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e Star's Emul

Chachamaru Boukenki 3 - Abyss no Tou : Human Entertainment 1991

Game/Nintendo - Game Boy

2018. 8. 25. 00:11

728x90


차차마루는 무사 수행을 하던 도중 산길에서 배고파 쓰러져 버렸는데 깨어나보니 귀여운 여자가 걱정스럽게 보고 있었다. 그 여자의 이름은 타이미. 차차마루는 타이미랑 같이 자기 집으로 가게 된다. 


차차마루는 천천히 회복을 하고 있었는데 보름달이 뜬 밤에 아비스 타워에 있는 야노노후가 생명의 은인인 타이미를 납치해 차차마루는 아비스 타워로 떠나게 된다.


차차마루의 모험기 3 - 아비스 타워가 이 게임의 제목입니다. 그리고 롤플레잉의 단골 소재인 여자를 구하러 가는 용자! 설정은 저렇게 되어 있지만 스토리는 없습니다. 처음부터 아비스 타워에서 게임이 시작이 되기 때문에 스토리 진행은 거의 없고 중간중간에 약간의 이벤트정도만 있는 게임입니다.


무엇보다도 롤플레잉에서 빠지면 안되는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플레이어를 아주 고생시기는 퍼즐같은 것들이 존재한다는 것이죠. 실제로 공략을 쓰면서 엄청 고생했습니다. 그리고 탑은 보통 몬스터만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탑안에 살고 있는 호빗도 있고... 뭐 몇가지 상황들이 있어서 참신했던거 같아요.


탑의 구조는 지하 25층부터 지하 10층까지이며 처음 시작은 1층부터인데 앞으로 좀 가면 엄청 큰 구멍속으로 뛰어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왼쪽에 난간들이 있는데 난간 하나하나마다 5층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차피 지하 25층까지는 떨어져야 하긴 하지만요.


퍼즐 요소는 일단 잠시 접어두고 일단 전투부터가 엄청 힘든데 액션형식으로 전투가 진행되지만 피하면서 싸우는건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전투중에 아이템을 쓸 수 있다는거. 전혀 참신하진 않지만 이게 그렇게 좋을 줄은 몰랐네요.

첫번째로 가까이 다가가서 공격을 하는데 공격 모션은 전혀 없고 뭔가 공격은 하고 있는 듯한 느낌만 들기 때문이지요. 그냥 서로 맞는 것만 보입니다.

두번째는 움직이는 적들인데 천천히 움직이면 그나마 공격하긴 쉽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움직이는 몬스터라면 얘기가 달라지지요. 왜냐하면 같이 따라 움직이다가 마주쳐도 공격이 바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아마 그럴겁니다. 혹시나 공격이 가능하다해도 이건 타이밍 싸움에 가까운거 같네요.

세번째는 움직이면서 미사일을 날리는 몬스터 입니다. 일반 몬스터가 플레이어보다 공격 반경이 넓은 몬스터들이 게임 초반부터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는 것이죠.


퍼즐 요소부분은 별로 다양하진 않지만 플레이어를 엄청난 고통속으로 빠져들게 만듭니다. 솔찍히 지금도 좀 고통스러워요. 

첫번째로는 일단 퍼즐요소에 속하진 않지만 함정이 엄청 많아요. 장애물도 많고요. 다행인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게임은 나름의 학습을 통해 게임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면 점프를 해야할 장애물이 있을 때 게임이 진행될 수록 많이 나온다던가 말이죠.

두번째는 각 문에 맞는 키나 스위치들이 있는데 이것도 초반에 학습을 통해서 점점 감이 잡히게 됩니다.

세번째는 전혀 예측 할 수 없는 바닥 함정에 가게 되면 뭐 밑에 층에 떨어지겠죠. 그런데 이 함정은 한번 떨어져도 절때 구멍이 나질 않기 때문에 가끔 까먹을 수가 있지만 그렇게 많은 건 또 아니기 때문에 다행이네요. 후반부에 지상 층에 올라왔을 때는 구분이 되긴 합니다만 어차피 3층만 조심하면 되기 때문에 전혀 배려로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네번째는 전혀 없을 만한 곳에 비밀 통로가 있는 경우도 있어서 정말 해맸네요.

다섯번째는 가끔 함정에 일부로 떨어져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아주 가끔!

여섯번째는 이것도 아주 가끔 발생하지만 이 게임의 장비 시스템은 1회용으로써 교체하면 기존에 쓰던건 없어집니다. 그리고 중후반부쯤가면 게임을 진행 못할 정도의 크리티컬한 장비들이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게임은 공략은 흐름도 정도 공략만 있어서 그 많은 함정과 비밀통로를 일일히 찾아다니고 공격도 힘들었고 툭하면 우물에 가서 수시로 물을 마시거나 물을 채워야 했고 문을 열기위해 이리저리 돌아다니면서 키를 찾거나 스위치를 올려야 했고 근데 게임은 너무 단순해 보인다는게 문제....


아래는 공략인데 극초반엔 좀 자세히 쓰긴 했지만 이후엔 꼭 필요한 것만 썼기 때문에 보물 상자를 무조건 열거나 우물에서 회복을 수시로 하거나 함정은 알아서 피하거나 이런걸 전제하에 참고 하는게 좋습니다. 상자는 저주받은 장비만 아니라면 무조껀 열수 있는것은 모두 열고 진행하는걸 추천합니다.


아비스 타워에서 게임이 시작이 되고 당연하게도 출구는 마법에 의해 막혀 있습니다. 정면에 보면 팻말 두개가 있는데 지금 있는 곳이 타워 최상 층이고 앞에 있는 넓은 구멍으로 떨어지라는 소리같네요. 떨어지면 왼편에 들어갈 수 있는 입구가 있는 난간이 5개가 나옵니다. 첫번째 입구는 별볼일 없고 두번째는 상자에서 열쇠를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바로 세번째로 가면 문앞에 상자가 3개가 있고 전부 장비입니다. 4번째도 할게 없고 마지막 5번째 입구로 들어갑니다.


입구 바로 앞에 큐브가 공격해 옵니다. 슬라임같이 생겼지만 큐브라고 부르네요. 전투가 시작되면 가까이가서 때리면 되는데 따로 공격 모션같은 건 없으니 공격을 하고 있는지 잘 못느낄 수 있다는 것에 유의를 하시고 어차피 공격은 피할 수 없으니 다른 게임처럼 치고 빠지고 할 필요없이 그냥 죽을 때까지 계속 공격합니다.


드디어 열쇠를 사용할 때가 왔네요. 바로 앞에 문은 여태 봤던 문의 형태랑 좀 다르게 생겼습니다. 아마 이렇게 생긴 문은 열쇠로 열 수 있을거 같네요. 문을 열고 왼쪽으로 가면 우물과 상자가 있습니다. 상자에서는 콜라병을 발견하고 우물은 마시면 에너지가 회복되고 담으면 콜라병에 채워넣을 수 있습니다. 한번 채울 때마다 3병씩 채워지는거 같네요.


계속 진행하면 상자에서 철 열쇠와 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철키를 가지고 오른쪽 아래 문을 열수 있고 상자가 2개있고 바닦에 가시가 박혀 있는 방에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빵을 하나 또 얻을 수 있고 위층으로 올라 갑니다. 밑으로 내려가면 눈알이 빠진 해골이 있는데 해골의 눈이 어딘가로 굴러가버려서 찾아달라고 하면서 일반 열쇠를 하나 줍니다. 그 옆에 상자를 열면 장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 열쇠는 다시 밑으로 내려가면 열 수 있는 문이 있습니다. 문을열고 들어가면 버튼이 있고 이 버튼을 누르면 해골 문이 열립니다. 계속 가다보면 계단이 있고 올라가면 바닥에 구멍이 엄청 뚤려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점프를 해서 넘어가고 상자에서 장비를 찾고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구멍으로 떨어져서 다시 계단으로 올라온 후 왼쪽으로 가서 해골문을 열고 점프해서 넘어가면 전갈이랑 전투가 벌어 집니다. 이 전갈은 좀 까다로운데 차차마루랑 일직선이 되면 미사일이 날라옵니다. 그러므로 콜라병에 채워뒀던 물을 마시면서 싸워야 합니다.


구멍을 피해서 점프를 해서 넘어가면 빙결구간 입니다. 잘못하다가 미끄러져서 구멍으로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중간쯤에 상자에서 일반 열쇠를 얻고 오른쪽 위에 계단으로 한층 올라가서 상자하나를 열어 철 열쇠를 챙기고 내려와서 빙결구간 왼쪽에 왼쪽으로 넘어갈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계단을 통해 상자를 열어 일반 열쇠를 얻고 다시 빙결 구간으로 돌아와서 오른쪽 맨 밑에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점프를 하면서 구멍으로 떨어지지 않고 계속 가다보면 끝에 호빗이 있는 집이 있는데 딸을 구해오라고 하면서 승낙하면 철책 열쇠를 얻게 됩니다. 


이 열쇠를 가지고 오른쪽 위에 문을 열고 들어가서 상자안에 있는 하와이 샌들을 장착합니다. 장비 명이 좀 웃겨서 굳이 쓰진 않을게요. 어차피 좋은 장비는 순서대로 나오는거 같으니 그냥 계속 장비가 나오는대로 장착하면 될거 같고 장착해도 계속 쌘적이 나오니까 솔찍히 점점 쌔진다는 느낌이 들지도 않으니 따로 설명은 안하겠습니다. 팻말들도 따로 설명안했는데 솔찍히 그다지 중요한 내용은 없어요. 아무튼 문을 열고 계단을 올라갑니다.


계단을 올라오면 중간쯤에 적이 떼거지로 몰려있는데 다 무찌르고 그 앞에 있는 상자를 열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 상자 오른쪽에 보이지 않는 함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긴 밑으로 떨어지게 되요. 계속 진행하면 엄청 큰 괴물이 마치 춤을 추고 있는 놈이 있는데 아구리구루라는 놈입니다. 이놈을 처리하고 나서 상자에서 일반 키, 감옥 키와 빵을 얻습니다. 근데 키의 종류가 참 많네요. 일단 더 진행하기전에 감옥 키를 가지고 딸을 풀어주면 해골의 눈을 받얻을 수 있습니다. 호빗들도 원래대로 되돌려 놓았고 눈도 찾았으니 해골한테 돌아갑니다.


해골한테 눈을 돌려주면 감사의 답례로 아래쪽 문을 열어 줍니다. 앞에 있는 계단을 올라가고 계속해서 끝에 있는 계단을 올라갑니다. 그럼 바닥에 가시가 엄청 많이 있는 곳이 나오고 알아서 잘 점프해서 넘어가서 끝에 있는 계단을 또 올라갑니다. 그럼 화살표들이 보이는데 이것도 뭐 설명하기 애매하네요. 꼭 화살표 방향으로만 갈필요는 없고 화살표 방향과 정 반대 방향으로 가려고 했을 경우에만 진입할 수 없습니다. 일단 이 화살표 지역을 빠져나오는게 목적인데 중간에 워프들은 뭘 타도 다시 화살표 첫지점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워프들이 있는 곳은 피해서 가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그렇게 빠져 나오면 오른쪽 아래에 입구가 하나 있고 거기엔 버튼이 3개가 있으며 한번에 한번씩밖에 작동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버튼을 누르고 밖으로 나와서 해골문을 찾아서 열어보고 안되면 다시가서 버튼 누르고 이렇게 열릴때까지 시도를 합니다. 그렇게 해골문을 두개를 열고 워프를 타고 계속 진행합니다. 그리고 다시 워프를 타고 마지막 버튼을 눌러 다시 돌아와서 마지막 해골문을 열어버립니다. 상당히 노가다네요.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 거지만 계단 옆에 워프 타지 마세요. 다시 돌아와야 합니다. 이제 계단 위로 올라갑니다. 


구멍들을 뛰어 넘어서 끝까지 가면 가시가 많은 방이 나오는데 여기서 위에 오른쪽 구석 벽을 통해서 비밀통로로 갈 수 있습니다. 이 쪽도 정리를 하고 나와서 현재 있는 층이 지하 20층인데 지하 18층으로 갑니다. 일단 지하 19층에 보면 워프가 있습니다. 이 위치를 대략 기억해뒀다가 지하 18층에서 떨어져야 합니다. 그럼 중간 보스 미라랑 싸우게 됩니다. 이제 지하 17층으로 올라갑니다.


지하 17층에서는 격투경기에서 우승하여 황금 벨트를 얻고 북서쪽 계단을 통해 지하 14층으로 올라갑니다. 지하 15층에서 지하 14층으로 갈때 길이 없는데 힌트는 마지막 팻말을 읽은 그 주변에 일자로 나있는 길 어딘가에 벽을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지하 14층에서 중간 보스 데빌 토렌트를 물리치고 금괴를 입수하고 지하 15층으로 돌아와서 사람이랑 얘기 하면 통행증을 줍니다. 그리고 지하 16층으로 내려가서 바로 앞에 있는 사람과 대화해서 통행증을 건내주고 길을 비켜줍니다.


이제 쭉 지하 12층까지 올라가야 하는데 일단 지하 13층에서 도부도와후왕과 대화합니다. 누군지 모르겠으면 그냥 왕같이 생긴 사람가 대화를 하면 오른쪽에 문을 열어 줍니다. 이제 지하 12층으로 올라가기 전에 왼쪽 아래 계단으로 끝까지 내려가서 보물상자를 열고 지하 12층으로 올라갑니다. 그리고나서 밑에 있는 사람과 대화를 하면 레이스가 시작됩니다. 레이스에서 이기면 길을 비켜주고 지하 11층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지하 11층도 마찬가지로 레이스를 하는데 이번엔 좀 어렵네요. 좀전에는 코너만 잘 돌면 어느정도 격차가 벌어졌는데 이번엔 코너라고 다같은 코너가 아니라서 중간에 두군데정도 큰격차를 벌수있는 유턴 구간이 있습니다. 한 20번정도 시도하면 익숙해질거에요.


지하 10층에서는 오른쪽에 쥐와 대화를 한 뒤에 왼쪽에 길을 막고있는 떡이 있는 곳으로 데려가서 떡을 먹어 치우게 합니다. 계속 전진하여 지하 9층으로 가서 동쪽에 바닥에 뚫린 구멍으로 떨어지면 벽으로 막혀있는 공간으로 떨어지는데 두더지가 나타났다가 없어집니다. 두더지한테 말을 두번 걸면 길을 꿇어주고 다시 올라와서 중간보스 블루스 갱을 해치웁니다. 이제 지하 5층까지 올라와서 북쪽 부근에서 낙하하고 아이템 챙기고 다시 5층으로 올라와서 이번엔 중간쯤에서 낙하를 합니다. 그럼 아마 아까와는 다른 위치로 떨어졌다는걸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다시한번 바닥에 뚤린 곳으로 낙하하면 상자 앞으로 떨어집니다. 이 상자에서 다이아몬드를 입수하고 다시 지하 5층으로 올라와 북동쪽에 중간 보스 킹 스파이더를 해치웁니다. 해치우고 안쪽에 있는 요정 나오와 대화한뒤 지하 8층까지 내려갑니다.


지하 8층에 왔으면 아까 봤던 요정이 있던 근처로 가면 입구가 하나 있고 안으로 들어가면 석상같은 것이 있는데 들어가면 대화가 끝나고 배경음이 달라지는데 좀 많이 기다리다 보면(버그 인건지 진짜 많이 기달려야함) 석상이 움직이면서 길이 생깁니다. 이제 단번에 지하 4층까지 올라 갈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슬슬 퍼즐의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일단 저장을 하고나서 진행합니다.


지하 4층에 도착하면 바로 앞에 상자가 있는데 일단 열지 않습니다. 여기엔 갑옷이 있는데 이걸 장착하면 점프가 불가능 해집니다. 이런 장비를 저주받은 장비라 부르긴 너무 거창한거 같아서 함정 장비쯤으로 생각하면 될거같네요. 아무튼 아래쪽 보면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타일들이 교차 배열되어 있는데 거기서 열쇠들을 얻은 후 다시 위쪽으로 가서 문을 다 열고 스위치 4개를 전부 킨다음에 오른쪽 끝네 있는 문을 열고 들어가서 그 방에 있는 스위치를 킵니다. 그리고 아래 위아래로 움직이는 곳으로 가서 끝에서 3번째에서 가만 있으면 뚫린 벽으로 이동하게 되고 길따라 가면 해골문 앞까지 도달 합니다. 그 문을 열고 워프를 타고 지하 3층으로 올라갑니다.


지하 3층에도 함정 장비가 있는데 이동속도를 2배로 절감하는 장비가 오른쪽 아래 쯤에 있습니다. 이것도 그냥 무시하세요. 다음은 북서쪽에 워프가 3개가 있는데 2번째 워프를 타고 이동된 곳을 기준으로 계속 아래있는 워프를 타세요. 다른건 탈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해골문때문에 막혀서 못들어간 안쪽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 해골문쪽으로 길따라 끝까지 도달했을 때쯤에 왼쪽에 숨겨진 통로를 통해 바닥에 가시가 박혀있는 곳으로 들어가고 지하 2층으로 올라갑니다. 오른쪽에 워프가 많은 곳이 있는데 가운데쯤에 있는 워프를 타고 지하 1층으로 올라가서 아래 문이 많은 곳에서 왼쪽에서 2번째로 들어가서 끝에 비밀 통로를 지나 계단을 올라가지 말고 계단 넘어 점프하면 비밀통로로 들어가집니다. 이거 찾는데 진짜 너무 힘들었네요. 끝까지 가면 중간보스 지네가 나옵니다. 지네를 물리치고 앞에 있는 상자를 열어서 마법의 열쇠와 루비를 얻습니다. 마법의 열쇠는 마력으로 봉인된 문을 횟수 제한 없이 마음대로 열수 있게 됩니다. 이제 지하 4층으로 내려가서 그 문들을 다 열어버리고 자수정을 획득합니다.


이제 드디어 지하는 끝났고 지상 1층으로 올라가면 야노노후랑 잠시동안 대화를 하게 됩니다. 뭐 쫒아올테면 쫒아와봐 이런 내용인데 바로 다이렉트로 가는 길만 알려드릴테니 나머지 안간 부분은 알아서 진행하세요. 일단 1층에서 남동쪽에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앞으로 진행하면 계단이 5개가 있는 곳이 있는데 가장 왼쪽으로 올라갑니다. 3층에서는 화면 중앙쯤에 있는 워프를 탑니다. 계속 진행하고 계단을 타고 4층으로 올라갑니다. 4층에서는 스위치 5개를 작동시키고 상자에서 가넷을 얻습니다. 다시 1층으로 떨어져서 3층까지 올라온 후 이번엔 중앙에 있는 워프를 타지 말고 서쪽으로 돌아가 안보이는 벽들을 통해서 가다보면 해골문이 있는데 그 문들을 열고 올라갑니다. 층수가 헷갈리는데 올라가자마자 좌우로 움직이는 타일이 있다면 5층입니다.


계속 가다보면 나이토베무라는 중간 보스가 또 있습니다. 역시나 물리치고 계속 전진합니다. 4개의 계단중에 왼쪽에서 2번째 계단으로 올라가서 스위치를 키고 다시 돌아와 3번째 계단으로 올라가서 해골문을 열고 계속 진행합니다. 이제 7층에서 북서쪽에 자수정을 얻고 북동쪽에 워프를 타고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다시 서쪽에 있는 워프를 타고 좀더 안쪽으로 이동하고 비밀 벽을 통해 안쪽으로 들어가서 헬 소서러를 물리치고 8층으로 올라갑니다. 일단 동쪽꽈 남쪽방향에 있는 스위치를 키고 서쪽에 비밀의 벽을 통해 상자를 열어 지르콘을 입수하고 북동부쪽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이제 9층입니다. 한층만 더 올라가면 됩니다. 일단 바로 밑에 있는 상자의 장비는 공격력을 0으로 만들어 버리기 떄문에 절때 열지도 마세요. 북동쪽에 비밀통로를 통해 남동쪽에 슈퍼 아머를 입수하고 슈퍼 아머를 입수한 상자에서 오른쪽 위에 숨겨진 통로를 통해 오팔을 입수하고 중간에 펫말을 볼텐데 그 기준으로 조금 아래쪽에 보이는 워프로 들어가 슈퍼 웨폰과 슈퍼 신발을 입수하고 남서쪽에 기계 탱크를 쓰러트리고 10층으로 올라가면 양쪽으로 중간 보스가 있고 스위치 2개를 키고나서 중간에 해골물을 통해 계속 전진합니다. 복도 중간에 비밀 통로가 있고 타이미와 대화를 한 뒤 사파이어를 받습니다. 그리고 계속 전진하면 드디어 보고싶었던 아노노후가 앞에 있는데 중요한건 여태까지 모은 보석중에 하나라도 빠지면 튕겨져 나갑니다. 아마 상자를 다열고 마지막에 사파이어 받는것만 타이미와 대화를 하고 받았다면 다 모아져 있을 것입니다. 아노노후를 물리쳤으면 타이미와 같이 1층으로 탈출하면 됩니다. 탈출 시에는 죽거나 2분이 넘으면 배드엔딩이 나오는 반전이 있습니다.

728x90

'Game > Nintendo - Game Boy' 카테고리의 다른 글

J.League Winning Goal : Electronic Arts Victor 1994  (0) 2019.03.09
Mr Nutz : Ocean 1994  (0) 2019.02.20
Hudson Hawk : Sony 1991  (0) 2018.07.30
Shippuu! Iron Leaguer : Bandai 1994  (0) 2018.03.16
RockMan World 2 : Capcom 1991  (0) 2017.12.19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