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e Star's Emul

Gensou Suikoden I & II : Konami 2006

Game/Sony - PlayStation Portable

2024. 3. 14. 23:10

728x90

 

환상수호전은 태양력 446년 제국력 216년, 적월 제국의 바르바로사의 부재한 틈을 타서 바르바로사의 큰아버지인 게일 와그너가 계승전쟁을 일으키게 되요. 바르바로사는 장군 6명과 군사로 유명한 레온 실버버그와 실버버그 가문의 지지를 받고 게일 와그너를 몰아내 적월제국의 황제가 됩니다. 전란이 수습된 후 장군 하나가 떠났고 남은 다섯 명을 제국 오장군이라 칭했어요. 그로부터 7년이 지나고 오장군 중 하나인 테오 맥돌과 주인공인 테오 맥돌의 아들 티르 맥돌은 바르바롯사와 궁정마법사 윈디를 알현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테오는 북방수호를 위해 떠나고 티르는 상관인 클레이즈를 만나지만 별로 탐탁지 않게 생각하며 집으로 돌아온 티르는 그레미오가 반겨주고 저택에서는 계승전쟁 때부터 테오의 부하였던 판, 클레오, 전쟁고아이면서 티르와 친구인 테드가 함께모여 테오와 만찬을 하게되고 건배사로 하루가 마무리 됩니다. 다음날 테오는 북방수호를 위해 떠나고 나머지 일행들은 황궁의 클레이즈에게 마술사의 섬에가서 점성술의 결과를 받아오라는 임무를 받게되고 그곳에서 윈디의 동생 레크나트를 만나게 됩니다. 황궁으로 돌아온 일행은 그레그민스터 동쪽에 있는 록랜드의 세금 문제에 대한 임무를 받고 카난과 함께 동행하게 되요. 록랜드의 사정을 들은 일행은 청풍산의 산적을 토벌하러 떠나게 되고 산적의 소굴 앞에서 여왕개미와 전투 중에 테드의 오른손이 빛나 소울이터를 사용해 여왕개미를 물리치게 됩니다. 모두가 궁금해 했지만 테드는 나중에 알려주겠다고 할거에요.

 

산적들을 토벌하고 시드니아와 바라카스를 록랜드 감옥에 수감시키고 돌아온 일행은 카난이 테드에게 잠시 황궁에 같이 가자고 하게됩니다. 저녁이 되어 테드는 피투성이가 된채 저택으로 돌아와 있었던 일에 대해 이야기 하게되고 테드는 티르에게 300년 전 윈디가 테드의 고향을 습격해 지금까지 윈디를 피해다녔는데 그 이유는 27개의 진문장 중 하나인 소울이터를 테드가 가지고 있었고 윈디가 노리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문장을 티르에게 넘겨주고 병사들은 저택을 쳐들어와서 테드를 연행해 갑니다. 이후 다른 일행들은 적월제국의 배신자가되어 여행을 하던 도중 해방군과 접촉하게 되면서 적월제국에 대항하게 됩니다.

 

기종 : Sony - PlayStation Portable

제목 : Suikoden I

제작사 : Konami

제작연도 : 2006

작성자 : Purestar

참고 공략

Suikoden Map.7z.001
10.00MB
Suikoden Map.7z.002
10.00MB
Suikoden Map.7z.003
10.00MB
Suikoden Map.7z.004
10.00MB
Suikoden Map.7z.005
10.00MB
Suikoden Map.7z.006
3.70MB

  • 시작은 그레그민스터 궁전에서 시작되요. 바로 옆에 있는 티르의 아버지인 테오와 이야기를 나누면 바르바로사 황제 폐하를 알현하게 됩니다. 바스바로사 황제는 북방에 있는 죠스톤 도시 동맹과의 분쟁에 대해 북방수호를 맡아달라고 명할 것이고 황제가 아끼는 플랙을 하사해 줄것이에요. 아들 티르에게는 테오가 북방수호를 하는 동안 제국을 도와달라고 할 것입니다.

    알겠다고 하면 바르바로사 황제의 명을 받들 것이고 싫다고 하면 농담으로 받아들여 어쨌든 폐하의 명을 받게 되니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 없어요. 알현이 끝나면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테오는 상관인 클레이즈에게 인사를 하라고 할 것입니다. 왼쪽에 있는 클레이즈와 대화하기 전에 오른쪽 방에서 오른쪽 갑옷에서 100포치를 얻은 후 클레이즈에게 인사하러 갑니다. 클레이즈는 티르에게 쌀쌀 맞게 굴면서 다음날 아침에 오라고 할 것이에요. 인사가 끝나면 테오는 그레미오에게 돌아가자고 합니다. 이제 테오를 따라 자동으로 그레미오를 만나러 갈 것이고 대화가 끝나면 자유로운 행동이 가능합니다.

    우선 그레그민스터를 나와서 동쪽에 록랜드로 가세요. 여관 오른쪽에 마르코라는 여자가 있는데 야바위 게임을 할 수 있고 잘만하면 많은 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돈으로 장비를 하고 다시 그레그민스터로 돌아와 집으로 가서 윗층으로 올라가면 테드가 동료가 될 것입니다. 이제 티르의 방으로 가면 테드는 동료가 되길 간절히 바랄 것입니다. 무엇을 선택하든 테드는 일행이 될것이에요. 이제 식당으로 갑니다. 식사가 끝나면 오밤중에 테오와 그레미오가 자고있는 티르를 보고 떠나게 됩니다.

    다음날 아침 그레미오는 테드를 깨우고 클레이즈를 만나러 가라고 하면서 동료가 될거에요.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판과 클레오가 동료가 됩니다. 집을 나가려고 하면 테드도 동료가 될거에요. 우선 클레이즈를 만나러 가기 전에 록랜드로 가서 장비를 맞추고 클레이즈를 만나러 갑니다. 클레이즈는 그레그민스터 북동쪽에 마술사의 섬이 있는데 점술사인 렉크나트가 살고 있다고 해요. 그곳에서 성견의 결과를 가져오라고 합니다. 그레그민스터 북동쪽이라고 말하면 계속 진행할 것이고 그레그 민스터 북서쪽이라고 하면 티르를 바보 취급하면서 계속 진행할 것이고 이 땅 위 어딘가라고 답하면 거만한 놈으로 취급하면서 계속 진행할 거에요. 어쨌든 크레이그는 마술사의 섬까지 가는 배는 없으니 용동기사단의 용기사를 불러 용을 타고 가면 된다고 합니다.

    성을 나와서 바로 오른쪽 마구간에 있는 용기사 프치와 대화하면 마법사의 섬으로 갈 수 있습니다. 착륙하면 계속 북쪽으로 올라가면 되요. 잠시후 루크가 나타나 일행들이 진짜인지 골렘을 소환해 시험해봅니다. 공격만 하다보면 3턴안에 끝날테고 판과 그레미오는 방어에 취약하지만 3턴정도는 버틸 수 있습니다. 골렘을이기고 최상층까지 올라가서 랙크나트와 대화하고 안으로 들어가면 렉크나트는 티르의 운명이 거대한 흐름 속에 험난한 숙명이 있다고 할 것이고 성견의 결과를 얻게됩니다. 방을 나가면 루크에게 길을 안내해달라고 할것이고 클레오에게는 티르를 지키는 것이 사명이니 불의 봉인구를 받습니다. 봉인구는 레난캄프 마을에 있는 문장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루크는 용이 있는 곳으로 이동시켜줄 것입니다. 용을 타고 그레그민스터에 도착하면 클레이즈에게 성견의 결과를 넘기세요.

  • 바로 이어서 록랜드에 있는 군정관 그레이디에게 어떠한 이유로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지 알아오라고 할거에요. 그리고 멍청해 보이는 카난도 동참할 것이라고 합니다. 아직 록랜드를 가보지 않았다면 그레그민스터에서 나와서 동쪽으로 가면 보이는 작은 마을입니다. 이제 그레이디를 만나면 청풍산에 있는 산적때문에 세금을 걷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부탁을 하는데 물론이라고 선택하면 싸우러 갈것이고 일단 물러나겠다고 하면 카난이 싸우러 가자고 할 것입니다. 청풍산은 록랜드 동쪽에 있지만 그전에 남서쪽 레난캄프로가서 장비를 맞추고 대장간에서 무기를 최대로 승급시키고 청풍산으로 갑니다. 산기슭을 따라 북쪽에 동굴로 들어가서 보물을 얻으면서(특히 골동품) 가다보면 여왕개미가 있는 곳에 도착할 것입니다. 어차피 이길 수 없는 전투이므로 전투가 끝나면 테드가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거에요. 테드에게 맡기면 소울이터 룬을 이용해 여왕개미를 한방에 끝낼것입니다. 일행들은 어떻게 된건지 궁금해하지만 테드는 우선 집에 돌아갈때까진 물어보지 말라고 할것이지만 카난은 뭔가 눈치를 채게 됩니다.

    길을 따라 계속가다보면 수정구가 보이고 저장할 수 있지만 회복은 아이템으로 해야해요. 그러므로 곧 산적과의 전투를 대비하기 위해서 회복을 해두세요. 바라카스와 만나면 우선 일반 산적 5명과 전투를 할 것입니다. 전투가 끝나면 바라카스와 시드니아와 싸울거에요. 클레오는 바라카스에게 불화살을 사용하고 판과 그레미오는 협동공격으로 시드니아를 상대합니다. 이제 록랜드로 가서 그레이드에게 산적들을 넘기고 10000포치를 받습니다.

  • 그레그민스터로 돌아오면 카난이 직접 클레이즈에게 보고할테니 테드를 제외하고 집으로 돌아가라고 할 것입니다. 우선 집으로 가서 식사를 하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테드가 쓰러져 있을 것입니다. 일행은 테드를 간호하는데 테드는 성에서 윈디를 만나게되고 소울이터를 빼앗기지 않기위해 뭔가 하지만 다시 정신을 잃어버립니다. 일행들과 대화하고 판과 대화하면 약을 사오겠다고 나갈것이고 테드는 티르에게 부탁을 하는데 오른손 장갑을 벗기면 27개의 진문장중 하나인 소울이터때문에 윈디의 표적이 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이 문장을 티르가 받아주길 원합니다. 그 사이에 판이 배신을해 클레이즈가 집으로 쳐들어왔고 테드를 데리러 가려고 하는데 이미 티르에게 넘겨준 상황이니 테드를 보내주게 됩니다.

    일행은 뒷문으로 빠져나왔고 우선 마리의 여관으로 가세요. 그레미오와 클레오와 대화한 후 아래층으로 내려가서 빅토르와 대화한 후 여관을 나가려고 하면 제국군이 들어올 것입니다. 소란으로 인해 그레미오와 클레오도 내려오지만 빅토르가 중재에 나서 간신히 충돌은 피하게 되요. 대화가 끝나면 빅토르를 따라가 다시 대화해서 빅토르를 동료로 만든 후 여관 왼쪽 감정사의 집으로 가서 항아리를 감별하고 팔면 2500포치를 얻을 수 있어요. 이제 입구쪽으로 가면 빅토르가 뇌물을 사용해 그레그민스터를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레닌캄프에 도착하서 여관으로 가서 쉬면 추격대가 들이닥칠 것입니다. 이제 해방군의 리더 오뎃사가 나타나서 시계를 밀어 비밀 입구로 통하는 계단을 열어줄거에요. 따라가면 빅토르와 함께 있고 오뎃사는 해방군에 들어오라고 요청할 것입니다.

    다시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 청풍산에 있는 산적이 쓰러져 있을 것입니다. 그 산적은 아무리 산적이라고 해도 실제로는 제국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시드니아와 바라카스가 투옥되어있는 록랜드에서는 재판도 없이 처형하려고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행은 록랜드에 잡혀있는 시드니아와 바라카스를 구할 계획을 세우게 되었고 여관을 나와 록랜드의 그레이드의 집으로 가세요. 앞에있는 경비랑 대화하면 빅토르가 저택에 불을 붙여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시드니아와 바라카스를 구하면서 저택에 있는 아이템들을 얻을 기회가 왔어요. 이제 바라카스를 구하고 저택 밖으로 나가면 시드니아와 바라카스틑 떠날 것입니다. 이제 레난캄프로 돌아가 오뎃사랑 대화하면 화염창의 설계도를 해방군의 비밀공장으로 전해달라는 부탁을 받게됩니다. 이제 정식으로 해방군에 들어가면 산체스가 레난캄프의 북서쪽 강 너머에 호랑산을 너머 사라디라는 마을에 사람이 기다리고 있을거라고 해요. 이제 오뎃사는 합류하고 마을을 나와 북서쪽 다리를 건너 호랑산으로 가세요.

    산의 중턱쯤 올라가면 루돈이 쉬고 가라고 할것입니다. 어차피 들어가게 될것이고 루돈은 차를 끓여가지고 올거에요. 어차피 먹게될 것이고 일행들은 잠에 빠져버립니다. 그 사이에 루돈은 도둑질을 하고 케슬러가 나타나 오뎃사를 알아보고 즉시 해독제를 만들라고 합니다. 결국 일행은 하룻밤 묶게되고 루돈과 케슬러와 대화하면 일행들은 잠에서 깨어날 것입니다. 계속해서 산을 넘어 북쪽에 있는 사라디로 가세요. 상점에가서 물의 봉인구를 7000포치에 산 후 여관으로 가서 하룻밤 잡니다. 오뎃사는 잠이 안오는지 밖에 있고 오뎃사랑 대화하다보면 카게가 나타나 비밀공장의 주인 모스경의 사자로서 왔다고 합니다. 오뎃사는 카게에게 간단한 시험을 해본 후 화염창의 설계서를 전달해 줄 것입니다. 이제 침대로 돌아가서 다음 날 아침이 되면 레난캄프로 돌아가세요. 여관으로 들어가면 제국에서 들이닥쳤다고 합니다. 오뎃사는 재빨리 지하로 뛰어갑니다. 오뎃사를 따라가 제국군들을 물리치고 곧 오뎃사의 비명이 들리게되요. 오뎃사는 아이를 구하기 위해 치명상을 입었고 오뎃사의 귀걸이를 세이카 마을의 맷슈에게 전해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시신을 물에 흘려 보내달라고 합니다.

    이제 세이카 마을로 가야하는데 크와바 성새를 지나야 한다고 해요. 레난캄프를 나와서 남쪽에 보이는 성벽으로 가세요. 클레오는 이곳의 수문장이 테오를 알고 있는 아인 지드라서 티르도 얼굴을 알고있을 거라고 해요. 그래서 빅토르는 만약을 대비해 가명이라도 준비하자고 합니다. 그리고 통과하려는순간 들통날 상황에 처해지자 그레미오는 티르에게 과격한 퍼포먼스를 펼치면서 가까스로 통과하게 되요. 이제 왼쪽에 있는 채들러와 대화하고 남쪽에 있는 세이카 마을로 갑니다.

  • 북동쪽앞에 사람과 대화하면 빅토르가 맷슈의 집이 어딘지 물어볼 것이고 집을 알려줄거에요. 아이들과 대화하고 다시 그 남자와 대화하면 맷슈라고 밝힐 것입니다. 그레미오는 오뎃사의 유언대로 귀걸이를 전해주려고 하지만 맷슈는 거절할 거에요. 다시 맷슈를 따라가서 다시 대화하고 나오면 제국군이 나타날 것입니다. 다시 맷슈의 집으로 가면 맷슈는 원래 제국 소속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군인들이 끌고가려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레미오는 티르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 물어보고 상황은 더 안좋아져 결국 전투를 하게 됩니다. 전투에서 이기고 맷슈랑 대화하면 오뎃사는 여동생이라고 해요. 하지만 오뎃사의 죽음으로인해 맷슈도 생각이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귀걸이는 티르가 가지고 있는게 좋겠다고 하면서 티르를 해방군의 리더로 임명하고 트란호의 호수위에 폐허가된 성을 아지트로 만들어야 한다고 해요. 그전에 호수 근처에 있는 마을인 카쿠로 가보자고 합니다.

    마을을 나와서 서쪽 해안을 따라 남쪽으로 가면 카쿠 마을이 나올거에요. 바로 주점으로가서 카뮤와 대화합니다. 카뮤는 그레미오를 보더니 다짜고짜 돈부터 갚으라고 할거에요. 하지만 당장 돈이 없는 관계로 빅토르는 타이호를 알려주면 돈이 들어올 일이 있으니 그때 지불하겠다면서 카뮤는 동료가 됩니다. 바텐더는 타이호가 지하에 있다고 하니 아래층으로 갑니다. 타이호랑 대화하면 트란호로 배를 띄우기엔 위험하니 그에 걸맡게 전재산을 걸라고 해요. 미니게임에서 돈을 모두 따면 배를 타고 트란 성으로 갈 것입니다. 길은 외길이므로 어렵진 않지만 거의 끝에 도착했을 때 좀비드래곤이랑 자동 전투이기 때문에 회복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전투에서 이기면 성의 이름을 지어줍니다.

    일행은 성의 탈환을 축하하고 있는 가운데 렉크나트가 나타나 티르에게 약속의 석판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동료를 모으면 석판에 이름이 새겨질 것이라고 해요. 루크도 해방군에 동참하게 될것입니다. 이제 맷슈는 코우안 마을에 레판토란 사람들 동료로 삼아야 한다고 해요. 루크와 대화하면 동료가된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맷슈와 대화하면 일행을 구성할 수 있어요. 이제 좀비 드래곤을 잡았던 곳에서 남쪽으로 가면 바로 배가 있는 곳으로 이어지고 배를 타고 동쪽에 카쿠로 가서 술집에서 세르게이를 동료로 만들고 세이카로가서 마리와 오닐. 북쪽 크와봐에서 채들러를 동료로 얻고 다시 카쿠에서 남서쪽 코우안에서 서쪽에 있는 다리에서 카이를 동료로 만들고 코우안에서 남동쪽에 있는 대삼림에서 마스와 산스케를 동료로 만들고 성으로 돌아와서 타이호와 카이를 파티에 넣으세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맷슈에게 가서 파티를 구성하면 됩니다. 이제 여관에 있는 마리와 대화하면 요리사가 필요하다고 할거에요.

    이제 세이카로가서 안토니오를 동료로 만들고 코우안으로 가서 여관에서 크린과 대화하면 레판토를 만나게 해줄테니 이야기를 들어보라고 할 것입니다. 크린은 레판토가 아무도 안만나는 이유는 제국에 저항하는 집단이랑 연루되지 않기 위함이라고 해요. 그리고 가장소중하게 여기는 아내인 아이린과 명도 키린지라고 합니다. 그래서 명도인 키린지를 훔쳐오면 레판토도 어쩔도리가 없을거라고 해요. 그러고는 좀이따가 레판토의 집으로 오라고 합니다. 레판토의 집을 지키고 있는 조반니와 대화한 후 담벽 근처에 있는 크린과 대화하면 나뭇가지에 줄을 메달아주고 갔다오라고 해요. 우선 장비를 맞추고 잠입을 시도합니다. 중간에 상자가 있는 작은방에 있는 사람이 있는데 락을 동료로 얻으세요. 오른쪽 방에는 기계병들이 서있는데 정확하게 정면과 일치할 때만 들키니까 잘 피해서 지나가세요. 계속해서 가다가 돌림판이 있는 곳이 있는데 돌림판이 멈추는건 랜덤이라 정확히 북쪽으로 멈출때까지 돌림판을 타야합니다. 이제 안에서 키린지를 챙기고 여관으로 가세요.

    크린은 차를 대접하게 되는데 이전에 속았던 적이 있기때문에 무사히 넘어가지만 레판토가 등장합니다. 레판토와 대화가 끝나면 조반니가 아이린이 군정관에게 끌려갔다는 소식을 전하게 되요. 일단 여관에서 휴식한 후 레판토를 따라가 위에 있는 클레이즈의 집으로 가서 레판토를 동료로 얻고 아이린을 구합니다. 이제 판이 등장하는데 판은 그때의 행동은 틀렸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마음한켠에는 불편했었기 때문에 클레이즈를 배신하게 되요. 이제 크라이즈를 죽이거나 놔주거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지만 스토리에 영향을 주지는 않아요. 이제 레판토는 원하지 않게 휘말려 아이린과 부부의 연을 끊고 해방군으로 합류하겠다고 하지만 아이린은 기다릴 것이라고 합니다. 이제 판도 동료로 넣고 토란 성으로 돌아옵니다.

  • 토란 성 1층에서 시드니아와 바라카스를 만나게 되고 해방군에 합류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오뎃사를 만나고 싶다고 하는데 맷슈가 나타나서 부재중이라 티르가 리더를 맡고있다고 말할 것이에요. 그리고 연회를 열 것입니다. 방을 나오면 암살자가 나타나 전투가 시작되니 회복을 하고 방을 나가세요. 암살자는 쉽게 이길 수 있으니 전투가 끝나면 하룻밤을 잔 후 부둣가로 나가면 키르키스가 쓰러져 있을 것이에요. 일행은 키르키스를 성으로 데리고 갈것이고 제국군 대장군 크완다 로스만이 엘프족을 멸하고 있다고 하니 도움을 요청할 것입니다. 이제 키르키스가 동료가 될 것이고 클레오, 쥬포, 레판토를 파티에 포함시키세요. 1층에 채들러한테서 물의 봉인구를 구입한다음 카쿠의 주점 지하로 가서 개스퍼와 대화해 도박 판돈으로 5000포치를 걸고 개스퍼를 동료로 받습니다. 여관근처에 메그랑 대화하면 일행해 쥬포가 있어서 동료로 받을 수 있어요.

    이제 세이카로가서 문장사에게서 클레오에세 물의 봉인구를 장착시키고 클레오가 가지고 있던 불의 봉인구는 키르키스에게 장착시킨 후 여관에 있는 레판토의 아들 시나와 대화를 하면 하는 짓이 맘에 들지않아 강제로 시나를 끌고 나갑니다. 토란 성으로 돌아가서 판, 빅토르, 클레오를 파티에 넣고 코우안에서 새로운 동료들의 장비를 맞추고 대삼림으로 갑니다. 마을에서 북동쪽으로 나가서 가다보면 빅키가 나타나 합류할 거에요. 계속 진행하면 코볼트의 마을에 도착할 것이고 크로미미와 대화가 끝나면 동쪽으로 마을을 나가 남동쪽으로 가면 뭔가 달라보이는 나무가 있는 곳으로 가면 엘프 마을로 들어갈 수 있어요. 안으로 들어가면 발레리아는 엘프족에게 잡혀갈 것입니다. 족장의 집으로 가서 대화하면 키르키스는 설득을 시켜보려하지만 결국 감옥으로 가게되요. 발레리아랑 대화하면 제국의 오장군 크완다 로스만이 이 지역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엘프와 대적하기 위해 초마경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숲을 태울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해요. 이제 문을 조사하면 실비나가 내려와서 문을 열어줄거에요. 키르키스는 초마경을 해결하기 위해 엘프 마을의 북동쪽에 드워프들이 사는 광산에가서 드워프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마을을 떠나려고 하면 발레리아가 합류할 거에요. 그리고 판을 일행에서 빼줍니다.

    이제 북동쪽에 드워프 산길로 가세요. 북동쪽으로 올라가서 길의 왼편에 큰나무 사이로 들어가 상자에서 깃털 장식을 얻고 전투에서 앞줄에 있는 파티에게 장비를 시켜줍니다. 나머지 아이템들은 얻는데 크게 문제는 없을거에요. 중간에 코볼트족의 크로미미를 만나면 드워프들이 병을 치료하는 법을 숨기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계속해서 가면 산길을 빠져나오게 되고 북동쪽에있는 드워프 마을로 가세요. 대장간에서 미스를 동료로 만들고 촌장과 대화하면 엘프와 드워프는 사이가 안좋으니 엘프가 사는 숲이 타버리던말던 꼴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금고에서 유수곤을 훔쳐오면 인정해주겠다고 합니다. 마을을 나와 북쪽 산맥에 있는 드워프 금고로 가세요. 제일 안쪽에서 기간테스와 싸웁니다. 티르와 그레미오, 클레오는 일반 공격을하고 키르키스는 불꽃 폭풍, 빅토르의 분신 분장, 발레리아는 매의 문장으로 대응합니다. 기간테스를 물리치고 안에서 유수곤을 얻고 촌장과 대화합니다. 촌장은 초마경은 무서운 병기지만 풍화포를 사용하면 산산조각 날것이라고 해요. 이제 엘프마을로 돌아가는 길에 이미 불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엘프 마을로 가면 이미 불에 타버려서 마을이 사라졌어요.

    키르키스는 불타버린 마을을 보고 모든게 헛수고였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리고 실비나에게 주려던 반지도 버리고 말아요. 그레미오는 반지를 주어 키르키스에게 돌려줍니다. 그리고 크완다 로스만의 군을 제거하고 초마경을 파괴해야 한다고 할거에요. 이제 대삼림으로 갑니다. 도착하면 군인들에게 포위될 것이고 발레리아는 순순히 따라가는 조건으로 일행은 건들지 말라고 합니다. 어쨌든 발레리아는 빠질 것이고 대신 크로미미가 합류한 후 베테랑 병사 6명과 싸우게 됩니다. 전투가 끝나면 맷슈가 해방군을 데리고 일행을 구해줄 것이고 죽은줄만 알았던 실비나가 나타나 키르키스를 반겨줍니다. 맷슈는 해방군을 이끌고 크완다 로스만을 공격하러 가도되는지 물어볼거에요. 이제 판누 야쿠타 성에서 제국군 9000명, 해방군 6895명으로 공방전이 시작됩니다. 공방전은 뭔가 복잡해 보이지만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이제 크완다 로스만은 초마경을 사용해 해방군을 제거하려고 하지만 드워프의 풍화포 덕분에 초마경은 깨지게 됩니다. 이제 성으로 들어가 드래곤과 싸우고 테라스쪽으로 가서 크완다 로스만과 싸우세요. 전투는 티르와 1:1 듀얼로 진행됩니다. 필살의 공격은 조금 조심할 필요는 있지만 대충 쉽게 이길 수 있어요. 이제 크완다 로스만과 대화해 죽일 것인지 살릴 것인지 결정합니다. 살려주면 일행에 합류할 것이니 죽이지 말고 이제 티르성으로 돌아옵니다.

  • 우선 대삼림으로 가서 코볼트족 마을의 여관에서 후스루와 대화해 밥값 10000포치로 동료를 만드세요. 이제 아래집 크로미미의 동생 곤도 동료로 받아들이고 코우안의 여관에서 로렐라이를 동료로 받아들이고 세이카의 맷슈의 학교로 가서 애플을 동료로 추가하고 트란 성으로 돌아오세요. 시간이 흘러 3개월이 지나게되고 3층에서 프릭과 이전의 해방군들을 만납니다. 맷슈는 오뎃사가 죽었다는 것을 알리게되고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든 프릭은 먼저 카쿠 마을로 돌아가게되요. 빅토르와 함께 카쿠로 가서 선착장 바로 왼쪽 위에 있는 집으로 들어가서 프릭과 대화하면 프릭은 티르를 리더로 인정하진 않겠지만 동료로 받아들여달라고 할거에요. 다시 성으로 돌아와서 프릭과 대화하면 프릭은 레난캄프의 아지트가 습격받은 후 제국의 오장군 중 하나인 화장군 미르이히 오펜하이머가 다스리는 서쪽으로 도망쳤다고 해요. 그곳에서 해방군을 모집했지만 발각되면서 신생해방군의 정보를 듣고 이곳에 오게된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어서 맷슈는 가란 관문을 치러 가자고 물어볼거에요. 바로 가란 성새를 치러 갑니다. 전투에서 이기면 스칼레티시아 성으로 바로 진군하게 될거지만 해방군은 결국 크게 질 것입니다.

    이제 빅토르, 프릭, 그레미오가 동료가 되고 가란에서 북서쪽에있는 테이엔 마을로 가세요. 여관에서 헬리온을 동료로얻고 상자에서 눈깜빡 손거울을 챙기세요. 상점에서 노랑 물감을 사고 마을을 나와 남쪽에 있는 리콘 마을로 가서 상점에서 파란 물감을 사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배를 타고가서 남서쪽에 급류가 있는 곳을 조사한 후 다시 리콘으로 돌아오세요. 다시 테이엔으로 가서 겐의 집을 찾아 겐과 대화해 일행에 합류시키고 바로 옆집으로 가서 커맨돌을 합류시키고 배의 엔진을 얻으세요. 이제 리콘으로 가면 겐과 커맨돌은 배를 개조할 것입니다. 이제 배를 타고 급류를 지나 왼쪽에 있는 류칸의 암자로 가세요. 집에서 검정 물감을 얻고 류칸과 대화하면 미르이히 오펜하이머가 나타나 류칸을 소니에르 감옥으로 데리고 갈것입니다. 성으로 돌아와서 맷슈와 대화하면 안테이 마을에 킴벌리와 테슬러를 동료로 데리고 오라고 할거에요. 이제부터는 산체스가 일행을 관리하므로 겐과 커맨돌을 일행에서 빼고 제일 강한 동료 아무나 추가하세요. 이제 제일 아래층으로 가서 빅키를 이용해 리콘으로 텔레포트합니다. 모든 사람들과 대화하면 자바가 평생동안 감정하지 못했던 이름없는 항아리가 있다는 것을 알 것이고 여관 2층에 롯테와 대화하면 고양이 미나를 찾아달라고 할거에요.

    이제 북서쪽에 안테이 마을로 갑니다. 테이엔 마을에서 서쪽으로 곧장가면 쉽게 찾을 수 있을거에요. 갑옷 상점에서 챔프먼을 동료로 얻고 토우 슈즈를 장착한 일행이 없으면 한개만 사서 티르에게 장착한 후 여관에 있는 무용수 미나와 대화해서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다음은 문장사 상점으로 가서 진을 동료로 얻고 밖에 있는 사람들과 대화하다보면 가시나무 마스터에게서 얻은 단지는 감정이 되질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거에요. 이제 안테이 남쪽 사막지역 부근을 돌아다니면서 가시나무 마스터랑 싸워 이름 없는 단지를 얻어야 합니다. 운좋으면 금방 얻겠지만 쉽게 나오진 않을거에요. 이제 카쿠 마을로 가서 신행법의 봉인구를 장착한 캐릭터가 없으면 상점에서 하나 산후 문장사에게 가서 아무한테나 장착시키면 X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대쉬가 가능해지는데 마을에 고양이가 보일테니 고양이를 잡으세요. 이제 리콘으로 가서 감정사인 자바에게가서 감정을 맡기면 감정할 수 없다고 할 것이고 대신 부탁을 들어줄거라고 해요. 그럼 자바를 동료로 얻으면 되고 여관에있는 롯테에게 가서 미나를 건네주면 동료가 됩니다. 이제 테이엔에가서 무기를 강화시키고 안테이로 돌아가서 킴벌리를 찾으세요.

    킴벌리는 동료가 되어주는 대신 프릭에게 술상대를 해달라고 할것입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알버트라는 가명을 사용하고 있다고 할거에요. 이제 테슬라의 집으로 가서 대화하면 동료가 될것입니다. 이제 성으로 가서 위조 명령서를 얻고 안테이 마을의 남쪽에있는 소니에르로 가세요. 제일 안쪽에서 류칸을 데리고 소니에르를 빠져나오려고 하면 미르이히 오펜하이머가 나타나 식인 식물이 있는 포자를 깨트리고 도망갈 것입니다. 그리고 그레미오가 모두를 문 안쪽으로 도망치게 하고 자신을 희생시킬거에요. 이제 맷슈가 등장해 일행을 구할 것입니다. 성으로 돌아오면 류칸은 독을 막는 약이 준비가 되었고 해방군에 합류할 거에요. 다시 한번 스칼레티시아 성을 점령하러 갈것이고 제국군을 몰아내고 미르이히 오펜하이머를 잡기위해 일행을 구성해야 합니다. 빅토르와 프릭은 필수고 마음에 드는 사람으로 채워넣고 성으로 들어가세요. 여긴 숨겨진 곳이 있는데 성의 내부에서 바닥으로 내려가는 근처에 미르이히의 초상화를 조사하면 아래로 내려가는 곳이 열릴 것입니다. 이제 성의 발코니쪽으로 나오면 미르이히 오펜하이머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리고 죽일지 살릴지 결정할 수 있는데 괘씸해도 죽이지 말고 동료로 받아주어야 그레미오를 살릴 수 있어요. 아무튼 미르이히는 황제폐하가 여마법사 윈디에게 죽은 황후 클라우디아의 그림자를 보고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윈디의 악한 마음을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황제는 윈디를 신임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할거에요. 곧 스탈리온이 나타나 제국군이 쳐들어오니 성으로 돌아가자 합니다.

    이제 일행에 판, 미르이히를 넣고, 테이엔, 리콘, 안테이를 돌면서 무기를 갈고 장비를 맞추세요. 그리고 일행 중에 오팔을 가지고 있으면 바로 안테이의 마을 입구 근처에 있는 쿠론과 대화해 동료로 받아들이고 여관 2층에 있는 에스멜다를 동료로 받아들이고 없으면 소니에르나 스칼레티시아 성에서 카드처럼 생긴 매지션과 싸워 오팔을 얻어야 합니다. 물론 엄청 오래걸릴 것이지만 에스멜다를 데리고 오려면 오팔이 필요해요. 스칼레티시아 성으로 가서 이와노프와 카시오스를 동료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트란으로 돌아와서 일행을 다시 재구성 해야 합니다. 판, 타이호, 야무크를 데리고 배를타고 테이엔의 북쪽에 있는 호수 도적의 요새로 가세요. 여기서 타이호의 친구인 안지와 대화하면 발끈해서 안지, 카낙, 레오나르도와 전투하게 됩니다. 턴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티르의 검은 그림자와 타이호와 야무크의 협동공격과 판의 사자의 문장을 사용해 빠르게 이겨야 합니다. 전투에서 이기면 안지 일행은 해방군으로 들어오게 될거에요.

  • 성으로 돌아와서 카스미랑 대화하세요. 카스미는 록카쿠 마을에서 왔는데 계속해서 제국에 저항을 하였지만 결국 테오 맥돌이 이끄는 토벌군에 의해 점령당했다고 합니다. 결국 아버지와 싸우게 되지만 처참히 패배할 것이고 계속된 추격끝에 판이 남아서 테오와 1:1로 싸우게 됩니다. 테오는 실제로 강하지만 그래도 충분히 이길 수 있어요. 테오를 이기면 철수할 것이고 지면 판과 그레미오는 영원히 볼 수 없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이기세요. 전투가 끝나면 성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티르의 방으로 가면 자는 도중에 레크나트가 나타날 거에요. 레크나트는 언니인 윈디와 함께 문의 일족의 생존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티르의 손에 있는 문장 소울이터는 27개의 진문장 중 하나고 윈디도 27개의 진문장중 하나인 문의 문장을 가지고 있지만 더 강한 소울이터를 얻어 세계를 지배하는 것을 막아달라고 할거에요. 이제 타이호는 필수로 추가해서 일행을 구성하고 부두로 가서 겐과 대화하고 고속선을 타고 호수 도적의 요새에서 조금더 북쪽에 있는 키로프 마을로 갑니다.

    마을에 도착하면 여관으로 가서 조르쥬와 대화해 미니게임에서 기록 시간을 깨면 동료가 될거에요. 난이도가 쉬운걸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이제 마을에서 빨래를 하고 있는 세이라와 대화하면 비누를 구해주면 해방군이 될거에요. 갑옷가게 근처에 있는 남자랑 대화하면 비누를 얻을 수있지만 대신 간장이 필요하다고 할것이고 간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소금이 필요하다고 할것이고 소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가 필요하다고 할것이고 자가 있는 사람은 설탕이 필요하다고... 설탕은 상점에서 구입하면 되요. 이제 세이라를 동료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세이라의 좌우에 있는 집을 가서 끓고있는 스튜를 맛보고 부두 근처에 있는 쿤트의 저택으로 가서 요리사 레스터와 대화하고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마을에서 할일이 끝났으면 마을을 떠나 북쪽에 카렉카로 갑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마을 위쪽에 사람이 있는데 그 앞에있는 밭을 밟지 말고 블랙맨과 대화하세요. 안그러면 영입할 수 없습니다. 이제 마을 북쪽으로 나가 북쪽에 있는 비밀 공장으로 가세요.

    비밀 공장에 도착하면 로니 벨과 호랑산에서 봤던 루돈과 케슬러와 실랑이를 벌이고 있습니다. 곧 티르가 해방군의 새 리더인걸 로니 벨이 알게 되면 안으로 들어갈 거에요. 케슬러와 루돈을 동료로 얻고 집으로 들어가세요. 왼쪽 위에서 카게를 20000포치에 동료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모스와 대화하면 화염창이 만들어졌고 배로 옮겨야 하는데 타이호는 키로프 마을에있는 쿤트라면 어떻게든 될거라고 해요. 다시 키로프 마을로 가서 왼쪽 아래 구석에 있는 멜로디와 대화하고 소리의 문장을 건네주면 동료가 될거에요. 혹시나 얻지 못했다면 카렉카 마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쿤트의 저택으로 가서 쿤트와 대화하면 배 10척을 빌려주면서 동료가 됩니다. 로니 벨과 모스는 배에 화염창을 싣고 동료가 될거에요. 이제 성으로 가면 하루 쉬게 되고 맷슈와 대화해 제국군을 소탕합니다. 결국 티르는 테오와 1:1 결투를 할 것이고 결국 테오는 죽기전에 알렌과 그렌실은 해방군에 합류하라는 말을 남기면서 죽게 됩니다.

  • 성에서 레판토와 대화하면 테오 맥돌의 군대가 무너진 이유로 해방군의 사기가 올라 제국 내 각지에서도 반란의 불씨가 올랐다고 해요. 그래서 제국은 지방에 있는 제국군을 반란 진압에 불러들여 빈틈이 생겼고 카스미는 로리마 지방에서 제국군이 철수하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로리마 성새를 공격하기 시작해요. 로리마에 도착하면 아무도 없습니다. 일행은 안을 조사해보기로 하고 빅토르와 클레오는 합류하게 되요. 나머지는 아무나 데리고 가도 되지만 판, 프릭, 크완다를 추천합니다. 로리마를 떠난 후 다시 들어와 키르케를 영입하고 남서쪽에 있는 프릭의 고향이면서 전사 마을로 갑니다. 마을에 도착하면 조락이 나와서 네크로드를 언급할 것이고 해방군인 것을 알게된 후 집에서 이야기 하자고 합니다. 우선 마르코를 찾아 대화한 후 미니 게임에서 5000포치 이상 이기면 동료가 됩니다. 상점에서 빨간 꽃의 씨앗을 하나 사고 조락의 집으로 들어가 조락과 대화하면 3개월 전 이 지방을 맡고있는 네크로드라는 자가 오게 되었다고 해요. 네크로드는 무서운 마법을 걸어 제국군을 좀비나 해골로 바꿔버렸고 마을들에 여자를 보내라는 협박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텐가알이 그곳에 가려고 했던거에요. 이제 조락은 장엄한 역사를 이야기 할 것이고 대화가 끝나면 텐가알과 대화해 밖으로 내보내고 힉스와 클레오는 대화중입니다. 둘의 대화가 끝나고 빅토르와 대화하면 네크로드는 문장을 써서 흡혈귀가 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빅토르가 살던 마을이 전멸하면서 그때부터 여행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다음날 아침, 조락의 집을 나가면 네크로드를 만나게 됩니다. 네크로드는 조락의 딸 텐가알을 데리고 가려고 하고 조락은 맞서지만 네크로드에게는 역부족이었어요. 이제 네크로드랑 싸우게 됩니다. 어차피 질수 밖에 없으니 대충 하고 결국 네크로드는 텐가알을 데리고 떠납니다. 조락의 집으로 돌아와서 빅토르는 일반적인 무기로는 대응 할 수 없다고 해요. 조락과 대화하면 마을 서쪽에 쿠론이라는 절이 있는데 그곳에 뭔가가 있을 거라고 합니다. 우선 성으로 이동해서 마스, 미스, 모스를 일행에 넣고 세 개의 씨앗을 모두 얻어야 해요. 빨간 꽃의 씨앗은 좀전에 사뒀으니 파랑, 노랑 두개만 얻으면 됩니다. 성의 상점에서 팔고 있는데 안약 없다면 테이엔하고 리콘을 들리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제 전사 마을로 가서 무기들을 레벨 15까지 올려주는 무스를 동료로 얻고 전사 마을에서 서쪽에 있는 쿠론으로 향하세요. 안에 있는 훗켄과 대화하면 티르가 천지 108성을 인도하는 분이라고 말하면서 훗켄이 동료가 됩니다. 동굴 안으로 들어갔다가 다시 나오면 오른쪽에 젠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씨앗을 넘겨면 동료가 될거에요. 다시 사원으로 들어가서 모건을 동료로 얻습니다. 그리고 유고 근처 왼쪽 책장을 조사하면 오래된 책 3권을 얻을 수 있어요. 이제 성으로 가서 키르키스를 동료로 넣고 만약 티르의 레벨이 40이 안되거나 키르키스의 레벨이 39가 안된다면 둘다 올리고 테이엔으로 이동한다음 부두 근처에 있는 에이케이를 동료로 받습니다. 이제 대삼림의 코볼트 마을로 가서 루비를 동료로 얻으세요. 성으로 돌아와서 파티를 재구성한 후(에이케이, 루비 추천) 쿠론에서 계속 진행합니다.

    우선 상자에서 창문의 봉인구를 얻고 중간에 숨겨진 길을 통해 크로울리를 만날 수 있는데 동료로 얻을 수 있긴 하지만 지금 당장은 얻을 수 없으니 그냥 넘어가세요. 계속 진행하다보면 상자에서 전국 두루마리를 얻을 수 있고 성진검이 있는 곳에 도착할 수 있고 가까이 다가가면 어디론가 보내질 거에요. 집으로 들어가려고하면 전부 잠겨있다고 할것입니다. 소년을 따라가서 테드와 대화하세요. 대화하면 촌장에 테드를 부를 것입니다. 이제 촌장과 대화하면 일행에게 대뜸 여자가 보낸 사자냐고 물어볼 것입니다. 그리고 관계없다면 얼른 떠나라고 할거에요. 촌장의 집으로 들어가서 촌장과 대화하면 곧 윈디가 등장하고 밖으로 나가면 촌장은 문장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소울이터를 사용해 촌장의 집 뒷편으로 이동한 후 테드에게 소울이터를 전해줄거에요. 촌장은 일행에게 테드를 데리고 도망쳐달라고 합니다. 도망치던 도중 유바가 나타나 일행을 공격하려고 하지만 네크로드가 나타나 윈디가 부르니 빨리 따라오라고 하면서 위험은 면하게 됩니다. 아이템들을 챙기고 탑으로 돌아가려고 하면 테드를 어떻게 할지 결정하는데 어느쪽이든 테드는 혼자 남겨집니다. 이제 성진검을 챙기고 밖으로 나와서 사원에 있는 유고와 대화해 전국 두루마리를 건네주고 동료로 받습니다.

    전사 마을로 돌아와서 윈도우와 대화해 창문의 봉인구를 건네주고 동료로 받으세요. 조락과 대화하면 네크로드를 처치하러 먼저 떠나게 되것이니 마을에서 남서쪽에있는 네크로드 성으로 가세요. 조락이 성으로 들어가려고 할때 네크로드가 나타나 티르에게 성으로 초대할테니 해가지기 전에 꼭대기 까지 올라오지 못하면 텐가알은 신부가 될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힉스가 나타나 같이 가자고 할것인데 데리고 가세요. 우선 조락과 대화해 성으로 돌아와서 힉스를 준비시키고 일행중에 유수의 봉인구가 있다면 힉스에게 장착시키고 무기를 갈고 모든 준비가 끝나면 네크로드 성으로 돌아와서 계속 진행하세요. 중간에 그림이 4개 걸려있는 곳이 있는데 왼쪽을 기준으로 3, 2, 4, 1순으로 조사하면 숨겨진 통로가 생깁니다. 이제 꼭대기까지 올라오면 네크로드와 싸울거에요. 일단 계속 회복하면서 공격합니다. 네크로드의 방어막이 파괴되면 티르는 검은 그림자를 사용하고 문장 공격이 없다면 일반 공격이나 방어를 하세요. 치료는 힉스에게 유수의 봉인구를 장착했다면 클레오와 함께 치료를 병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크로드를 이기고 텐가알을 구해 다시 내려와 성 밖으로 나옵니다. 이제 빅토르는 잠시 해방군을 떠날 것이고 텐가알이 합류할거에요.

  • 성으로 돌아와서 맷슈랑 대화하면 북방의 수비를 맡고 있는 카심 하질이 군대를 전비하고 있다고 할거에요. 험프리는 서방에 있는 용동기사단령의 기사단장 요슈아를 아군으로 만들자고 제안합니다. 프릭과 험프리가 합류하고 클레오, 크완다, 카게를 파티에 넣고 안테이로 이동하세요. 안테이에서 북서쪽에 있는 용동으로 갑니다. 문지기는 비켜주지 않을 것이니 다시 안테이로 돌아오세요. 마을 중앙에서 벵쌍 드 블루가 여관 주인이랑 다투고 있습니다. 다시 용동으로 가서 벵쌍 드 블루와 대화하면 비밀 통로를 알려줄 것입니다. 안에서 밀리아를 만나면 일행을 도둑으로 의심하지만 프치가 나타나 오해를 풀어줍니다. 이제 용동을 빠져나와 서쪽에 있는 용기사 요새로 가세요. 오른쪽 위 구석에 숨어있는 후우마를 찾고 동료로 받아들입니다. 안으로 들어가서 왼쪽 위에 크로이츠랑 대화하면 승계 전쟁에 관해 험프리와 대화 후 동료가 될거에요. 이제 윗층으로 올라가 요슈아랑 대화합니다. 요슈아는 제국에 불만이 있으면서도 용들이 잠에서 깨어나지 않아 외부의 출입을 극도로 막은 것이라고 해요. 이제 성으로 가서 류칸을 일행에 합류시키고 다시 요슈아랑 대화합니다. 용동에 도착한 류칸은 용을 살피더니 병이 아니라 잠의 독을 마셔버렸다고 해요. 다행히 류칸은 월하초, 흑용란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안알려주고 우선 구해오라고 합니다.

    류칸은 월하초는 시크 계곡에 있고 류칸은 일행에서 빠지고 밀리아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제 용기사 요새로가서 요슈아의 방에서 상자와 책장에서 아이템을 얻고 밀리아의 용을 타고 시크 계곡으로 떠나세요. 중간에 크리스탈 코어가 길을 막고 있고 6개의 결정체가 돌고있을 거에요. 6개의 결정체가 모두 파괴되면 본격적으로 공격을 할것이기 때문에 그전까진 일반적인 공격으로 하고 이후에 치료를 하면서 티르는 검은 그림자를 사용하고 프릭은 격동의 일격을 사용합니다. 치유만 잘해도 쉽게 이길 수 있어요. 계속 진행하면 윈디가 나타나 월하초를 가져가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리고 테드가 나타나 티르에게 문장을 내놓으라고 합니다. 짧은 시간동안 테드는 윈디의 지배의 문장으로인해 조종당하고 있다고 말할 것이고 테드의 희생으로 인해 소울이터의 레벨은 올라갑니다. 이제 다시 용기사 요새로 돌아와 요슈아랑 대화하세요. 요슈아는 프치가 혼자서 흑용란을 얻기위해 제국의 그레그민스터로 가버렸다고 해요. 이제 프치를 움직여 흑룡란을 얻으려고 하면 바르바로사가 나타나지만 순순히 가져가라고 합니다. 다시 되돌아가려고 하면 윈디가 나타나 도망치는 프치를 떨어뜨릴 것입니다. 다행히 프치는 용기사 요새로 돌아왔고 다행히 흑용란도 무사하게 가져오게 되어 용들이 모두 깨어났다고 합니다. 프치는 세번째 재료에 대해 물어보는데 요수아가 용의 간이라고 말할거에요. 그리고 이미 숨을 거둔 뒤라서 프치의 용인 블랙의 간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다시 요슈아랑 대화해서 정식으로 아군으로 만드세요. 그리고 프치는 더 이상 용기사가 될수 없기 때문에 해방군에 합류하게 되요. 이제 용을 타고 성으로 돌아옵니다.

  • 성으로 돌아오면 카스미와 크린은 계획에 대해 논쟁을 할것입니다. 크린은 스파이가 있다고 할거에요. 카렉카로 이동해서 레온 실버버그와 대화하면 맷슈에게 자신의 말을 전해달라고 할거에요. 성으로 돌아와서 4층으로 가면 맷슈가 용기사를 아군으로 만들었는지 물어볼 것이고 타거트라는 사람도 보일거에요. 타거트는 테오 맥돌의 뒤를 이은 카심 하질이 최근에 반란분자들을 탄압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워렌은 대부호이며 제국에 호의를 베풀고 있기 때문에 반란분자의 피난처로 사용하고 있지만 카심 하질이 군대를 이끌고 저택을 포위하고 워렌과 빅토르가 제국을 상대로 싸웠지만 결국 잡혀버렸다고 합니다. 맷슈는 해방군들의 훈련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고 결국 훈련을 시킬 것입니다. 다시 맷슈와 대화하면 레온 실버버그에게 전하는 편지를 써줄 것입니다. 이제 파티에 마스, 미스, 모스, 무스를 파티에 넣고 나머지 한명은 아무나 넣고 쿠론으로 가세요. 이제 동굴에있는 크로울리를 동료로 얻습니다. 다음은 네크로드 성의 최상층까지 올라가서 페슈멜가를 동료로 얻고 시크 계곡으로 가서 어딘가에 있는 집으로 들어가 메스를 동료로 받고 카렉카로 가서 레온 실버버그를 동료로 얻고 리콘의 여관으로 가서 클라이브를 동료로 얻고(만약 없다면 있을 때까지 마을을 나갔다가 다시 들어올것) 성으로 돌아와서 티르의 방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맷슈가 급하게 와서 스파이가 있는 것 같다고 할거에요.

    하룻 밤 자고 맷슈와 대화하면 훈련 준비가 끝났다고 할 것입니다. 결국 훈련을 하게되고 맷슈는 그대로 북쪽으로 쳐들어갈 양동 작전을 시도 하게 됩니다. 한편 북방 관문에도 이 사실이 알려졌고 제국의 무방비를 틈타 해방군은 공격을 하게 됩니다. 전투가 끝나고 성으로 돌아올 것이고 맷슈는 이 사실이 알려지기 전에 모라비아 침투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파티를 짜고 맷슈는 그리피스를 이용해 맷슈를 인질로 잡은 것처럼 연기해달라고 할것이고 티르는 그리피스의 부하로 연기해달라고 할것입니다. 관문을 떠나면 다시 돌아와서 오래된 책 7권을 얻고 성으로 돌아가 장비를 맞추세요. 다시 북쪽 관문에서 북쪽에있는 모라비아로 가세요. 이제 최상층으로 올라가 감옥에 잡혀있는 빅토르와 워렌을 구해줍니다. 이제 해방군은 카심 하질을 설득시켜 해방군에 들어오게되요. 다시 감옥으로 가서 벵쌍 드 블루를 동료로 얻고 북방 관문으로 가서 맥시밀리언과 산쵸를 동료로 얻고 성으로 가세요.

  • 성에서 일단 쉬고 맷슈랑 대화하면 마지막 수도 한 곳만 남았다고 할거에요. 이제 최후의 결전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해방군들은 모두 자기만의 방식으로 하루의 마지막을 보내고 있어요. 빅토르는 티르를 찾아와 그레미오가 가지고 있었던 구리도끼를 건네줍니다. 모든 페인트를 이바노프에게 가져다 주고 망원경을 받습니다. 이제 부두로 가면 얼음으로 만든 얼음선 499척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샤사라자드를 처들어 갈것이고 용동기사단를 이용해서 기선제압을 합니다. 전투에서 이긴 후 소니아를 찾아야 해요. 맷슈는 요새를 불태울 계획이고 그러려면 수문을 닫아야 한다고 합니다. 일행으로 맘에 드는 것으로 구성하고 수문 앞에 있는 셸 비너스를 처리하면 빅토르가 수문을 닫을거에요. 돌아가는 길에 소니아 슐렌이 나타날 것이고 티르에게 정의가 뭔지 물어볼거지만 곧 불이 붙게 되고 소니아와 싸우게 될거에요. 전투에서 이기면 소니아를 데리고 탈출할 것이고 맷슈가 다쳐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산체스가 맷슈를 칼로 찔러 쓰러진 것이였고 산체스는 스파이었어요. 맷슈는 마지막 전투에 사기가 내려갈 것을 우려해 산체스를 죽이려는 프릭을 말리고 성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지하에 있는 소니아와 대화해서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오래된 책 8개를 유고에게 가져다주면 책장에 책이 꽃히게 되면서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소니아까지 동료가 되었으니 107개의 별이 살아있어야 해요. 명판에서 확인해 보고 그레미오만 어두운 상태여야 합니다.

  • 맷슈와 대화하면 수도 그레그민스터를 공격할 준비가 되었다고 할거에요. 모두가 모인 자리에서 렉크나트는 윈디의 바람은 수백년 전에 있었던 그 힘 때문에 문의 일족이 몰살당해 세계에 복수를 하는 것이고 렉크나트의 문장도 원했기 때문에 때가 될때까지 섬에 은신해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마다 진짜 마지막 전투를 다짐하게 될것이고 다시 맷슈와 대화해서 출진합니다. 한편 제국쪽에서는 유바와 카난이 함께 모여있는 것을 볼 수 있을거에요. 그래서 렉크나트는 윈디가 부른 마물들을 제거해 적군의 수를 줄이지만 역부족이였고 요슈아가 나타나 용의 문장을 사용해 적군의 수를 2만명으로 줄여버립니다. 이제 전투가 시작되고 이기면 유버는 도망칠 거에요. 이제 바르바로사를 제거하기 위해 파티를 다시 짤것입니다. 클레오, 크완다, 판을 데리고 가세요. 마을에서 장비를 맞추고 성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아인 지드가 버티고 있습니다. 싸워서 이긴 후 성으로 들어가세요. 근처에서 바람이 깃든 갑옷을 크완다에게 장비시키고 끝까지 가면 바르바로사가 있을 것입니다.

    바르바로사는 머리가 셋달린 황금룡으로 변할 것이고 전투가 시작될 거에요. 왼쪽 머리가 치유능력이 있으니 먼저 죽이고 오른쪽 머리를 제거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다시 재생될 거에요. 그러니까 화면상으로는 오른쪽 머리에요. 바르바로사를 물리치면 윈디가 나타나 카심을 공격할 것이고 소울이터를 받아가려고 하지만 거부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바르바로사는 용왕검, 패왕의 문장엔 어떠한 마력도 듣지 않는다고 말할 것이고 여태까지 윈디에게 마법이 걸린 것처럼 연기를 했던 거였어요. 이제 윈디와 함께 뛰어내릴 것입니다. 땅은 흔들릴 것이고 성을 탈출하던 도중 근위병들이 저지하는 것을 빅토르가 막으려고 할거에요. 그리고 프릭은 날아오는 화살을 몸으로 맞고 티르에게 먼저 가라고 할거에요. 밖에서는 환호하고 있고 이야기는 이렇게 마무리가 됩니다.

 

리오우와 죠우이는 서로 친구이며 하이랜드 왕국 청년단의 일원으로 시작됩니다. 피에 굶주려 미친 루카 블라이트 황자는 도시 국가인 죠스톤이 청년단을 습격하게 만들어 도시 동맹 침략을 정당화할 구실을 만들고 리오우와 죠우이는 절벽에서 뛰어내려 학살을 피하게 되요. 리오우는 빅토르와 프릭이 이끄는 죠스턴의 용병이 리오우를 발견해 죠스톤으로 연행하고 죠우이는 근처 마을에서 구해지게 되는데 리오우가 죠스톤에 붙잡혀 있다는 소식을 듣고 리오우를 구해 하이랜드의 고향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청년단의 학살에대한 진실을 은폐하기 위해 간첩 혐의로 체포되어 사형을 선고받지만 빅토르와 프릭이 구해주고 하이랜드 왕국군이 죠스톤을 침공하자 도망친 리오우와 죠우이는 토토 마을에서 시작의 룬이 잠들어 있는 신비한 성소로 들어가게 되고 둘은 각각 빛나는 방패의 문장과 검은 칼날의 문장을 얻게 되면서 리오우는 전편에서 해방군 소속이었던 빅토르와 프릭의 편이되고 죠우이는 하이랜드 왕국의 편이 되면서 둘의 운명은 갈라지게되요.

  • - 탠잔 패스
    시작은 유니콘 부대의 캠프 사이트에서 시작하며 가장 친한 친구 죠우이가 텐트에 들어와서 캐로 마을로 돌아는 것에 대해 대화하고 여동생 나나미는 리오우가 돌아오길 바라고 있을거라고 해요. 죠우이는 바람을 쐴지 바로 잘지 물어봅니다. 잠을 자는 동안 텐트 밖에서 도시동맹과 휴전협정을 깨고 적이 기습할 것이고 죠우이가 파티에 들어올거에요. 텐트 밖으로 나가면 캠프는 불타고 있을 것이고 유니콘 부대의 대장인 라우드는 동쪽 숲으로 도망치라고 할 것입니다. 동쪽으로 도망치다보면 죠우이가 잠깐 기다리라면서 리오우는 물어볼 것입니다. 어떤걸 선택하든 결과는 같으니 죠우이는 길은 하나 뿐이라 숲에 매복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해요. 그래서 라우드 대장에게 알리러 가자고 합니다. 캠프로 돌아가면 일행은 라우드와 루카가 대화하는 것을 염탐하게 되는데 라우드의 배신으로 매복작전을 이용해 휴전협정을 깨고 여단을 제거하려고 했던 것이었어요.

    도망치는 것을 선택하면 그냥 도망칠 것이고 라우드와 이야기 하려고 하면 병사들과 싸움을 하고 탈출하게 될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결과는 캠프 북쪽 절벽으로 도망칠 것이고 다시한번 병사들과 전투를 하고 전투가 끝나면 죠우이는 폭포로 뛰어들자고 할거에요. 어쩔수 없으니 폭포 속으로 뛰어들기 전에 죠우이는 돌에 표식을 새기고 흩어지게되면 나중에 이곳에서 만나자고 합니다. 그렇게 폭포속으로 뛰어들면 빅토르가 나타나 리오우를 구하고 이름을 물어볼거에요. 그리고 강에서 뭐하고 있었는지 물어볼거고 다음은 하이랜드 사람인지 물어볼텐데 하이랜드라고 하면 리오우를 적으로 대할 것이고 아니라고 하면 다른 진술을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프릭이 나타날 것이고 빅토르는 다른 한 명은 어떻게 됬는지 물어볼텐데 프릭은 찾지 못했다고 할거에요. 빅토르는 리오우를 우선 포로로 대할 것입니다.

  • - 용병대 요새
    아침에 폴이와서 리오우에게 상자를 옮기고 밧줄 정리도 시킬 것입니다. 상자를 정리하고 밧줄을 챙기고 나가면 폴은 잘했는지 검사할 것이고 잘했다고 할것입니다. 폴은 리오우에게 저녁을 챙겨줄 것이고 다음날 아침에는 창고에서 부츠 2켤레와 대장간에서 부싯돌 3개와 도구점에서 밀가루를 사오라는 심부름을 시킬거에요. 위에 있는 대장간에서 부싯돌 3개와 아래쪽 바바라에게서 부츠 2켤레와 윗층으로 올라가서 녹색옷을 입은 남자가 도구점 주인이니 대화하면 밀가루는 다 떨어져서 류베 마을에 가서 사야한다고 할 것입니다. 다시 폴에게 돌아가서 대화하면 류베 마을까지 갔다오라고 할 것이고 윗층으로 올라와서 레오나와 대화하면 류베 마을까지 같이갈 겐겐을 붙여줍니다. 그리고 토우타도 합류할 것입니다. 입구에서 폴과 대화하면 류베 마을은 북동쪽에 있다고 할거에요. 용병대 요새를 나오면 바로 북동쪽에 보이는 곳이 류베 마을입니다.

    - 류베 마을
    마을에 도착한 후 도구점에서 밀가루를 얻은 다음 돈을 모아 장비를 맞추고 무기를 레벨 2까지 갈고 용병대 요새로 돌아가세요.

    - 용병대 요새
    폴과 대화해 밀가루를 건네주고 저녁을 먹고 다음날 아침 폴은 수건으로 바닥에 기름때를 제거하는 일을 시킬거에요.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4군데를 청소하고 폴에게 돌아가면 재능이 있다고 할것입니다. 다시 저녁을 먹으면 한밤중에 죠우이가 찾아와 문을 열고 함께 탈출을 할것입니다. 윗층으로 올라가면 프릭이 가로 막을 것이고 죠우이와 함께 심문을 받을거에요. 빅토르는 휴전협정 이후로 한번도 공격이 없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물어볼 것이고 결국 다시 감옥에 던져질 것입니다. 죠우이는 토토라는 마을에서 깨어났고 용병부대가 한 소년을 포로로 붙잡고있다는 소식에 구하러 왔다고 합니다. 다시 저녁을 먹고 죠우이는 부싯돌, 기름 닦은 수건, 로프, 스푼으로 다시 탈출 계획을 세울거에요. 결국 탈출에 성공하고 죠우이는 캐로 마을로 가자고 합니다.

  • - 류베 마을
    마을에서는 아이리, 리나, 볼간이 순회 서커스 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리오우는 마술의 지원자가 되고 머리에 수박을 얹은다음 아이리는 칼을 던질 것이에요. 이제 선택지가 나오는데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공연이 끝나면 캐로 마을에 가려면 북쪽에 있는 연북의 고개를 넘어야하는데 괴물이 있다고 할 것이니 같이 가자고 할 것입니다. 이들이 없으면 연북의 고개를 넘을 수 없으므로 같이 동행하세요. 이제 정비를 하고 연북의 고개로 갑니다.

    - 연북의 고개
    길을 따라 북쪽으로 가면 연북의 고개가 나올거에요. 고개에서 병사들과 대화하면 리나가 미인계를 써서 지나가게 비켜줄 것입니다. 길을 따라가다보면 미스트 쉐이드가 나타날 것이고 파티의 레벨이 최소 7이상이어야 수월할 거에요. 일행 모두 협동 공격으로 대응하되 볼간의 밸런스가 붕괴되었을 때는 문장을 사용하세요. 미스트 쉐이드를 물리치고 고개를 빠져나와 북쪽에 있는 캐로 마을로 갑니다.

  • - 캐로 마을
    캐로 마을에 도착하면 순회 서커스 유랑단 일행이랑 헤어지고 죠우이도 잠시 떨어져 자신의 집으로 갈거에요. 여관에서 왼쪽 길을 따라 나오는 집 오른쪽 길로가서 큰 나무를 세번 조사하면 무쿠무쿠가 동료가 될거에요. 이제 집으로 들어가서 왼쪽 아랫방 구석에서 감정이 필요한 책(오래된 책 1권)을 얻고 뒷문으로 나가면 나나미가 격하게 반겨줄거에요. 그러면서 스파이가 둘이라고 하는데 그 둘이 리오우와 요우이인거 같다고 생각한 나나미는 겐가쿠 할아버지 묘에서 작별인사를 하고 도망칠 준비를 합니다. 나나미가 파티로 들어올 것이고 집으로 돌아와서 중앙에 있는 항아리를 챙깁니다. 무엇을 선택하던 감정이 필요한 단지지만 큰 항아리의 경우 대형 단지이고 중간 항아리는 겐카쿠의 유명한 단지, 작은 항아리는 나나미의 단지입니다. 집을 나가면 5명의 하이랜드 왕국의 병사 5명에게 포위될 거에요.

    병사들을 이기면 라우드가 나타나 순순히 따라오라고 하는데 순순히 따라가거나 거부하면 라우드와 병사 5명과 싸우고 전투에서 지고 감옥에 갇히게 될거에요. 한편 죠우이는 아트레이드 가문에서 버림받아 붙잡힐 것이고 감옥에서 모두 만나게 되요. 라우드는 루카 황자의 야망을 위해 제물이 필요하다 말할 것이고 그 제물이 바로 유니콘에 소속되었던 일행이었던 것입니다. 죠우이는 질 황녀에게 배신은 나라에서 한 것이라고 말할 것이에요. 이제 리오우와 죠우이는 교수형에 처했고 프릭이 나타나 일행을 구해줍니다. 빅토르가 이제 떠나자고 하지만 나나미를 구하러 가야 한다고 할거에요. 이제 죠우이, 프릭, 빅토르가 일행이 되고 구하러 가지만 반대로 나나미는 리오우와 죠우이를 구하기 위해 겐가쿠 할아버지에게 전수받은 화조풍월백화요란용호만세권을 사용해 탈출을 시도합니다. 이제 모두가 모였고 마을 입구로 향하면 나나미는 마을에 돌아올 수 있을지 물어볼 것입니다. 이제 용병대 요새로 가세요.

  • - 용병대 요새
    용병대 요새에 돌아오면 빅토르는 사람들을 모집할 것을 제안합니다. 레오나와 대화하면 파티를 관리할 수 있어요. 이제 3000포치 이상 있는지 확인하고 류베 마을로 갑니다.

    - 류베 마을
    마을에서 파란 옷을 입고 바닥에 누워있는 리키마루와 대화하세요. 괜찮은지 물어보면 배가 어떻게 되었나봐요. 아무튼 배가 고파서 쓰러져 있던 것임을 알게되고 여관으로 가서 음식을 사줘야 합니다. 이제 3000포치로 음식비를 지불하면 리키마루가 동료가 될 수 있을거에요. 이제 큰 모자를 쓰고 왔다갔다하는 미리라는 소녀가 있는데 자신의 애완동물 보나파르트를 잃어버렸다고 할거에요. 같이 찾아준다고 하면 동료가 될 것입니다. 이제 류베 숲으로 자동적으로 이동할 거에요.

    - 류베 숲
    숲에서 동쪽으로 가서 보나파르트를 찾으면 공격할 거에요. 리오우와 나나미의 협동공격과 다른 동료들의 일반공격으로 상대합니다. 그래도 좀 버거울 수는 있어요. 전투에서 이기면 미리는 보나파르트가 귀엽지 않냐고 물어볼건데 뭐라하든 미리는 동료가 될거에요. 다시 갈림길로 돌아가서 서쪽으로 가면 땅애 아기 새를 올려놓고 계속해서 길을 따라가다가 상자에서 장비를 얻고 동쪽에 있는 집에 들렸다가 둥지쪽으로 돌아오면 키니슨과 시로가 있을 것입니다. 무작위로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나타날때까지 둥지부터 집까지 계속해서 왔다갔다 해보세요. 키니슨은 아기새를 올려놓았는지 몰어볼 것이고 동료로 받아들일 수 있게됩니다. 이제 나나미는 다음 동료 모집때 필요하니 그 밖에 인원을 파티에서 제거하고 류베 마을을 떠나 북서쪽에 있는 토토 마을로 갑니다.

  • - 토토 마을
    마을에 도착하면 피리카라는 소녀가 죠우이를 반겨줍니다. 피리카는 죠우이가 급류에 휩쓸렸을 때 발견했던 소녀에요. 이제 여관에서 자무자랑 대화하면 자무자와 나나미 사이에 말다툼이 일어나고 나나미의 도발에 자무자가 동료가 됩니다. 이제 피리카의 집으로 가세요. 가족들의 환영을 받으면 피리카는 곧 있을 아버지 생신으로 인해 뮤즈의 도구점에서 예쁜 부적을 봤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마로 2포치씩 차곡차곡 모아서 70포치를 일행에게 돈을 주고 사와달라고 합니다. 마을에서 북서쪽으로 나가서 좀더 북서쪽에 있는 뮤즈로 가세요.

    - 뮤즈
    이곳에서는 오래된 책 4권을 구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왼쪽에 있는 상점에서 주인과 대화하면 500포치라고 할거에요. 내겠다고 하면 그대로 내고 사는거고 싫다고 하면 죠우이가 2000포치에 반지를 팔아 나무로 된 부적도 받고 1500포치도 얻게 됩니다. 이제 토토 마을로 돌아가세요.

    - 토토 마을
    마을에 도착하면 쑥대밭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피리카는 울고 있고 부모님이 죽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때 애플이 나타나는데 황자 루카의 만행 소식을 듣고 왔다고 할거에요. 그리고 다음 마을로 향하고 있는 중이고 빅토르를 알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이제 애플과 피리카가 같이 가게 됩니다. 용병대 요새로 가기 전에 마을을 나왔다 다시 들어가면 개 옆에 있는 한나랑 대화하세요. 한나는 마을을 지키지 못한 것에대해 분통할 것이고 동료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 용병대 요새
    요새에 도착하면 애플은 빅토르에게 루카 브라이트가 토토 마을을 습격했다고 말할 것입니다. 일행은 잠시 쉴 것이고 죠우이는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생각하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을 할거에요. 이제 레오나가 들어와서 빅토르한테 가보라고 할거에요. 빅토르는 방어를 할 계획이고 프릭은 뮤즈로 가서 원군을 불러오겠다고 하고 애플은 함정을 설치할 만한 장소를 찾겠다고 할거에요. 빅토르는 일행에서 전작에서 등장했던 화염창을 보여주지만 녹이 슬어서 챠이라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고 할 것입니다. 알겠다고 하면 프릭이 2000포치를 줄 것이고 애플은 류베 마을 근처에서 산다고 할 것입니다.

  • - 류베 숲
    숲에 있는 집으로 돌아가면 아무도 없지만 곧 챠이가 들어올 것입니다. 챠이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듯이 대화를 이어갈 것이고 동료가 될거에요. 숲을 빠져나오면 류베 마을도 불에 타고 있을 것입니다. 루카는 마을 사람들을 죽일거에요. 이제 용병대 요새로 가세요.

  • - 용병대 요새
    요새에 도착하면 피리카랑 같이 빅토르를 만나러 가세요. 챠이는 화염창을 수리하러 갈 것이고 일행한테 뮤즈로 도망치라고 할 것입니다. 여기서 뮤즈로 갈지 남아서 싸울지 결정할 수 있는데 남는다고 하면 프릭과 1:1로 싸울 것이에요. 어느정도 공격에 성공하게 되면 남아서 요새를 지키게 될 것입니다. 방을 나가면 죠우이는 부대명을 정하자고 할거에요. 이름은 듀난 부대로 정할 것이고 잠을 잘 것입니다. 아침이 되면 하이랜드 군이 요새로 향하고 있다는 정보를 알게 되고 애플은 우선 선수를 치고 요새에서 버티면서 원군이 올때까지 기다리는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전투 준비가 되면 전략식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어요. 일행을 제외한 나머지는 자동으로 움직일 것입니다. 조금만 버티면 알아서 퇴각할 것이므로 쉽게 이길 수 있어요.

    다음은 애플의 예상과는 다르게 하이랜드 군은 쉬지 않고 강행군을 합니다. 중간에 루카가 숲을 가로질러 후방에 나타나 포위를 당하고 설상가상으로 화염창의 위력은 떨어져 지게될거에요. 전투가 끝나면 프릭은 모두 흩어지라고 하지만 죠우이는 피리카를 구해야 한다고 할 것입니다. 어쨌든 요새 밖으로 나가는건 불가능하니 피리카를 구하러 제일 윗층으로 가세요. 루카는 폴을 베어버릴 것이고 피리카를 구하겠다고 하면 둘다 루카의 칼을 막을테지만 선택하지 않거나 구하지 않는다를 선택하면 죠우이 혼자서 루카의 검을 막을거에요. 결국 역부족이지만 프릭과 빅토르가 보일러에 화염창을 모두 쑤셔넣어 요새를 폭파시켜 일행을 구하고 뮤즈로 탈출합니다.

  • - 토토 마을
    토토 마을로 가면 피리카는 혼자 어디론가 가버릴 것입니다. 오른쪽 위로 가면 피리카는 신전으로 들어갈 거에요. 가다보면 길이 두갈래로 나눠지는데 비석에는 한, 겐가쿠라는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제 레크나트가 등장하고 계속 앞으로 가면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있었던 일들을 회상할 거에요. 다시 레크나트가 나타나 27개의 진문장 중 하나가 인정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레크 나트가 다시 나타나 운명이 당신의 캐릭터를 읽었고 27 개의 진정한 룬 중 하나가 당신을 인정했다고 말하면 룬의 힘이 필요한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결국 힘을 얻는데 동의하면 둘은 각각의 입구로 들어갈 거에요. 리오우는 빛나는방패의 문장이 깃들게 되고 죠우이는 검은 칼날의 문장이 깃들게 됩니다. 이제 뮤즈로 가세요.

    - 뮤즈
    뮤즈에 도착하면 경비병은 도시에 들어가려면 통행증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나나미가 나서지만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자 점점 화가 치밀어오르는 나나미를 일행은 겨우 막아냅니다. 뮤즈를 나와서 곧장 동쪽에 숲에 둘러쌓인 백록정으로 가세요.

  • - 백록정
    여관안으로 들어가서 힐다를 만나면 갑자기 알렉스가 나타나 보물이 있는 입구를 찾았다고 해요. 다음날 아침이되어 백록정을 떠나려고 하면 다시 알렉스가 달려와서 뮤즈에 있는 사람들한테 말해도 믿지않는다고 불평중인 가운데 나나미는 알렉스에게 통행증을 빌려달라고 할거에요. 알렉스는 보물을 찾는 것을 도와주면 통행증을 빌려주겠다고 합니다. 피리카는 백록정에 남게되고 알렉스와 함께 유적으로 가게될거에요. 이제 백록정의 오른쪽위로 가서 폐허에 도착하면 죠우이는 문에 새겨진 모양을 보고 신달족의 문양이라고 할거에요.

    - 신달 유적
    안으로 들어가서 문의 오른쪽에 있는 스위치를 조사하면 알렉스가 문을 열어줄 것입니다. 진행하다가 문이 닫힌 곳이 있고 왼쪽에는 뭔가 집어 넣어야 하는 구멍이 있는데 둥근 석판을 구해야해요. 왼쪽으로 가면 한개의 석상이 틀어져 있으니 오른쪽으로 밀고 둥근 석판을 얻습니다. 이제 삼각 석판을 얻고 파인 곳에 끼어 넣으면 물이 흐르는 것을 막아 물이 흐르던 곳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계단들을 내려와서 길을 따라가다라 다리를 건너기 전에 위로 올라가면 수로쪽으로 내려갈 수 있는 계단이 보일거에요. 이제 사각 석판을 얻고 안으로 들어가면 쌍두가사 기다리고 있습니다. 협동공격과 문장 공격 위주로하면서 회복만 하면 되요. 이제 안으로 가면 대망의 보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건 약초였어요.

    - 백록정
    유적을 빠져나오면 별볼일 없는 약초를 얻은 알렉스는 약초를 버리고 발로 차버립니다. 백록정으로 들어가면 힐다가 쓰러져 있을 것이고 죠우이는 의사를 부르러 갈거에요. 이제 알렉스가 버렸던 약초를 다시 가지고 와서 나나미랑 대화합니다. 반드시 나나미 뒤에서 대화해야 해요. 어쩔수 없이 약초를 사용하면 힐다는 괜찮아지고 통행증을 입수하게 됩니다. 힐다는 숙박비를 안받겠다면서 언제든지 와서 쉬라고 할거에요. 이제 뮤즈로 가세요.

  • - 뮤즈
    뮤즈에 들어가기 전에 나나미는 힐다, 리오우는 알렉스, 죠우이는 피트로 가장해 들어갈 계획을 세웁니다. 죠우이는 피트를 맡기에는 의심적은 곳이 많다고 할것이고 결국 문제가 되서 체포가 될거에요. 감옥안에서도 각자의 연기에 문제가 있었다는 토론이 펼쳐질 것이며 죠우이는 리오우와의 추억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이고 세상을 좋게 만들 것이라고 해요. 다음날 빅토르와 프릭이와서 감옥에서 꺼내줄 것입니다. 그리고 빅토르는 리오우와 죠우이는 만나게 해주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서 시청사로 오라고 할거에요. 나나미도 가고싶다면서 떼를 쓰고 빅토르는 허락하게 됩니다. 이제 선술집으로 가서 레오나와 대화해 피리카를 맡기세요. 이제 문장사점에서 오른쪽 윗길로 가다보면 엘자라는 사람이 나타나는데 두개의 꾸러미좀 잠시 맡아주고 있으라고 할거에요. 좀더 앞으로 가면 클라이브가 나타나 이런 사람을 본적이 없냐고 물어볼 것입니다. 이제 시청으로 가세요.

    시청으로 가서 빅토르와 함께 집무실로 들어가면 아나벨을 만날 것이고 빅토르는 일행을 소개시켜주면서 맡아달라고 부탁할거에요. 아나벨은 일행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나벨은 겐가쿠 할아버지의 안부를 묻는데 결국 속죄하지 못했다고 말할 것이에요. 그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해주겠다고 할것입니다. 제스를 따라가면 부탁할 일이 있다면서 하이랜드 국경 근처에 루카 브라이트가 진을 치고 뮤즈를 노리고 있는데 그곳에 식량이 어느정도 있는지 파악하라고 할것입니다. 우선 세번 거절하고 제일 위에 있는 책장에서 책(오래된 책 4권)을 얻고 다시 제스와 대화해 수락하면 왕국군복을 받을 것입니다. (사실 거절하지 않아도 책은 얻을 수 있어요) 시청을 나와 여관 윗집 근처에 있는 토우타를 만나면 호우안 박사의 집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대화가 끝나면 토우타가 동료가 될거에요. 집을 나와 다시 돌아와서 호우안과 대화하면 레시피 3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여관으로 가서 레오나랑 대화해 가장 강한 동료를 선택하고 마을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 엘자가 나타나 맡겨뒀던 것을 되찾을 것이고 소리세트 1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클라이브가 나타나서 엘자는 도망갈거에요. 이제 도시를 나와 북쪽에 있는 뮤즈-하이랜드 관문에서 경비병과 대화해 안으로 들어가세요.

    하이랜드 캠프 앞에서는 죠우이와 리오우만 들어가게 될것이고 죠우이는 특정 텐트를 가리켜 줄것이에요. 텐트에 가까이 다가가려고 하면 병사 한명이 다가와서 누군지 물어볼텐데 죠우이가 잘 대처하고 대장의 명에 따라 버터를 가지러 왔다면서 텐트 안으로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창고로 들어오면 죠우이는 대충 2주 정도 분량의 식량이 있다고 할거에요. 다시 밖으로 나가면 라우드에게 들킬 것이고 식량 텐트 근처에 있는 상자에서 아이템을 얻고 중앙 텐트로 들어가면 질을 만나 숨겨줄 것입니다. 질은 차를 대접할 것이고 오빠인 루카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대화가 끝나고 캠프를 떠나려고 하면 라우드가 다시 나타날 것이고 전투를 하게 될것이에요. 전투에서 이기면 죠우이가 남아서 병사를 상대할테니 리오우는 빨리 떠나라고 할 것입니다. 리오우는 일행에 돌아가게 되지만 다시한번 포위당하고 나나미는 죠우이가 어떻게 된건지 물어볼테지만 우선 도망치세요. 아무말도 안하면 계속 전투를 하게 됩니다. 이제 뮤즈로 돌아가세요.

    - 뮤즈
    뮤즈에 도착하면 나나미는 죠우이는 돌아오지 않을거 같다면서 시청에 있는 제스를 만나러 가자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회의가 있다면서 들어가지 못하게 할거에요. 이제 여관으로 갑니다. 빅포르와 프릭에게 상황 설명을 하면 빅토르와 프릭과 함께 시청으로 가세요. 빅토르는 공무원을 밀쳐내고 방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빅토르는 리오우와 죠우이를 왕국군 진지에 잠입 시켰다는 것에 대해 추궁할 것이고 냉정한 제스는 식량이 얼마나 있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나나미는 죠우이가 잡혀서 도와줘야한다고 하지만 그럴 여력이 없다면서 거절 당할거에요. 대화가 끝나면 여관으로 돌아올 것이고 나나미는 정문에서 죠우이를 기다리겠다고 합니다. 나나미를 뒤쫓아 가면 좀더 기다릴거니까 여관으로 가서 쉬고있으라고 할거에요. 같이 기다린다고 하면 같이 기다릴 것이고 다시 한번 같이 기다린다고 하면 피리카가 올 것입니다. 끝까지 기다리면 죠우이가 나타날 것이고 일주일이 지난 후 나나미는 죠스톤 언덕에 사람들이 몰렸다고 할거에요.

    이제 시청 왼쪽에있는 죠스톤 언덕으로 가면 입구에서 빅토르가 기다리고 있을텐데 도시동맹의 높은 분들이 모여 작전회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빅토르는 같이 안으로 들어가려고 하지만 거절당하고 프릭이 와서 신분 확인을 하면 들어가게 될거에요. 대표들은 서로 각자의 입장을 말하고있는 가운데 하이랜드군이 국경 부대를 전멸시키고 뮤즈로 진군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고 회의는 끝나게 됩니다. 다시 여관으로 돌아오면 아나벨과 애플이 있을 것입니다. 아나벨은 도시동맹 전군이 모이려면 일주일이 걸리고 왕국군이 뮤즈에 다다르려면 5일이 걸린다면서 빅토르에게 이틀만 발목을 잡아달라고 할것입니다. 죠우이는 아나벨에게 같이 싸우게 해달라고 할것이지만 위험한 일에 빠뜨렸던 것을 생각하면서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결국 동의하게 될것이고 전투가 끝나면 겐가쿠 노사의 이야기를 들려줄테니 돌아오라고 할것입니다. 다음날 아침 전투 준비가 끝나면 빅토르와 대화해서 전투에 참여하세요. 전투 도중에 마틸다의 청기사 단장 마이크로토프가 합류할 것이며 용병소속 길버트는 하이랜드 편에서 도시동맹 편으로 돌아서게 됩니다. 그리고 카뮤는 주군 골드의 퇴각명령이 떨어져 마이크로토프에게 철수하라고 할것이에요. 곧 소론지가 철수하면서 뮤즈 방어전이 끝나게 됩니다.

    여관으로 돌아오면 나나미와 대화하면 할말이 있다고 할 것이지만 말하는 것을 머뭇거리면서 끝날 것입니다. 죠우이는 카게에게 무언가 부탁을 하게 될거에요. 잠시 뒤 피리카가 올라오고 죠우이는 옳은 선택을 한것인지 스스로 물어볼 것입니다. 다음날 아침 아나벨을 만나기 위해 시청으로가면 그랜마이어와 구스타프사이 자존심을 건 대화를 하고 있습니다. 아나벨은 상황이 별로니 밤에 다시 찾아와달라고 할거에요. 다시 여관으로 돌아와서 나나미랑 대화하면 리오우는 죠우이가 신경쓰인다고 말할거에요. 여관을 나와 시청으로 가면 시청 근처에서 죠우이와 카게가 대화하는 것을 목격할 것이고 둘의 대화가 끝나면 밤이 될 것입니다. 빅토르가 술을 들고 아나벨과 한잔 할것이고 다시 여관에서 나나미는 아나벨에게 가보자고 할거에요. 시청으로 가면 죠우이가 먼저 아나벨을 만나러 왔고 갑자기 죠우이는 아나벨을 죽이려고 합니다. 아나벨은 능청스럽게 연기하면서 반격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제 아나벨의 방으로 가면 아나벨은 쓰러져있을 거에요. 리오우는 무슨 일인지 물어볼 것이고 죠우이는 도망갈 것입니다. 이제 제스가 들어와서 왕국군의 야습했다고 보고하는데 상황을 본 제스는 오해하고 맙니다. 아나벨과 대화가 끝나면 시청을 나올것이고 피리카를 구하기 위해 여관으로 가서 레오나를 만나면 모두 사우스윈도우에서 모이기로 했다면서 도망치라고 할거에요. 그러니 뮤즈 남쪽에 코로네 마을에서 배를타고 사우스윈도우로 오라고 할것입니다. 마을을 떠나면 코로네 근처 나무밑에서 잠을 잘것이고 일어나면 바로 남쪽에 코로네 마을이 보일거에요.

  • - 코로네
    코로네에서는 물건을 사거나 무기 업그레이드를 한 후 주점에서 방에 있는 남자랑 대화하면 레시피 5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항구쪽으로 가서 배를 타려고 하면 하이랜드 병사가 배를 타지 못하게 막습니다. 여관으로 가면 순회 서커스 유랑단을 만날 것이고 주점에서 이런저런 대화를 할 것입니다. 주점을 나와서 항구에서 동쪽에 외딴 집으로 가면 시나라는 사람이 타이호가 배를 안띄어줘서 화가 잔뜩 나서 가버립니다. 집으로 들어가면 타이호와 야무크가 있을 것이고 어떻게서든 배를 타야한다고 말하면 주사위 승부에서 이기면 배를 띄워주겠다고 합니다. 승부에서 이기면 약속대로 배를 띄어줄 것이고 여관으로 돌아가서 서커스 친구들과 함께 동행합니다. 이제 타이호의 배를 타고 떠나면 시나는 떠나는 배를 보고만 있게 될거에요.

    - 쿠스쿠스 마을
    여기서는 무기를 레벨 6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시피 9번도 얻을 수 있어요. 도구점에서 한정품으로 레시피 11도 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을에서 나와 남쪽으로 가면 사우스윈도우에 도착할 수 있어요.

    - 사우스윈도우 시
    여기서 빅토르를 바로 만날 수 있고 대화가 끝나면 도구점 한정품으로 오래된 책 3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정비가 끝나면 여관으로 가서 빅토르와 프릭을 만나세요. 빅토르는 그랜마이어 시장을 만나러 가자고 합니다. 프리드 Y는 노스윈도우 주변에서 여자들이 행방불명되는 사건이 일어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그랜마이어는 프리드와 함께 사건을 해결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이제 여관으로 가서 아이리와 합류합니다. 이제 사우스윈도우를 떠나 북서쪽에 있는 노스윈도우로 가세요.

  • - 노스 윈도우
    마을은 흉흉한 분위기 입니다. 빅토르는 수년 전 네크로드라는 흡혈귀가 습격했다고 해요. 대화가 끝나자마자 전작에서 죽은줄만 알았던 네크로드가 나타나요. 네크로드는 시신들을 깨워버리고 아이리와 나나미를 자신에게 오라고 할것이고 리오우는 싸울지 도망갈지 결정해야 합니다. 대항하면 네크로드와 좀비 3마리랑 싸우게 될 것이고 결코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도망친다고 하면 네크로드는 기다리고 있을테니 다시 한번 성진검을 가져와서 싸워보라고 할것이에요. 나나미는 성진검이 뭔지 물어볼 것이고 빅토르는 설명해준 후 성진검을 찾으러 가자고 합니다. 이제 노스 윈도우 남쪽에 있는 바람의 동굴로 가서 성진검을 얻어야해요.

    - 바람의 동굴
    중간에 바위로 막힌 길이 있는데 바위는 밀수 있으니 밀고 진행합니다. 다음은 바람에 날라갈 수 있으므로 바위를 밀어 바람을 막고 지나가세요. 계속 진행하다보면 칸이라는 사람이 나타날 것이고 칸은 마리 가문으로써 조상 대대로 네크로드를 쫒다가 당해서 복수를 하고싶다고 할거에요. 그리고 네크로드는 현신의 비법을 사용해 분신을 만들어 지난번 쓰러뜨린 네크로드는 가짜였다고 합니다. 칸을 동료로 만들고 조금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성진검은 빅토르가 이곳에 처박아 놓는 바람에 화가나서 전투를 하게 될거에요. 회복만 잘하면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지만 잘못하다간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 노스 윈도우로 가세요.

    - 노스 윈도우
    진행하다보면 석상이 5개 있는데 우선 제일 왼쪽 석상을 살짝 밀면 가운데 문이 열릴 것이고 모든 석상을 원위치 시키면 왼쪽 문도 열릴거에요. 다음은 촛대가 여러개 있는 방에 도착할 것입니다. 윗줄에 4개가 켜져있는데 아래쪽도 동일하게 켜주면 가운데 문이 열릴것이고 윗쪽만 모두 불을 붙이면 오른쪽이 열릴거에요. 계속해서 진행하면 네크로드를 만나게되고 디지를 소환해 성진검을 넘기면 디지를 살려주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빅토르는 네크로드를 간파해 디지의 목을 자를 것이고 네크로드는 헤카톤케일을 남기고 도망칠 것입니다. 상대는 언데드이기 때문에 특히 칸의 문장 공격을 사용하고 최상의 공격을 유지하되 한턴에 두번씩 공격하는 까다로운 상대이므로 치유는 반드시 해줘야해요. 성 밖으로 나가면 칸은 떠나 혼자서 네크로드를 쫓을 것입니다. 이후 일행들이 와서 사우스윈도우가 하이랜드 손에 넘어갔다고 말할거에요. 그랜마이어는 소론지의 손에 죽게되고 일행은 노스 윈도우를 새로운 본거지로 정할 것입니다. 하지만 하이랜드가 이 성을 공격하는 것도 시간 문제라 할거에요. 먼저 도망가자고 답한 후 나나미와 함께 성밖으로 나가 동쪽 먼곳에 라다트 마을을 지나 동쪽으로 다리를 건너 용병대 요새로 가세요.

    - 용병대 요새
    안쪽으로 들어가면 템플톤이 지도를 고치기 위해 안으로 들어가려고 하지만 하이랜드 군인은 들여보내주지 않을 것입니다. 곧 템플톤은 일행과 마주칠 것이고 북서쪽에 토토 마을로 가서 템플톤을 찾으면 왕국군이 마을을 이렇게 만든 것이냐고 물어볼 거에요. 그러면서 왕국군과 싸우는 중이냐고 물어볼텐데 맞다고 하면 템플톤이 일행으로 들어올 것입니다. 이후 템플톤은 일행에게 미니맵을 볼 수 있는 수호도를 줄거에요. 다시 노스 윈도우 성(이하 본거지)으로 돌아오세요.

    - 본거지
    빅토르와 대화하면 이번엔 뭔가 방법이 있을거라고 대답합니다. 일행은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가운데 애플은 라다트 마을에 맷슈의 제자인 슈우라는 사람을 찾아 우리편으로 만들면 책략을 세울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이제 라다트 마을로 다시 가세요.

  • - 라다트 마을
    우선 술집 주방장과 대화하면 레시피 14를 얻을 수 있고 도구점에서 한정품으로 소리세트 5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오른쪽에 슈우의 집으로 들어가면 슈우랑 대화하게 될것이고 애플은 도와달라고 하지만 슈우는 어떻게 되든 자기랑은 상관 없다고 말합니다. 술집으로 가서 다시 나가려고 하면 슈우가 나타날 것이고 애플은 무릎꿇고 애원할거에요. 슈우가 떠나면 기회가 남았을지도 모른다면서 좀더 머물러 달라고 할것입니다. 이제 술집 아래 감정사의 집앞에 있는 리치몬드와 대화하면 일행이 무슨 일을 겪고 있는지 전부 알고 있을 것이고 1500포치에 고용하면 도움을 주겠다고 해요. 동의하면 정보가 모일때까지 여관에서 쉬고 있으라고 합니다. 여관 주인과 대화하면 밤에 리치몬드가 나타나서 보고를 하게됩니다. 슈우는 다음날 저녁 마을 동쪽 선착장에서 중요한 거래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것이에요. 아침이 되면 다리로가서 기다리면 슈우가 나타날 것이고 은화를 꺼내 다리밑으로 던진 후 주워온다면 동료가 되어줄거라고 할것입니다.

    애플은 우선 수문을 막자고 할거에요. 왼쪽에 녹색입을 입고있는 남자랑 대화하면 수문 닫는 것을 거부할 것이고 아마다가 나타나 역시 거절할 것입니다. 계속 부탁하면 아마다는 싸움에서 이기면 문을 닫아주겠다고 할거에요. 1:1형식으로 싸울 것이고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아마다는 하룻밤만 수문을 닫겠다고 할거에요. 아래로 가면 애플은 동전을 밤이 될때까지 찾을 것입니다. 애플을 도와 동전을 찾게되면 슈우가 나타나 동료가 될것입니다. 슈우는 은화를 달라면서 리오우의 손을 보더니 겐가쿠 노사 이야기를 할것이고 겐가쿠 노사는 과거 도시동맹에 있어서 특별한 의미가 있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전쟁이 끝나면 말해주겠다면서 소론지가 이끄는 왕국군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것입니다. 대화가 끝나면 슈우는 어떻게 은화를 찾았는지 의문을 품을 것이지만 리치몬드가 손을 써서 은화를 가져다 놓은 것이라는 것을 알게될거에요. 이제 본거지로 돌아갑니다.

    - 본거지
    슈우는 빅토르에게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자기 말만 들으면 모든게 잘 풀릴 거라고 말합니다. 프릭은 2000명의 병사가 있고 왕국군은 항복한 사우스윈도우의 병사를 합쳐 2만이라고 할것입니다. 이제 슈우는 책략을 짜는데 적월제국이 2000명으로 반격을 시작했던 곳이고 점령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1만명 정도만 대응할 것이며 잘만하면 3000명의 사우스윈도우의 병사를 끌여들여 5000대 7000으로 싸울 수 있을 거라고 해요. 슈우는 프리드에게 적군에 숨어들어 전쟁이 끝나면 항복했던 병사들을 참수할 것이라는 소문을 퍼트리라고 할것입니다. 빅토르는 승산이 있을지 물어보는데 정예부대로 꾸려진 일부는 적의 대상인 소론지를 치라고 할것이에요. 프릭은 포위당하면 어떻게 할건지 물어보는데 왕국군은 지상전 경험만 있기 때문에 수상전을 하면 될것이라고 합니다. 이제 빅토르, 프릭, 챠이는 성을 방어할 수 있게 준비를 하고 애플에게는 정예 300명을 골라 리오우에게 배정하라고 할 것입니다. 다음날 아침 나나미는 리오우를 걱정할 것이고 빅토르랑 대화해서 전투를 시작하세요. 리오우는 숲에 매복해 있다가 소론지를 공격하면 프리드가 회유를 시작할 것입니다. 조금만 버티면 왕국군은 퇴각하게 되면서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게되요.

  • - 본거지
    성으로 돌아온 리오우는 환영을 받을 것이고 슈우는 뮤즈의 아나벨이 없는 이상 도시동맹이 산산조각나 각개격파 당하는건 시간문제고 노스윈도우에도 언젠가는 루카가 이끄는 백랑군이 처들어 올것이라고 해요. 그리고 리오우를 리더로 임명합니다. 이제 겐가쿠 노사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인데 30년전에 있었던 도시동맹이 이루어지게 한건 겐가쿠 노사의 역할이었고 리오우의 손에는 겐가쿠의 몸에 있던 문장인 빛나는 방패의 문장이 있기 때문에 리더로 적합하다고 할 것입니다. 빅토르는 갑자기 내려진 결정에 리오우가 당황할 수 있으니 시간을 주라고 할 것이고 겐가쿠에 대해 할말이 있으니 주점으로 오라고 할거에요. 주점으로 가서 빅토르랑 대화하면 동맹과 왕국간에 작은 국경분쟁 정도만 발생했는데 30년 전에 도시동맹이 하이랜드 왕국에 먼저 선전포고를 했고 동맹군을 이끌었던 사람이 아나벨의 아버지인 다렐이며 왕국의 명장 커닝검이 대항했다고 합니다. 그때 겐가쿠는 소수 부대를 이끌고 왕국군의 식량창고를 급습해 시간을 벌고 반격을 했다고 해요. 이후 겐가쿠와 왕국의 한은 의미없는 싸움이라는 것을 느끼고 협력해서 휴전조약을 맺기로 합니다. 하지만 뮤즈의 다렐은 리오우와 나나미가 자랐던 캐로마을이 도시동맹 것이라며 양보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협상은 결렬되고 하이랜드의 왕이었던 아가레스 브라이트는 일기토로 승부를 내자고 합니다. 그래서 겐가쿠와 한이 일기토를 진행하지만 겐가쿠는 검을 뽑지 않았고 한은 겐가쿠의 검을 뿌리치며 일기토를 마무리 짓게 되요.

    이후 겐가쿠는 배신자라는 오명을 쓰고 다렐이 추방시킵니다. 다렐이 뮤즈 시장자리에서 내려오고 겐가쿠가 검을 뽑지 않았던 이유가 밝혀지는데 겐가쿠의 검에는 다렐의 계략으로 맹독이 발라져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기더라도 더러운 수로 인해 추방당할 것을 예상했던 것이에요. 이렇게 겐가쿠의 오명은 벗겨졌지만 결코 도시동맹에 돌아오려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아침 슈우와 대화해서 리더가 되겠다고 하세요. 그러면 호우안이 동료가 되고 성의 이름(죠스톤)을 지으면 레크나트가 나타나 리오우에게 약속의 석판을 맡기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루크가 동료가 될것이에요. 레크나트는 리오우의 운명과 검은 칼날의 문장을가진 소년 죠우이의 운명또한 한가운데 있다고 할것입니다. 성밖으로 나가면 피쳐가 노스윈도우가 맞냐고 물어볼텐데 맞다고 대답하세요. 그러면 왕국군을 물리친 영웅에 대해 물어볼것입니다. 다시 메인홀로 돌아오면 피처와 슈우가 대화하고 있을 것이고 피쳐는 아나벨 밑에 있었지만 뮤즈를 비운사이에 왕국군 지배하에 처해지자 투리버에서 머물고 있다고 해요. 이후 피쳐는 하이랜드와 싸우기 위해 서로 힘을 합치자고 할것입니다. 피쳐는 투리버에서 넘어온 후 왕국군에게 다리진입이 막혀 배를 빌려달라고 하는데 배를 태워줄 선장이 없으니 술집에 가서 레오나와 대화해 프리드 Y를 일행에 넣고 라다트 마을로 가세요.

    - 라다트 마을
    리치몬드와 대화해서 동료가 되어달라고 하면 동전을 던져 앞인지 뒤인지 맞추라고 할텐데 절대 맞출 수 없으므로 일단 포기하고 술집으로 가서 바로 왼쪽에 있는 사람과 대화하면 리치몬드가 속임수를 쓰고 있으니 받은 동전을 사용해 보라고 할거에요. 다시 리치몬드에게 가서 동료로 얻고 아마다랑 대화해서 동료가 되어달라고 하면 다시 한번 1:1 대결을 할 것이고 이기면 동료가 될거에요. 프리드는 놔두고 동료를 교체합니다. 이제 리치몬드가 있던곳 왼쪽에 빨래를 하고 있는 요시노가 있는데 요시노는 프리드의 아내에요. 요시노를 동료로 얻고 쿠스쿠스 마을로 가세요.

    - 쿠스쿠스 마을
    이전에 쿠스쿠스 마을에서 타이호의 배를 타고 왔을 때로 돌아가 타이호와 대화해서 동료가 되어달라고 하면 운을 시험해 봐야겠다고하면서 주사위 게임을 할것입니다. 전재산을 다따면 타이호와 야무크가 동료가 될거에요. 이제 사우스윈도우로 가세요.

    - 사우스윈도우 시
    여관으로 가서 알렉스와 힐다와 대화해 동료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갑옷상점 윗집으로 가서 아다리와 대화해 동료가 되어달라고 하면 대역지장보살을 가져달라고 할거에요. 볼간이 가지고 있거나 쿠스쿠스 마을 상점에서 한정품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그래도 없으면 본거지로 돌아와서 술집 윗층에 있는 도구점으로 가서 알렉스에게 구입하세요. 다시 사우스윈도우로 돌아와서 문장사에게서 바람의 봉인구를 사고 장비점에서 나무방패를 산후 아다리와 계속 대화해서 나무 방패, 바람의 봉인구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필요한건 다 샀으니 계속 대화해서 대화 선택이 나오면 던져버기를 선택하면 동료가 될거에요. 던지지 않고 주겠다고 선택하면 진짜 아이템이 사라지고 무한 반복할테지만 세개 중에 무엇을 던지던 상관없으니 세번의 기회는 있는거에요.

    - 본거지
    자동으로 죠스톤 성으로 돌아와 아다리는 성에 엘레베이터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제 레오나와 대화해 타이호를 일행해 넣고 메인 홀로가서 대화가 끝나면 일행을 정비하고 성의 선착장으로 가야 하는데 성은 좀 복잡하니 지도를 참고하세요. 아무튼 배를 타고 북서쪽에 있는 레이크웨스트 마을로 갑니다.

    - 레이크웨스트 마을
    도착하면 피쳐는 서쪽에 투리버가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소개장을 주면서 먼저 가있을 거라고 해요. 타이호도 일행에서 빠질 것입니다. 제일 왼쪽 위에 있는 타키 할머니의 집에서 레시피 16을 얻고 타키 할머니가 동료가 될때까지 계속해서 대화합니다. 다시 성으로 돌아가세요.

    - 본거지
    레오나와 대화해 일행을 모두 여자로 선택하고 쿠스쿠스 마을로 갑니다. 나나미, 아이리, 리나, 미리, 요시노 이렇게 구성하세요.

    - 쿠스쿠스 마을
    입구 바로 왼쪽 계단 밑에 할머니와 대화하면 여자들을 노리는 도적들이 있다고 말할거에요. 그 후에 바로 위에 있는 다리를 건너가면 도적들이 일행을 가로막을 것입니다. 그래도 안나타난다면 딱히 안나타날 조건이 생각나진 않네요. 아무튼 도적들이 괴롭히기 시작하는데 오우란이 나타나서 도적들을 공격할 것입니다. 이후 오우란은 동료가 될것입니다. 이제 사우스윈도우 시로 가세요.

    - 사우스윈도우 시
    입구 바로 앞에 보이는 검은색 망토를 두른 클라이브랑 대화해서 동료가 되어달라고 하면 이전에 쫓던 엘자를 찾이 위해 레이크웨스트로 가야해서 거절할 것입니다. 하지만 같이 가자고 하면 동료가 될거에요. 이제 본거지로 돌아갑니다.

    - 본거지
    이제 일행에 겐겐, 클라이브, 무쿠무쿠 외 두명을 넣고 배를타고 레이크웨스트로 가세요.

  • - 레이크웨스트 마을
    사실 클라이브의 서브퀘스트가 존재합니다. 시간 제한이 걸려있는거 같은데 우선 여관에 있는 녹색 옷을 입은 아저씨랑 대화하세요. 그럼 편지를 놓고갔다고 할텐데 일주일인가 10일 뒤에도 편지를 받을 사람이 오지 않으면 버리라고 했다면서 저는 51일이나 늦어버린 상태였어요. 이제 서쪽에 있는 투리버로 가세요.

    - 투리버 시
    투리버 시에는 인간, 코볼트, 윙호드 이렇게 세 종족이 살고 있습니다. 도시에 들어서자마자 챠코라는 소년이 나타나 소매치기를 당할 것이에요. 우선 가장 위에 있는 큰집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소매치기를 당했기 때문에 소개장도 없고 돈도 없어서 들어갈 수 없게됩니다. 이제 마을에서 챠코를 찾아 구석으로 몰면 날개를 사용해 도망갈 거에요. 다시 인간을이 사는 곳으로 돌아와서 리드리가 피쳐를 사우스윈도우 정찰 임무에서 이탈한 죄로 채찍 100대를 맞을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가만히 있으면 피쳐는 벌을 받을테고 기다리라고 하면 벌을 면하게 될거에요. 하지만 리오우가 어린 탓에 쉽게 믿지 않는데 오른손에 있는 겐가쿠의 빛나는 방패의 문장을 보여주면 위기를 면하게 됩니다. 이제 안으로 들어가면 투리버 전권대사 마카이를 만날거에요. 마카이는 함께 하이랜드군과 루카 브라이트를 몰아내자고 할것입니다. 그리고 소매치기에 관해서 윙호드는 틴트의 광산에 살고 있었는데 마카이의 조부님께서 80년 전부터 투리버에 정착하게 했다고 해요. 이제 여관으로 가서 한스를 만납니다.

    한스는 서쪽의 젝센에서 왔는데 가게를 열려고 투리버에 왔지만 이미 방어구점이 생겨버려서 가게를 내지 못했다고 할것입니다. 다시 대화해서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바로 옆방에는 챠코가 있고 리오우가 리더라는 것을 믿지 못하면서 밥은 잘먹었다고 하면서 창문을 통해 도망갈 것입니다. 다음날 아침 피쳐를 만나면 마카이와 리드리는 스파이로인해 언쟁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시장의 집으로 가면 서로 싸우고 있을것이고 마카이는 리드리를 설득시켜달라고 부탁합니다. 코볼트들이 사는 곳으로 가면 못들어가게 막을거에요. 다시 돌아오면 챠코는 이번엔 피쳐의 지갑을 소매치기 할것입니다. 다시 추격해서 투리버 시의 하수구로 향하세요.

    - 투리버 시 하수구
    진행하다보면 지도에서 A지점이 표시되어 있는데 그곳에는 시드라는 사람이 있고 오른쪽에 숨겨진 통로가 있지만 당장 갈 필요는 없습니다. 제일 안쪽으로 가면 페스트 래트와 싸울 것이에요. 한턴에 두번씩 공격을 하고 좀 강한 상대입니다. 하수구를 빠져나오면 코볼트족이 모여있는 곳으로 나올 것입니다.

    - 투리버 시
    리드리가 발견해 무슨 일이냐고 물어볼거에요. 피쳐는 일단 리드리를 만나러 왔다고 속이고 리드리는 어제 밤에 수상한 그림자를 발견하여 추격했으나 놓쳐버렸고 대신 밀서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밀서의 내용은 마카이공과 왕국의 적장 키바의 밀약이었고 왕국과 투리버의 휴전협정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조건이 투리버 내에 있는 코볼트 거주지를 왕국이 지배한다는 조건이 포함되어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인간을 믿지 못하겠다고 합니다. 이제 인간의 거주지로가면 중앙에서 적장 키바와 마카이가 대화하고 있고 키바의 아들 크라우스가 리오우에게 다가와서 나중을 기약합니다. 이어 챠코가 나타나 휴전협정은 계략이라고 할거에요. 미카이는 회의장에서 보자고 할것이고 피쳐는 계략이라고 설득해보지만 마카이는 좀처럼 생각을 바꿀 생각이 없어보입니다. 그래서 리오우가 이끄는 듀난군과의 협력은 불가능하게 됩니다.

    회의가 끝나면 챠코가 나타나 할머니가 만나보고 싶다고 할것이고 피쳐는 위험을 감지해 슈우에게 원군을 요청하는 편지를 보내놓았다고 합니다. 이제 윙호드 지역으로 가서 챠코의 할머니 스스를 만나면 인간의 리더의 표현인 첫 번째 날개라고 말할거에요. 스스는 리오우의 오른손을 보여달라고 할것이고 보여주면 전에도 말했듯이 윙호드들은 틴트의 숲에 살다가 투리버에 정착할 수 있게 도와준 사람이 겐가쿠라고 할거에요. 이제 밖으로 나가면 챠코는 여전히 지갑을 돌려주지 않을 것이라면서 또 도망칩니다. 여관으로가서 하룻밤 자고 여관을 나가면 투리버 밖에는 키바가 군사들을 데리고와 공격태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병사들과 한번 싸우고 피쳐는 다시한번 리드리와 대화하자고 할거에요.

    리드리는 망설일 것이고 그와중에 마카이가 밀리는 가운데 윙호드들이 나타나 하이랜드 군과 싸웁니다. 그 모습을 봐도 리드리는 망설일 것이지만 코볼트들은 싸우고 싶다고 나서면서 리드리는 싸우는걸로 결정할 것입니다. 다시한번 병사들과 전투를 할것이고 때마침 듀난군이 후방지원해주고 남쪽의 코볼트 마을의 의용군도 합세해서 왕국에 대항하게 될거에요. 한편 하이랜드 왕국에서는 소론지의 노스윈도우 탈환에 실패해 처형당할 것이고 루카는 그린힐을 함락시킬 계획을 세웁니다. 그 계획을 죠우이가 스스로 맡게될거에요. 다음날 아침 회의장으로 가면 마카이는 협력할 것이고 피쳐는 슈우가 꼭 필요한 인재라면서 해고당하면서 동료가 될거에요. 도시를 나가기 전에 챠코를 만나서 합류시킵니다. 이제 코볼트족이 있는 곳으로가서 타코 프라이를 산다음 레이크웨스트 마을로 가세요.

    - 레이크웨스트 마을
    테츠의 집으로가서 타코 프라이 두개를 먹으면 리오우에게서 김이 모락모락 날텐데 이때 테츠와 대화하면 동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성으로 돌아오세요.

  • - 본거지
    이제 작전실로 가면 슈우는 내일 다시 모이자고 할것입니다. 본거지 2층에서 동쪽 부분 구석에서 하이요를 만나면 요리를 잘한다면서 동료로 받아달라고 할거에요. 다음날 우선 라다트 마을로 갑니다.

    - 라다트 마을
    마을에서 뛰어다니는 파란머리 스탈리온을 만나서 동료로 받아드릴려고 하면 전투에서 50번은 도망쳐야 동료가 될것이라고 합니다. 노가다좀 한후에 스탈리온을 동료로 받아들이고 성으로 돌아와 챠코와 겐겐을 파티에 넣고 레이크웨스트 마을로 갑니다.

    - 레이크웨스트 마을
    여관에서 왼쪽에 있는 시로우와 대화해서 주사위 게임에서 5000포치를 따고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이번엔 오른쪽에 있는 텐가알과 힉스가 있는데 두번 대화해서 어디 가냐고 물어보면 남쪽에 코볼트 마을로 간다고 합니다. 동료로는 챕터 후반부 쯤에 받을 수 있어요. 대화가 끝나면 텐가알과 힉스는 떠날 것입니다.

    - 투리버 시
    챕터 16에서 투리버 시 하수구에 숨겨진 통로에 있는 시드가 있는 곳으로 가면 챠코한테 겁을 줄거에요. 어쨌든 시드는 동료가 될것입니다. 이제 코볼트 구역으로 가서 처음 보이는 집으로 가세요. 그럼 카보챠가 겐겐과 대화하는데 동료가 되고 싶다고 하지만 겐겐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집을 나오면 카보챠도 뒤따라 나오는데 몰래 동료가 된 상태라서 약속의 석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본거지
    파티에 리오우와 무쿠무쿠만 넣으세요.

    - 투리버 시
    코볼트 구역에서 동쪽으로 나가 필드에서 전투를 하면 갑자기 마쿠마쿠라는 동료가 생길때가 있을거에요. 이후 전투에서 이기면 동료가 됩니다. 이제 북서쪽 끝에 있는 숲의 마을로 가세요. 그전에 파티에 인원을 추가할거라면 마쿠마쿠는 빼지말고 다른 인원으로 채워 넣습니다.

    - 숲의 마을
    방어구점 앞에 서있는 와카바랑 대화하면 사부와 같이 수행중이라고 하는데 사부는 강한 자를 찾아오겠다면서 어디론가 갔다고 할거에요. 첫번째 대답을 선택하면 와카바가 동료가 될것이고 사부는 마틸다 쪽으로 갔다고 할것이에요. 이제 북동쪽 끝집으로 가서 빨간 모자를 쓰고있는 토니와 대화하면 뮤즈에서 농사를 짓고 있었는데 왕국군과 용병대의 전투때문에 밭이 망가져서 이곳으로 도망쳐왔다고 해요. 다시한번 대화해서 토니를 동료로 받아들입니다. 이제 투리버에서 북동쪽에 숲사이에 있는 뮤즈 / 그린힐 관문으로 가세요.

    - 뮤즈 / 그린힐 관문
    도착하면 메그가 왕국군 병사에게 관문을 통과시켜 달라고 할것이지만 거절당하고 카라쿠리마루에게 병사들과 싸우라고 명령하지만 싸움도구가 아니라면서 싸우지 않을 것입니다. 메그는 리오우를 발견하고 카라쿠리마루는 일행을 보고 리오우가 누군지 확인시켜줄거에요. 이후 메그와 카라쿠리마루는 합류할 것입니다. 이제 투리버 시 남쪽에 있는 코볼트 마을로 가세요.

    - 코볼트 마을
    도착하면 텐가알과 힉스가 보일 것이고 마을 안쪽에 촌장의 집에 다다르면 텐가알은 유니콘의 시련에 도전하기 위해 촌장의 집으로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촌장의 집으로 들어가면 숲은 위험하다면서 거절할 것이에요. 밤이 되면 힉스와 대화할 것이고 여전히 전사가 될 수있다는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아침이 되면 힉스가 텐가알이 아픈 것을 보고 당황할 것이고 촌장은 유니콘의 저주라고 말하면서 영원히 눈을 뜨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할거에요. 그리고 푸른 돌, 붉은 꽃, 초록 방울을 가져다가 유니콘이 있던 나무에 가져다 두면 된다고 합니다. 푸른 돌은 사우스윈도우 도구점에서 팔고 있다고 할것이고 힉스는 리오우에게 당장 가자고 하면서 동료가 될거에요.

    - 사우스윈도우 시
    도구점에 다가가면 코볼트족 한명에 상점에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에요. 상점으로 들어가서 주인과 대화하면 30포치에 푸른 돌을 구할 수 있습니다. 다시 코볼트 마을로 돌아가세요.

    - 코볼트 마을
    촌장에게 푸른 돌을 가져다 주면 죠스톤 성의 남쪽 바람의 동굴에서 붉은 꽃을 가져다 달라고 할것입니다.

    - 바람의 동굴
    도착하면 이번에도 다른 코볼트가 동굴에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에요. 동굴로 들어가자마자 붉은 꽃이 있으니 챙기고 다시 코볼트 마을로 갑니다.

    - 코볼트 마을
    촌장의 집으로 가면 텐가알은 멀쩡하게 있고 일행이 눈치채기 전에 재빠르게 침대로 달려갈 거에요. 그리고 초록 방울은 투리버 시 하수구에 있다고 합니다.

    - 투리버 시
    하수구를 따라가다보면 또 다른 코볼트가 초록 방울을 몰래 떨어트릴 것입니다. 다시 코볼트 마을로 가세요.

    - 코볼트 마을
    촌장은 텐가알이 사라졌다고 할것이고 유니콘의 숲으로 갔을거라고 해요. 이제 마을에서 북쪽에있는 유니콘의 숲으로 갑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숲에 양이 있는데 첫번째 갈림길에서 오른쪽길에 있는 상자를 열면 양이 사라지니 일단 열지말고 계속 가세요. 숲의 안쪽으로 가면 텐가알과 코볼트 족이 모두모여 힉스가 전사가 되었다고 축하해줍니다. 촌장은 이미 오래전 풍습이라 유니콘은 없다고 말하지만 그때 유니콘이 나타나 텐가알을 데리고 갈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힉스는 용기를 내어 텐가알을 지키고 결국 유니콘으로부터 전사로 인정받게 될거에요. 이제 텐가알도 동료가 될것입니다. 이제 오른쪽 구석에 있는 코볼트족과 대화해서 레시피 13을 얻으세요.

  • - 본거지
    슈우랑 대화하면 그린힐이 왕국에 넘어갔다고 말할거에요. 그리고 테레스 구출작전을 세우는데 리오우를 잠입시키고 준비는 피쳐가 하라고 할거에요. 이제 프릭과 나나미가 파티에 들어올 것이고 나이에 맞는 어린 인원을 선택하라고 할것입니다. 우선 대충 파티를 구성하고 투리버의 북서쪽에 있는 그린힐로 가세요.

    - 그린힐 시
    그린힐 시에 도착하면 피쳐가 기다리고 있을거에요. 피쳐는 입학 서류를 줄것이고 3년 전에 입학한 걸로 되어있고 전란에 발이 묶여 있었다고 말하라고 할거에요. 이제 가명을 정해야 합니다. 리오우와 나나미의 가명을 정하고 프릭의 가명을 정해주세요. 이제 경비병과 대화해 서류를 보여주면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위쪽으로 올라가면 군인과 니나가 싸우고 있어요. 프릭은 도와주러 가자고 할 것이고 일행은 군인과 니나를 떨어트려놓을 것입니다. 이제 학교로 들어가서 에밀리아와 대화해 입학을 준비하고 에밀리아를 따라가 뉴리프 학교에대한 설명을 들으세요. 이후 그린힐 시장대행 신이 나타나 일행이 누구냐고 물어본다음에 떠날 것입니다.

    카운터로 돌아와 에밀리아와 대화해서 신이 누구냐고 물어본다음 테레스를 찾고 있다고 말하고 사실대로 정체를 밝히면 에밀리아는 도움을 주겠다고 할거에요. 화면에는 뜨지 않지만 동료가 된 상태입니다. 이제 학교를 나가면 니나가 친구랑 프릭에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니나는 프릭을 발견하게되고 프릭을 데리고 갈거에요. 이제 서쪽에 있는 기숙사로가서 카운터에 있는 사람과 대화하고 2층 방앞으로 가서 쉬고 다음 날, 기숙사를 나오면 프릭이 조사한 내용을 말해주는데 신이 수상하니 만나게되면 말을 걸어보라고 할거에요. 학교를 떠나려고하면 에밀리아는 아침부터 왕국군이 많이 돌아다니니 조심하라고 할것입니다. 이제 여관쪽으로 가면 왕국군들이 여관을 포위하고 있을것입니다.

    곧 라우드가 등장해 여관을 통째로 불태워 버리라고 할거에요. 그리고 신이 나타나서 중재를 할것입니다. 다시 기숙사 방으로 돌아와서 쉬고 또다시 니나가 나타나 밤에 베개싸움하면 유령이 나타날 것이라며 나나미에게 겁을주고 떠납니다. 다시 아침이 되면 학교로 가서 왼쪽 아래 구석에있는 니나에게 다가가 프릭이 어디있는지 물어봅니다. 학교를 나오면 프릭이 있을 것이고 피쳐를 만나러 가자고 할거에요. 마을로 가면 피쳐가 마을 사람들에게 둘러쌓여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그때 프릭이 나타나서 그렇게 원한이 있으면 검을 줄테니 직접 베어보라고 하지만 아무도 나서지 않고 프릭이 직접 나서자 마을 사람들은 겁이나서 도망갈 것이고 피쳐는 그린힐을 함락시킨 왕국군 장군이 2, 3일 뒤면 돌아온다고 할거에요.

    다시 학교로 가면 프릭은 니나를 피해 도망갈 것입니다. 다시 기숙사로 돌아와서 쉬면 밤에 무슨 소리가 나서 나나미가 좀 봐달라고 할거에요. 계단쪽으로 가면 검은 그림자가 빠르게 지나갈 것이고 따라가다보면 결국 지하에 도착할 것이고 벽에 켜지지않은 불을 키면 비밀 통로가 열릴 것입니다. 결국 검은 그림자의 정체는 프릭이였고 신을 쫓고 있었다고 할거에요. 이제 왼쪽에 동상을 조사하면 비밀 통로가 생길 것입니다. 이제 학교 뒤로 숨겨진 길로 갈 수 있어요.

    - 그린힐 시 숲길
    숲길을 따라가다보면 신이 나타나 프릭과 싸우기 직전에 피리카가 울음을 터트려 싸움은 중단되면서 테레스가 나타날 것이에요. 일행은 테레스의 은신처에서 구하러 왔다고 사실대로 말할 것이고 테레스는 이유가 뭔지 물어보자 프릭이 듀난군의 힘은 약하고 투리버랑 협력 상태라고해도 왕국군과 맞서긴 힘들다고 설명하지만 테레스는 협력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그린힐이 공격을 받는건 시간문제라 전쟁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뮤즈에서 해방된 병사가 그린힐로 들어왔고 결국 협력하기로 했지만 왕국군이 그린힐 밖에서 버티고 있자 그린힐에서는 식량이 부족하게 되었어요. 남은 식량을 두고 뮤즈 병사들과 그린힐 사람들간 이견이 엇갈렸고 식량창고를 뮤즈 병사가 점령하면서 그린힐은 대항하지 못하고 왕국군에게 빼앗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 그린힐 시
    다음날 아침에 기숙사를 나와 프릭을 동료에 넣고 마을로 가면 라우드는 마을사람들을 모아놓고 테레스를 찾는 사람에게 2만포치와 하이랜드 왕국의 시민권을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마을사람들은 믿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죠우이가 나타나 설득을 시키고 조금의 심경을 보이게 되는데 나나미와 피리카가 무리에 파고들자 왕국군에게 발각되어 나머지 일행도 파고 들것입니다. 리오우는 죠우이에게 어떻게 된건지 물어보지만 아무 말은 안하고 라우드는 일행을 체포하라고 할거에요. 이제 피쳐가 나타나 바람을 잡는바람에 아수라장이된 틈을 타서 도망갑니다. 도망친 일행은 왕국군과 전투할 것이고 프릭은 테레스를 구할 계획을 세웁니다. 다시 숲길로 가세요.

    - 그린힐 시 숲길
    테레스의 은신처에 도착하면 니나는 테레스에게 도망치라고 할것입니다. 프릭은 강제로 테레스를 데리고 도망치려 하지만 테레스는 신과함께 왕국에 항복하러 떠날거에요.

    - 그린힐 시
    다시 학교로 돌아오면 테레스를 끌고가려고 하는걸 신이 맞섭니다. 곧 두번의 전투를 하게되고 니나와 마을사람들이 모여 테레스를 지키려고 할거에요. 라우드는 도망갈 것이고 일행은 테레스와 함께 숲길로 돌아옵니다.

    - 그린힐 시 숲길
    테레스의 은신처로 향하면 신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고 라우드가 후방에서 나타날 것이고 신이 혼자 남아 싸우게 됩니다. 일행은 은신처 뒷문으로 빠져나갈 것이고 숲길을 따라가다보면 중간에 죠우이를 만나게 될거에요. 죠우이는 듀난군의 리더는 그만두고 어디론가 도망치라고 할것이고 조금 더 가다보면 라우드는 죠우이에게 일행이 이곳을 지나치지 않았냐고 물어볼 것이고 죠우이는 없다고 하지만 라우드는 의심을 품게 되는데 이때 크루건과 시드가 반대편에서 나타나 아무도 못봤다고 죠우이를 도와줄 것이에요. 죠우이는 왜 도와주는지 물을 것이고 둘다 하이랜드 왕국을 아끼지만 루카 브라이트의 행동은 황폐함만 가져다 줄것이라면서 반감을 가지고 있으며 둘다 죠우이를 따르겠다고 합니다.

    - 투리버 시
    투리버 시의 인간 구역의 문장사로 가서 진과 대화해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 코볼트 마을
    마을 중간쯤에 있는 유즈라는 소녀와 대화해 양이 숲속으로 들어갔다고 해요. 이제 양 세마리를 잡고 유즈를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다시 숲으로 들어가서 전에 열지 말라고 했던 상자에서 목걸이를 입수합니다.

    - 본거지
    슈우와 대화하면 테레스를 환영할 것이고 피쳐가 신과 니나를 성으로 데리고 오게됩니다. 니나는 다시 프릭을 보게되어 반가워하고 스프가 식는다고 프릭을 끌고나갈거에요. 밤이되면 침대에서 잠을 자는 동안에 루카는 죠우이가 공을 세운 것에대해 원하는 것을 말하라고 하는데 죠우이는 질을 자신에게 맡겨달라고 합니다. 루카는 화를 내지만 죠우이는 계획이 있다고 말할거에요. 아침이되면 레오나에게가서 파티에 무쿠무쿠만 넣으세요. 그리고 그린힐과 숲의 마을 사이에서 몇번 전투하면 미쿠미쿠가 전투에 합류할 것입니다. 다시 본거지로 돌아와 미쿠미쿠를 빼고 그린힐에서 북동쪽 마틸다 기사단 샛길 사이에서 전투를 하면 메쿠메쿠가 동료가 될거에요. 다시 성으로 가서 메쿠메쿠를 빼고 숲의 마을 남쪽에 있는 평지에서 싸우다보면 모쿠모쿠가 합류할 것입니다.

  • - 본거지
    슈우에게 가면 도시동맹 5도시 1기사단 중 사우스윈도우 시는 왕국군에 함락되었고 뮤즈 시와 그린힐 시는 점령당했으며 투리버 시는 지켰지만 틴트 시는 영토에 틀어박혀 있는 상태라고 현재 상황을 보고할 거에요. 이제 마틸다 기사단과 동맹을 맺고 왕국군을 협공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파티를 설정하세요. 방을 나가면 나나미를 파티에 넣지 않았다면 같이 가자고 할것입니다. 이제 그린힐 시에서 북동쪽에 있는 마틸다 기사단 샛길로 가세요.

    - 마틸다 기사단 샛길
    기사단은 길을 비켜줄 거에요. 중간에 버드라는 남자가 있고 나중에 합류할 것입니다. 조금 더 가다보면 이번에도 실수로 이상한 곳으로 텔레포트한 빅키가 나타나 이곳이 어디냐고 물어볼거에요. 빅키를 동료로 얻으면 떠나려다 다시 나타나 특기는 텔레포트라면서 같이 갈지 물어봅니다. 절대로 먼저 가있으라고 하세요. 계속 가면 마이크로토프가 마중나와 록액스로 이동할 것이고 성에서 골드가 기다리고 있다고 할거에요.

    - 록액스 성하
    성으로 들어가서 골드랑 대화하면 골드는 그냥 애송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대우는 해주겠다면서 카뮤에게 객실로 안내해달라고 할거에요. 객실에서 쉬고있으면 밤에 레크나트가 나타나 리오우를 불러 앞으로의 운명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 아침이 되면 방을 나와 마이크로토프를 만나고 따라 들어가면 국경근처에 왕국군이 나타났다고 할거에요. 왕국군은 뮤즈 지역에서 유랑민들을 잡아들이고 있기때문에 바로 군을 보내 유랑민들을 구해야 한다고 말할 것입니다. 카뮤도 동참할 것이고 리오우도 같이 가겠다고 하면 바로 국경에서 전투준비를 할것입니다. 멀리 유랑민들이 보이고 곧 루카 브라이트가 나타나 학살을 할것입니다. 골드는 그냥 방어만 하고 아무도 들여보내지 말라고 할것이에요. 이제 모든 유랑민들이 죽으면 양쪽 모두 퇴각할 것입니다. 방을 나가면 카뮤와 마이크로토프가 대화한 후 마이크로토프는 혼자서 뮤즈로 떠나게 될것이고 카뮤는 리오우에게 마이크로토프를 부탁합니다. 성을 나와 마을에 진입하면 청기사들이 마이크로토프를 설득시킬 것이고 마이크로토프는 뮤즈에서 일어나는 일이 무엇인지 확인만 하고 올거라고 안심시킵니다. 록액스를 떠나 남동쪽에 가도의 마을로 가세요.

    - 가도의 마을
    여관으로 들어가면 프치를 만나게 됩니다. 안에서는 루시와 험프리가 대화하고 있을 것입니다. 험프리와 대화하면 밖에서는 프치와 켄트가 대화하는 장면이 나올 것인데 프치는 켄트에게 용의 비늘을 보여줘 용기사였다는 것을 확인시켜 줍니다. 한편 리오우는 험프리에게 어째서 하르모니아에 가는지 물어보는데 짧은 대답만하고 일행의 숙박료를 대신 지불할 것입니다. 아침이되면 아래층에서 험프리와 대화한후 여관에서 나가면 켄트가 마을 사람이랑 대화하고 있는데 북쪽에 있는 낙제산에서 용의 울음 소리를 들었다고 할거에요. 다시 여관으로 돌아와서 험프리랑 대화하면 프치가 들어와서 켄트를 찾을거고 루시와 대화해 하룻 밤을 더 자세요. 아침이되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프치는 켄트가 집에 돌아오지 않았다고 할것입니다. 그리고 켄트랑 대화했던 남자는 실토할 것이고 험프리와 프치는 바로 낙제산으로가서 켄트를 구하자고 할거에요. 리오우도 같이 가자고 하면 험프리와 프치가 동료가 될것입니다. 이제 마을을 나와서 곧장 북쪽에 있는 낙제산으로 가세요.

    - 낙제산
    좀더 들어가면 안개때문에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할거에요. 리오우는 방패의 문장을 사용해 안개를 걷어냅니다. 길을 가다보면 쓰러져있는 켄트를 발견할 것이고 하피가 나타나 싸우게 될거에요. 하피를 제거하면 켄트는 블랙의 비늘이 안개를 제거해서 여기까지 올수 있었다고 해요. 프치는 용같은건 없다고 하지만 켄트는 계속해서 앞에 분명 용이 있을거라고 합니다. 따라가면 알같은게 있고 프치는 그럴리 없다며 믿지 않지만 험프리는 요슈아가 용은 용동에서 태어나지만 가끔은 버려진 용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해요. 프치는 블랙 이외에 다른 용은 필요 없다면서 계속해서 부정할 것이고 험프리는 필요없다면 검으로 부셔버리겠다고 할것입니다. 리오우는 이유를 물어보는데 어차피 새끼 용은 약하기 때문에 용기사 없이는 살기 힘들고 살아 남더라도 사람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될뿐이라고 해요. 그러자 프치가 용의 알에 다가가고 알에서는 백룡이 깨어납니다. 프치는 백룡을 받아들이고 브라이트라는 이름을 지어줄거에요. 이제 남동쪽에 있는 마틸다 관문으로 가세요.

    - 마틸다 관문
    관문 앞에는 마이크로토프가 있고 같이 동행해 달라고 할거에요. 용병은 마이크로토프를 알아볼 것이지만 카뮤가 손을 써둔덕에 지나가게 할것입니다. 이제 남동쪽에 뮤즈 시로 가세요.

    - 뮤즈
    뮤즈에 도착하면 멀리서 검은 영혼이 보일 것입니다. 다시 뮤즈로 들어가면 사람들은 보이지 않습니다. 죠스턴 언덕 앞으로 다가가면 마을 사람이 도와달라고 할것이고 왕국군과 싸우면 은색의 괴물들이 사람들을 산 채로 잡아 먹히고 있다고 말할거에요. 마이크로토프는 록액스로 돌아가자고 합니다.

    - 록액스 성하
    성으로 돌아와서 골드를 만나기위해 들어가면 마이크로토프는 청기사단 만이라도 뮤즈로 출격하게 해달라고 할거에요. 하지만 골드는 상황을 설명해도 좀처럼 허락을 해주지 않습니다. 결국 마이크로토프는 기사의 맹세까지 깨면서 골드에게 대적하게되고 카뮤에게 감옥에 가두라고 명하지만 카뮤도 역시 맹세를 깨버릴 거에요. 그리고 리오우에 합류합니다. 결국 록액스에 머물기는 힘들게되자 카뮤는 조금이라도 아군을 늘릴테니 마이크로토프에게 먼저 가라고 할거에요. 이후 일행은 도망치지만 추격대가 따라붙었다고 보고받게되고 슈우가 나타나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할거에요. 이제 카뮤가 적기사단과 청기사단 절반을 데리고 나타나 합류하고 본거지로 돌아올 것입니다.

  • - 본거지
    슈우와 대화한다음 밤이되면 3층에 있는 피리카를 만나고 하이랜드 왕국의 루카는 키바 부자는 자신보다 황왕에 충성하고 있다면서 어설프게 했다가는 도시동맹 공략 자체가 물거품이 될거라고 할거에요. 죠우이는 방법이 있다고 말할것이고 레온이 나타나 그정도 통찰력이 없다면 실버버그 가문이 아니라고 할것입니다. 루카는 맷슈와 함께했던 레온이 왜 왔는지 물어볼 것이고 전쟁에서 싸우기 위해 왔다고 할거에요. 아침이 되면 아래층에서 나나미가 큰일났다면서 모두 광장에 모여있다고 할거에요. 이제 슈우를 만나러 가면 라다트 마을에 왕국군이 나타난거 같다고 할것이고 왕국군 제 3군인 키바와 그의 아들일거라고 합니다. 빅토르는 리오우에게 라다트로 정찰을 가보자 할것입니다. 이제 빅키도 있으니 텔레포트를 사용해서 편하게 이동하세요.

    - 라다트 마을
    마을에 도착하면 왕국군에 이미 점령을 당한 상황입니다. 안으로 들어가겠다고 대답하고 아래로 가면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을 거에요. 크라우스는 오늘부터 하이랜드 왕국이 지배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뮤즈에 사는 사람들은 잡혀 먹었다면서 동요하는데 키바는 소문일 뿐이라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할거에요. 이제 돌아가려고 하면 크라우스가 리오우를 부를 것이고 크라우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죠우이는 황도 루르노이어에서 황녀 질 브라이트와 혼약을 진행중이라고 할 것입니다. 이제 잠시 쿠스쿠스 마을로 가서 무기 레벨을 최대로 올리고 다시 본거지로 돌아오세요.

    - 본거지
    성으로 들어가면 피리카가 마중나와있고 슈우와 대화하면 빅토르가 보고할 것이고 애플은 제 4군도 일부 있는거 같다고 할거에요. 슈우는 이번엔 책략같은건 필요없다면서 출진하자고 할거에요. 제 3군인 키바와 크라우스가 라다트 마을에서 대기하고 있고 라우드는 지원이니 대기명령을 할거에요. 한턴이 끝나면 리드리는 어째서 코볼트 족만 전방에 있는건지 물어볼것입니다. 몇턴이 지나면 리드리는 인간을 불신하고 후퇴할 것입니다. 이제 라우드가 움직이기 시작할 것이고 몇턴이 지나면 빅토르는 승산이 없다면서 슈우는 퇴각을 해야된다고 할거에요. 성으로 돌아오면 슈우는 당장 리드리를 비난하기 보다는 키바를 무찌르기 위한 계책이 필요하니 일단 휴식을 하자고 할것입니다.

    이제 윗층에 있는 아이리와 대화한 후 질과 죠우이의 결혼 장면이 보여질 것입니다. 이제 죠우이는 진정한 기사로 인정받게 될것이고 아가레스가 포도주를 마시자 쓰러지면서 루카는 성공했다면서 좋아합니다. 이 모든게 죠우이의 계략이였고 해독제를 마신 후 자신의 피에 독을 타서 아가레스에게 독이든 피를 마시게 해서 죽게만든 것이에요. 하지만 죠우이 역시 쓰러집니다. 아침이 되면 슈우가 있는 곳으로 가면 애플은 왕국군이 전진해 오고 있다고 할것입니다. 슈우는 병력의 반은 성을 지키고 빅토르, 프릭, 챠이, 카뮤 4부대를 좌우에 매복해 키바의 돌격로를 포위할 계략을 세울거에요. 이제 다시 전투를 시작합니다. 슈우는 대기하면서 왕국군을 유인하라고 할것이고 크라우스는 슈우의 계략을 꽤뚫고 있을거에요. 하지만 단숨에 리오우만 쓰러뜨린다면 아무 문제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몇턴 후 슈우가 신호를 보내면 복병들이 나타날 것이지만 크라우스는 무시하고 본대만 노리라고 할거에요. 몇턴이 지나면 리드리가 나타나 왕국군의 후방을 노릴 것입니다. 이 역시 슈우의 계략의 일부분이었던 것이었어요. 제 3군이 괴멸수준에 이르자 키바는 제 4군은 움직이지 않는 것에 대해 불만을 품을 것이고 라우드는 좀만 더 기다리라고 하면 레온이 나타나 전군 퇴각을 시킬것이에요. 전투에서 이긴 일행은 키바와 크라우스를 생포할 것이고 슈우는 동료로 받으라고 할거에요. 슈우의 말대로 동료로 받아들이려고 해도 키바는 거절할테지만 황왕 아가레스가 죽었다는 것이 사실시 되자 동료가 됩니다.

    아침이 되면 본거지 입구로 향하게 되면 어떤 여자가 나타나 누군가를 찾을 것이고 시나가 나타날 거에요. 이제 광장으로 가면 애플은 듀난군의 병력은 25000명정도 하이랜드 왕국군 1개 군단과 같고 4개 군단 중에 3개 군단이 출진해 있으며 모두 쳐들어 오면 버틸 수 없을 거라고 합니다. 피쳐는 틴트 시가 국경을 잠궈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고 있으며 더 이상 합류할 동맹이 없는 가운데 시나가 나타나 자신의 아버지의 힘을 빌리라고 하지만 리드리는 한가롭게 이야기 할 때가 아니라면서 시나를 끌고 나가려고 할것입니다. 시나는 아버지가 트란 공화국의 대통령이라고 말할 것이고 리드리는 과거에 도시동맹 남쪽에 위치해 여러번 도시동맹과 싸웠던 강대한 적월제국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전작에서 바르바로사를 쓰러뜨렸던 주인공인 티르대신 레판토가 대통령이 되었고 적월제국에서 트란 공화국으로 바뀌었으며 슈우는 동맹을 맺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합니다. 동맹을 맺자고 하면 시나는 그곳으로 어떻게 갈건지 물어볼 것이고 프리드 Y는 라다트 마을을 통해 가는 방법이 있다면서 동행할거에요. 밖으로 나가면 프리드 Y는 라다트로 가기전에 사우스윈도우에 들릴 것을 부탁할 거에요.

    - 사우스윈도우 시
    시청으로 가면 프리드 Y는 그랜마이어를 회상할 것입니다.

  • - 라다트 마을
    다리 끝에있는 선착장으로가서 배를 타고 바나 마을로 가세요.

    - 바나 마을
    프리드 Y는 산길을 빠져나가면 트란 공과국이 나올 거라고 할 것입니다.

    - 바나 산길
    산길을 지나는 도중에 웜을 만나 싸우게 될것입니다. 좀만 더가면 국경에 도착할 것이고 바르카스와 대화하면 시나가 상황을 설명하고 바르카스는 그레그민스터까지 호송하겠다고 할거에요.

    - 그레그민스터
    우선 아래층으로 내려가서 책장에서 오래된 책 7권과 병사에게 구리 해머를 얻고 다시 올라와 레판토를 만납니다. 레판토는 무슨 일로 왔는지 물어볼 것이고 동맹을 맺고싶다고 말하면 적월 제국에서 트란 공화국으로 바뀐 후에도 내란을 틈타 사우스윈도우와 틴트와의 전투가 있었기 때문에 적국이나 다름없는 상황에서 동맹을 맺자는건지 확인할 것입니다. 프리드 Y는 하이랜드 왕국의 루카가 도시동맹을 모두 차지하면 그 다음은 트란 공화국이 될거라고 말할거에요. 레판토는 리오우에게 전쟁을 이끄는 이유를 물을 것이고 대답하면 과거에 같이 싸웠던 소년 이야기를 하면서 리오우와 비슷한 점이 만다면서 테슬러에게 바로 움직일 수 있는 병력을 물어볼 것이고 테슬러는 5000정도라고 할거에요. 그리고 군을 통솔할 장군으로 발레리아와 카스미 중에서 선택하라고 할것입니다. 잠시 생각해본다고 하면 시나는 두 장군에 대한 정보를 보여줄 거에요.

    여기서 플레이 상으로 분기점이 생깁니다. 카스미를 선택하고 동료가 60명 이상이면 로카쿠 마을에서 사스케와 몬도를 동료로 얻을 수 있습니다. 발레리아를 선택했다면 100명의 동료가 있어야 해요. 공략에서는 발레리아를 선택한 것을 전제로 진행될 것입니다. 미리 알았더라면 카스미를 선택했을텐데... 선택이 끝나면 레판토는 우호의 증표로서 눈깜빡 손거울을 줄것입니다. 거울을 사용하면 필드상에서 본거지로 한번에 이동할 수 있어요. 그리고 레판토는 시나도 데려가서 맘껏 부려먹어달라고 합니다. 이제 리오우의 레벨을 40까지 올리고 바르카스와 대화해 그레그민스터로가서 아이템들을 구입하고 로렐라이와 대화해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그리고 교역소의 고든과 대화해 동료가 되어달라고 하면 교역으로 50000포치의 이득을 내면 동료가 되어줄 거라고 합니다.

    - 바나 숲길
    이전에 말했듯이 카스미가 동료라면 바나 마을 샛길을 통해 로카쿠 마을로 가서 사스케와 몬도를 동료로 얻은 후 바나 마을로 가세요.

    - 바나 마을
    마을에 도착하면 리드리와 애플이 마중나올 것이고 본거지로 돌아올 것입니다.

  • - 숲의 마을
    가방에 소리 세트가 하나라도 있는지 확인하고 여관 윗집에 있는 코넬과 대화해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 마틸다 기사단 샛길
    일행에 시로가 있는 상태에서 조금 올라가면 이전에 지나쳤던 버드를 동료로 받아들이고 귀기울임의 봉인구를 받으세요.

    - 숲의 마을
    마을 안쪽으로 가면 에이다가 괴물을 보호할 것이고 마을 사람들은 죽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후 그리핀들이 나타날 것이고 에이다를 구한 후 봉인구를 사용하면 페더와 에이다가 동료가 될거에요.

    - 코볼트 마을
    유니콘 숲으로 가서 유니콘이 등장했던 나무로 가서 봉인구를 들어올리면 유니콘인 지크프리드가 나타나 나나미와 계약을 맺게되고 동료가 됩니다.

    - 류베 마을
    본거지에서 파티에 챠이를 넣고 류베 마을로 가서 류베 숲에서 챠이의 집으로가서 챠이의 딸 토모를 만나면 동료가 될거에요.

  • - 본거지
    슈우가 있는 곳으로 가면 애플은 5만의 군대가 진군중이라고 할거에요. 밤이되면 나나미와 대화한 후 다시 방으로 돌아가서 잡니다. 한편 하이랜드 왕국에서 레온은 라다트, 사우스윈도우 시를 점령하고 죠스톤성을 함락 시키는 것이 좋다고 할거에요. 루카는 바로 죠스톤을 공략하자고 할것이고 아침이 되면 나나미와 합류해 슈우에게 가세요. 슈우는 라다트 마을에 왕국군이 나타났고 리드리가 정찰을 갔다고 합니다. 곧 리드리가 매복해있던 왕국군에 포위되었다는 소식을 듣게되고 바로 출진해서 전투를 하세요. 리드리는 그냥 대기 해 버티고 한턴이 끝나면 원군이 올것입니다. 사사라이는 나쁜 기분을 느낄 것이고 루크역시 사사라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나머지는 애플에게 맡기되 리드리는 최대한 원군 쪽으로 피하세요. 몇 턴이 지나면 루카가 나타날 것이고 리드리가 원군에 가까이 도착하면 퇴각명령이 떨어질 것입니다. 성으로 돌아온 일행은 리드리의 보고를 받을 것이고 라다트 마을을 점령했고 다음은 사우스윈도우 시이며 병력은 5만5천이라고 할거에요. 방에 가서 쉬면 하이랜드 왕국에서는 회의를 할 것이고 아침이되면 아다리가 와서 깨울거에요. 슈우한테 가면 2만의 병력으로는 이길 수 없으니 루카 브라이트만 노리자는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그리고 리오우와 테레스, 프릭, 빅토르, 발레리아, 루크는 지정된 장소에서 매복하고 키바는 왕국군 본대로 향해 루카 브라이트와 일기토를 유도하라고 할거에요. 그후에 후퇴하여 매복지 한가운데로 유인하자고 합니다.

    키바는 계획대로 매복지로 유인할 것이고 몇턴 후에 유바와 사사라이가 나타날 것이에요. 곧 루크도 나타나 사사라이를 괴멸시킬 것이고 고된 전투가 계속되면 슈우는 철수하라고 할거에요. 1층으로 내려가면 레온이 나타나 편지를 슈우에게 전해달라고 할거에요. 편지의 내용은 루카가 야습할 것이라는 내용이에요. 슈우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매복 기습해서 루카를 처치할 계략을 세웁니다. 이제 3개의 부대를 편성하고 3부대 모두 루카와 상대할 것입니다. 3부대를 전부 상대할 정도로 루카는 매우 강하고 까다로운 존재에요. 루카를 이키면 도망갈 것이고 루카를 추격할 일행을 구성합니다. 길을 따라가다보면 루카는 나무에 있는 부적을 발견할 것이고 반딧불이를 발견하자 슈우는 루카에게 집중적으로 화살을 발사하라는 명령을 내릴거에요. 이제 루카와 리오우의 일기토가 시작됩니다. 루카를 쓰러뜨리면 멀리서 죠우이와 레온이 지켜보고 돌아갈 거에요. 한편 하이랜드 왕국에서는 다시한번 죠우이와 질의 혼인이 시작될 것이고 죠우이는 황왕이 될것입니다. 아침이 되면 나나미가 왕국군이 철수했다는 소식을 전할 것입니다. 1층으로 가면 나나미는 잠시 쉬자며 사우스윈도우와 쿠스쿠스에 가고 싶다고 할거에요.

    - 쿠스쿠스 마을
    사람들은 항구에 왕국군의 배가 들어와 소동이 일어났다고 할것입니다. 선착장으로 가면 크루건은 브라이트 왕가의 차기 황왕으로 죠우이 브라이트가 되었다고 할것입니다. 그리고 도시동맹과 화친을 맺기 위해 왔다고 해요. 우선 여관으로 가서 카렌과 대화해서 동료가 되어달라고 하면 같이 춤을 출수 있다면 동료가 되겠다고 합니다. (분명 박자에 맞게 했는데 도저히 영입이 안되서 패스)

    - 라다트 마을
    마을의 감정사인 레브란트와 대화하면 청자 항아리를 구해다주면 동료가 될것이라고 합니다. 청자 항아리는 그레그민스터 교역소에서 구할 수 있어요. 이제 다리쪽으로가서 시몬과 대화하면 브로치를 잃어버렸다고 하는데 바나 마을에서 한정품으로 구할 수 있는 장미 가슴장식을 사서 가져다 주세요. 술집으로 가면 호이 주변으로 사람들이 몰려 호이의 이야기를 듣고 있을 것입니다. 그 후 선술집으로 가면 키바를 물리친 리더 영웅이라고 말하는 남자와 호이를 만날 수 있습니다. 호이는 자신이 라다트 마을을 구한 영웅이라고 생각하면서 리오우의 행색을 하고 잇습니다. 사람들은 방패의 문장을 보여달라고 하자 정체가 들어나게되고 호이는 마을사람들에게 구타를 당할거에요. 이후 호이는 동료가 됩니다.

    - 투리버 시
    리오우만 넣고 투리버 시의 코볼트 구역으로 가세요. 밥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동료가 될 수 있습니다. 조건은 잘 모르겠지만 최소 레벨이 42는 되야 하는거 같아요. 저는 44에 받았습니다. 41은 확실히 아니였어요.

    - 사우스윈도우 시
    마을에 도착하자마자 맥시밀리언이라는 사람이 달려와 리오우에게 루카를 물리친 영웅이라고 물을 것이고 동료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여관으로가면 안네리는 돈이 없어서 여관에서 노래를 부르면서 돈을 벌려고 하는데 받아주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제 시청쪽으로 가서 안네리랑 대화하면 뮤즈에서 피코랑 알버트와 함께 음악대를 하고 있었는데 모두 뿔뿔이 흩어졌다고 합니다. 이후 안네리의 노래를 듣고 동료가 될거에요. 이제 교역소앞에 있는 키리와 대화하면 신달의 길을 쫓는 자라고 소개할것입니다. 이제 본거지로 돌아와서 알렉스의 도구점으로 가면 키리는 알렉스에게 신달의 유적에서 무엇을 봤는지 위협할 거에요. 다시 사우스윈도우 시로 돌아와 교역소 앞에 있는 키리와 동료가 될때까지 계속 대화합니다.

    - 본거지
    슈우와 대화하면 크루건은 전 황왕은 죽었고 차기 황왕 죠우이는 전쟁을 할 생각이 없으니 화친을 맺으러 왔다고 할거에요. 그러니 뮤즈에서 모두 모이자고 할것입니다. 뮤즈로 간다고 하면 테레스가 합류할 것이고 슈우는 만약을 대비해서 챠코도 같이 데리고 가라고 할거에요. 이제 북동쪽에있는 코로네 마을을 통해 뮤즈 시로 갑니다.

    - 뮤즈 시
    챠코는 들어가자마자 돌아보겠다며 일행에서 빠질 것이고 죠스톤 언덕에 있는 회의장으로 가서 죠우이를 만나세요. 테레스는 회의 준비가 되어있지 않는 이유를 물어볼 것이고 레온은 항복을 조건으로 화친을 맺을 것이라고 할 것입니다. 결국 항복을 하겠다고 하지만 빅토르와 피리카가 뒤에서 나타나 일행을 구할거에요. 피리카는 죠우이에게 남겨질 것이고 빅토르는 일행을 데리고 도망칠 것입니다. 이제 뮤즈에서 도망치면 본거지로 돌아올 거에요.

  • - 본거지
    슈우와 대화하면 나나미는 피리카를 도구로써 활용한 것에대해 화를 낼것입니다. 성 밖으로 나가면 코우유라는 아이가와서 리오우를 찾는데 코우유는 틴트 북쪽에 요새를 지어 살고 이쓴 등룡산 삼남매중 막내라고 할것입니다. 코우유는 왕국군이 와서 그린힐을 점령하고 요새까지 파괴했다고 해요. 게다가 시체 같은 것들이 공격해왔다고 합니다. 부탁을 받아들이면 레이크웨스트 남서쪽에 있는 류코 마을로 가자고 할거에요. 코볼트 마을로 이동해서 남서쪽에 있는 류코 마을(영문판 - 드레이크마우스)로 가세요.

    - 류코 마을
    경비병과 대화하면 코우유의 말대로 잠시 자리를 비켜줄 거에요. 산길을 따라가 북동쪽 산 정상으로 갑니다. 그럼 기짐이 나타나 왕국군이 대군을 이끌고 나타나 모두 도망쳤다고 해요. 이제 정상으로 내려와 서쪽 끝에 있는 코코 마을(영문판 - 타이거마우스)로 가세요.

    - 코코 마을
    당장 할건 없으니 서쪽으로 가서 크롬 마을로 가세요.

    - 크롬 마을
    일단 마을로 들어간 후 본거지로 돌아와 파티에 와카바를 넣고 다시 돌아와서 여관쪽으로 가면 론챤챤이 여관비를 내지않고 뛰어나올 것입니다. 도구점 뒤쪽으로 가서 다시 론챤챤과 만나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만약 창문세트중 하나가 있다면 도구점 윗집에 있는 텐코우를 동료로 얻을 수 있어요. 이제 북동쪽에 틴트 시로 갑니다.

    - 틴트 시
    구스타프의 집 오른쪽에 왔다갔다하는 라울라랑 대화하면 친구 진을 찾고 있는데 성에 있다고 하면 합류할 것이에요. 이제 구스타프의 집으로 가서 대화하면 빅토르는 단도직입적으로 힘을 합치자고 할 것이고 구스타프는 응할 것이지만 일단 좀비들과 싸우는 것이 우선이라고 합니다. 마를로가 쉴곳을 알려줄 것이고 자신은 책만 봐서 힘이 없다고 고민을 털어놓을 거에요. 이제 방에서 쉬고 아침이 되면 빅토르가 깨우면서 리드리와 크라우스과 와있다고 합니다.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리드리와 크라우스가 있고 기짐도 중간에 코우유를 만나 합류했다고 할거에요. 그리고 구스타프의 딸 리리가 들어와서 괴물들이 왔다고 할것입니다. 마을 입구쪽으로 가면 네크로드가 나타나 틴트 시를 접수하러 왔다고 한 후 돌아갈 것입니다. 다시 구스타프와 대화하면 제스와 하우저가 들어와 5000명의 병사들을 모았다고 할 것이고 리오우가 왜 여기있는지 물어볼거에요. 제스는 리오우가 하이랜드 왕국의 스파이라고 할 것이고 제스는 근거로 아나벨이 죽었들 때 같이 방에 있었다고 할것입니다.

    이제 구스타프와 대화해 네크로드와 전쟁 준비를 하자고 할것입니다. 2층으로가서 잠을 자면 레크나트가 나타나 리오우의 빛나는 방패의 문장과 죠우이의 검은 칼날의 문장이 서로 끌어당기고 있고 운명의 교차점이라고 할거에요. 나나미의 방으로가서 나나미랑 대화하면 고민하다가 이제 싸움같은건 어른들에게 맡기자고 할것입니다. 이제 교차점이 생기는데 미안하다고 말하면 정상 루트고 그럴지도 모르겠네라고 하면 리들리가 죽게 됩니다. 아침이 되면 구스타프와 대화하면 병사가 들어와 제스가 네크로드를 죽이러 단독으로 병력을 보내고 있다고 할것입니다. 집을 나와 마을 아래로 내려가면 결국 제스는 5000명의 병사로 출진을 할 것이고 크라우스는 실패로 돌아가면 네크로드는 5000명의 병사를 얻게된다며 도와줘야 한다고 할거에요. 이제 집을 나와 오른쪽 광산으로 들어가세요. 안으로 들어가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네크로드를 만나 싸우게 되지만 아직 이길 수 없으며 싸움이 끝나면 달의 문장을 사용하지만 빛나는 방패의 문장이 보호할 것입니다. 광산 밖으로 나가면 결국 시체들이 마을을 뒤덮은 상황이고 지쳐쓰러진 리오우는 나나미가 업고 크롬에 도착하게 되요. 빅토르는 출진했던 제스와 하우저 그리고 구스타프의 딸 리리도 행방불명 되었다고 할것입니다.

    - 크롬 마을
    이제 마을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 이전에 네크로드와 같이 싸웠던 칸이 나타날 것이고 칸은 네크로드의 혼을 봉인할 방법을 찾고 있었다고 해요. 그리고 혼을 봉인할 수 있는 자가 코코 마을에 있다고 합니다.

    - 코코 마을
    마을에 도착하면 시에라가 좀비들 중 하나라고 오해를 받아 남자들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시에라는 네크로드를 상대하려는 이유가 빼앗긴 달의 문장 때문이라고 할거에요. 시에라는 성진검의 성격과 비슷한듯 다른듯 해서 힘을 합칠 수 있을지 시험을 치르자고 합니다. 시에라를 이기고 크롬마을로 가세요.

    - 크롬 마을
    촌장의 집으로가면 크라우스가 마중나올 것이고 시에라는 크라우스에게 반해 순한 양으로 변합니다. 아침이 되서 내려가면 리리와 로우엔이 네크로드에게 붙잡혔다는 소식을 마를로가 알려줬다고 합니다. 그리고 틴트 시로 잡임 계획을 세우지만 좀비들이 많아 구스타프는 마을 동쪽에 동굴을 통해 갈 수 있을거라고 해요.

    - 틴트 광산
    참고로 여기서 아비조아를 동료로 만들 수 있지만 이미 앞에서 유니콘과 독수리에게 구슬을 사용했기 때문에 모집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괴물은 4종류에요. 저도 이제 알았어요. 다른 입구로 들어간 후 끊어진 길은 상자를 밀어서 길을 만듭니다. 가다보면 시에라가 빅토르에게 앞정서라고 할것이고 스톤 골렘과 싸우게 될거에요. 스톤 골렘을 이기고 계속 진행해 틴트 시로 들어갑니다.

    - 틴트 시
    이제 네크로드를 찾으러 구스타프의 윗집으로 가세요. 안으로 들어가면 리리와 로우엔과 네크로드가 함께 있을 것입니다. 빅토르는 네크로드에게 저주에 가까운 연기를 한다음 칸이 들어와서 결계를 칠 것이고 시에라가와서 달의 문장을 봉인할 것입니다. 네크로드를 이기면 시에라에게 달의 문장을 넘길 것이지만 결국 성진검에 최후를 맞게됩니다. 이제 마을 입구쪽으로 가면 리리와 로우엔이 무사하게 있고 제스는 리오우에게 틴트를 해방시킨 이유를 물을거에요. 제스는 자신의 과오를 인정해 시장직을 내려놓을 것이고 다음 시장으로 피쳐를 임명할 것입니다. 제스와의 대화에서 계속해서 첫번째 대답을 하면 로우엔, 코우유, 기짐, 제스, 하우저, 칸, 시에라가 동료가 될것이에요.

    - 류코-코코 산길
    중간 지점에서 남쪽 절벽길에는 게오르그가 있는데 대화하면 동료가 될수 있습니다.

    - 사우스윈도우 시
    마을 중앙에 돌비석이 세워진 곧 앞에있는 간테츠와 대화해서 동료로 받아들이세요.

  • - 본거지
    엘리베이터 근처에서 시나를 만나면 슈우가 기다리고 있다면서 일행에 들어올거에요. 슈우에게 가면 구스타프로부터 정식 협력의 공문을 받았다고 할것이며 병력은 7000정도라고 할 것입니다. 하이랜드와 대등해져 이번에는 선공을 할거라고해요. 왕국군은 뮤즈에 병력을 집중시키고 있으니 그린힐을 해방하자 할것이고 슈우는 쉬라고 할것입니다. 방으로 가면 밤이될 것이고 챠코, 아이리와 리나와 볼간, 겐겐과 카보챠, 요시노와 프리드 Y를 만나고 방으로 돌아오면 암살자인 루시아가 나타나서 싸우게 될것입니다. 루시아를 이기면 프릭, 챠이, 빅토르가 들어와 무슨 일인지 물어볼 것이고 루시아의 처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침이 되면 슈우가 있는 곳으로 가면 슈우는 군을 하우저와 빅토르와 프릭, 키바와 크라우스 이렇게 둘로 나눠 뮤즈-그린힐 국경과 뮤즈에서 오는 왕국군 방어를 하고 키바쪽은 그린힐을 공략하라는 임무가 주어질 것이고 리오우는 어느 부대에 출전할 건지 선택할 수 있어요. 빅토르 쪽을 선택하면 죠우이와 싸울 것이고 피해를 입히면 죠우이는 크루건에게 지휘권을 넘겨 크루건을 상대할 것입니다. 키바 쪽을 선택하면 유바와 루시아를 상대할 것인데 거의 비슷한 급이기 때문에 힘든 전투가 되겠지만 궁수는 마법을 사용해 제거하고 유바와 루시아를 상대하면 운이 좋다면 이길 수 있습니다.

    - 그린힐 시
    어느쪽이든 승리하면 그린힐 성문앞에 도착할 것이고 정면돌파는 힘들기 때문에 그린힐로 접근하기 힘든 상황에서 테레스는 샛길이 많으니 소수만 잠입해 안에서 정문을 열자고 할거에요. 길을 따라 왕국군을 처리하면서 가다보면 루시아를 만날 것이고 다시한번 싸울텐데 이전과는 쬐끔 더 강합니다. 루시아를 이기면 테레스는 적대시하는 이유를 물어볼 것이고 루시아는 카라야족은 항상 전쟁에 불똥이 튀어 고통받아왔다고 할거에요. 그리고 우호 협상에서 루시아의 아버지가 독살을 당했었다고 합니다. 테레스는 그말이 사실인지 조사하겠다고 할 것이고 사실이면 그에 합당한 대우를 하겠다고 하니 루시아는 받아들이고 떠날거에요. 이제 테레스의 은신처를 지나 그린힐 정문쪽으로 가면 유바가 나타나 본 드래곤을 소환해 싸우게 될것입니다. 본 드래곤을 처리하면 그린힐은 해방될 것이에요. 이제 피쳐가 죠스톤으로 돌아오라는 슈우의 전갈을 가지고 올것입니다.

    - 본거지
    크라우스는 마틸다 기사단이 하이랜드에 항복했다고 할것이에요. 애플은 그린힐로 병력을 보낸 사이에 2/3의 병력을 이끌고 마틸다 기사단에 들어가 골드의 항복으로 무혈입성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왕국군의 대부분은 마틸다에 있으니 뮤즈를 바로 공격하자고 할거에요. 일단 생각해 본다고 하고 그린힐로 갑니다.

  • - 그린힐 시
    아카데미의 대장간으로 가서 쥬드와 대화하면 점토를 다 썼다고 할 것이고 숲의 마을로 가서 교역소 옆집을 뒤로 돌아 오른쪽에 숲속에 있는 할아버지에게 점토를 얻고 쥬드에게 점토를 가져다주면 동료가 될거에요. 이제 여관으로 가서 메리와 피코를 만납니다. 메리는 안네리라는 여자에게 질투를 느껴 피코를 추궁할것이고 동료가 될거에요.

    - 틴트 시
    방어구 상점으로 가서 알버트와 대화하면 안네리와 피코를 찾을 돈을 모았으니 찾으러 떠날것이라고 말합니다. 대화가 끝나면 동료가 될거에요.

    - 쿠스쿠스 마을
    일행에 빅토르를 넣고 대장간으로 가서 텟사이와 대화하면 빅토르의 성진검을 보고 성진검을 다듬게 해달라고 부탁하면서 동료가 될것입니다.

    - 투리버 시
    여관 2층에있는 한스와 대화해서 동료로 얻으세요.

    *이 밑으로 동료로 만들지 못한 캐릭터입니다. 카렌은 죽어도 동료가 되지않아 남은 동료들을 모집하지 못했어요.

    - 쿠스쿠스 마을
    여관의 카렌과 춤을 추고 동료로 얻으세요.

    - 로카쿠 마을
    로카쿠 마을에서 사스케와 몬도를 동료로 얻으세요.

    - 틴트 광산
    틴트 시에있는 광산 입구가 아니라 코코 마을 동쪽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광산 어딘가에 있는 메이저스를 동료로 만드세요.

    - 바람의 동굴
    바람의 동굴에서 성진검을 얻었던 곳에서 유버를 동료로 얻으세요.

    - 라다트 마을
    라다트 마을에서 시몬을 동료로 만든 곳으로 가서 빈센트와 대화해 동료로 얻으세요.

    - 코로네 마을
    배를 타고 코로네 마을로 가서 항구에 있는 겐슈우와 대화해서 동료로 얻으세요.

    - 바나 마을
    아니타와 대화한 후 주인장에게 술을 받고 건네줘고 계속되는 요청을 받아들이고 동료로 얻으세요.

    - 본거지
    항구에서 아비즈보아(?)와 롤다디아(?)가 동료로 있으면 츄차라(?)를 동료 얻을 수 있어요. 아비즈보아와 돌가기아는 둘다 괴수이므로 앞서서 그리핀과 유니콘을 동료로 하지 않았다면 트란 광산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츄차라는 도망갈텐데 궁지에 몰아넣을 때까지 쫓아가면 동료가 될거에요.

  • - 본거지
    애플과 대화하면 병사들을 이끌고 그린힐을 거점삼아서 이동할거에요.

    - 그린힐 시
    기숙사를 나오면 루시아가 학교로 뛰어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가서 문장사 교실로 들어가서 선생님과 대화해 열화의 봉인구를 얻고 대장간으로 가서 학생에게 실버 해머를 얻고 테레스의 은신처로 향하는 길로 가다보면 죠우이와 루시아를 만날거에요. 죠우이는 리오우와 나나미에게 듀난군에서 떠나달라고 할것입니다. 대화가 끝나고 기숙사로 돌아오면 애플은 준비가 다 되렀다고 할거에요. 출진하면 수적으로 앞서 있고 몇턴 후에 크루건이 나타나 죠우이에게 준비가 끝났다고 할것이고 죠우이는 루시아를 제외하고 모두 퇴각시킵니다. 결국 전투에서 이기고 뮤즈로 입성하게 될거에요.

    - 뮤즈 시
    일행을 정하고 뮤즈의 시청으로 향하면 병사가 시청 안에 뭔가 그림자를 봤다고 할것입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골드 울프와 싸우게 될거에요. 강하지 않으므로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전투가 끝나고 밖으로 나가면 도시 주변으로 골드 울프가 여러마리 보일거에요. 성문으로 바로 향하면 루크는 짐승의 문장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하이랜드가 하르모니아 신성국에서 분리되었을 때 신관장 사사라이가 브라이트 왕가에 하사했다고 합니다. 짐승의 문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피가 필요했고 그렇게 뮤즈의 시민들은 희생당한 거였어요. 이제 피쳐가 달려와 왕국군이 북, 동쪽에서 다가오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은 서쪽으로 도망치면 복병이 있을 거라면서 하우저에게 북쪽으로 가서 적군의 중심을 돌파하면서 퇴각하라고 할거에요.

  • - 본거지
    무사히 탈출에 성공했고 4층으로 가면 슈우는 키바에게 다음 전투는 승패를 결정짓는 싸움이 될거라면서 승부수를 던지지 않으면 안된다고 할거라면서 일군을 맡겨 뮤즈 동쪽 빅토르의 요새를 공격해 왕국의 군대를 분리하자고 합니다. 키바는 동의하고 아들을 잘 돌봐달라고 할것입니다. 슈우와 대화해서 싸우자고 답하면 모두 모여서 왕국군은 기사단을 합쳐 5만 5천, 그리고 아군은 2만 5천 정도의 병력이 있다고 할거에요. 키바가 먼저 동쪽으로가서 왕국군을 분리하고 나머지는 기사단의 3만 병사들과 승부수를 볼 계략을 짤것입니다. 아침이 되면 키바를 배웅할 것이고 슈우가 있는 곳으로 가서 그린힐을 지나 마틸다로 가자고 할것입니다. 수적으로는 밀리지만 가능한한 많은 적들을 죽이면 죠우이가 크루건에게 신호를 보내 후방에서 다가올 거에요. 곧 슈우는 신호를 보내 원군이 도착할 것이고 죠우이는 퇴각명령을 내리고 전투는 끝날 것이에요. 원군은 눈속임용인 비 전투 캐릭터 위주로 꾸려진 원군이었다는 것을 알수 있게 됩니다.

    - 그린힐 시
    슈우는 록액스 성의 공격 계획을 설명할 것입니다. 리드리, 하우저, 테레스는 바로 출진시키고 적군이 나타나면 거리를 유지하면서 퇴각해 적의 부대를 록액스 성에서 떨어뜨려놓으라고 할거에요. 빅토르는 록액스를 어떻게 들어갈 것이냐고 물어볼 것이고 애플은 퇴각할 때 위장병사들도 섞어서 같이 퇴각시켰으니 신호를 보내면 성문을 열어줄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 후 리오우는 성으로 들어가 적기를 태우고 깃발을 바꿔달라고 할거에요.

    - 록액스
    록액스에서는 시드와 크루건이 군대르 이끌고 성문 밖으로 나갈 것이고 슈우는 신호를 보내 성문을 열것입니다. 이제 키바 장군으로부터 전갈이 올것이에요. 일행은 록액스 성의 비밀 통로로 들어가게 됩니다. 거의 끝에 다다르면 추격을 맡기위해 리오우와 나나미를 제외한 나머지들은 일행에서 빠질거에요. 곧 죠우이와 다시 만나게 되고 죠우이는 도시동맹 안에서도 분란과 시기가 있었다며 자신은 왕국도 도시동맹도 관심없이 하나의 통일된 국가를 세우고 싶어할 거에요. 한편 골드는 하이랜드를 배신하고 후방에서 나타나 화살을 발사할 것이고 나나미는 마지막 한발을 맞고 쓰러집니다. 이제 리오우와 죠우이는 골드를 상대할 것이에요. 우선 죽마고우로 부하들을 쓸어낸뒤 문장을 사용해 골드를 집중공격하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이제 슈우가 나타나 의사를 부를 것이고 한편 전쟁터에서는 록액스에 걸린 깃발을 보고 마틸다 기사들을 회유할 것이고 죠우이는 왕국군을 퇴각시킬 것입니다.

  • - 본거지
    결국 나나미는 죽게되었고 슈우와 대화하면 왕국군은 뮤즈를 버리고 하이랜드로 철수했다고 할것입니다. 이제 하이랜드를 공격해 전쟁의 근원을 제거해야 한다고 할것이고 방을 나가면 하이랜드에서는 죠우이가 질과 똑같이 만든 인형의 피를 바쳐 짐승의 문장을 사용할 것입니다. 밤이되면 4층으로 가면 애플과 슈우가 대화할 것이고 다시 방으로 돌아와 휴식을 하세요. 아침이 되면 슈우한테 가세요. 슈우는 하이랜드와 황도 루르노이어로 침공하자고 할것입니다. 중간에 프릭의 전갈이 도착할 것이고 전방에 레온 실버버그가 이끌고 있는 왕국군과 시드와 크루건이 뒤를 따르고 있다고 할것입니다. 레온은 곧장 슈우의 부대를 칠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왕국군이 슈우에게 접근하면 신호를 내릴 것이고 숲에 불을 지르고 포위할 거에요. 그 후 슈우와 레온이 대화를 하고 중간에 나무가 부러져 슈우를 덮쳤다고 생각한 일행은 빅토르가 구해 데리고 올것입니다. 이제 바로 루르노이어로 가자고 할것이고 슈우는 애플에게 뒤를 맡길 것입니다. 힐다와 대화해 쉰후 애플과 대화해 출발합니다. 몇턴 지나면 유바는 도망칠 것이고 전투에서 이겨 루르노이어에 입성할 거에요. 파티를 정하고 우선 루르노이어를 떠나 북서쪽에 있는 사자의 마을로 가세요.

    - 사자의 마을
    도구점에서 한정품으로 골드 해머를 구입하고 본거지에서 무기들을 레벨 16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그밖에 필요한걸 사고 무기 업그레이드를 한후 루르노이어로 돌아오세요.

    - 루르노이어
    성에 들어가면 루시아와 전투를 할것입니다. 루시아를 이기면 테레스와 신이와서 루시아와 대화할 것이고 루시아는 통과시켜 줄거에요. 좀더 안쪽으로 들어가면 한과 리오우의 일기토가 시작됩니다. 한을 이기면 25년전 겐가쿠와 함께 둘로 나뉜 문장을 봉인했다고 해요. 그것이 빛나는 방패의 문장과 검은 칼날의 문장이었습니다. 조금 더가면 시드와 크루건과 싸울 것이고 싸움에서 이기면 죠우이와 피리카가 같이있는 방에서 죠우이는 질과 피리카에게 작별의 인사를 할거에요. 앞으로 더가면 레온과 싸울 것이고 마지막으로 짐승의 문장과 싸울 것이에요. 우선 오른쪽 다리는 공격을 하지 않지만 회복의 기능이 있으므로 우선 적으로 제거해야해요. 전투에서 이기면 성을 빠져 나올 것입니다.

    - 본거지
    모두 모여있는 곳으로 가면 평화가 찾아왔다고 하지만 테레스는 북쪽엔 하르모니아 신성국이 있으니 아직 완전한 평화는 아니라고 할거에요. 그러니 듀난국을 건국해 지도자가 되어달라고 합니다. 각 도시연맹들도 승낙한 사항이니 마지막은 리오우의 선택에 달려있어요.

 

728x90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