고 히죽거리는 사람은

               바보바보바보바보바보바보바보바보바보바보!

 

    바로 비디오 테이프가 적으면 적을수록 당신은 해피엔딩에 가까워  지

    는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모든 사람들이 유작에게 걸리지 않도록 관심

    을 쏟아주면서 잘 보호해서 모두 무사히 탈출하는것이 이 게임의 목적

    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각설하고, 시청각실을 구경하고  (이곳도 3 층

    에서 다시 올라와야 할 필요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나올때 리카가 겐

    타에게 몇마디 물어보는데 이때 리카의 행방불명이 결정되므로 9번 항

    목을 참조하자. 그리고 작은 방에 들어가면 무네미츠가 열쇠를 찾을려

    고 혈안이 되지만 헛수고라 생각하고 나오다가 주인공과 마주쳐서  신

    경질만 낸다. 아무튼 들어가서 박스를  조사해보면 드라이버가 있으니

    꼭 얻도록 하자. 그리고 공작실에 가서 왼쪽에  있는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석고상을 보면 눈 부분이 이상하게도 변색되있는걸 볼수가 있다.

    누군가가 안에 무엇을 집어넣고 때운듯한 그러한 느낌인데, 아무튼 이

    것을 본 후에 다시 5 층으로 올라가자.   올라가면 코토미와 만날수가

    있는데 이때 5 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아래에 '금고에는 콘센트가 있는

    가?' 라는 문장을 볼 수가 있다.   이때 코토미의 귀여운 H 씬을 잠시

    볼수가 있고 올라가서 금고가 있었던 남자화장실로 가보자.   3878 을

    눌러서 열면 아무것도 없지만 금고 문 안쪽 부분을 보면 무언가가  들

    어가있고 나사로 조여져 있는데 이걸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풀면 전지

    를 얻을수가 있다. 이것을 가지고 다시 5 층의 여자화장실의 타임레코

    더에 가보면 전지 넣는곳이 비어있음을 발견하고 전지를 그안에  넣으

    면 잠겨져있던 타임레코더 안의 서랍을 열수가 있다.  그것을 열면 망

    치를 얻을수가 있다. 다시 4 층으로 내려와서 공작실로 향하자 그리고

    "생각하는 자만이 열리리라" 라는 문구를 기억한후에 "생각하는자" 석

    고상을 망치로 박살내자. 우선 눈 주위를 몇번 본 후에야 박살 낼수가

    있을것이다. 박살내면 녹슨 열쇠를 얻을수 있다.   이것으로 4 층에서

    내려갈수가 있게 되었다.

 

     이 층에서는 미유키가 가지고 있었던 편지의 내용이  "동생을 죽인자

    를 알고있다. 5 시에 나오라..." 라는것을 알수가 있고  (이게 맞는지

    아니면 동생을 죽인자가 겐타라고 되어있었는지 기억이 가물 ... ) 진

    파치의 의심쩍은 행동 (나중에 나온다) 등을 볼수가 있다. 그리고  열

    쇠를 얻고 나면 무네미츠가 시기하다못해 히스테리를 부리며,  코토미

    가 계속  미안하다고 한다. (아이고 착해라)   아무튼 이걸로 '원' 이

    써져있는 문을 열수가 있는데 기름칠을 한 후에 열도록 하자.  그런데

    이 열쇠 말고, 5 층에서 얻었던 열쇠를 두번 이상 사용하면 5 층의 열

    쇠가 부서지게 되는데 이것도 게임 진행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것 같다

    라고 말했지만! 전혀 쓸데없으므로 부숴지던지 무네미츠에게 뺐기던지

    상관없이 진행하자. 맨 마지막에 보면 나오지만, 5 층의 문은  엄청난

    판때기로 완전히 막혀버렸으므로 쓸데가 없다.  3 층 정도로 내려가면

    바로 윗층 문들이 유작에 의해 다 잠겨버리는데 이때 열쇠를 부셔버리

    면 다시 올라올수가 없다.  물론 그렇게 해도 진행이 안되는것은 아니

    지만 멀티 시나리오를 맛볼려면 열쇠를 아껴보는것은 어떨지...! 라고

    말을 했지만 필요 없다! 어짜피 나중에 4 층에는 고양이의 시체가  걸

    리고 올라갈 수도 없게 된다. 참 그리고 빼먹은것이 있는데 5 층 이과

    실험실에서 아케미의 붉은 수첩을 얻는걸 빼먹었다.   이 수첩에는 아

    케미가 선생과 몇번 경험을 했다는 불륜의 내용 등이 적혀있다.  만약

    이걸 안가져다주면 아케미는 수첩 찾으러 간다고 나갔다가  뒷산 개구

    리 소녀처럼 사라지고 만다. 9 번 항목을 참조하자. 그리고 미오와 아

    케미가 싸우는 장면도 봐야 할 것이다. 그래야 미오가 사라지지  않는

    다.

 

  6. 3 층 공략.

 

             지도실            

               □□□고양이천정

               □

               □□여자화장실

               □

               □□남자화장실

               □

               □□방송부창고

               □    방송실        교실2-2       교실2-1

               □      □□비밀문    □            □  

               □□□□□□□□□□□□□□□□□□□

                                                 □□

                                                 □□

                                               문□□

                                            2층가는□

                                               계단□4층가는계단

 

     우선 초심자들은 3 층 깨기가 상당히 어려울것 같다.  열쇠 얻는데에

    상당한 머리를 굴려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3 층에 가면 애들이  문이

    잠겨있다고 또 울상을 짓는다. 우선 돌아다니다 보면 미유키와 진파치

    가 하는 말 중에서 이사장이 학교의 재정을 부정한  곳에  써버렸다는

    비리를 듣게된다. (후후 이 스토리는 바로 ...) 2 층으로 가는 계단에

    가서 페인트 통을 사용하면 '바보' 라는 유작에게의 도전장을  쓸수가

    있다. 그런데 확인을 하지 못했던것이, 페인트를  남용하면  페인트를

    다 써버려서 나중에 유작과 싸우지 못하는게 아닐까...   우선 방송실

    로 가보면 방송실 문이 잠긴것이 아니라 아예  막아져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이곳은 방송부 창고를 통해 들어갈 수가 있으나  지금은

    바-록 으로 잠겨져 있다. 지도실에  가면  미유키와  진파치가 여러가

    지를조사하고 있는데 어느 한 책장이 최근에 밀려졌음을 볼수가 있다

    (바닥의 자국을 보아서) 이때, 미유키의 속옷을 잠깐 보게되는데 미유

    키가 추궁할때는 웬만하면 솔직히 대답하기를 바란다.  (아마도  위의

    커맨드 '네 말 대로야' 일것이다) 아무튼 이 책장을 밀어보면 (오른쪽

    아래의 것이다) '고양이가 울면 죽음만이 있을것이다 (...라고 기억하

    고 있는...  참고로 필자는 지금 지도 몇장 그린것만을 보면서 추상적

    으로 기억하는 것들만을 매뉴얼로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부실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닐것이다.)' 그 글을 보고, 고양이 방울을 얻은 후에 나

    와서 옆으로 가보면 고양이 울음소리가  어디서  들려온다. 그리고 구

    석에 가면 천정의 타일이 열수 있도록 되어있지만 키가 닿지 않는것을

    알 수 있다. 그전에 우선은 남자 화장실에 가보면 '스크린' 이라고 쓰

    여져 있는것을 볼 수가 있는데 아마 이때 무네미츠와 코토미가 스크린

    이 있는 시청각실로 향했을 것이다 (순서가 뒤죽박죽이라 죄송)  나중

    에 코토미와 무네미츠가 조사하다가 아무것도 없어서 포기하고   나서

    스크린을 조사하면 스크린 브라인더 안쪽에 형광 펜인가 뭔가로  쓰여

    진 '3층 여자화장실의 변기에' 라는것을 볼수가 있는데 만약   리카가

    행방불명 되었다면 그곳에서 리카의 비디오 테이프를 찾을수가  있다.

    그러나, 리카를 윗층에서 무사히 안정시키고 싸돌아다니지 않게  한다

    면 남자화장실에 아예 스크린이라고 새겨지지도 않는다.  아무튼 고양

    이 방울을 얻은 후에는 이것을 코토미에게 사용해주자. (코토미는  윗

    층에 무네미츠와 함께 있을것이다.) 그러면 코토미가 고맙다고 말하고

    무네미츠는 그런 천한거를 왜받냐고 하면서 화를 내는데 이때  코토미

    가 단 한번! 무네미츠에게 화를 낸다. 그리고 나중에는 주인공과 코토

    미의 고백씬 비슷한 - 후에 코토미 쪽에서 도망가 버리지만 -  장면이

    나오는데 이 장면은 일어를 읽을수 있다면 필히 읽어보길 바란다. (필

    자는 기억이 잘 안나지만! 이 아니라 두번 플레이 했을때 비로소 기억

    하게 되었다. 여기서의 선택모드가 해피엔딩이 어느쪽의 것이냐를  좌

    지우지하는것 같은데, 첫번째것은 '코토미가 필요해', 두번째것은 '아

    무말도 하지 않는다' 인데, 이건 알아서 선택하기 바란다. 개인취향이

    니까... 참고로 이 게임의 해피엔딩은 코토미와 미유키. 두명 뿐이다.

    물론 '도작' 을 설치하면 나머지 캐릭터의 엔딩도 생겨나 버린다.  아

    무튼 코토미에게 고양이 방울을 사용하면 쥐가 고양이 목에 방울 달아

    주는 그러한 일화(라고 기억하고 있는) 를 이야기 해주는데 여기서 힌

    트를 얻고 4 층의 작은방으로 가면 왼쪽 구석에 쥐가 그려져 있는것을

    볼수가 있는데 옆에는 무언가 헐은듯한 목재가 있는걸  볼수가 있는데

    그걸드라이버로 뚫어내면 조그마한  열쇠를 얻을수가 있을것이다. 이

    것은 바-록 의 해제 열쇠인데 이걸 가지고 방송실로 가서 사용하여 바

    -록을 따서 얻는다. 그리고 옆방(방송실)에 들어가야 하는데 들어가는

    방법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두번째 메뉴가 있는데, 그것이

    옆방에 들어가는 커맨드이다. 방송실에 들어가서 사다리를 얻고 (사다

    리를 클릭한다) 고양이 울음소리가 나던 천정쪽으로 가서 사다리를 오

    른쪽 (천정에 돌림손잡이가 있는 곳 아래) 에 사용하면 사다리가 놓여

    지고, 돌림 손잡이를 조사하면 빡빡해서 안돌아 간다고 한다. 이때 드

    라이버를 사용하면 드라이버가 부서지지만 돌아갈수가 있을것이다. 이

    때 미유키가 천정의 고양이를 데려오는데, 약간의 H 씬을 볼수있고 고

    양이를 잡아서 고양이 목에 걸려있는 열쇠를 얻게되어  3 층을 클리어

    할수가 있다. 그런데 고양이 열쇠를 가지면 상당히 무서운 장면(!) 을

    볼수가 있다. 이 장면은 밤에는 절대 보지 말기를 바란다. 특히  사운

    드를 최고로 했다가는 ... -_-; 아무튼 이렇게 해서 3 층 문을 열면 2

    층으로 갈수가 있다. 이곳에서 2-1 반에는 나중에 진파치가 쓰는 암호

    가 적히게 되고, 2-2 반에는 시청각실에  있던  비디오가  옮겨지던가

    할 것이다. (이사크를 이때 만난다) 또한 코토미가 행방불명 되었을때

    는 방송부 창고의 상자를 뒤지면 코토미의 비디오를  발견할수가 있고

    2-1 반의 책상 서랍에서는 무네미츠가 행방불명 되었을때 비디오를 찾

    을수가 있다. (이건 2 층에 갔다가 생기는 진파치의 암호가  필요하다

    ) 그리고 지도실에는 나중에 아케미던가 미오가 행방불명 되었을때 생

    기는비디오를 찾을수가 있다.

 

  7. 2 층 공략.

 

               □회식실

               □

               □

               □

               □

               □

               □□교실1-3

               □ 여자              

               □화장실남자화장실  교실1-2     교실1-1

               □  □  □            □            □

               □□□□□□□□□□□□□□□□□□□

                                                 □□

                                                 □□

                                            1층으로□

                                           가는계단□3층가는계단

 

     이번 층부터는 그냥 열쇠 얻는 거라던가 등을 설명하기로 하겠다. 사

    실 게임에 중요한 것들은 3 층까지 오면서 많이 설명한것 같다.  우선

    이곳도 1 층으로 가는 문이 잠겨져 있는데, 회식실에  가보면  열쇠가

    스토브 안속에 들어가 있는걸 볼수가 있지만 열쇠 손잡이 부분이 안에

    서 휘어져 있어서 꺼낼수가 없다. 우선은 스토브 부분을 잘  살펴보도

    록 하고 밖으로 나운후에 1-1 교실에 다시 들렀다가 3 층으로 다시 올

    라가면 아마도 2-2 교실에서 유작을 만날수가 있을것이다. 이때  죽지

    는 않는다. 다만 4 층 시청각실의 비디오가 옮겨져  있는것을  알수가

    있고 다시 내려가서 사람들에게 유작을 만났다를 이야기 한후에  미유

    키와 몇번 말을 걸면 밖으로 나올때 머리좋은 미유키와  동행을  하게

    될 것이다. 미유키를 데리고 회식실로 가서 스토브를 다시한번 조사하

    면 열쇠가 형상기억합금 재질이라는것을 알수있다. (맥가이버인가 -_-

    ) 아무튼 이 열쇠를 원상복귀 시킬려면 고열이 필요할텐데 그러기  위

    해서는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우선 교실 1-1 에  가서  진파치가

    사라졌는지 안사라졌는지 확인한후 사라졌다면 3 층에 올라가서 좀 돌

    아 다니다가 다시 내려와서 교실 1-1 에 가면 진파치가  다시  나타나

    있을때 까지 돌아 다니자. 그러면 3 층의 2-1 교실에서는 붉은 글씨로

    된 암호가 있는데 아마도 그 숫자들은 방송실의 물품의  위치가  있는

    곳을 나타낸 표 일것이다. 그것을 보고 방송실로 들어가서 벽에  붙어

    있는 물품 위치 표시 종이를 본 후에 시계 부분을 뒤지면 라이터를 얻

    을수가 있다. (암호를 보지않고, 종이를 보지않으면 아무리 뒤져도 나

    오지 않으니 주의하자. 참고로 무네미츠가 행방불명이 되었다면  암호

    가 두줄이 되어있을텐데, 하나는 라이터의 위치, 또하나는 무네미츠의

    비디오의 위치다. 무네미츠의 비디오의 위치는 암호가 있던 교실의 책

    상 서랍이다.) 라이터를 얻고나서 2 층의 남자 화장실에 있던 알콜 병

    을 얻은 후에 회식실의 스토브로 가서 스토브를 열고, 책을 넣고,  알

    콜을 뿌리고, 라이터로 불을 붙이면 불이 활활 잘도 탄다.  이때 미유

    키의 약간의 H 씬을 보다가 열쇠를 가질수가 있다. 이 열쇠로 1  층을

    내려갈수가 있는데, 아마도 이때쯤 되던가 하면 코토미가  사라질지도

    모르는데 이때는 3 층으로 재빨리 올라가서 일보고 있던 코토미를  보

    고나서 비명소리 듣고 무사히 데리고 나오면 만사 OK. 일것이다.

 

  8. 1 층 , 시계탑 공략.

              

               □학장실

               □

               □

               □□여교직원화장실

               □

               □□남교직원화장실

               □

               □

               □□숙직실 양호실비밀문 벨이있는방  교무실

               □            □  □        □        □

               □□□□□□□□□□□□□□□□□□□□

                                                   □□

                                                   □□

                                                   □□

                                             바깥으로2층으로

 

     * 1 층 지도는 제가 그린것을 분실했으므로 대충 기억나는대로  그렸

       기 때문에 순서가 뒤바뀐곳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방안의 그

       림을 보시면 대충 어디가 어딘지 짐작은 가시겠지요?

 

     사실 1 층에는 아무 아이템이 없다. 그런데도 아이템이 없다고  막히

    시는 분이 많을듯 하다. 우선은 모든 방을 한번씩 들어가본 후에 벨이

    있던 방에서 이사크가 거기서 차임벨을 울렸다는것을 볼수가 있다. 양

    호실에는 가솔린이 부어져 있는데 후에 알겠지만 이걸로 이사크는  학

    교를 불태우게 된다. (건물이 목재이므로) 숙직실에는 아무것도  없으

    며, 학장실에서는 미오와 아케미가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누다가, 나중

    에 회식실로 올라가서 거기 왼쪽 위에 있던 전기 차단기를 가지고  자

    신의 애인에게 구조 신호를 (뭘로?) 보내려 하는데 이때 가서 그 장면

    을 보지 않으면 아마도 아케미가 쇼트되서 재가 되어버리고 학교가 불

    에타는 언해피 엔딩을 볼것이다. 우선 그때는 회식실로 가서 아케미가

    차단기 박스를 열어달라고 하는데 이때 거부하지 말고 승낙하도록  하

    자. 그러면 같이 다니던 미유키가 감언이설로 아케미가 복잡한 선들을

    건들지도 못하게 하므로 별 문제 없을 것인데, 아마도 이때 안열어 주

    면 나중에 지혼자 건들었다가 타 죽고, 학교가 불타오를것이다.  어쨌

    든 1 층을 돌아다니고 교무실을 들락 날락 거리면 코토미가 겐타와 같

    이 행동하게 되며, 무네미츠가 만약 잡히지 않았으면 코토미에게 겐타

    와 같이 다니면 후회하게 될거라면서 중얼거리지만 정작 겁먹은  무네

    미츠는 방에서 나올 생각을 안한다. 어쨌든 미유키와 코토미를 데리고

    2 층인가를 올라가면 미유키가 단독으로 가는 이벤트가 생기는데,  아

    마도 화장실에 갈려는듯하다. 그리고 코토미가 같이 따라간다.   이때

    두가지 커맨드가 생기는데 위의것은 둘을 쫓아간다. 아래것은 둘을 기

    다린다, 인데 둘을 기다리다간 코토미가 납치되어 언해피 엔딩의 길로

    빠져들 것이고 쫓아가야만 한다. 쫓아가도, 딴데 들리면 절대! 안된다

    아무데도 들어가지 말고 여자 화장실 쪽으로만 향하면 없어졌던  진파

    치 녀석과 부딛힌다. 진파치는 도망가게 되고, 미유키는 진파치를  의

    심하나, 진파치를 믿는 겐타는 듣지 않으려 한다. 돌아다니다가  미유

    키에게 질문을 받을 경우가 생기는데, 진파치를 좋아하느냐  안하느냐

    에 대해서 일것이다. (위의것이 좋아하다.) 이때는 좋아하다를 선택하

    는 것이 무난할것이다. 스토리 상의 변화도 있던거 같던데...  아무튼

    빨리빨리 날라가서 진파치가 코토미를 납치하는것을 막으면  미유키와

    코토미 둘다 피해없이 다시 동행하게 될것이다. 이때 1 층을 돌아다니

    다가 3 층에 가고, 화장실 쪽을 가다 보면 진파치를 만나게 될것이다.

    이때는 거의울부짓는듯한 표정으로 미유키들 달라고 그러지만 그전에

    여러 방을 충분히 돌아다니면서 미유키와 이야기 하며 진파치를  의심

    하게 되고 설득할것을 약속하면 미유키를 뺐기지 않을것이다. 위의 것

    이 '미유키를 넘겨주지 않는다' 이고 아래것이 '가만히 있는다'  인데

    넘겨주지 않으면 진파치는 별 짓을 다하다가 끝내는 자신의 범죄를 울

    면서 자백하게 된다. 그런데 미유키에게 충분히 이야기를  들어  놓지

    않거나, 코토미를 비롯한 많은 여자들이 납치되었다면 넘겨주지  않는

    다를 선택해도 넘어가는듯 하다? (아니, 강제로 끌고간건가?)  그러므

    로 해피엔딩을 위해서 모든 여자를 안전히 1 층까지 오게 하도록 해놓

    는다. 어쨌든 진파치는 자신의 죄를 진술하게 된다.  이부분은 스토리

    라인에 자세히 서술하겠다. 아무튼 진파치에게 황금 열쇠 (1,3,5 층에

    있던 시계탑으로 가는 비밀문의 열쇠) 를 받고, 진파치를 3 층 방송실

    로 데려가서 가두어 놓아야 하는데, 이때 가두어 놓지 않으면  배신하

    게 되어 언해피 엔딩이 나오게 된다. 그러므로 3 층 방송실 안에 들어

    가서 그곳에남기고 창고로 다시 나와서 문에다가 바-록을 채우자. 그

    리고 결전의 장소로 향하자.

 

     시계탑으로 올라갈때는 황금열쇠로 3 층이나 1 층의  비밀문을  열면

    된다. 들어가면 첫번째 커맨드는 '올라가다' 이고 두번째 커맨드는  '

    주위를 살피다' 인데 올라가고 주위를 살피면 시계탑 내부를 볼수있고

    이때까지 잘 해왔다면 칼든 이사크 씨를 만날수가 있다.  이때 말싸움

    을 벌이게 되는데, 두가지 커맨드가 나온다. 위의것은 '이사크를 날려

    버린다', 아래것은 '미유키에게 맞긴다' 인데 이사크를 날려버린다 하

    면 찔려죽-는건 아니겠지만 어쨌든 언해피 엔딩이다. 뒷통수 맞고  쓰

    러졌던가? 그러므로 머리좋은 미유키에게 맞기자. 맞기면 말싸움을 벌

    이다가 거짓말로 1 층에 가솔린을 부은곳이 없었다라고 말하는데 이때

    이사크가 이상하다고 하며 분명히 진파치가 부었을거라고  한다. 그러

    면서 가스통을 찾는데. 이때 미유키와 겐타가 재빨리 사다리로 내려가

    게 되며 이사크가 쫓아 내려오게 된다. 이때!!! 페인트통을 가지고 사

    다리에 흠뻑 부은 다음에 문을 닫아버리면, 방심했던 이사크가 내려오

    다가 유성 페인트 때문에 미끌어지며 1 층으로 추락을 -_-;  (아아 멋

    진 분위기에 웬 코미디 전개? -_-)

 

     그리고 아마도 결전 전에 코토미가 있었다면 코토미에게 바-록의  열

    쇠를 맞겼을것이다. 그러므로 1 층으로 내려가기 전에 3 층으로  가서

    진파치를 풀어준다. 그리고 같이 1 층으로 내려간다. 1 층으로 내려가

    서 비밀문 쪽으로 가면 비참하게 죽어있는 이사크와 놀란 주변의 사람

    들을 볼수가 있다. 이사크의 시체를 뒤지면 열쇠는 없다는것을 알게되

    고 양호실의 가솔린에 불을 붙일 라이타만 발견하게 되나 이건 미유키

    가 가져가 버리므로 이사크 주변에 있는 이사크가 가지고 있던 나이프

    를 찾을수가 있는데 잘 찾아보기로 하자. 이걸 가지고 양호실로  가서

    왼쪽을 보면 이사크가 도망가려고 한 엉성하게 박아놓은 창문을  찾을

    수가 있다. 잘 찾아보자. 그리고 그곳에다가 나이프를 사용하면 이 지

    옥같은 건물에서 나갈수가 있다.

 

     이제 홀가분한 마음으로 모두들 탈출하게 되었다. 악몽같은 하루였다

    ... 쿠미 선생은 이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어야 하므로 아마도 창백한

    얼굴을 하고 있을것이고 진파치 역시 경찰에 자진으로 출두한다고  했

    으므로 창백한 얼굴을 하고 있을것이다. 혹시나 유작에게 당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 역시 창백한 얼굴을 하고 있을것인데, 쿠미, 진파치외

    에 다른 사람이 창백한 얼굴을 하고 있다면 (리카가 잠시 창백한 것은

    제외) 아마도 언해피 엔딩일것이다. 여기서 리카가 이사크가 보낸  편

    지들의 글씨를 써주었음이 발각될것이고, 전화를 걸어 경찰이 온다...

    ... 사일렌 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그후 ..........

 

  9. 각 캐릭터별 유작에게 납치 안당하는 방법.

 

     쿠미 선생.

      / 5 층에서 4 층으로 내려올때 까딱하면 잃어버리기 쉽상인 캐릭터.

        이 선생님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열쇠를 찾고 나서 쿠

        미 선생이 화장실에 간다고 할때 선택 모드가 나오는데 첫번째 것

        은 '화장실앞에서 기다린다.',  두번째것은 '음악실로 가있는다.'

        일겁니다. 여기서 음악실로 그냥 가버리면 쿠미 선생은 유작의 마

        수에 걸려들게 되니, H 그림도 보시고 살리기도 하고 일거 양득을

        하실려면 화장실앞에서 기다린다, 를 선택한 후에 아무데도  들르

        지 마시고 여자 화장실에 쑤욱 들어가셔서 문을 발칵 열으시면 됩

        니다. 이렇게 되면 겐타와 무사히 음악실로 돌아갈수가 있지요.

 

     리카.

      / 4 층에서 3 층으로 내려올때 역시 잃어버리기 쉬운 캐릭터. 4층에

        처음 내려갔을때 미유키와 진파치가 있는 시청각실에 들어가면 미

        유키가 리카가 방해가 되느냐는둥 물어보는 씬이 나오다가   이때

        밖으로 나오면 리카가 그 이야기를 들었는지슬픈 얼굴로  두가지

        질문을 물어봅니다. 이때 둘다 위의 것으로 대답하십시요  ("그럴

        리가 있겠어!" 와 "나와 같이 다니자") 이렇게 하면 어쨌건  리카

        는 어디론가 달아나 버리고 말게 되는데 위와 같이  대답을  하지

        않는다면 영영 사라져버리고, 위와 같이 대답을 하면 5 층에 갔을

        때 리카와 자주 만나게 됩니다. 물론 계속 도망다니지만 끈질기게

        쫓아다니면 (이방 저방 마구 돌아다니면서) 나중에는  쿠미선생이

        리카에게 직접 고백하라고 말하고 교실에서 리카를 만난후에 리카

        가 나가려는걸 폭력(?) 으로 막고나서 좋아한다고 이야기  해준후

        에 협력해달라고 부탁하면 리카는 OK. 이제 더이상 싸돌아 다닐일

        은 없답니다. :) 참, 열쇠를 얻고 3 층으로 내려와 버리면 끝장이

        라는 사실을 명심해두시길. 영영 리카는 못만날겁니다.

 

     아케미.

      / 역시 이 애도 4 층에서 3 층으로 내려올때 잃어버리기 쉬운  캐릭

        터 인데요, 3 층으로 내려가버리면 5 층의 문은 유작이  막아버립

        니다. 그러니 리카와 같이 3 층에 내려가지 마시고 아케미의 붉은

        수첩을 5 층의 이과 실험실에서 찾아주어서 가져다 줍니다. (사용

        ) 그러면 아케미는 수첩 찾으러 간다고 나갔다가  영영  사라지는

        일은 생기지 않을것입니다.

 

     미오.

      / 이 아이는 아케미를 잃어버리면 덩달아 없어지는것 같기도 한데요

        우선 수첩을 찾아준 후에 내려와서 나중에 4 층의 지도실이던가를

        다시 가보면 미오와 아케미가 수첩을 서로 뺐을려고 싸우는  장면

        이 있을텐데 그때 겐타가 가서 미오를 막아주지 않으면 미오는 아

        마도 사라질 것입니다. 2 층으로 후딱 내려가시지 마시고, 4 층에

        를 들려서 싸우는 장면을 꼭 보셔야 합니다. 2  층으로  내려가면

        아마도 4 층 문에는 고양이가 걸려있거나 잠겨져 있을듯 ...

 

     무네미츠.

      / 이녀석은 3 층에서 2 층에서 내려올때 없어지는 녀석입니다. 열쇠

        를 찾고나서 이녀석이 없어지면 방송부 창고를 통해 방송실로  재

        빨리 가보시면 묶여 있던것을 알수 있고 유작이 그랬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녀석이 정 싫으시면 냅둬도 괜찮겠지만요,   역시

        남자가 걸려들어도 해피엔딩은 안나오는듯 싶습니다. 역시 2 층으

        로 그냥 내려와 버리면 영영 못봅니다.

 

     코토미.

      / 1 층으로 내려왔다가 2 층으로 다시 올라갈 일이 생겼을때 아마도

        미유키와 동행하고 있었을 때 일겁니다. 이때 미유키가  단독으로

        행동하는 일이 생깁니다. 이때의 커맨드가 두개가 생기는데  위의

        것인 두사람을 쫓아간다이고, 아래것은 가만히 있는다 입니다. 역

        시 두사람을 쫓아간다를 선택하고 아무데도 들리지 말고곧장  여

        자 화장실 쪽으로 달려가면 진파치와 부딛히고 미유키와 코토미를

        제모습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두사람을 기다리거나   어딜

        들렸다가 가게 되면 미유키는 쓰러져 있고 코토미는 납치되어버립

        니다. 참, 그리고 코토미가 없어지는 이벤트중 또 하나가  아마도

        2 층에서 1 층으로 내려올때던가요? 사람들이 다 모였음에도 불구

        하고 코토미가 안온 경우가 생길때가 있는데 그때는 아마  화장실

        에 갔을겁니다. 이때는 3 층 여자 화장실이던가로 재빨리  날라가

        서 약간의 H 씬을 보고 코토미를 무사히 데려옵시다.

 

     미유키.

      / 미유키의 경우는 위의 코토미와 비슷하게 전개됩니다.  3 층에 올

        라갔을때 (최종반에) 화장실 쪽으로 가다보면 진파치와 만나는 일

        이 생깁니다. 이 전에 미유키와 방안등을 돌아다니면서 충분히 이

        야기를 해서 진파치와 만났을때 나오는 두개의 커맨드 ' 미유키를

        넘겨주지 않는다' 와 '가만히 있는다' 중 어떤거를 선택해도 미유

        키를 뺐겨버린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코토미와  동행하

        였거나 이때까지 어떠한 여자도 잡히지 않으면 미유키가 진파치에

        게 끌려가는 일이 생기지는 않을겁니다.  어쨌든 미유키가 넘어가

        면 비참한 엔딩이 ...

 

 10. 스토리 라인 요약.

 

     후반에 들어가서는 많은 분들이 이 사건의 진실을 아셨으리라 봅니다

    그래도 아직 스토리를 파악 못하셨던 분을 위해서 간략히  소개드리다

    면 우선 이 사건은 진파치와 이사크가 꾸민 이야기입니다.   이사장도

    관련되어 있는줄 알았었는데 그렇진 않더군요. 진파치가 자백하는  씬

    에서 모든것을 알게 되겠지만, 진파치가 도청장치를 교무실에  설치해

    서 정학을 먹었다고 했었지요? 나중에 도청장치를 쓰지 말자고 겐타와

    약속을 했었지만 충동감을 느껴서 그것을 한밤중에 이사장실에 설치하

    였습니다. 이때 숙직이었던 이사크에게 들키게 된 것이었지요. 이사크

    는 교무실에서 그랬던것을 이사장실에서도 그랬다면 퇴학감이  분명하

    다고 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대로 맞춰주면 눈감아 주겠다고  하면

    서 자신과 비슷한 행위를 하는것으로 보아서 형제 우애를(?) 맺습니다

    그래서 진파치는 '사쿠라란 고교 비리 모음집' 이라는  (그런데  비리

    모음이 아니라 H 사진 모음같은 이미지가...) 것을 만들고 여러  사진

    을 찍고 테니스복이나 수영복같은것을 훔쳐다가 (그래서 이사크가  들

    어 갈수가 없었던 장소의 물품마저 빼았던거 같더군요) 이사크에게 받

    치곤 하였지요. 여름방학이 되자 (게임에서 1 년 전) 이사크는 학교에

    아무도 없을 거라면서 진파치를 시켜서 진파치의 신문부에 있는  귀여

    운 여자애를 데려오라고 합니다. 무슨짓을 할거냐고 말하면서  거부하

    지만 이미 여러 속옷을 도둑질 하거나 이사장실에서 부정비리를  들어

    버린 진파치를 이사크가 고발해 버리면 끝장이었기 때문에 하는수없이

    승낙하고 만거지요. 그리고 미유키의 동생 (신문부였더군요) 을  하는

    수없이 데려가려고 합니다. 미유키의 동생은 전부터 진파치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솔직히 누가 불렀는지 말하라고 해서 진파치는  이사크

    가 불렀다고 솔직히 말하지요. 그러더니 미유키의 동생이 싫다고 절대

    로 안가겠다고 하다가 진파치가 제발 가달라고, 안그러면 나는 끝장이

    라고 부탁을 하다가 미유키의 동생은 책상에 부딛혀서 쓰러지고  맙니

    다. 이때 이사크가 나타나 맥을 짚어보더니 죽었다고 하며   진파치는

    자신은 살인을 했다고 크게 놀라면서 어쩌면 좋겠냐고 물으니  이사크

    가 다 알아서 하겠다고 하고 그냥 가라고 그랬습니다. 진파치는  이사

    크는 그럼 어떻게 할려고라고 물으니 자신은 이사장 방에 있었다는 알

    리바이 - 여기서 이사장과 연관이 되어있을듯 한데 자세한건 잘  모르

    겠더군요 - 그리고 진파치는 가버리고 이사크는 미유키의 동생의 시체

    를 처리합니다. 그러나! 후에 가면 알겠지만 미유키 동생의 사인은 호

    흡기 질환이던가 질식사입니다. 뇌진탕이 아니지요. 결국은 변태 이사

    크가 여자도 먹고 진파치를 계속해서 가지고 놀고 일거양득을 위해 맥

    을 짚어보고 (진파치는 짚어보지 않았습니다) 거짓으로 죽었다고 한거

    지요. 결론적으로 진파치가 미유키 동생을 죽인게 아니라 이사크가 죽

    인 것입니다. 그리고 진파치는 이사크의 놀잇감이 되어버려 평생 형무

    소 신세를 짓지 않기 위해 변태적인 이사크 때문에 이런 사건을 만들

    게 된 것이지요. 실제로 저도 맨 처음에 진파치가 범인이 아닐까 생각

    했었습니다. 맨 처음에 음악실에 나중에 온건 진파치였고, 무네미츠가

    문을 열려고 했을때엔 문이 열리지 않았고, 진파치가 문을 열려고  했

    을때엔 문이 열리는것으로 보아 의심도 했었죠 (이건 미유키가 언급한

    것입니다만). 이 정도만 말씀드려도 이 게임의 모든 진실을  파악하실

    수가 있으실겁니다. 어때요? 상당히 흥미진진하지 않습니까?

 

 11. 엔딩.

 

     코토미와의 해피 엔딩.

      / 위의 서술대로 하면될겁니다. 직접 보시고 눈물나는 음악과 그림

        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 어흐흐흑 정말 눈물나오는 엔딩...T_T

 

     미유키와의 해피 엔딩.

      / 코토미와의  고백씬이 없었다면 될듯 싶은데 이건 아직 제가 보지

        못했습니다.

 

     운명의 언해피 엔딩.

      / 이사크는 죽고, 탈출은 가능했으나 어떤 한 사람이라도  이사크에

        게 납치당해 봉변을 당했을때... 주인공은 납치당한 캐릭터와  쿠

        미 선생이 학교를 그만둔 사실을 2 학기 개학식때 알게되고  개학

        식이 끝나고 집에 돌아오니 책상위에 놓여있는 한 편지 ...

 

        " 당신을 좋아합니다. 9 월 2 일 오후 5 시의 예전학교 건물 5 층

          음악실에서 만나요. "

         ........................................................ -_-;

 

     불에 타죽는 언해피 엔딩.

      / 이건 상당히 여러 패턴이 있습니다. 우선 아케미가 쇼트되어서 죽

        는것도 있고, 미유키와의 비극적 일 후에 불에 타죽는 결말도  있

        고 여러가지 입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분들이 이것을 겪으셨을 겁

        니다.

 

     엔딩은 위와 같이 해피엔딩 2 개, 언해피 엔딩이 2 개입니다.   제가

     미유키 엔딩을 아직 보지는 못했습니다만 대충 어떻게  하면  되는지

     짐작이 가므로 곧 볼수 있을듯 합니다.

     그리고 엔딩 후에 맨 마지막에 나오는 패스워드 '상급생' 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_-; (잘했다는 소리인지, 하급생의 후속작이란  소린

     지...변태 뽕빨 엘프 -_-)

 

     마지막으로 '도작' 을 추가하면 엔딩 4 개가 더 추가됩니다.   미오,

     아케미, 쿠미, 리카의 엔딩이 추가되지요. 제가 나중에 '도작' 을 구

     하게 되면 소개드리겠습니다.

 

 12. 비디오의 위치.

 

     쿠미 선생 : 5 층 음악실 칠판

     리카      : 3 층 여자 화장실 변기

     아케미    : 유작이 비디오 갔다놓은 방 (미오랑 바뀌었을지도 모름)

     미오      : 지도실에 떨어져 있음

     무네미츠  : 암호있던 방의 책상 속

     코토미    : 방송실 창고 박스 안

 

     '납치' 가 된 후에서만 이 비디오들이 발견됨을 명심하시고, 또이

     비디오를 보는것이 이 게임의 목적이 아님을 명심하십쇼.  그리고 무

     네 미츠는 그때까지 혼자 잡혔을때와 쿠미 , 또는 리카가 잡혔을때와

     내용이 틀립니다. 에디팅해서 볼수도 있지만 쩝... -_-;

 

 13. 유작의 패러디판 " 도작 " 의 소개.

    

      엘프 사의 통신 판매판 으로써 말그대로 '유작' 을 '도작' 한  스페

     셜 디스크 입니다. 한장짜리로 보이는군요. 우선 그것을 설치하면 유

     작씨로 플레이가 가능해서 자신이 직접 함정 설치가 가능하다고 하고

     , 겐타의 실물이 변태적인 모습으로 등장  (으하하 이건 사진을 보셔

     야만 그 진상을 확인할수가 있을듯) 하는것과, 미유키가 해골을 안거

     나 고양이를 안는 괴상한 장면이 있지요. 이상한 미소도 짓네요.....

     또, 1 층까지 모두 무사히 내려오면 무네미츠가  비상전화를  가진걸

     나중에서야 알고 모두들 뱁새눈으로 무네미츠를 쳐다보고 (너무 웃김

     무네미츠는 바보같은 표정을 :)) 또한, 유작의 천적 마리린이라는 여

     자가 이 유작이 숨겨둔 아이템을 전부다 폭로해버린다고 하던데,  이

     매뉴얼이 있는 이상은 그다지 필요가 없을듯 :) 또, 프린세스 메이커

     같이 아케미의 옷을 동복, 세라복, 수영복 등으로 바꿔입힐수가 있구

     요, 가장 군침도는것이 바로 추가 엔딩 입니다. 유작에서는 해피엔딩

     이 코토미와 미유키 이 두사람 뿐이지만, 도작을 설치하면 리카,미오

     ,아케미,쿠미 선생의 엔딩이 추가되는군요.  사진에는 리카와 미오의

     엔딩 장면이 있는데.. 도대체 이게 16 컬러인지..  아무튼  너무나도

     아름답군요. 나머지 두명의 그래픽과 대사 내용들도 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OMAKE) 아름다운 이사크씨 유작의 누드씬... 이 있

     군요 -_-; 어쨌든 이것도 DOS/V 용으로 나왔을 테니 한번 구해보심이

     어떨런지 ^_^

 

 14. 매뉴얼 후기.

 

      간만에 동급생 시리즈와 연희를 이은 아주 재밌게 한 DOS/V 게임 입

     니다. 이 게임은 18 세 미만 관람불가 그림을 아주 교묘하게  이용해

     서 (심리학적으로) 플레이어에게 쇼크를 주게하고 정석 플레이를  하

     도록 만들어 놓아서 아주 놀라왔습니다. 게다가 스릴넘치는 스토리에

     침침하고 멋진 분위기와 음악, 애드립에서 나던 놀라운 효과음 들...

     오랜만에 해본 DOS/V 18 금 게임중에서는 가장 최우수작으로 꼽고 싶

     군요. 일본어를 모르시는 분들은 재미가 반감되겠지만, 나름대로  어

     드벤쳐형 게임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그 옛날 인기를 누리던  루카스

     필름의 인디애나 존스나 원숭이 섬의 비밀 등을 하시는 기분이  나실

     겁니다. 어쨌든, 멋진 엔딩을 보시기를 바라며 ... 마지막으로  제가

     이 게임을 즐길수 있게 하고 많은 도움을 주신 매그넘형님, 햐크형님

     , 라무님, 레다님, 제비님, 틴비님에게 깊은 감사를드립니다.

 

      참, 그리고 완전판인 1.0 은 나중에 부족한 부분과 개인적으로 상세

     히 알고 싶으신 부분 (메일을 주십시요) 그리고 미유키의 엔딩과  도

     작 등에 대해 업그레이드 버젼으로 내놓겠습니다. 이 매뉴얼의  버젼

     은 0.99 이지만 완전판과 다름이 없습니다. 큰 오류가 생기지 않는한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듯 합니다. 그리고 이 매뉴얼을 다른  비비에스

     또는 동호회 게시판에 올리실 경우 이 매뉴얼을 손상없이 그대로  올

     리시고 제작자의 이름을 변경하는 행위는 하지  말아주시길  바라며,

     또한 뒷부분만 받으시는 분은 이번판에서는 앞부분도 꼭 받으시길 바

     랍니다. 상당 부분이 수정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만...

 

 

728x90

'Game > NEC - PC-98'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gel : Cocktail 1993  (0) 2020.10.24
Deja Vu - A Nightmare Comes True : ICOM Simulations 1991  (0) 2020.10.22
Strush : Orange House 1991  (0) 2020.06.21
Natudama : Gra-Pro 199x  (0) 2020.05.25
Pink Shock Pirates II : Soft Plan 1990  (0) 2020.04.12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