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e Star's Emul

Tiger Hunter Hero Novel : 川普科技 1996

Game/Sega - Mega Drive

2023. 8. 26. 01:48

728x90

 

수호전이라는 게임이에요. 조개, 오용, 송강 그리고 여러 사람들이 등장해 송나라의 황제 자리를 노리는 팔왕야와 고아내, 고구들을 물리치고 무능한 황제와 부패로부터 송나라를 구해 평화를 되찾는 스토리입니다. 스토리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투가 끝날 때마다 상점에 갈 기회가 있으면 장비를 바로바로 맞춰야 해요. 장비 사용은 독특한데 기본 장비는 제거할 수 없으며 99번 사용이 가능하고 추가로 3가지를 장착할 수 있으며 무기나 버프 아이템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장착한 무기는 보통 한 전투에서 10번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다음 전투에서는 다시 사용할 수 있어요.

 

 

기종 : Sega - Mega Drive

제목 : Tiger Hunter Hero Novel

제작사 : 川普科技

제작연도 : 1996

작성자 : Purestar

참고 공략

 

아복: 도련님, 나가는거야?
조개: 응, 다른 사람과 약속이 있어 취룡헌에서 술을 마시기로 했어.
아복: 또 송강대인과 오용학구?
조개: 응, 저녁이 되기 전에는 돌아올게. 시간이 늦었으니 가야겠다.

밖으로 나감.

아복: 아~ 도련님... 도련님이 이번에도 또 관아에 가서 술을 마시면 안돼. 지난번처럼 술에 취해 난동을 부리면 좋지 않을거야!
조개: ...알았어!

집 밖으로 나가서 술집(酒店)으로 가서 제일 안쪽에 있는 송강과 대화

조개: 늦어서 미안.
오용: 조형, 늦었으니 벌주 세잔이야!
조개: 문제없어, 자! 다 비웠다, 맞다! 송형 덕분에 잘 지내고 있어. 고마워! 그날 관아에서 나를 대신하여 몇 마디 덕담을 해주지 않았다면, 아마 지금도 감옥에 있을거야! 그런데 그 녀석은 관리의 세력을 믿고 양가의 부녀자를 희롱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어.
송강: 동생아, 그렇게 말하지 마라. 만약 너가 의리와 불평등을 믿지 않았다면, 그것은 조금도 너와 같지 않을 것이다.
오용: 그래. 오늘날 황제는 혼용하고 무지하고, 다섯째 왕야는 아첨을 할 줄아니, 황제의 눈에 든 사람이 된거에요. 다섯째 왕야의 흥망성쇠로 백성들은 살기가 힘들어졌어.
송강: 음! 신하가 되려면 소인을 제거해야 한다. 우리 관리가 소세하여 송나라를 위해 정성을 다하지 못한 것을 원망할 뿐...
조개: 내 손으로 제거할 수 있다면 죽는다 해도 조금도 주저하지 않을거야!
송강: 그만해. 다 들리겠어. 동생아, 취했구나...
조개: 하하하! 현형은 농담인데 취했다니. 조정의 관리들이 돈과 권력에 취했지.
송강: ... 집에 일이 좀 있어서 먼저 돌아가야겠다. 오형님, 그럼 조형제를 잘 챙겨주세요. 이번 한 끼는 내 것이니 이만 물러갈게.
오용: 송대인 잘가.

이거 놔라, 너희가 뭔데 날 잡아, 이... 이거 놔!

조개: 응? 무슨 소리지? 나가보자.
오용: 아. 이! 관리 나리, 무슨 일이지?
하인: 연청이라는 도둑놈은 우리 예성현의 부귀를 탐내어 도둑질을 하려한다. 나는 그의 행적이 의심스러워 보자마자 그를 잡았다.
연청: 억울해! 형님, 내 말좀 들어봐. 어느 사방팔방에서 의사 행세를 하던 낭중이었는데, 밤이 늦기도 했고 여행길이 너무 피곤해서 담 아래서 쉬었을 뿐이야. 잠에서 깨어나자마자 이 관리들이 나를 도둑으로 몰아붙이고 나를 잡아갈 줄 누가 알았겠어. 억울해...
하인: 허튼소리, 옷차림이 초라하고 분명히 도둑 같은 얼굴인데, 도둑이 아니면 무엇이냐?
오용: 실질적인 증거를 가지고 있나?
하인: 그..그건 없지.
오용: 그렇다면 소인의 체면을 봐서라도 그를 놓아줄 수 있겠나?
하인: 그건 안돼, 이대로 돌아가면 어떻게 일을 맡길 수 있겠어.
조개: 괘씸한 놈들 무슨 꿍꿍이 수작이야! 지금 산적들이 날뛰고 있는데 너희들은 산적들을 내버려두고 무고한 백성을 잡으러 왔다. 하! 정말 우습네.
하인: 너...너... 감히 대중 앞에서 관료를 욕하고 법 집행을 방해하다니. 내가 너희들을 잡아다가 관아로 들어가서 죄를 물을지 봐라!

전투 시작

관차: 괘씸하다! 조개, 오용, 너희들은 죄수를 강제로 풀어주려고 했다. 이제 왕법이 너희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봐라.
오용: 큰일났다!
조개: 일단 우리 집으로 피하자.

조개: 아복아, 지금 밖이 어찌 되었느냐?
아복: 관청에서 잡으려고 성문을 지키고 있어. 방금 관료가 저에게 도련님의 행방을 물어서 모르겠다고 했어.
연청: 두 분에게 누를 끼쳐서 미안하네.
오용: 그런 말은 나중에 하고 여기에 오래 머무르는 것은 좋지 않다. 내생각은 송강 대인을 찾아가서 성문 병사들을 불러오라고 부탁하는게 좋을 것 같다. 지금은 이곳을 탈출하는 것만이 상책이야.
조개: 그럴 수 밖에.
아복: 도련님, 몸조심해.
조개: 응! 너도.

조개: 송형...
송강: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 이 일은 너를 탓할 수 없지. 지금은 국정의 부패 탓만 할 뿐.
오용: 송 대인께서 성문의 군사를 끌어들여 우리들을 운성현에서 탈출하게 도와주겠어?
송강: 응, 가능은하다. 하지만, 운성현을 떠난 후에 계획이 있는가?
조개: 아니... 할 수 없이 한 걸음씩 걸어야겠지.
송강: 너희들은 잠시 사가촌에 머물러라. 그곳에는 나의 절친한 친구 사진이 있으니, 그가 응대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오용: 송 대인, 훗날 기회가 된다면 은혜에 보답하는 것을 잊지 않겠다.
송강: 그런 사소한 말은 그만 두어라. 동생아, 앞으로 몸 조심해라.
조개: ...
송강: 그럼 나는 간다!
관차: 모두들 들어라, 모두 송압사와 함께 조개를 잡으러 가자.

송강: 관료들, 나를 따라와라. 방금 조개 일당이 조개의 집에 숨어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사병: 사진, 당신들은 1년 동안 세금을 체납했다, 모두 만관이다. 오늘은 반드시 받아가겠어.
사진: 미안하네, 여러분, 이 마을에는 정말 이렇게 많은 돈을 낼 수 없어.
원소칠: 무슨 관부야! 우리는 세끼도 못 먹는데 무슨 돈을 낼 수 있겠어.
사진: 소칠!
사진: 기한을 좀 더 늦출 수 없겠는가?
사병: 내가 정실을 돌보지 않는 다고 생각하지 마라. 열흘 더 기한을 연장하겠다. 열흘! 다음에 내가 올 때 준비하는게 좋을거야.

사병: 너희들 낯이 익은데.
오용: 관리 나리가 농담을 하네. 우리는 사방팔방의 상인이었는데, 언제 만난 적이 있는가?
사병: 쳇!

이제 북동쪽 가게로 들어가 오른쪽 방으로 들어감

사진: 나는 사진이고, 너는?
조개: 나는 조개, 오용과 연청이다.
사진: 그렇구나...
오용: 귀촌도 이렇게 박해를 받을 줄은 몰랐다.
원소칠: 쳇! 벼슬아치에는 좋은 것이 하나도 없어.
사진: 수확이 이렇게 나쁘니, 열흘의 기한이 눈 깜짝 할 사이에 다가오겠다. 괘씸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어...
원소칠: 더 이상 자책하지 마, 넌 잘못한게 없어. 관리들과 잘 싸운거야!
연청: 나에게 방법이 하나 있다! 그 제남량 중서는 오왕에게 아첨하기 위하여 민간의 10만 관의 재물을 수집하여 오왕에게 생일 선물로 바치려 하고 있어. 그리고 3일 후에 황니강을 통과할 것이다.
오용: 그걸 강탈하자는...
조개: 이런 불의한 재물을 취하면? 하진 무슨 상관이 있겠어?
사진: 그건... 별로 좋지 않아! 일어날 결과를 생각하면 망설일 수 밖에 없다.
조개: 두려운거야? 혼자 힘으로라도 끝까지 해내겠어. 이 일은 내가 도와줄게.
원소칠: 조형은 정말 쾌활하군. 나는 좋다. 사진, 선택의 여지가 있어? 내가 아는 사진은 이런걸로 무서워할 사람이 아닌데.
사진: ..그렇지!
조개: 지금 황니강에 매복하러 떠나자.
오용: 잠깐만! 이 보물은 반드시 많은 병사가 호송을 할 것이며 기습술로는 많은 병사들을 해치우기는 어려울거야. 우리는 상인으로 가장하여 미약을 섞은 술로 병사들을 미혹시켜야해. 하지만 미약을 만드는 것이 문제인데 백화곡의 마비초만 있으면 마약으로 만들 수 있어.
조개: 백화곡? 지금 바로 백화곡으로 가자!

백화곡으로 이동.

오용: 아, 여긴 어쩐일이지, 많이 달라졌어!
사진: 여기는 인가가 적고, 땅은 풍수 영혈이 있기 때문에, 점점 많은 사람들이 친지의 유골을 이곳에 묻엇다.
오용: 그렇군. 마비초가 깉은 곳에서 자라는 것을 봤어! 저것이 바로 마비초야. 얻기만 한다면 마약을 만들 수 있어.

전투 중에 마비초를 얻음

촌민: 사... 사진... 산... 산... 헉헉.
사진: 무슨 일이야?
촌민: 화음산의 이규가 우리 사가촌을 강탈하러 왔어!
사진: 뭐! 빨리 사가촌으로 돌아가자.

이규: 할머니 것은 왜 이렇게 적어? 사람들 어디다 숨겼어? 더 이상 내놓지 않으면, 이규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게 할 것이다!
노인: 죄... 죄송합니다.
이규: 응?
노인: 아...! 우리는 정말 돈이 없어!
사진: 재주가 있으면 나에게 덤벼라, 이규! 만약 감히 마을 사람들의 솜털을 건드린다면, 나는 반드시 너의 시체를 남기지 않을 것이다!
이규: 목소리는 크군! 내가 오늘 너를 동강 내지 않는다면 나는 더이상 이규가 아니다.

이규와 전투

이규: 괘... 괘씸하다! 이렇게 된거 패배를 인정하겠다. 죽이든지 말든지, 네 뜻대로 해라. 몸만 괜찮았어도 너희가 백명이 오더라도 나의 적수가 될 수 없다.
사진: 가거라, 이규!
이규: 뭐?
사진: 미안하게 되었네, 다친데는 없는가? 우리 사가촌에는 세 끼를 먹고 사는 것조차 힘들기 때문에 너에게 줄 여분의 돈은 없다.
이규: 진실인가보군. 송강 대인은 나를 풀어준 후에 의협을 행하라고 했지. 부자가 빈민을 구제하다. 그렇지! 나는 상남자다. 앞으로 나는 사가촌에 오지 않겠지만 나와 같은 형제여, 언젠간 친하게 될 것이다. 돌아가자!
조개: 정말 무모한 사나이다. 현형님도 정말 좋은 인연을 맺었구나.

오용: 이게 바로 마약이야.
사진: 우린 친분이 두텁지 않지만, 이렇게 사가촌을 위해 정성을 다해줘서 감사하네.
조개: 아~ 사형의 말은 남다르다. 그 보물들이 곧 도착할거야! 이번 작전이 성공한 후에 실컷 마시자!
오용: 너...

황니강으로 이동

병사: 양감독, 오래 걸었으니 좀 쉬어야 하지 않겠어? 지금은 해가 중천에 떠서 목이 마르고 덥다...
양지: 닥쳐! 강호가 험악하다는 것을 어찌 너희들이 이해할 수 있겠느냐. 이 선물이 오왕야에게 도착하기 전까지 잠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오용: 적일염에 불타는 것 같고, 들판의 벼는 반쯤 말라 붙었다. 농부의 속은 타오르고 공자 왕손은 부채를 흔들었다.
조개: 아! 산적... 괘씸한 산적들아, 너가 우리 술을 빼앗으려 한다면, 나는 너와 필사적으로 싸우겠다.
양지: 우리는 제남성에 차를 호송하는 병사들을 기다린다. 차를 가로막는 사람은 누구인가? 속히 떠나라.
원소칠: 관리 나으리! 날씨가 정말 더워 죽겠어. 도착하기 전에 먼저 술을 좀 마시며 더위를 식혀야겠어! 하하~ 시원하다!
사진: 미안하군! 관 나리께서 이 차와 술을 시내로 보내서 장사를 하려고 한다. 이제 곧 떠나겠어.

병사: 덥고 목이마르니 술을 좀 사서 더위를 식히는 게 어떤가.
양지: 말이라고 하고 있냐?
병사: 제남에서 여기까지 너는 줄곧 우리를 사람으로 보지 않고 지휘를 가볍게 하면서 우리를 고생시켰다. 우리 스스로 돈을 모아서 술을 사 마시려고 하는데 너가 무슨수로 막을것이냐?
양지: 이 길은 험하니, 나는 부득이하게 이렇게 밖에 할 수 없다. 얼마나 많은 병사들이 삼베에 반하는가!
병사: 그들도 조금 마셨는데 전부 괜찮지 않느냐! 너가 군법으로 나를 처리하려 한다면 나는 이 잔을 마실 것이다.
양지: 모두 바보들이군. 만약 무슨 실수가 생긴다면 나는 책임을 물을 것이다.

병사: 우리에게 술을 팔아라!
조개: 안돼~ 우리 술은 미약을 섞었어!
병사: 형씨! 그러지 말고 날씨가 더운데 술이 대량으로 있으니 우리가 불쌍하다고 여기고 술을 좀 팔아라!
연청: 형님, 불쌍하니 팔자!
사진: 좋아!
병사: 대단하군! 계산은 나중에 할게! 크크~
오용: 쓰러져라!
양지: 아! 괘씸하다, 속았다니. 목숨을 바쳐서라도 보물을 빼앗지 못하게 할 것이다. 너희들이 원하는 대로 하게 놔둘 수 없어.

양지와 전투

양지: 내가 정말 우리 양씨 집안의 가문을 빛낼 수 없단 말인가? 분하다! 기억하겠다.
조개: 잘되었다!

조개는 사천강을 빼앗아 사진을 대신하여 사가촌에 밀린 세금 외에 음식과 약을 마을 주민 및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고 자신에게 돌아온 것은 없었다. 관청에서 사가촌의 세금을 받자 깜짝 놀랐고 동시에 사가촌의 돈의 출처도 의심하였다. 한편 오왕야는 크게 노하여 각지의 관청에 명하여 도적떼를 잡아들이게 하였다.

원소칠: 오 형님, 정말 대단해. 이번에 일거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교묘한 계략 덕뿐이야.
오용: 원형제 과찬이다.
조개: 쓸데 없는 말 그만하고 술을 마시자! 아~ 이게 인생 최대의 즐거움이야.
마을 주민: 사진, 큰일났어. 송강이 대량의 군사를 데리고 왔다.

송강: 여기서 기다려라. 내가 들어가서 조개가 있는지 알아보겠다.
조개: 형, 이게 어떻게 된 일이지?
송강: 동생아, 사주강도가 강탈당한 일은 너가 한 짓이냐!
조새: 음...
송강: 이번 사고는 정말 큰일이니 오왕야께서 직접 명을 내리셨다. 각지의 관병들은 강도를 잡으면 모두 죽이라고 했어.
오용: 송대인, 그럼...
송강: 나는 그들의 행동을 잠시 막을 수 있으니 너희들은 빨리 뒷문으로 도망가라. 빨리가...

뒷문으로 나감.

송강: 조 일당은 사가촌에 없어. 잠적했다.
주동: 말도 안되는 소리! 내가 이미 사람을 보내 사가촌을 한동안 관찰했는데, 조개 일당은 전혀 사가촌을 떠나지 않았다. 오히려 너는 조개를 보호하고 있구나!
병사: 조개 일당이 사가촌을 탈출하려고 한다!
주동: 이럴 줄 알았다! 입구에 매복해 있는 병사들에게 조개를 막으라 하면 죽든 살든 반드시 잡을 것이다. 너 송강도 내 손아귀 안이구나! 지난번에 너가 조개를 엄호하고 도망치게 했으면 그만이지. 이번에는 태수가 어떻게 너를 보호하겠느냐! 하하하!
송강: 아! 분하다.
주동: 잡아라! 병사는 내 명령을 듣고 조개 일당이 보이면 죽여라. 사가촌의 마을 사람들도 모두 공범이다.

주동과 전투

조개: 얼른 사가촌을 탈출하자!
사진: 안돼! 마을 사람들이 아직 안에 있어. 너희들은 먼저가.
원소칠: 지금 돌아가면 죽을지도 몰라. 우선 도망치고 나중에 복수하자. 모두가 억울하게 저승에서 만나길 바라진 않겠지?
사진: ...
오용: 사진, 빨리 갑시다!

조개: 분하다! 병사들은 바싹 쫓아오고있어.
오용: 여기는 정월산장일거야. 앞으로 더욱 험악한 정세에 대처하기 위해 이곳에서 쉬는게 좋겠어.

사람들과 대화하고 상점에서 장비들을 사고 나옴

오용: 아뿔싸, 추격병이 왔다! 빨리 이곳을 떠나는 것이 상책이다.

현봉산으로 이동.

조개: 저놈들, 지금쯤이면 추격병들을 따돌렸을거야.
사진: ...
연청: 정말 미안하네. 모든 것이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처음부터 사주강의 일을 언급하지 말았어야 했어. 이 모든 것은 다 내 잘못이야.
원소칠: 오왕야! 오왕야 이 개도둑, 내가 반드시 죽일 거야. 사진, 이제 오왕야를 죽이러 가자. 마을 사람들과 우리 가족을 대신하여 복수를 하러 갈거야.
오용: 그런 행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돼! 자세한 계획도 없이 경솔하게 나가면 목숨만 잃을 뿐이다.

여자 목소리: 살려줘!
할머니: 너희들 뭐하는거야?
장인: 도망가고 싶어? 그건 안돼! 아버지께서는 정말 명철하고 완고하셔서 오왕야께서 그녀의 아버지를 설득하라고 하셨어!
할머니: 아가씨, 빨리 도망가!
화정란: 아! 응.
장인: 쳇! 귀찮은 노인이야.
할머니: 너는 천벌을 받게될 것이야.
장인: 도망갈 수 있을 것 같아? 아이구! 사냥감을 명중시켰다. 이런 성취감은 바로 내가 사냥을 사랑하는 이유지.

조개: 무슨 일이야? 아! 아가씨, 다쳤어.
화정란: 살려줘.
조개: 괘씸한 놈들! 아가씨 안심해. 반드시 당신을 끝까지 보호할거야.

장인과 전투

장인: 젊은이, 너희들은 쓸데없는 일에 참견하지 않는 것이 좋을거야. 나는 오왕야의 몸종이다. 똑똑한 사람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것이다. 꺼져라!
조개: 시끄러워! 호랑이 가죽을 걸친 개귀신이 우는 소리가 들려서 정말 시끄러워 죽겠네.
장인: 뭐! 개라고! 하하하~ 아무도 날 이렇게 모욕한 적이 없는데. 죽음이 무엇인지 맛보게 해주겠다!

장인: 아니... 이렇수가...

조개: 아가씨, 정신 좀 차려!
화정란: 소녀 화정란, 생명의 은혜에 고마워.
오용: 아가씨가 왜 관가에 쫓기고 있어? 설마...
화정란: 소녀에게는 아버지가 계신데 이름은 화영이고 집은 태지부에 있어. 으! 아파...
오용: 일단 말을 삼가하고 댁이 태지부라면 데려다 줄게. 자세한 이야기는 태지부에서 천천히 말해주세요.

화영: 란아, 왜그래!

화영: 자는 모습은 정말 너의 엄마를 닮았구나... 란아, 이 아비를 용서할 수 있니?
조개: 화형.
화영: 딸을 구해준 대형의 은혜에 고맙네.
오용: 아니다, 그런데 이게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이야?
화영: 여러분의 열정에 고마워. 이 모든 일은 제가 알아서 처리할게. 여러분, 몸조심해라.
조개: 이것이 사람을 대하는 방식인가! 나 조개는 일을 할때 결코 포기하지 않으니 일이 닥친 이상 알려줘!
화영: ...
조개: 하하하! 오늘 나 조개가 사람을 구하지 못하고 일을 그르쳤더라면 이대로 헤어지겠네.
화영: 잠시만. 나는 한평생을 바쳐 남에게 부탁한 적이 없지만 너희들이 이 편지를 정월산장의 노준의에게 전해준다면 나는 반드시 보답할 것이다.
조개: 쳇! 편지를 보내면 그만일뿐...
화영: 이야기를 할 수 없는 것은 풍파에 휘말리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나를 돕고 싶지 않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겠어.
조개: 너는 정말 모난 돌과 같으며 구적이 있고 단단하네. 나 조개가 만약 일을 두려워한다면 당신의 딸은 이미 죽었을거야.
화영: 좋아! 나의 집에는 조상 대대로 영롱한 고옥이 있는데 전설에 의하면 고옥 속에 귀중한 보물 외에 더 중요한 비밀이 숨겨져 있어. 이 고옥은 모두 세개의 면이 있는데 만을 어느 곳에 고옥을 다 모았더라면 구오의 존경을 받을 수 있을거야. 그리고 이 비밀은 최근에 오왕야에게 알려졌여.
오용: 그래서 오왕야가 백방으로 고옥을 내놓으라고 하는거야?
화영: 응! 이러다간 저의 목숨은 지켜지지 않을 것이야. 나는 한평생 죽음이 아깝지 않지만 우리 란이의 인생은 이제 막 시작되었어. 란이를 도망치게 하면 모든 일이 끝날 줄 알았는데, 뜻밖에..
조개: 알았어! 정월산장의 노준의 맞지? 내가 편지를 전해줄게.
화영: 너희들의 은혜는 영원히 갚을게.

오왕야: 장인은 어디갔어? 여봐라!
이회: 장인은 임무에 실패하여 이미 죽임을 당했어!
오왕야: 뭐! 전부 한통속이야! 여자애 한명도 못잡는데 내가 너희들을 거두는게 무슨 소용이야! 모두 꺼져버려!
이회: 노여움을 가라앉혀라!
오왕야: 너! 너는 이름이 뭐야?
이회: 노비천명 이회다.
오왕야: 이회. 너, 보아하니 간이 크구나. 화영의 영롱한 고옥을 너에게 맡기고 고옥을 사용하는 것을 상관하지 않겠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구해와라. 일이 성사되면 너는 바로 내 휘하의 인솔 도위다.
이회: 왕야께서 발탁해 주셔서 고맙네. 소인은 반드시 목숨을 걸고 임무를 완수하겠다.
오왕야: 쳇, 개노비 주제에! 썩 물러가라!
이회: 알았어.
오왕야: 너희들 모두 물러가라. 모두가 경을 사랑하니 몸을 펴라. 팔왕, 짐은 늙고 몸이 쇠약해진 것을 생각하노니 너는 이제 고향으로 돌아가라! 하하하~ 나는 이면의 영롱한 고옥만 더 얻으면 황제가 되는 것은 꿈이 아니지. 하하하!

정월산장의 북동쪽 끝집으로 들어가 노준의를 만남

노준의: 나는 노준의. 무슨 일로 왔어?
조개: 노장주, 나는 조개야.
노준의: 그 이름을 오랜만에 듣는군. 다들 노장주라고 부르는데, 여기 있는 모든사람이 그렇게 불러서 지겨워 죽겠어. 그냥 노준의라고 부르면 돼. 조형이 여기 까지 와주다니 집의 봉우리가 빛이나는구나. 여봐라, 좋은 술과 안주를 준비해라. 나는 조형과 몇잔 대작할 것이다.
조개: 내가 여기에 온 것은 화영을 대신해 편지를 보내기 위해서야.
노준의: ...! 영롱한 고옥! 원래 화영이가 말한 큰 골칫거리가 이것이었군. 나에게 말하지 않는다고 모를줄 알았는가? 화영은 지금 큰 어려움에 처했는데 지금의 화영은 다른 사람과 다를바 없으니 어떻게 오왕야를 당해낼 수 있을까?
오용: 다를바가 없다니?
노준의: 그건 화영의 마음 속에 있는 비밀이야. 화영이 황성의 어전장군이었을 때, 활을 쏘았는데 재주는 천하제일이라 할 수 있고 화영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어. 어느 날, 화영은 홀로 무술 연마에 심취했는데 아내가 왔을 때 조심하지 못해 화살이 아내에게 향해 아내가 죽었지. 그래서 화영은 다시는 무예를 익히지 않겠다고 맹세하고 화가의 선산에 병기를 봉인했다.
조개: 화영의 병기를 가져올게. 그가 이렇게 침울해지면 그의 부인도 기뻐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
노준의: 그럼 조형 부탁할게. 화영의 병기는 화가총에 봉해졌는데 찾게되면 나와 같이 화영에게 가자.
조개: 응! 이제 가볼게.

화가총으로 이동.

오용: 여기가 바로 화가총이다. 화영의 병기는 저 활이 아닐까?
조개: 바로 저 활이 화영에게 자신의 인생을 가로막게 했어.
강시: 나가~
강시: 피...
오용: 이 화가의 선조는 천지의 영기를 흡수하여 이미 강시로 변했다.
조개: 인성을 잃으면 이 세상에 살 자격이 없다. 우리는 어떤 장애물이 있더라도 반드시 저 활을 손에 넣을 것이다!

오용: 화영의 활이 손에 들어왔다!
조개: 이제 노준의와 합류하자.

조개: 활은 손에 넣었으니 화영에게 가자.
노준의: 그래! 조형이 우연히 만난 사람을 위해 이렇게 정성을 다하니 화영을 대신하여 큰 은혜를 깊이 느끼고있다.
조개: 난 그런말이 제일 싫어. 이제 가자. 화영이 기다리고 있을거야.

태지부의 주막 앞으로.

무송: 이 음탕한 계집. 지금 장물을 모두 잡았으니 너와 서문경이 함께 여기있으면서 또 독약으로 우리 형을 죽였으니 무슨 할말이 있겠느냐?
서문경: 무대형, 오해야!
무송: 여기에 너가 말하는 쌀밭이 있어. 너가 장본인이니 지옥에나 가라!
서문경: 아!
반금련: 이 사람을 죽여 살려! 이봐... 아저씨... 할말이 있으면 나한테 해야지 왜 서문경을 핍박해!
무송: 쓸데없는 소리 하지마. 사람을 죽였으면 목숨이라도 갚아야지! 죽여버릴거야. 내 형 대신 복수해줄게.
반금련: 아! 나..
주인: 손님! 이제 그만 가버려.
무송: 한마디만 더하면 너도 죽일거야!

화영의 집으로 이동.

이회: 말 안할거지!
화영: 내 딸을 놓아줘. 이 일은 딸과 관계가 없어. 영롱한 고옥은 나에게 있지 않으니 너가 나를 죽인다 해도 나에게서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이회: 좋아! 기개가 좋구나. 계속해!
화정란: 아! 으~
화영: 그만해! 더 이상 딸을 건들지마. 이러다가 죽겠어!
이회: 당연히! 딸은 죽을 거야. 그럼, 고옥은 어디에 있지?
화영: 너희들이 딸을 풀어주면 말해줄게.
화정란: 아버지, 말하지 마세요! 우리 아버지는 죽음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아니야.
병사: 죽어라!
화정란: 아. 아버지... 어머니께서 데리러 왔어.
화영: 이런 짐승만도 못한 놈!
노준의: 화영! 우리가 왔어.
조개: 화형, 받아!
화영: 이회! 나는 오늘 너를 갈기갈기 찢어서 하늘에있는 란의 제사를 지내겠다.

화영: 란아. 이 모든 것은 아버지 때문이다. 지금 너가 이 세상에 없는데 내가 무슨 이유로 살아가겠느냐.
노준의: 화영! 어디가? 너가 그렇게 죽고 싶다면 내가 너와 함께 죽겠다!
화영: 너..!
노준의: 장난 아니야!
화영: ...
노준의: 자, 여기는 오래 머물 곳이 아니니 먼저 정월산장에 가서 잠시 피한 후 다른 대책을 강구하자.
오용: 좋은 한 쌍의 정이 정말 사람을 괴롭히는 난형난제네.
조개: 그렇네!

노준의: 여기는 일단 안전해.
청남: 장주님, 이 분의 이름은 무송이야. 얼마 전에 장상에 가서 만나게 해달라고 해서 데리고 왔어.
무송: 나는 무송이다. 장주를 뵙고싶어서 찾아왔다.
노준의: 호랑이 때리기 영웅 무송이 아닌가?
무송: 장주님 과찬이야. 나는...
노준의: 다 알고 있어. 무형은 정말 건망증이 심하군. 태지부 주막 밖에서 봤었어. 형님의 억울한 죽음으로 나는 매우 괴로웠고 반금련도 너무 지독해서 서문경과 함께 있기 위해 친부마저 감히 죽이려 하다니 정말 한탄스럽네!
무송: 에이~ 여긴 화영 아닌가? 이야기는 들었어. 미안하지만 요즘 원한으로 정신이 없어서 돕지 못했어.
화영: 무형, 그렇게 말하지 마.
노준의: 무형, 미안하지만 노씨가 도량이 좁은 것은 아니다. 이곳이 결코 안전한 곳이 아니라는 것은 알아야 해.
무송: 그건 이해해. 나는 지금 아무런 걱정도 없고 친구를 위해 죽을 수도 있고 나 또한 여한이 없어.
노준의: 좋아. 든든한 동료가 한 명 더 생겼어. 너는 가서 모든 사람에게 산장 10리 밖에서 경비를 서라고 해라. 인기척이 나면 즉시 보고하고.
청남: 응.
오용: 지금 노장주께서는 무슨 대책을 세웠어?
노준의: 대안은 없어. 내일 다시 토론하자! 화영, 너는 조형, 무형과 함께 오늘 밤 동쪽 사랑방에서 자거라! 피곤하구만. 조형은 편한대로 해.
조개: 응!

오왕야: 팔왕, 여기서 뭐하고 있나? 여기가 어딘지 아는가? 오, 알겠다. 황제의 중시를 받으면 머리 위로 올라가 방자하게 굴고 싶은거지. 하하! 팔왕 너는 아직이다.
팔왕야: 그럴지도 모르지! 잡아!
오왕야: 팔왕, 이게 무슨 짓이야? 너의 농담은 지나치구나. 내일 아침 반드시 성상을 연주할 것이다.
팔왕야: 아껴라! 오왕. 이것은 황제의 뜻이다.
오왕야: 뭐? 그럴리가 없다!
병사: 저택에서 황포 한 벌을 찾아냈다.
팔왕야: 다행히 오왕야, 너는 줄곧 모반을 꾀하고 있었구나, 성상께서는 영명하시니 너같은 도둑놈에게 속지.
오왕야: 너.. 황제! 나는 황제를 만나고 싶다!
팔왕야: 오왕, 너의 시대는 끝났어. 서둘러라!
오왕야: 아...
팔왕야: 이게 바로 영롱한 고옥인가? 하하하~

조개: 누구냐? 나와라!
노준의: 젠장! 우리 빨리 정월산장을 떠나야한다. 이곳의 사람들은 이미 모두 팔왕야에게 매수되었다.
화영: 목표는 나야. 너희들은 나를 신경 쓰지 말고 나를 넘겨. 그러면 너희들은 안전할 것이다.
조개: 무슨 소리야!
오용: 화형, 말이 심한거 아냐?
노준의: 화영, 아직도 날 형제로 생각해? 너는 왜 약한 마음을 바꾸지 않는 거야!
화영: 형들? 하하~ 노대형 이번이 내가 마지막으로 부르는 거니까 이제부터 나를 잊어.

화영: 미안해, 노형. 너를 위해 차라리 평생 미워하게 하고 싶다.

조개: 괘씸한 놈, 영원히 용서하지 않을거야!
노준의: 쳇! 원하는 대로 해도 상관없어. 안돼, 아무리 생각해도 놔둘 수 없어.

화영: 너희들이 원하는 사람은 여기에 있으니 더 이상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지 마라. 배은망덕한 것들.
장객: 분별력이 없구나.
화영: 너희들이 그럴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 보지.
노준의: 화영, 우리가 간다!
화영: 너...
노준의: 이따가 너와 다시 결판을 내겠다. 이 배은망덕한 짐승들. 팔왕야가 너희에게 무엇을 주었느냐?
장객: 장주님 양해해줘. 우리도 부양할 가족이 있으니 평생 장안에 머물면서 가만히 있을 수는 없어. 우리가 화영을 잡으면 모두 벼슬을 할 것이야.
조개: 한심한 것들. 덤벼라.

화영: ...
노준의: 감격하지마, 난 그냥 내 자신을 지킨것 뿐이야.
오용: 화형,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을 가볍게 여기지 마라. 이곳에 곧 병사들이 쫓아올 것이니 빨리 떠나자.

태지부로 이동해서 상점 주인과 대화

상점주인: 화영이네! 관청에서 너희들을 잡으려고 사방으로 돌아다니고 있지만 나는 너희들이 죄가 없다고 믿는다. 여기서 너무 오래 머물지 마. 태지부를 떠나 남서쪽 동계원으로 가라. 그 전에 장비를 챙기고 빨리 떠나!

장비를 챙기고 동계원으로 이동

조개: 젠장, 여기서 추격병을 만날 줄이야!
무송: 다들 포위망을 뚫자.

병사: 야, 저기 있다!
조개: 젠장, 더 싸울 기력이 없다. 설마 내가 오늘 여기서 죽을까.
병사: 얌전히 따라와!
오용: 운수가 없군! 내가 할 수 있는게 없어. 그냥 따라가자.

조개: 너희 개 도둑놈들이 우리를 데리고 여기에 와서 무엇을 하느냐? 죽이든지 베든지 나는 상관 없다.
병사: 조용히해라!
오용: 뭔가 잘못됐어! 조용히 있다가 기회를 기다려서 행동하자.
송강: 조동생!
조개: 이! 이소리는...
송강: 동생아, 별일 없느냐?
조개: 송형님? 어떻게 여기에 있는거야?
송강: 말하자면 길어~ 사가촌에서 동생을 놓아줄 수 없게 된 후부터 현의 태조께서 죄를 물으신 후 여기로 오게되었어. 다행히 옥안군 태수가 나를 죄인으로 미워하지 않고 태수 참모로 발탁하였다.
조개: 그렇구나.
오용: 송형이 저를 여기서 기다리게 한 것은 무슨 일입니까?
송강: 역시, 어떤 일도 오학구에게는 숨길 수가 없네. 사정은 이렇다. 일전에 팔왕야와 요나라 사람이 담판하는데 공이 있어 명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 오왕야는 황상에 의해 처형된 후부터 그 세력이 팔왕야에게 완전히 흡수되어 하나의 횡포한 세력을 형성하였다.
오용: 또 다른 간신의 궐기.
송강: 그리고 옥안군 태수는 사람됨이 청렴하고 정직하여 이 부패한 조정에서는 쉽지 않지. 오늘날 조정의 패악의 주요 원인은 바로 조정이다. 너무 많은 소인들이 황제의 눈을 가렸어. 그러니 지금 동생들을 우리의 그림자역할을 해주었으면 한다.
오용: 그림자가 되어 이 조정의 간신들을 암암리에 제거하라고?
조개: 뭐 별거 있나! 나의 목숨은 큰형이 구해준 것이니 아무리 위험한 일이더라도 나는 반드시 할거야. 하물며 이는 천하 백성의 복이 되겠지.
송강: 좋아! 역시 사리에 밝은 내 동생이야. 우형이 태수를 만나게 해주겠다.

태수: 하하, 조개는 과연 호탕하군. 역시 으뜸이야.
조개: 천하의 창생을 취해 한 몫을 할 수 있고 또한 저의 복이 될거야.
태수: 좋아! 오늘부터 너희들의 힘을 빌려 이 조정에 힘을 보태겠다.
오용: 기다렸던 영광이야.
송강: 지금 팔와양의 세력이 횡포하여 조정의 유력자를 포섭하려 한다. 만약 팔왕야의 기후가 무르익었을 때 아마 다루기 어려울 것이다. 청석군에는 임충이라는 80만 금군의 교장이 있는데 비록 팔왕야가 포섭하려 하였으나 그는 거두었다. 임충이 합류하면 우리의 힘은 더욱 강해질 것이야.
조개: 알겠어, 임충이 합류하도록 설득할게. 우리가 나설 차례야.
송강: 팔왕야는 근래에 대인을 자주 불렀는데 그에게 무슨 나쁜 의도가 있을지 걱정이 된다. 나는 이곳을 지키고 동생이 나서게 되니 걱정이 덜어졌다.
조개: 응, 좋아.

옥안군을 떠남.

태수: 팔왕야가 직접오시다니 멀리서 마중을 나가지 않아 실례하구만.
팔왕야: 글쎄 어쩐지 갑자기 마음이 들떠서 여기까지 걸어왔어. 옥안군 백성들은 편안히 살면서 즐겁게 사업을 하고 번영하고 있으니 본왕은 정말로 황제에게 너의 업적이 적절하다는 것을 알려야겠어.
태수: 고마워. 왕야께서 왕림하시니 무슨 가르침이 있을까?
팔왕야: 그럼 본왕이 분명히 말했다. 너도 알겠지만 오왕이 죽은 후부터 원래 오왕에게 의탁한 사람들은 모두 본왕의 문하에 투신하였다. 소위 대장부는 굽힐 수 있고 뻗칠 수 있다만! 구당들은 여전히 오왕야에 끝까지 충성하고 있다. 머리가 굳어서 조류에 순응할 줄 모른다. 그래서 모두 반란죄로 처형되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태수: 우신은 송나라 천자의 봉록을 받았으니 마땅히 천자에게 충성을 다해야 한다. 특히 팔왕야를 사직으로 삼아 절을 다하는 정신은 참으로 사람을 찬탄하게 한다. 우신은 재주가 범속하고 덕속이 있어 만약 팔왕야의 문하에 들어간다면 영명의 명성에 누를 끼치게 될것이다.
팔왕야: 쳇! 칭찬해 준건 정말 고맙군! 나는 옥안군 태수가 총명한 사람이라 말했는데 세상 물정 모르는 자식에 불과하네.
태수: 왕야꼐서 혼내고있군.
팔왕야: 흥이 다 깨졌구나! 타도회부! 본왕은 더이상 기회를 주지 않을 것이다. 총명한 사람이면 다시 생각해 보아라.

청석현으로 이동.

고아내: 낭자여~ 원래 나는 초선이 심어낙안의 생김새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는데 오늘 낭자를 보니 열 명의 초선과도 비교할 수 없구나!
여자: 고마워 도련님! 어린 여자에게 아직 중요한 일이 있으니 이만 물러갈게.
고아내: 아이고야, 낭자 그렇게 서두르지 마. 참, 태양이 커서 낭자의 희고 또렷한 옥로가 빨갛게 탔구나! 소생이 낭자 대신 불어주마~
여자: 도련님, 소녀는 이미 남의 아내가 되었으니 좀 존중해줘.
고아내: 오해하지 마라 낭자! 나는 태양이 이렇게 악랄한 것을 보고 단지 내 낭자의 옥로를 다치게 할까봐 걱정했다. 두려워 하지마~
여자: 난 너의 낭자가 아니야. 가까이 오지마!
조개: 이 양아치야, 죽고싶구나~! 대중 앞에서 양가의 부녀자를 희롱하다니.
고아내: 너... 내가 큰 이후로 아무도 나를 때리지 못했는데 너는... 빌어먹을! 전부 덤벼!

임충: 누가 감히 내 낭자를 희롱하느냐! 고아내? 너가 왜 여기에? 너는 고구의 아들인데 왜 여기와서 우리 낭자를 희롱하는가?
고아내: 오~ 어쩐지 아내가 뛰어나더라. 이건 내탓이 아니다! 나라면 내 여자를 밖에 두지 않았을텐데!
시진: 너 정말 너의 아버지 고구의 얼굴을 먹칠할 셈이냐!
고아내: 내가 누군지 아느냐? 조상의 후덕을 받은 사람이다. 너가 뭔데 나를 혼내느냐! 나는 그렇게 많은 것을 관여할 수 없다. 내가 원하는 것은 결코 내 손에서 도망가지 않는다.

고아내: 쳇! 난 여기서 멈추지 않을거야!
임충: 낭자, 저 녀석이 무슨 짓을 한건 아니지?
여자: 다행히 도련님 몇 분이 제깨 구해줬어.
임충: 여러분이 도와줘서 고맙네.
사진: 고아내는 오랫동안 황성에 있었는데 어째서 여기에 나타난거지?
임충: 고구는 황제의 아첨꾼으로 전문적으로 시비를 걸어 많은 충량을 모함하였다. 보아하니 그의 아들도 똑같은 모양이네. 이번에 고아내가 관아를 건드렸으니 일이 이대로 끝나지는 않을거야.
시진: 아래에 계신 선조는 선황을 도와 나라를 세운 공로로 선황께서 단서철권을 하사하셨지. 그것이 있으면 고아내는 절대로 건드리지 못할 것이다. 임충, 만약 또 무슨 일이 생기면 나를 찾아와라. 나는 끝까지 도와줄 것이다.
임충: 우리 집에 와서 이야기를 나누지.
오용: 좋아.

고아내: 너가 호삼낭이지? 잘생겼는데 아쉽게도 내 스타일은 아니네.
호삼낭: 흥! 다행이라고 해야할까? 아니면 슬퍼해야할까? 말해봐 무슨일이야?
고아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는거군! 나는 요즘 온 마음을 임충의 아내에게 쏟고 있는데 그녀의 모습이 내 머릿속에서 떠돈다. 그런데 그녀의 남편은 용맹한 임충이야.
호삼낭: 평소에 고공자 풍류가 남달랐는데 오늘 보니 과연 범상치 않네. 고공자는 개를 본적이 있어?
고아내: ...?
호삼낭: 그 수캐가 발정할 때 설령 다른 개의 암컷이라해도 반드시 끝까지 간다고 하던데! 어쩐지! 누가 개라고 부르나보네.
고아내: 지금 본 공자의 추앙에 미움을 사는 줄 알고 있는거야?
호삼낭: 아유~ 무서워. 비록 나는 너를 좋아하지 않지만 장사는 해야겠지. 임충을 제거해 줄 수는 있지만 이 대가는 결코 싸지 않아. 금 5천냥이야.
고아내: 거래성사! 너의 소식만 기다릴게.

임충: 조개는 나와 태수가 협력하여 조정의 간인과 함께 싸우라는 뜻인가?
조개: 응. 조정의 간신이 정권을 잡으니 얼마나 많은 무고한 백성이 권력 투생의 희생양이 되었는가.
오용: 임충의 도리를 깊이 알고 백성을 위해 생각해주길 바랄게.
임충: 알겠어. 최근 팔왕야가 자주와서 나를 포섭하여 그의 산하의 세력이 되라고 했지만 거절했다. 만약 태수가 나를 선택한다면 나는 반드시 최선을 다할 것이야.
청년: 임충, 누가 나에게 이 편지를 너에게 가져다 달라고 부탁했어.
임충: 고아내의 편지야! 고아내가 나에게 면전에서 사과해도 모자를 판국에 술집에서 연회를 베풀겠다는데 도대체 이 자식이 무슨 수작을 부리는거야?
여자: 여보...
오용: 약속을 잡지 않는 것이 좋을것 같아.
임충: 걱정할 필요 없어. 나는 일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아니야. 나는 오히려 궁금하다. 조개 나는 곧 약속 장소로 갈것이니 편한히 있어. 낭자, 나 대신 조개를 잘 대접해줘.
여자: 응.
오용: 나도 이만 가볼게.
여자: 급하지 않으니 몇잔 마시고 가도 늦기 않을거야.
조개: 그럼 몇잔 더 마시자~
오용: 너 또 술을 탐내냐!

조개: 야~ 통괘하구나! 이제 정말 가야겠다. 잘있어.
여자: 잘가.

남자: 호외! 호외~ 임충이 술집에서 사람을 죽였어!
조개: 잠깐!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이야? 나에게 똑똑히 말해라.
남자: 임충은 방금 술집에서 외지인 한명을 죽이고 지금 도주중이야.
오용: 임충이 왜 그랬을까... 불안하다! 임충은 좌천되었어.
조개: 그럼 이제 어떻게 해야하지?
오용: 시진 기억나? 그 집에는 선황이 하사하신 단서철권이 있는데 황제가 친히 온거같아. 이것이 있으면 관부를 평정하고 임충의 억울한 누명을 벗는 것은 어렵지 않을거야.
조개: 늦으면 안되겠다. 시진을 찾자.

주점으로 가서 양지랑 대화

양지: 하~ 너도 한 세대 장수 가문으로서 이렇게까지 전락했구나, 하하~ 무슨 광대 양가네 가문~ 다 헛소리야 하하~ 다 헛소리야. 야! 너희들! 너희가 사주강도를 빼앗기 때문에 내 미래를 망친거야.
조개: 맞아! 내가 사주강도를 약탈해 갔지만 나도 이유는 있어. 오히려 너야, 너 스스로 너의 미래를 망친거야.
양지: ...
조개: 꿈을 잃은 패자. 진지하게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인생이야. 지금 소인이 정권을 잡고 있으니 사내대장부이니 천하를 위해 한 몫을 다했다고 치자. 지금의 너는 단지 개에 불과할 뿐이다.
양지: 선하를 위해 정성을 다하겠다. 제발 나도 같이가줘. 잃어버린 이상을 다시 찾고 싶어.

마을을 떠나 옥안군으로 가서 북동쪽 집으로 가서 해진과 대화

해진: 나의 연은 사람을 태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람이 없을 때도 자유롭게 날수 있어. 대단하지?
조개: 선생의 발명은 정말 대단해. 진심으로 탄복해.
해진: 이렇게 칭찬해 주는 사람은 한번도 없었어. 너는 정말 나의 지음이다. 어쨌든 나를 가입시켜줘.

청석군으로 가서 남동쪽에 시진의 집으로 들어감

시진: 막 너희를 찾으려던 참이야. 임충이 살인을 저질렀는데 과연 그런가?
오용: 아마도... 그러나 나는 이것이 고아내의 간계일 것이라고 추측한다.
시진: 그럼 어떻게 하지?
오용: 단서철권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일단 관부의 임충을 쫓으라는 명령을 잠시 거두고나서 다른 계획을 세우자.
남자: 시대인, 고아내가 임충의 집으로 들어갔어.
조개: 짐승같은 놈!
오용: 이런! 임충의 집으로 가야해.

고아내: 아이고~ 좋은 낭자! 임충을 끝났어. 내가 너의 마음의 빈자리를 채워줄게!
병사: 그렇게해라! 고공자의 총애를 받는다면 평생 헛되이 살지 않을거다!
고아내: 하하하~ 맞아.
여인: 나는 이미 아내가 되었으니 다시는 나의 심기를 건들지 말아라. 설마 우리 남편이 지금 80만 금군의 교두보 임충이라는 것을 모르냐?
고아내: 아이고~ 무섭다. 너를 얻을 수 있겠느냐? 스스로도 지키기 어려운데 돌볼수 있을려나. 이렇게 잔꾀만 부리면 이번 생은 이렇게 끝장이야~ 하하하~
여인: 역시 너가 남편을 속였구나...
고아내: 내가 만약 이렇게 하지 않는다면 팔왕야가 그렇게 할것이다. 아이구야! 내가 너무 말을 많이 한것 같아.
여인: 이 모든 일은 다 나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고아내, 너는 나를 원하지 않았느냐? 내가 오늘 너에게 답을 하나 주겠다! 나와 아이는 먼저 갈것이다.
고아내: 뭐? 죽었어!
조개: 우리가 왔다. 아! 늦었다! 고아내!
시진: 고아내, 여기서는 니 멋대로 할 수 없다. 단서철권이 여기 있으니 무릎을 꿇어라!
고아내: 뭐야~ 정말 늙어서 잘 안보이네. 너! 가서 가져와라. 익섯이 단서철권이구나... 진짜 맞아? 아이고~ 이거 왜 찌저졌지! 정말 미안해~
시진: 뭐? 너가 선황께서 하사한 물건을 망가뜨리다니... 죽일놈!

고아내와 전투

고아내: 가증스럽군! 기억하겠다.
조개: 임총한테 어떻게 말을 하지.
오용: 지금 단서철권이 찢어졌으니 먼저 옥안군으로 돌아가서 태수와 임총을 어떻게 구할지 의논할 수 밖에 없어.

시진의 집으로 가서 왼쪽 방의 위에 있는 항아리에서 칠성검을 얻으세요. 이제 옥안군으로 돌아가세요.

조개: 이게 무슨 일이야?
소가수: 아! 여기 아직 살아 있는 놈이 있다.

소가수랑 전투

시진: 잔인해! 이 옥안군 주민은 뜻밖에도 모두 학살당했어.
조개: 도대체 이 병사들은 왜 사람들을 죽이는거지?
오용: 태수! 안되겠어, 태수와 송강이 위험해! 빨리 옥안부로 가자.

이조: 옥안군의 태수라고 하면 너는 순순히 팔왕야에게 의탁하면 되지, 왜 전쟁을 벌이려고 하느냐?
송강: 사람의 신하로서 본래 천자에게 충성을 다해야 하는데 지금 팔왕야는 적극적으로 각지의 세력을 포섭하는데 무슨 속셈이 있는거지?설마 반란을 일으키려는 속셈은 아니겠지?
이조: 정말 똑똑하지 못하군. 길을 가로막는 걸림돌을 제거하지 않으면 어떻게 순조롭게 통행할 수 있겠는가?
태수: 하하~ 오늘 나는 비록 여기에서 목숨을 잃겠지만 나의 그림자는 여전히 존재할 것이다. 조정의 반신들을 멸망시킬 때까지. 배신한 팔왕야는 내가 처음도 아니고 앞으로도 마지막도 아니니 두고봐라.
이조: 쳇~ 그래? 그럼 정말 미움을 사게 되엇군!
조개: 기다려! 누구든 감히 털끝 하나라도 건드리면 반드시 옥안부를 떠나지 못하게 할 것이다.
송강: 동생!
이조: 보아하니 모두 다 온 것 같구나, 너희들을 죽이면 내 앞날이 더욱 밝아질 거야!

이조와 전투

조개: 대인, 송형, 괜찮아?
태수: 응! 그 무고한 백성들은 무슨 일인지 모르고 모두 억울하게 죽었을 것이다. 관청이 백성을 핍박하다니! 만약 팔왕야를 제거하지 않는다면 더 많은 백성들이 무고한 희생을 하게 될 것이다.
송강: 동생아 임충의 일은 어떻게 됬어?
조개: 임충은 고아내의 미움을 사서 살인죄에 걸려 소식이 끊겼어...
송강: 고아내? 그는 황성에 있지 않아? 더 복잡해졌구나.
오용: 자세히 따져보면, 고아내가 이번에 북경을 떠난 것은 반드시 그 목적이 있을 거야. 대인, 추격병이 도착하기 전에 이 땅을 떠나.
태수: 그러지.

작풍림으로 이동

오용: 여기가 바로 작풍림이야. 이곳은 이웃 현으로 가는 길이기 때문에 적의 매복을 조심해야해.
노지심: 와~ 죽일놈아~ 너희들 이 괘씸한 개도둑들, 뜻밖에도 이런 비열한 수단으로 나의 형제를 모함하다니! 내가 오늘 너희를 친태로 돌려주지 않는다면 술집에서 평생 술을 마시지 않을 것이다! ... 너희들은 누구냐? 오~ 분장을 했다고 해서 관리인 줄 몰랐다고 생각하지마. 하하하~
조개: 이봐, 우리를 개 관리들과 혼동하지 마라!
노지심: 너네 진짜 아니야? 와하하~ 술집이 잘못 알고 있네!
오용: 임총의 행방을 알 수 있을까?
노지심: 나도 잘 모르겠다. 저 개 관리들아! 여기에서 나의 형제 임충을 살해하려고 한다. 화가 치밀어 그 개도둑들을 하나하나 모두 서천으로 갔다. 만일을 두려워하여 나는 여기서 막고 임총에게 먼저 가라고 하였다.
호삼낭: 드디어 도착했군. 기다리다 지쳐 잠들었어.
송강: 너는?
호삼낭: 너희들은 내가 누군지 알필요 없어. 그냥 8000냥만 주면 돼.
조개: 8000냥? 지금 농담을 할 때가 아니야.
호삼낭: 나는 돈과 농담을 한 적이 없다! 내가 임충을 모함하게 하면 고아내가 나에게 5000냥을 준다고 해서 내가 했고 임충은 8000냥을 주고 보내달라고 해서 보내줬어. 그 임충이 전혀 돈이 없을 줄 누가 알았겠느냐, 나더러 너희들에게 달라고 하더구나. 그는 아직도 너희들에게 어머니를 모시고 가라고 전갈을 부탁했어. 양산박에서 만나자. 내 임무가 끝났으니 빨리 돈을 줘. 난 가야해.
노지심: 하늘이 죽인 놈의 자식!
오용: 양산박? 이곳은 지키기도 쉽고 공격하기도 쉽기 때문에 오히려 좋은데.
태수: 그럼 우리는 출발하여 임총과 합류할게.
노지심: 양산박? 거긴 강도 소굴인데. 와하하하~ 강도가 되려면 내가 제일 잘 어울리지! 하하~
호삼낭: 야! 너희들은 나의 존재를 잊은것 같네. 8000냥이야!
조개: 너가 임총을 놓아주지 않았다면 내가 바로 너를 죽였을 것이다. 돈에 눈이 먼 계집이 뭐가 옳고 그린지를 모르네?
호삼낭: 모르겠어, 알고 싶지도 않아! 우리 가족은 착실한 농사꾼이지만 해마다 징수하는 가혹한 세금을 내지 못했기 때문에 맞아 죽었는데 나만 도망쳐 나왔다. 말해줘!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 돈이 있으면 옳고, 없으면 그르다!
조개: ...
백수정: 그들이 여기 있다!
노지심: 야! 저 도둑놈들이 온다!
오용: 우리 같은 범죄자들과 함께 있으면 너도 범죄자가 될까봐 두렵다!
호삼낭: 참! 다 너희들인데 괜히 휘말렸네.
조개: 하하~ 이렇게 하자, 너같은 여자애는 반드시 병사들의 추적을 피할 수 없을 거야. 너를 도와주는 조건으로 8000천냥이야.
호삼낭: 정말 소인배군.
조개: 그럼 이렇게 하자. 대인, 송형, 우리가 이곳의 추병을 막을게 먼저 양산박에서 임총과 합류하고 우리는 뒤쫓아갈게.
송강: 좋아! 우리는 양산박에서 합류할 것이니 부탁할게.
백수정: 젠장, 가지마! 이 성가신 놈들 좀 혼내줘. 빌어먹을 죽여라.
호매: ...

호매와 백수정과 전투

백수정: 분하다! 지다니! 사나이라면 목을 씻고 기다려라!
조개: 임무는 끝났으니 호삼낭 다시 만나자. 너와 거래하는 것이 정말 즐겁다.
호삼낭: 거기 서! 너희들이 나를 도피범으로 만들어놓고 가만히 놔둘거야? 난 몰라~ 너 이번에 꼭 배상금으로 10만냥 줘야해.
조개: 싫다면?
호삼낭: 싫다면 따라다니며 발목을 잡겠어.
조개: 쳇!
노지심: 쯧! 귀찮은 망나니~
호삼낭: ... 진짜 가냐! 기다려.

팔왕야: 옥안군의 태수는 몇몇 탈주범들과 한패가 되어 난동을 부렸다. 그런데 일전에 오히려 쌍방의 의견이 맞지 않아 격렬한 충돌이 일어나 옥안군 백성들이...
황상: 옥안군 백성들은 어찌 되었는가?
팔왕야: 옥안군의 백성들은 모두 참혹하게 죽었다. 옥안군 태수와 탈주범 조개 일당은 도망쳐 종적을 감쳤다.
황상: 뭐라고? 그런 일이 있었나? 팔왕, 너가 책임지고 천하에 공고하여 옥안군 태수와 조개 일당을 빨리 체포하여 재판에 회부하라.
팔왕야: 소신 명을 받들겠다.
고구: 간사한 팔왕야~

상점으로 가서 정비를 하고 양산외박으로 가세요.

산적: 누가 감히 양산박의 수역에 침입하다니! 죽기싫으면 빨리 이곳을 떠나라.
오용: 여기가 양산박이구나.
조개: 미안한데 임충에게 알려주거라. 조개가 왔으니 회합하자고.
임충: 통보할 필요 없어, 나 여기 있어.
노지심: 와하하하~ 임형제, 내가 여기 왔다. 하하하~
임충: 노형? 어덯게 그들과 함께 있게 있나? 설마 너도 한통속인가?
오용: 임충 무슨 말이야? 설마 옥안군 백성의 참사가 우리들의 소행이라 생각해?
노지심: 무슨 소리야! 내가 열심히 들었는데 어째서 다 알아듣지 못해?
임충: 나는 사람을 잘못 보고 조개가 호한인줄 알고 너와 협력해서 천상의 생명을 구하려고 했지. 너와 옥안군의 태수가 원래 뱀과 쥐의 한 둥지였을 줄은 몰랐다. 옥안군의 무고한 백성들조차 가만두지 않았다.
조개: 임충, 오해다. 우리가 옥안군으로 급히 돌아왔을 때, 옥안군은 이미 살아남은 사람이 없었다.
임충: 내가 너의 말을 믿을 거라고 생각하나?
노지심: 잠깐만!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거야? 우리 앉아서 술 몇 잔 마시면서 천천히 이야기하자~
오용: 흥분하지 말고 송강대인은 나를 위해 증언을 기다려 줘! 그는 태수와 함께 와서 너와 합류 했겠지! 송강 대인은 어딨어?
임충: 태수는 이미 처형당했고 송강은 이미 사형수로 기다리고 있다.
오용: 뭐야!?
호삼낭: 아이고야~ 이 올가미는 정말 아름답구나!
임충: 태수의 죽음은 천하의 복이다. 송강대인은 억울하다고 해도 나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이제 송강 대인의 죄수 수레는 청풍령에 도착했을 것이다!
조개: 빌어먹을! 이 화를 내가 어떻게 삼킬 수 있겠는가!
오용: 조개, 아무리 자세한 설명을 해도 임충의 귀에는 들어가지 않을거다. 잠시 떠난 후에 다른 계획을 세우자.
임충: 쳇! 너희들이 여기를 떠날 목숨이라도 있는가? 가라!
노지심: 할 일이 있으면 천천히 술한잔 하면서 이야기 하자. 왜 싸우려고 하나!

임충과 전투

임충: 아.. 분하다... 너희들은 가라, 너희들을 보고 싶지 않다.
오용: 청풍령... 반드시 청풍령에 도착하여 송강을 구출해야해.
조개: ...
노지심: 호삼낭, 나한테 일이 어떻게 된 일인지 알려줄래?
호삼낭: 이 아저씨가 감히 머리 속에 콩비지가 들어가있나? 더 이상 가지 않으면 죽는다.
노지심: 임형, 화가 풀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와라.
호삼낭: 아이고야~ 죄수 납치하러 간다~

청풍령으로 이동

진명: 여기 있으면 돼. 이제 기다리는 일만 남았다.
조개: 수레를 내놔라!
진명: 하하! 이 정보는 과연 내가 상상한 것처럼 너희들의 귀에 들어갔군.
조개: 우리는 원래 원한이 없었으니 송강을 남겨두고 빨리 떠나라.
진명: 원한이 없어? 하하하~ 조개, 너는 건망증이 심하군. 옥안군의 참사를 잊었어? 나의 양친은 너희들의 손에 억울하게 죽었다.. 그들은 반평생을 고생했지. 지금 나는 공명을 얻었지만 그들은..
조개: 내가 어떻게 말해야 너는 내가 범인이 아니라는 것을 믿을 수 있겠는가?
진명: 말할 필요 없어. 너의 피로 나의 양친의 하늘에 계신 영령게 제사를 지낼거다.

진명과 전투

진명: 이런... 하하하~ 너희들이 나를 물리쳐도 송강을 구할 수 없다. 하하~ 송강은 이미 백양산의 형장으로 보내졌다.
오용: ...
진명: 나를 죽여라. 이번 생에서 너희를 직접 죽일 수 없다는 것은 큰 유감이지만 아버지와 어머니는 곧 나랑 함께 할 것이다.
조개: 우리를 따라와라.
진명: 뭐?
조개: 우리를 따라와라, 그리고 너의 두눈으로 똑똑히 봐둬라. 만약 그때 너가 나를 범인이라고 생각한다면 나는 너에게 목숨을 맡기겠다.
진명: 왜 이러는거야? 이렇게 하면 너한테 무슨 이득이 있는데?
조개: 너가 나를 죽일 사람이 아니라는 것.
진명: ... 송강은 아직 형장에 도착하지 않았을 텐데, 지금 서둘러 가면 늦지 않을 것이다.

백양산으로 이동

오용: 저쪽 통로를 지나면 형장에 도착할 수 있어.
강시: 오~
조개: 큰일 났다. 빨리 가야 하는데. 늦으면 송강이 위험하다.

강시와 전투. 조개가 서쪽에 도달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미천: 범죄자 송강, 죽기 전에 할 말이 있나?
송강: 양심이 떳떳한데 무슨 죄가 있겠나?
미천: 죽을 때까지 뉘우치려 하지 않는구나! 형을 집행해라.
이규: 감히 그의 털을 건드리면 나는 가죽을 벗길 것이다. 송대인, 안심해! 내가 너를 구하러 왔다. 너희 이 격노자의 개자식들아, 나는 줄곧 운성현에서 송강대인을 따라가다보니 너희들 중 가장 심성이 높다. 감히 송강대인을 때릴 수 있겠느냐?
송강: 이규, 너가 왜 여기에. 여기는 병사가 많은데 너가 여기에 옴으로 인해 헛된 원혼이 하나 더 생겼을 뿐이다!
이규: 그건 잘 모르겠고 나는 죽더라도 너와 함께 죽을 것이다. 너가 운성현에서 내 목숨을 구한 이후로 나는 늘 너의 은혜에 보답하고 싶었다. 너가 죽는 것을 내 눈으로 보게 하는 것은 내가 싸우지 못하게 되는 것보다 더 슬프다!
미천: 팔왕야께서 오늘 반드시 이 두 범죄자를 처형하겠다고 말하는구나!

조개: 송강대인이 저쪽에 있다! 저건 이규 아닌가?
오용: 병사들이 많아서 송강이 얼마 버티지 못할거 같으니 속히 지원해야겠다.

미천과 전투

조개: 송형, 고생했어...
송강: 태수가...
조개: ...
송강: 이 모든 것은 팔왕야의 계략이다. 그는 옥안군의 백성을 학살한 후 기회를 틈타 태수의 세력을 제거하고 다시 교묘하게 너에게 화를 전가하였다. 나는 팔왕야를 신복하고 극형에 처하고 싶지 않다... 내가 이곳을 탈출하면 반드시 진상을 세상에 알릴 것이다.
진명: 이 모든 것은 팔왕야가 직접 기획한 것인가? 조개, 나...
조개: 음...
송강: 우리는 곧 양산백의 임충에게 갈 것이다.

병사: 어딜 도망가?
진명: 조개!
조개: 너희들은 오지마라! 너희들조차 떠나지 못하면.... 빨리가!
이규: 내가 가서 죽여주겠다!
송강: 분하다!
오용: 잠깐, 너희들은 아직도 조개의 속셈을 모르겠어? 만약 우리가 여기서 모두 죽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어!
이규: 이 더러운 선비가 노자가 되는 것은 무슨 사람이냐! 내가 왜 너의 말을 들어야해! 나는 죽게 내버려 둘수 없다!
조개: 너희들... 이리로 오면 난 여기서 자결할거야.
송강: ...
이규: 분하다!

임충: 송대인? 너...
송강: 아, 임충! 너 마침 잘 왔다. 조개가 형장에 갇혔어, 빨리 가서 구하자!
임충: 쳇! 그는 내가 구할 가치가 없다.
송강: 이 모든 것은 오해야. 나중에 설명할테니까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조개를 구하는거야!
임충: 좋아, 형장으로 간다.

송강: 아니... 이를 어쩌지.
오용: 한발 늦었다. 조개는 이미 팔왕야의 손에 넘어갔어.
송강: ...

임충: 내가 정말 조개를 잘못 봤어. 충동적이어서 자세히 검토하지 못한 탓이야. 무엇 때문에 팔왕야가 이렇게 궁리하여 조개를 모함한거지?
오용: 만약 내 추측이 틀리지 않았다면 팔왕야는 이러했을거다. 태수의 세력을 소멸시키는 것 외에 또 다른 가장 중요한 목적이 있다면 그건 바로 화영이다.
화영: ...
임충: 그건 무슨 말이지?
오용: 영롱한 고옥의 전설을 기억하는가? 삼면고옥이 있으면 구오의 존경을 받을 수 있는 기세를 갖게 된다. 나는 팔왕야가 이미 몊 개의 고옥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지만 그는 아직 화영의 고옥을 얻지 못했을 것이다. 조개를 인질로 삼으면 화영이 고옥을 내놓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을까?
송강: 팔왕야는 줄곧 조정에 반란을 일으키려는 야심이 있었고 오왕야의 죽음은 단지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 뿐이다. 오용은 조개를 위험에서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오용: ...
진명: 화영! 나는 너와 영롱한 고옥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든 그 따분한 전설에는 상관하지 않는다. 우리가 여기에 있는 것은 모두 조개를 위해서가 아닌가? 고옥을 내놓아라, 화영.
화영: 더이상 나를 난처하게 하지마.
진명: 화영! 거기서!
오용: 팔왕야는 분명히 조개를 미끼로 삼아 우리를 낚아채려고 할거야. 만약 고옥을 내놓아도 조개를 구할 수 있을 리가 없다.
송강: 그럼 어떡하지. 무조건 왕야 저택에 쳐들어가야하나! 어쨌든, 나는 조개를 구해야한다.
오용: 안돼! 긴장할 때일수록 이성을 잃어서는 안된다.
임충: 잠시만, 나는 팔왕야를 오랫동안 암암리에 관찰하기위해 대명성으로 감시원을 파견보냈었어. 그가 있으면 반드시 순조롭게 조개를 구출할 수 있을 것이다.
송강: 일이 늦으면 안된다. 우리는 곧 대명성에 갈 것이니 조개를 부탁할게.

팔왕야: 하하, 조개야. 너라는 큰 미끼가 있는데 화영을 잡지 못할까? 하하하.
조개: 너...
팔왕야: 너도 내 귀빈이야. 너! 화영이 오기 전에 이 귀빈을 잘 모셔야 한다!
황애: 응.
팔왕야: 동서 밀실에 군사를 매복하고 물고기가 낚시에 걸릴 때까지 조용히 기다려라.
황애: 응.

병사: 왕야가 이 동밀실에서 조용히 화영이 오기를 기다리라고 말했다.

병사: 누군가가 조개를 구하기 전에 우리는 서밀실에 매복한다.

이제 장비를 맞추고 대명성으로 가서 대종의 집으로 가세요.

임충: 대종, 일전에 너에게 팔왕야를 염탐하라고 했는데 지금은 어떤가?
대종: 팔왕야의 집 안팎은 이미 다 훤히 알고 있어.
임충: 조개가 팔왕야의 집에 갇혀 있는 곳을 알고 있는가?
대종: 조개? 아니...
임충: 내가 조개를 오해했는데 사실 진짜 장본인은 팔왕야야.
대종: 역시 그랬군...
임충: 너 진작에 알고 있었어?
대종: 어제 팔와야를 정탐할 때 조개가 지하 감옥에 갇혀 있는 것을 발견했어. 팔왕야와 조개의 대화에서 나는 모든 것을 알았다.
송강: 조개가 지하감옥에 갇혔는데... 임충, 우리는 감옥으로 가서 조개를 구한다.
대종: 지옥은 낮에 경비가 삼엄해서 함부로 침입할 수 없어. 너희들은 여기서 쉬고 저녁에 내가 너희들을 데리고 지하감옥에 가서 조개를 구할것이다.

대종: 3경이 되었으니 움직일 수 있어.

대종: 조개는 이곳에..
송강: 조개? 젠장! 팔왕야가 너를 어떻게 한거야!
화영: 내가 너한테 누를 끼쳤는데...
조개: 너희들 빨리 가라... 매복이야.
황애: 맞아, 우리는 오랫동안 기다렸어! 동,서 밀실의 사람들은 들어라. 사냥감이 나타났다.

병사: 때가 되었으니 움직이자.
흑야인: 안돼~ 게임은 이렇게 하는게 아니야!
병사: 너희들은 누구냐?
흑야인: 하하~

병사: 사냥꾼이 왔으니 반드시 일거에 화영을 잡아야 한다.
흑야인: 너희들은 아무데도 못가!
병사: 너희들은 어떻게 이곳에 처들어 왔느냐!
흑야인: 쳇! 쓸데없는 참견!

황애: 복병이... 너희들을 곤죽으로 만들어 주겠다.

황애랑 전투

송강: 조개! 조금만 버텨 바로 양산박으로 데려다줄게.
조개: ...응
화영: 말 많이 하지마.
목소리: 빨리가..
송강: 이 목소리는?
팔왕야: 분하군, 뜻밖에도 실패했구나! 내가 청산을 남겨두는 한, 땔나무가 없어도 두렵지 않다!
송강: 너는 갈수 없어 팔왕야!
팔왕야: 송.. 송강!
송강: 감히 조개를 괴롭히다니 내가 열배의 고통으로 갚겠다!
팔왕야: 싫어. 날 죽여도 소용없어. 나는 단지.
송강: 저승에 가서 참회해라!
팔왕야: 아~ 안돼.
임충: 하하하~ 팔왕야가 평생 권력을 잡고 세력을 키워도 오늘같은 날이 오는구나 하하하~

팔왕야: 그 대역은 죽었나? 하하하~ 송강, 너가 죽인 것은 단지 나의 대역이라고는 절대 생각하지 못할거야! 하하하~ 내가 조정으로 돌아오기만 하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송강 일당을 죽이는 것이다.
임쌍: 맞아! 신통한 계략으로 교묘하게 큰 재난을 모면했다. 이 후에 반드시 큰 복이 있을것이다!
팔왕야: 내 계책은 당연히 성공이지. 저 검은 옷을 입은 사람들은 어디서 온것이냐?
임쌍: 왕야가 교묘한 계략을 쓴다면 송강 일당의 천라지망에서 벗어날 수 있다.
흑야인: 너무 빨리 말했나보군!
임쌍: 분하다! 너희들.
흑야인: 난 다사다난한 놈을 싫어해! 팔왕, 이 매미의 껍데기는 정말 예쁘군.
팔왕야: 너는 고아내!
흑야인: 정말 눈치가 좋군!
고아내: 지금 모든 사람들이 너가 이미 송강의 손에 죽었다고 생각한다. 만약 너가 조정에 나타난다면 모두가 깜짝 놀랄 것이다.
팔왕야: 너가 이렇게 하는 것은 도대체 무슨 목적이냐? 니 아버지 고구가 시킨거냐?
고아내: 하하하.
팔왕야: 쳇! 내 부하가 반란을 일으켰군. 너가 만약 나를 죽인다면, 두렵지 않다.
고아내: 팔왕, 잊지마라. 너는 송강에게 죽임을 당한거다.
팔왕야: 너...
고아내: 그냥, 지옥이나 가라.
팔왕야: 나... 난 죽을 수 없어. 아직 황제가... 되지 못했는데...
고아내: 하하하~ 이제 이 고옥까지 합치면 아버지도 이면이 생기겠군. 하하~

조개: 오늘 밤의 별은 정말 아름답구나!
오용: 조개!
조개: 괜찮아, 나는 많이 좋아진 것 같아.
임충: 너는 모두의 정신의 중심이다. 오늘부터 너는 양산박의 지도자야.
조개: 많은 사람들이 성의를 다하여 내가 책임지겠다...
사진: 우리를 이끌 수 있는 사람은 너 말고는 없다. 만약 너가 없었다면 우리 같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조개: 보아하니... 성의는 거절하기 어렵다. 콜록콜록. 때가 됐어 콜록~
송강: 조개... 힘내라!
조개: 이것은 나의 첫번째 명령이자 마지막이 될거야. 송강이 나의 자리를 이어받아 양산박에서 여러 사람을 영도하고 조정을 바로 세워 천하인을 위하여 명을 내린다.
임충: ...
송강: 절대 안돼, 동생!
조개: 콜록~ 으~ 내가 가장 안타까운 일은 모두가 노력한 결과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송강: 그렇게 말하지마, 넌 할수 있어.
조개: 오... 오용.
오용: 나 여기 있어.
조개: 송강을 성심성의껏 도와 내가 이루지 못한 일을 완수할 수 있겠지?
오용: 영광이야.
조개: 송형! 이 사람들을 이끌고 완... 완성... 콜록~
송강: 조개야 걱정마, 그렇게 할게!
조개: 안심이 된다. 너희들 그런 슬픈 표정 짓지마... 이럴땐 기뻐해야해. 저기 봐, 저기 하늘에서 별이 떨어진다.
오용: ...
송강: ...
임충: ...

그날 밤, 조개는 평온하게 세상을 떠났다. 조개의 유명으로 송강은 양산박의 제2대 수령이 되어 조정을 바로 세우려는 그들의 이상을 계속 완수하였다. 한편, 팔왕야가 죽은 후, 원래 밑에 있던 병력들이 대란하자 고구는 대대적으로 정비하여 자신의 세력 속에 모조리 귀결시켰다. 고구의 현재 병력은 이미 황성의 금위군에 육박하고 있다. 2년 후.

오용: 송형, 고구가 팔왕야의 세력을 흡수했으니 그 기세는 이미 황성에 대항하기에 충분해. 고구는 병력을 여섯으로 나누어 각지에 매복하였어. 우리가 2년 동안 노력한 결과, 비로소 한 부대를 제거했어.
임충: 오늘 자식이 어질어질하고 무지하면 백성의 질고를 듣지 않으면 그만이지 심지어 고구가 민간에서 그를 없애기 위해 충분한 병력을 모았어도 아직 모른다.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우리가 고구의 천하를 멸망시킨다고 해도 앞으로 안정될 것인가?
송강: 몰라, 하지만 어쨌든 천하를 위해서라면 우리는 성심성의껏 완성해야해. 이렇게 해야만 나는 양심에 거리낌 없이 지옥에서 조개를 만날 수 있어.
남자: 창주 장청이 보냈으니 한번 봐봐.
송강: 고구의 또 다른 부대가 창주에 잠복해 있는데 장청은 우리와 합류해 부숴 버리려 한다.
오용: 장청의 불평이 호한으로 그 아버지 장윤과 창주에서 부자를 겁탈하고 빈민을 구제하는 산적 조직을 형성하였군. 서로의 목적은 같으니 만약 세력을 흡수할 수 있다면 고구를 제거해야 한다는 확신이 한 점 더 많아질 것이다.
송강: 그렇지, 우리는 곧 창주로 가서 그와 합류할 것이다.

동림촌으로 이동해서 주점으로 이동

송강: 여기서 좀 쉬자! 남쪽의 더운 기후에 익숙한데 여기는 적응이 안돼.
오용: 그래!
남자: 두 분은 양산부의 송강과 오용인가?
송강: 그렇다.
남자: 오래 기다렸어. 수령에게 이야기는 들었으니 따라와라.
장청: 송강대인? 오랫동안 기다렸어. 이분은 우리 아버지 장윤인데 맹독에 중독되어 의식을 잃어 직접 찾아 뵙지 못해 미안하군.
송강: 괜찮아. 어떻게 된거지?
장청: 보름 전에 내가 고구의 부대가 풍설산에 숨어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아버지와 함께 가서 알아보다가 행적이 드러나 고아내와 마주하게 되었을 때 아버지는 나를 위해 독살을 막았어.
오용: 아버지가 걸린 독은 약이 있어야만 풀 수 있는건가?
장청: 나는 여러 해독제로 시도해 보았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다. 단지 아버지가 중독된 독이 날이 갈수록 깊어지기만 하고 있고 어찌할 도리가 없어. 고아내 외에는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장윤: 청아... 나때문에 계획을 지연하지 마라.
장청: 아버지! 말을 많이 하지 말고 쉬어. 어떻게 해야할지 알고있어. 송대인, 우리는 고구를 쳐부수는 시기를 늦출 수 없다.
오용: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지?
장청: 고구의 병력은 풍설산에 숨겨져 있으며 풍설림과 풍설호가 그들의 전초이다. 송대인이 군사를 거느리고 전초 부대를 견제하면 나는 뒤에서 풍설산으로 우회하여 고아내를 급습할거야.
송강: 그렇게 하자.
장청: 일이 늦어저서는 안된다. 우리는 곧 따로따로 행동할 것이다. 아버지! 걱정마. 내가 반드시 구할 방법을 찾을거야.
송강: 가자, 우리의 임무는 바로 풍설림과 풍설호에 가서 적의 부대를 견제하는 것이다.

풍설림으로 이동

원흥: 뭐, 감히 우리 군대의 중요한 곳을 침범하다니. 여봐라, 모두 잡아라!

원흥과 전투후 풍설호로 이동해 요의와 전투

요의: 너희들 누구냐? 어떻게 여기까지 쳐들어왔지? 풍설림의 전초병은? 알겠다! 명령에 따르라! 한명도 빠짐없이 죽여라!

오용: 지금쯤이면 장청 쪽도 임무를 완수했을거야.
송강: 지금까지 아무런 움직임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닐까.
오용: 아니야! 풍설산에 가서 장청을 지원해야해.

풍설산으로 이동

고아내: 쳇! 장청, 여기가 어디라고! 지난번 교훈은 아직 부족한가? 여기는 너 같은 놈이 올곳이 아니야.
장청: 젠장! 오히려 너의 매복에 걸려들다니! 어쨌든 오늘 나는 너를 해결하려고 왔다.
고아내: 그렇지! 아버님은 안녕하신가? 그 독이 일단 발작하면 정말 힘이 들겠지? 하하하~
장청: 젠장!
송강: 장청! 보아하니 매복에 걸려들었군.
고아내: 야~ 너희들이네, 오늘은 정말 좋은 날이군. 하하하~ 장청, 해독약은 내가 줄 수 있지만 조건이 하나 있어!
장청: 무슨 조건?
고아내: 송강을 죽여라... 이런 말은 나는 하지 않을 것이다! 조금 있으면 알게 될거야. 그 전에 반드시 한 가지 사실을 확인해야해. 자, 모두 죽여라!

고아내와 전투

고아내: 역시 내 생각이 옳았어. 너희를 살려두는 것이 아버지에게 있어서 가장 큰 걱정거리야.
송강: 고아내, 너는 아직도 지껄이는구나! 너는 평소에 온갖 악행을 저질렀으니 죽어라!
장청: 잠깐만!
고아내: 내가 죽는 것이 아깝지 않느냐, 정말 미안하군. 만약 나를 죽인다면 너희들은 장윤이 죽는 것을 지켜보는 수밖에! 그래도 상관없어?
송강: 젠장! 고아내, 해독약을 내놓으면 목숨을 살려주마.
고아내: 송강! 말을 좀 공손하게 해라. 아무리 그래도 나는 너희들의 생명의 은인이다! 팔왕야 기억나? 그날 지하감옥에서 내가 동서 밀실의 복병을 막지 않았더라면 너희들은 지금 모두 죽었을 것이다.
오용: 그래? 그건 니 아버지 고구의 싸움 수단일 뿐이야.
고아내: 하하~ 그게 너희들이 은인을 대하는 방식이구나. 7일 동안 기회를 줄게! 꽃다운 영롱한 고옥을 가지고 비유동에서 해독약으로 바꾸자! 기억해! 모두 와야해, 한명도 빠짐없이!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피를 흘리는 장윤을 볼수밖에 없을 거야. 하하하~
장청: ...
송강: 젠장!
화영: 영롱한 고옥은 태허관 속에 숨겨져 있다.
오용: 화영! 너...
화영: 내가 어렸을 때 아버지는 늘 태허관에 가서 향을 피우고 나진인의 교화를 경청했어. 나진인은 일찍이 이 고옥이 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아버지는 고옥을 나진인에게 맡겨 보관하게 하였다. 기연회합 때 그는 자연히 오늘로 돌아올 것이야. 이 고옥이 과연 나의 집안을 망하게 만들었어. 만약 그때 그 고옥이 남아 있었다면 나는 이미 황천에 있었을 거야.
장청: 화형의 은혜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화영: 시간을 벌어야해. 우리는 빨리 태허관에 가서 영롱한 고옥을 가지러 가자.

우선 의 동쪽 중간 집으로 가서 호연작을 영입

호연작: 내가 만든 총포가 무적이라고 생각하나?
송강: 너의 말은 틀렸어.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은 쇠를 진흙처럼 깎는 날카로운 그릇도 아니고 철포도 아니고 의연한 의지다.
호연작: 틀렸어! 총포야말로 최강이다. 돌아가라!
송강: 그럼 이만 갈게. 떠나기 전에 한마디 하자면 오직 의연한 의지만이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다.
호연작: 하하하, 정말 배짱이 좋구나. 너 마음에 든다. 어떠냐, 너가 노략질을 하든 의협을 하든 너를 따라가겠다!
송강: 합류한다니 마치 호랑이한테 날개를 달아준 것 같다.

태허관으로 이동해서 북쪽 집으로 들어감

나진인: ...
화영: 나사부...
나진인: 너희들이 마침내 와서 정말 난처하게 되었어.
화영: 나사부, 과연 예상대로 그 영롱한 고옥은 이미 우리 집안을 파멸시켰어.
나진인: 모든 것은 명암 속에 이미 정해진 것이니 너는 너무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너가 이번에 온 것은 영롱한 고옥을 위해서겠지! 때가 되었으니 이 고옥이 현세할 때이기도 하다. 영롱한 고옥은 내가 주술로 용봉혈에 봉했는데 오직 너희들만이 이 시련을 통과할 수 있다.
화영: 고마워 사부.
나진인: 송강, 걱정하지마. 처음부터 하늘이 이미 모든 것을 결정했으니 너가 생각하는 것은 반드시 실현될 거야.
송강: ..! 역시 나 사부답게 나의 속마음을 한눈에 알아버렸군.
나진인: 가라, 시간이 얼마 없으니 용봉굴에 가서 영롱한 고옥을 꺼낸 후에 다시 이곳으로 오너라.

용봉굴로 이동

화영: 고옥이 바로 저기 있다!
장청: 최선을 다해 고옥을 얻자.

송강: 나사부, 영롱한 고옥을 얻었어.
나진인: 별운의 특별한 시기가 무르익었다. 하하~
송강: 그 말은?
나진인: 때가 되면 너희들은 스스로 이해할 것이다. 너희에게 큰 재난이 있다. 이것은 나의 제자 공손승이 너희를 도와 이 재난을 이겨내도록 해라.
공손승: 그만 가볼게.
나진인: 어서 가거라, 고아내는 이미 비유동에서 오랫동안 기다리고 있다.
송강: 안녕.

비유동으로 이동

고아내: 늦었구나~ 하지만 나는 관대하고 도량이 넓은 사람이니 이런 사소한 일은 따지지 않겠다. 화영의 영롱한 고옥을 가지고 왔느냐?
송강: 장윤의 해독약을 가져왔나?
고아내: 해약? 무슨 해독제야, 못알아 듣겠어! 그렇게 노려보지 마, 해독제가 여기 있잖아? 정말 매너가 없군, 가져가!
오용: 송강, 속임수가 있을수 있으니 조심해.
고아내: 정말 똑똑하구나, 해독제를 줬으니 당연히 살아서 이곳을 떠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사방을 둘러봐라!
송강: 이것은 역시 너가 설계한 함정이구나. 비록 간파했지만 피하기는 늦었네...
고아내: 쳇! 나에게 날개를 잡힌 작은 새가 날아갈 수 있을까? 하하~ 너희들은 이 고옥의 비밀과 너희를 비유동에 부른 의미를 알고있나?
송강: ...
고아내: 죽어서 눈을 감을 수 없게 너희들에게 알려주마. 전설에는 삼면 고옥을 모아 천지의 영기를 한데 모으면 고옥을 가진 자가 구오의 존귀한 기운을 얻게 된다. 지금 있는 곳이 바로 전설의 그곳이다. 이 삼면은 고옥이며 동시에 비유동을 여는 열쇠이기도 하지.
송강: 왜 하필 지금 정국을 뒤집으려고 고심하는거지. 너희들은 백성들이 이 따분한 권력투쟁을 위해 가장 무고한 희생자가 된 것을 알고있나?
고아내: 닥쳐! 너희들은 아무것도 모르니 내가 쓸데없이 더이상 말할 가치가 없다. 이 비유동은 창조할 때 반드시 치명적일 것이다. 하하~ 너희들은 최고의 시험대상이지. 가거라, 고옥을 가지고 비유동을 열어라. 이제 죽을 준비해라! 하하하~
송강: 젠장!
고아내: 너희들의 지금 처지를 잊지마라!
송강: ...
고아내: ...! 정말 장관이다! 이런 경치를 보니 죽어도 그만한 가치가 있겠지.
공손승: ...
고아내: 너, 너 뭐냐?
공손승: ...
고아내: 너... 어서 멈춰라...
공손승: 마!
신병: 드디어 왔는가? 마지막 시련을 받아라!

신병과 전투

송강: 조개? 너... 어떻게 된거야?
조개: 너희 들은 원래 하늘에서 별들이 밤을 새워 환생하여 조정을 바로 세우고 천하의 장생을 구하기 위해 인간 세상에 내려왔다. 삼면이 영롱하고 고옥이 모일 때 바로 천성이다. 그리고 나는 천괴성 송강을 인도하기 위해 태어났고 너희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했어.
호삼낭: 정말 기가 막히네. 우리가 태어나기도 전에 이런 사명을 부여받았구나.
조개: 하늘별이 모이면 고구의 기수는 곧 멸망할 것이다. 송강, 너가 사명을 완수한 후에 하늘에서 만나자! 제대 위의 천서 세권은 너희를 도울 수 있다. 열심히 너희의 목표를 향해라.

와룡병서, 토강신, 기문둔갑을 얻음

고구: 만세, 양산박 송강은 평소 악행을 저지르다가 최근 더욱 많은 산적들이 모여들어 준비를 하고 있다.
황상: 무엇을 준비해고 있지? 경은 빨리 아뢰어라.
고구: 양산은 송강이 다스리고 산적떼를 모아 남하하여 황성을 공격할 준비를 하고 있다.
황상: 정말? 이걸 어떻게 해야하지?
흠차: 만세, 신은 송강 등을 포섭하여 조정의 활력군으로 삼아야 된다 생각해. 최근 요나라 사람들은 북방 국경을 자주 침범하는데 그들이 바로 요나라에 대항할 가장 적합한 사람이다.
황상: 그 제의는 좋구나.
고구: 그건 절대 안된다! 송강은 이미 반란을 일으킬 마음이 있으니 우리 송나라에 불리하다. 차라리 소신이 황성금위군을 이끌고 송강의 반역자들을 정당하게 처형하겠다.
황상: 경의 말이 옳다. 그렇게 하자.
흠차: 절대 안된다. 만약 황성 금위군이 전근된다면 황성은 비어있게 된다. 만약 의도에 어긋나는 사람이 이때 군사를 이끌고 황성으로 쳐들어간다면 우리 송나라는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황상: 그말도 옳다. 고구에게 금위군 반을 이끌고 양산박을 소탕하러 가게 하겠다.
고구: 황상...
황상: 더 이상 말하지마. 짐은 이미 그렇게 결정했다.
고구: ... 젠장...

남자: 보고하겟다! 고구가 숨어 있던 네 부대는 갑자기 서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고구도 황성금위군을 거느리고 서주를 향해 왔다.
송강: 알았어.
송강: 고구군이 이번에 서주에 집중한 이유가 무엇일까? 오용, 이유를 알겠어?
오용: 현재 양산박은 고구의 유일한 눈엣가시인데 고구가 이번에 황성금위군을 이끌고 온 것은 분명 일거에 소탕하려는 것일것이다.
송강: 대책이 있어?
오용: 고구가 이끄는 금위군은 주요 위협이 아니라 오히려 고구가 속한 네 부대가 이번 작전의 주역이다. 만약 네 병력이 모이게 된다면 매우 번거로울 것이야. 현재의 유일한 방책은, 고구 부대가 집합하기 전에 하나하나 격파하는 것이다.
송강: 응! 그렇게 하자.

송강: 여기가 양류촌이야.
오용: 현재 고구의 부대는 송강, 청진사, 백수원, 백학성에 있어. 합류하기 전에 모두 전멸시켜야해. 그 전에 이 양류촌을 보급소로 삼자!
송강: 응.

정비를 한 후 송강으로 이동

조홍: 빨리! 송강을 건너 고구 대인과 합류한 후 반드시 양산을 쳐부수면 천적과 비적을 다스릴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사직이 요동시는 것은 모두 이 도둑놈들과 풍량에서 비롯된 것이다. 빨리 모두들 노를 저어라.
송강: 양산의 치군이 여기에 있으니 송강을 건너지 못한다!
조홍: 젠장! 기습당했다. 양산박이야말로 사직이라고 고구대인이 말했지. 패악의 주범. 내가 설령 목숨을 잃는다 하더라도 대송 왕조를 위해서 나는 반드시 너희들을 제거할 것이다.
송강: 사리판단이 안되는놈. 고구에게 완전히 속았군. 대군의 통솔자로서 이렇게 앞잡이 노릇을 하다니, 용서할 수 없다. 어쨌든 나는 너희들이 송강을 건너 고구와 합류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조흥과 전투 후 청진사로 이동

심안: 모두, 들어와! 여기에 캠프를 치고 쉬면 내일 고구 대인과 합류할 수 있다. 긴장을 풀고 쉬고있어라.
사병: 이 절에 여인, 장군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
심안: 너희들의 장군 심안은 이미 피곤해서 아무 것도 안보인다.
사병: 고마워 장군.
송강: 이 짐승들아. 죄없는 백성들을 가만두지 않다니!
심안: 너희들은 누구냐? 감히 군영의 요충지에 몰래 들어오다니!
송강: 나는 양산박의 송강.
심안: 송강? 모두 들어라! 총력전을 펼치자.

심안과 싸우고 백수원으로 이동

황천발: 통솔! 우리는 여기서 야영한다.
원종: 그래! 전군 경계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황천발: 고구와 합류하는게 좋을까?
원종: 일이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다른 방법이 없다. 너와 나는, 남이 좌지우지하는 꼭두각시에 불과하다. 누구냐?!
오용: 걸렸네.
송강: 나는 양산박의 송강.
황천발: 양, 양산박!
원종: 양산박... 너희들이 드디어 왔구나.
오용: ...!
원종: 전군이 경계하여 외적에 대항하라!

원종, 황천발과 전투 후 백학성으로 이동

송강: 이상하네? 고구의 군대는 이 백학성에 주군하고 있지 않은가?
오용: 복병계! 매복을 조심해!
번이: 양산을 송강이 다스리나? 오래 기다렸는데 너희들이 이렇게 나타날 줄 알았다. 고구가 나설 필요 없이 나 혼자로 양산박을 평정할 수 있다. 송강, 우리를 기습하려는 것은 너의 큰 잘못이다.
오용: 그래?

번이와 전투

고아내: 아버지! 아버지...
고구: 무슨 일이냐?
고아내: 아버지~ 우리 군대는 모두 송강에 의해 전멸 당했어.
고구: 뭐? 아니 난 믿지 않아! 나는 이번 작전에 평생을 바쳐 오왕야와 팔왕야를 해치웠는데 송강에 의해 짧은 시간동안 그렇게 되다니. 하하~ 아내야 진짜 아니지?
고아내: 아버지~...
고구: 절대 사실일리 없어. 사실이 아니야.
고아내: 아버지~
고구: 쳇! 됬어. 우리의 목적은 원래 양산을 토벌하기 위해 온 것이 아니야. 진정한 목적은 바로 일거에 황성을 함락하여 또 다른 고구의 시대를 여는 것이다. 지금의 병력으로는 황성으로 쳐들어가는 것이 무리지만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 만일을 대비해서 아내는 여기 남아서 양산박의 추병을 막아라!
고아내: 아버지... 나...
고구: 큰일을 하는 자는 너처럼 우물쭈물해서는 안된다! 황성으로 출발한다!
고아내: ...나...
고구: 잘있어라! 아내~
고아내: ...!

흠차: 만세, 고구는 황성의 금위군을 이끌고 황성을 향해 접근하고 있다.
황상: 이게 어찌된 일이냐, 고경이 양산박을 토벌하러 가지 않았으냐. 왜 돌아오고 있느냐?
흠차: 고구는 원래 민간에 네 부대를 숨겨 두었는데 이번에 황성 금위군을 데리고 나온 것은 바로 황성의 방어를 약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최근에 고구의 군대는 전부 양산박에 의해 격파되었기 때문에 고구는 황성으로 쳐들어 오고있다. 고구는 원래 일찍부터 반역심이 있었고 양산에서 천 명의 사나이를 박해 주는 것이야 말로 충심으로 나라를 위하는 의인이겠는가!
황상: 그렇군, 고구에게 모두 속았구나. 이제 고구가 황성으로 접근하니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
흠차: 신이 생각하길 양산박의 호걸들의 편을들어 고구에 대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유일한 대책이다.
황상: 그래! 이 일은 너가 처리하도록 해라.

남자: 보고한다! 원래 만수불벽에 진주하던 고구군이 갑자기 황성으로 퇴각하였다.
송강: 어떻게 그럴 수 있지? 알았다.
오용: ... 아! 안돼, 고구!
송강: 설마 이 일에 다른 계책이 있는 건 아니겠지?
오용: 고구는 완전히 물러나는 것이 아니라 목숨을 걸고 황성을 직접 공격할 준비를 하는 것이다. 고구가 중도에 그만두게 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야. 지금이라도 쫓아가면 늦지 않을지도...
송강: 모두 들어라. 전속력으로 고구를 추격해라!

만수불벽으로 이동

고아내: 거기서! 너희들은 더 이상 지나갈 수 없다.
송강: 너 아직 살아있어?
고아내: 하~ 아직 충분히 즐기지 못했어! 만약 이렇게 죽는다면 너무 아깝지 않겠는가!
오용: 고구는? 분명히 너가 뒤를 끊으라는 거지! 고아내, 이 불쌍한 녀석.
고아내: 너,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야...
오용: 뒤를 끊으라는 말은 사마귀가 차를 막는 행동일 뿐인 줄 알면서도 그래도 하겠다는 거지.
고아내: 너희들 헛소리 하지마, 우리 아버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오용: 그래? 지금 너는 우리의 행동을 막을 자신이 있는가?
고아내: 너... 가만 놔둘 수 있겠나? 우리 아버지가 한 일은 완전 나와는 상관 없는 일... 아직 죽고 싶지 않아...
송강: 좀 기개가 있지, 너가 해친 사람을 생각해 봐. 그들은 지금 황천에서 입을 벌리고 너를 기다리고 있어. 남자라면 무기를 들고 승부를 겨뤄라!

고아내와 전투

고아내: 나... 아직 죽고 싶지 않아... 아버지... 구해줘.

오용: 정말 가엾게도 고아내도 고구의 야망에 희생된 것일 뿐.
송강: 지금 쫓아가면 반드시 고구를 따라잡을 수 있겠지! 우리는 걸음을 재촉해야해.

절룡애로 이동

고구: 아내, 걱정하지마, 아버지가 너를 헛되이 희생시키지 않겠다. 빨리, 너희들이 아직 걸을 수 잇는 한, 모두 나를 따라 전속력으로 전진해라!
송강: 고구, 도망갈 수 없어.
고구: 너희들... 쳇! 드디어 왔구나? 아내 그 폐물은 역시 너희들을 막지 못했군. 말해! 얼마의 황금을 요구해야 너희가 나를 도울 수 있는지, 너희가 말한다면 기꺼이 주겠다.
오용: 너를 도우려면 단 한가지 조건이 있지. 그것은 너의 목숨이다!
고구: 정말 세상 물정을 모르는구나. 너희들은 나를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나? 너희를 없애지 않으면 내 살이 가시가 돋친 것처럼 발작하면서 선혈이 낭자한 느낌이다. 오늘 나는 이 가시를 뽑고 또 다른 성세를 열어야 할 때다.

고구와 전투

고구: 분하다! 어떻게 해서든 나와 맞서겠나? 그렇다면 모두 나와라! 더 이상 숨지 않아도 된다.

고구: 왜! 왜이러는 거야? 설마 너희들은 아직도 이 부패한 조정에 미련이 남아있는 것이냐?
송강: 오늘날의 조정은 모두 권력과 이익을 다투는 결과다! 너 말대로 황제는 확실히 무능해. 하지만 이것은 모든 사람의 천하다. 우리는 황제를 보좌하여 송나라를 더욱 안락하게 할 책임이 있지 않은가?
고구: 그것은 단지 너의 희망적인 생각일 뿐이다! 황제는 부축할 수 없는 아두와 같다. 너가 무슨 말을 하든 다 소용없어. 하하~ 어떻게 해서든 날 죽이려 하느냐?
오용: 니 손에 억울하게 죽은 걸 생각해봐.
고구: 하하~ 나를 죽이는 것이 너희들의 최선의 선택이야. 내 숨이 붙어 있는 한, 나는 반드시 재기할거야. 그 때가 되면 나는 너희들이 예상하지 못하게 강해질 것이다.
송강: 죽기 전에 미련을 버리지 않는 놈. 나는 마침내 너가 말하는 또 다른 것을 창조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성세는 야망을 실현하기 위한 너의 핑계일 뿐이다. 이렇게 되면, 너를 살려둘 이유가 없다.
고구: 하하하~ 하하하하! 너가 날 죽일 수 있을 것 같아? 아니! 아무도 나 고구의 생사를 결정할 수 없어! ...나 빼고! 송강~ 너는 영원히 내 생사를 결정할 수 없어~ 아무도 할 수 없어~ 하하하~ 으악~
송강: 이 녀석은 차라리 몸이 산산조각이 나더라도 직접 그를 죽이게 하고 싶지 않다.
오용: 드디어 길을 따라 열심히 달려와 마침내 수확을 거두었다. 조개야! 너도 기쁘지?

흠차: 성지가~ 양산박의 송강 명을 받아라.
송강: 송강 명을 받겠다.
흠차: 하늘의 명을 받을어 황제가 말하길 양산박의 송강 등은 삼가 대의를 가지고 사방에 알린다. 많은 산림에 모여 사방 백성을 많이 괴롭혔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고구를 제거하는데 공이 있으니 특별히 칙서를 내려 본죄를 사면하고 평안을 구하고 모레 순례함을 알린다. 양산박의 송강 등 삼가를 청한다.
송강: 송강은 주의 은혜에 감사드린다.
흠차: 송강, 황제의 뜻은 너희들이 빨리 황성으로 가서 초안을 받아들이고 함께 송나라를 위해 힘을 다하라는 것이다.
송강: 양산에 많은 사람을 다스리는 영광이다. 나는 곧 길을 떠나 황성으로 가서 거룩하게 하겠다.
노지심: 잠깐만... 먼저 산적이 되더니 지금은 또 벼슬을 하러 가는구나. 나에게 누가 술집에 와서 이것이 어떻게 된 일인지 알려줄사람?
호삼낭: 니 머리는 콩비지로 만들었냐! 똥투성이가 좀더 현실적이네.
노지심: 이게 무슨 뜻인가, 살인의 머리가 마치 이 대나무 장대처럼 하하하~
호삼낭: 간단히 말하면 니 머리에 똥을 싸는 거야!
노지심: 그렇게 나온다는거지! 쪼그만 계집애가! 너!
송강: 하하~

흠차: 만세, 양산박 송강 등 명을 기다리고 있다.
황상: 빨리! 빨리.
송강: 송강 등은 황제 만세 만만세.
황상: 너희들 정말 잘 왔다. 이번에 고구를 평정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 짐은 너희들을 정강대장군으로 봉하고 각자에게 금홍포 한 벌, 금메달 하나, 황금 2000냥을 하사하겠다. 하하~
송강: 송강 등은 주의 은혜에 감사한다.
병사: 황상께 아뢴다. 변방에서 소식이 왔다. 요나라 사람이 갑자기 군사를 일으켜 침범하여 대군이 우리 국경에 다달았다.
황상: 물러가라. 젠장, 정말 흥이 깨지네~
송강: 소신은 혼자의 힘을 다하여 북범요인을 몰아내고자 한다.
황상: 아경이 성심성의 껏 해 준 덕분에 이 일은 너가 해라. 짐에게 너희들의 능력을 보여라.
송강: 송강은 반드시 황제의 은혜를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 이제 곧 출발하겠다. 요나라 사람을 쫓아내라!

응룡: 모두, 여기까지 오느라 수고 많았어.
송강: 어떤가.
응룡: 최근 북방 요인들이 우리 대송과의 약속을 어기고 여러 차례 성적인 내법을 시험해 보았고, 주민들은 그 폐를 끼쳐 다른 곳으로 이주하였다. 그러나 매우 이상하다. 그들이 전력으로 응전하지 않은 상황으로 보아 어떤 음모를 꾸미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
오용: 너느 정말 직무를 다하는 훌륭한 장수다. 전투를 할 때 냉정하게 적의 전략을 분석할 수 있다. 이것은 매우 얻기 어려운 것이다.
응호: 하~ 형님, 내가 일찍이 말씀드렸듯이, 그 요개들을 전혀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니까. 어떠한 계책도 나에게 소용없어. 내 손만 쓰면 돼, 이렇게~ 휴휴~ 몇 번하면 아무리 많은 사람이라도 내 무예 아래 죽을 거야!
응룡: 응호!
응호: 내 말이 틀렸어? 요나라 사람들이 몇 차례 침범한 것은 내가 요나라 군사를 이렇게 쉽게 물리칠 수 있었던 것이야...
송강: 전쟁 전에 적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병가에서 가장 꺼리는 일이다. 쓸데없이 헛되이 죽고 싶지 않다면 너 자신을 고치는 것이 좋겠다.
응호: 너가 무슨 근거로 나에게 간섭하느냐. 나와 큰형은 이미 15년 동안 이곳을 지켰는데 왜 너희들이 와서 나는 순순히 너희들의 말을 들어야 하느냐! 아무리 그래도 나는 장군 집안 출신이니 너희 같은 강도들이 이리저리 휘둘러 소리칠 이유가 없다!
응룡: 너 너! 너는 너가 오늘날의 정강대원수와 이야기 하는 것을 알고 있느냐! 여봐라! 응호를 감옥에 가두고 판결을 기다려라.
오용: 잠시만! 나는 너의 분노를 이해할 수 있지만 절대로 분해서 이성을 잃지 마라. 그것은 총명하지 못한 행동이다. 너의 능력이 자랑스러웠으면 좋겠다.
응호: 내가 그럴 능력이 없다는 거야?
병사: 원수님께 아뢴다. 익진관 밖에 먼지가 날리고 있으니 요인이 또 와서 죄를 범하려 하고 있다!
응호: 쳇! 내 실력을 보여줄게!
응호: 미안... 응호에게 반드시 원수님께 직접 사과드리라고 할테니 널리 양해해 주길 바랄게...
오용: 요나라 군대가 쳐들어와 먼지를 걷어올렸어. 이것은 명백히 공공연히 저지른 짓이다. 도대체 무슨 목적이지?
송강: ... 오용, 이 두사람을 어떻게 생각해?
오용: 응호는 인재야. 다난 너무 조급할 뿐이야. 만약 이 점을 고칠 수 있다면 응룡은 침착하고 보기 드문 인재다. 어쩐지 응호가 이렇게 분통을 터뜨리더라니, 그들이 전선에서라면 반드시 활개를 칠 텐데 15년 동안 이곳에 묻혀있다니.
송강: 응... 익진관에 요병이 침입했으니 이곳에서 보급을 마친 후에 익진관으로 가자.

익진관으로 이동

응호: 요개! 목숨을 바쳐라!
달뢰연: 병사를 거두어, 전군을 완전히 퇴각시킨다!
응호: 오~ 왔구나! 다만 너희가 너무 늦게 와서 요나라 군사를 모두 내가 치웠다. 보아하니, 황제가 너희를 보낸 것은 쓸데없는 짓인 것 같군.
응룡: 응호, 무례하게 굴면 안돼!
송강: ... 하하~ 너의 동생의 용맹을 나는 오늘 직접 보았다.
응호: 쳇~!
오용: 응룡, 요나라 사람에 관해 정보에 대해 아는거 있어?
응룡: 이제야 요인의 총병력이 독록산에 숨어 있다고 정탐꾼이 알렸다! 이 거점을 파괴할 수 있다면 요나라 사람은 무너진 것이나 다름없다!
송강: 독록산? 응룡아! 지금 내가 요나라 사람을 토벌하러 갈테니, 후방의 방어선은 너가 맡아라.
응룡: 알았어.
응호: 쳇! 역시 황제가 보낸 사람은 공을 가로채어 항상 1등을 하지!
오용: 적은 우리 주력을 피해 거꾸로 이곳을 공격할 가능성이 크다. 그 때가 되면 너희들은 요나라 사람의 진짜 실력을 볼수 있을 것이다. 여기가 우리 송나라의 마지막 방어선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이곳을 지켜라.
응룡: 맹세코 이곳을 지킬게.
송강: 모두 요나라 사람들을 벌할 때가 되었다!

청절림으로 이동

반구아: 야! 너희들! 이 중원 돼지들이 감히 자발적으로 우리 북요 영지를 침범하다니! 하하, 이렇게 되면 나는 훨씬 덜 수 있다! 너릐들의 우두머리만 가지고 그를 만나러 간다면 어쩌면 나도 장군이 될 수 있을 지도 모르겠군! 오늘날 너희들은 날개가 생겨도 내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반구아와 전투 후 청계동으로 이동

야율득영: 드디어 왔군. 너희들이 바로 송나라 황제가 파련한 정북장군이냐? 이렇게 말하면 너희들을 물리치기만 하면 송나라는 끝장이군! 하하~ 반구아 그 쓸모없는 놈, 뭘 해도 안돼. 하지만 난 달라! 죽기 전의 공포감을 충분히 느끼도록 해주지.

야율득영과 전투 후 독록산으로 이동

송강: 요구! 우리 대송군이 이곳에 왔으니 빨리 무기를 버리고 항복하지 않으면 영원히 우리 대송에 복종할 것이다!
고구: 송강~ 오랜만에 보네, 너 역시 날뛰고 있구나!
송강: 너! 고구! 아직 죽지 않았구나!
고구: 송강, 너가 그렇게 말하면 안되지! 내 이상을 달성하기도 전에 어떻게 다른 세계로 갈수 있겠는가?
송강: 너였군! 요나라 사람들에게 반송을 선동한 것은 알고 보니 너였구나!
고구: 왜, 나를 막으려는건가? 내가 한번 재기하면 나는 너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해진다고 했지!
송강: 쳇! 예전에 내가 널 제거할 수 있었는데 지금도 할 수 있어.
고구: 그래~ 그래도 너가 여기서 나가는 것은 불가능해. 송강아, 나의 또 다른 이상을 들어볼테냐? 그것은 바로 너의 몸을 산산조각 내는 것이다! 하하하~ 송강, 너는 천천히 마음껏 날뛰어봐라! 나는 아직 완성하지 못한 사명이 너무 많아서 너와 함께 할 수 없다! 하하하~!

요구와 전투

송강: 이런... 고구는 뜻밖에도 죽지 않았다.
오용: 아무래도 그의 생각을 짐작할 수 없어!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그다지 좋지 않은 것 같다.
송강: 먼저 자평촌으로 돌아가서 계획을 세우자.

응룡: 뜻밖에도 그 요나라 병사가 고구의 선동을 받아 거병하여 우리 대송을 침범할 줄이야!
송강: 아직 고구의 행동을 파악하지 못했으니 모든 것을 조심해야 한다.
응호: 하~ 조정의 대장군도 겁쟁이에 지나지 않네. 요나라 병사는 나 혼자서 쳐부수겠다!
오용: ... 절대 이렇게 적을 얕잡아서는 안된다. 고구의 이번 전략은 이전과 다르다!
병사: 장군, 대량의 요군이 나룻배를 타고 노수하에 도착했다.
송강: 알았다! 고구는 정면으로 결단을 내리려고 하는 모양이다!
오용: 정말 그런가...
송강: 지금 당장 출발해 고구와 평생 사투를 벌이자.
오용: 응룡, 익진관의 방어선은 너희들에게 맡기겠다. 부디 신중하게 행동해라.
응룡: 소인! 지금 바로 익진관으로 출발하겠다.
응호: 쳇!

노수하로 이동

주나해: 하하하! 고구 대인의 추측이 틀리지 않았다. 너희들은 과연 왔구나!
송강: 고구는 어디 있느냐, 빨리 그를 불러내서 마무리 하자!
주나해: 너희들이 이곳에 오기 바로 전에 고구 대인은 이미 익진으로 진격하러 갔다! 하하~ 지금 그 모습 고구 대인에게 보여드리고 싶네.
송강: 제... 제길. 빨리 익진관으로 돌아가야해!
주나해: 거기서, 그냥 보내줄거 같으냐? 가고 싶으면 너희들의 머리는 반드시 여기 남아 있어야 할것이다!

주나해와 전투

응호: 젠장, 강하다...
응룡: 한 발짝도 다가가지 못하겠어. 아.. 응호... 제발... 버텨라...
응호: 형! 내가 너무 경솔하게 고구와 정면으로 싸우지 않았다면 이러지 않았을 것인데... 형! 한번만 더 기회를 줘. 이번엔 꼭 말을 잘 들을게... 다시 돌아와...
고구: 하! 정말 너를 동정하고 싶지만 전쟁은 무자비하지. 더 이상 억지 부리지 말고 지옥에 가서 형과 함께 있어라.
응호: 너... 형을 죽게 한 이상, 너를 좀 더 막아야겠다...
고구: 정말 제멋대로인 놈이군! 더 빨리 하지 않으면, 송강을 곧 서둘러 돌아올 것이다! 전군, 가장 빠른 속도로 처리해라!
송강: 응호야, 버텨!
응호: 하~ 너희들은 결국... 후회하지 않아. 그 다음은... 너희에게 달렸어. 형 기다려...
송강: 응호!
고구: 젠장, 겨우 처리했는데! 너희들은 꼭 중요할때 나를 방해하는 구나. 다시는 실패하지 않을 것이니 내 수중의 병력을 보아라! 이번에, 내 손으로 이 속가시를 제거할 차례다!

고구와 전투

고구: 내가 틀렸어? 설마 처음부터 나는 단지 이 부패한 정국을 바꾸려고 했는데.
송강: 너의 생각은 틀리지 않았다. 다만, 너의 수단은 너무 잔혹하고 무고한 사람을 너무 많이 희생시켰을 뿐이다.
고구: 아니, 난 아니야... 그건 과도기일 뿐이야.
오용: 너는 줄곧 다른 혈육을 밟고 왔기 때문에 당연히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한다.
고구: 알지! 당연히 알지, 난...
송강: 너도 한때는 평범한 백성이었는데 이런 고생은 낯설지 않겠지!
고구: ...그만해... 그만해... 원래 나는 항상 이런 역할을 해왔다... 으... 어쩌면 내가 죽는 것이 완벽한 결말이었을까...
송강: 고구...
고구: 하하~ 으... 생각지도 못했어. 이런 말들이 나오게 될줄이야.
송강: ...
오용: ...
화영: ...
송강: 응룡, 응호, 이런 결말에 만족할것이다. 너희들은 정말 두명의 가장 좋은 동료였다...

흠차: 만만세, 송강이 요나라 사람을 평정하는데 성공했으니 지금 전외에서 명령을 기다리고 있다!
황상: 빨리 그들을 궁전으로 모셔라!
송강: 신 송강이 제황을 뵈러 왔다. 만세 만만세.
황상: 하하~ 경 어서 일어나거라! 많은 경들 덕분에 하하~ 송강! 나는 다시 당신을 무로 봉한다. 덕대부, 보직 병마 총도. 다른 사람들은 모두 2품 벼슬을 달고 경성에 재직해라!
송강: 황상의 은혜에 감사한다!
황상: 하하하~ 짐은 오늘 너무 기쁘다. 수라방에 연회를 준비하라고 하여라. 짐은 오늘 송강과 함께 몇 잔 마시겠소! 하하하하~

오용: 송강, 지금은 평화를 되찾았으니 백성들도 마침내 안정되었어.
송강: 그래! 당초의 이상은 결코 도달할 수 없는 꿈이 아니었다!
임충: 송강, 노지심 좀 말려라.
송강: 무슨 일인가?
임충: 이 녀석은 명령을 거역하고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아해!
노지심: 나는 하우 종일 할 일이 없다. 무슨 일을 하는 관리야, 나는 짜증나 죽겠어! 이것도 할수 없고, 저것도 할 수 없으니 정말 한사코 부딪쳐 죽고 싶다!
화영: 노지심, 너가 간다면 아무도 너를 막지 않을 거야. 그러나 너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어! 그때가 되면 너는 이전 탈주범의 생활로 돌아갈 것이다.
노지심: ... 이것이... 하하~ 바로 이런 생활이지, 내가 살아야 생기가 돌지! 하하하~ 생각만 해도 나의 주먹이 간지럽기 시작했다! 가난이 무슨 벼슬아치냐, 하하~ 만약 더 이상 가지 않는다면 그럴 것이야... 바로 너희들이 황제에게 가서 내가 하지 않겠다고 말해줘!
오용: ...
임충: 정말 가버렸어!
화영: ...
송강: 혹시... 어쩌면 이렇게 하는 것이 그에게 베교적 적합할지고 모르겠다! 황상은 골머리를 좀 썩겠구만...
호삼낭: 송강! 그 아저씨는!
송강: ..?
호삼낭: 노지심은? 어디 있어?
화영: 그는 탈주범 신세가 되었어!
호삼낭: 젠장! 이렇게 하면 도망갈 수 있을 줄 알았나? 허허~ 노지심~ 넌 나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없어!
오용: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이야?
송강: ...!! 하하하~

이때부터 송강은 송나라 백년의 근간을 마련하여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사업을 했으며 노래와 춤이 양산으로 승평되어 호걸을 다스린 사적이 후세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노지심: 후후후~ 정말 피곤하다! 거북이 좀봐, 이제 안전해!
호삼낭: 어디로 가는거야?
노지심: 야! 너... 한번만 풀어줘라.
호삼낭: 흥! 아가씨의 눈에 띄는 것은 너의 복이다. 여자가 너를 봐주는데 기쁘지 않냐! 손해라는 것은 알지만!
노지심: 기쁘지만 너 같은 계집애는 나를 만나면 복이 없다!
호삼낭: 아이고~! 뛰어도 저렇게 호방하군~ 호호호~ 너는 이 처녀의 주머니 속 사람인데 도망가냐!



이때부터 송강은 송나라의 백년 근간을 마련하여,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을 하고, 가무가 승평하였으며, 양산박의 호한 행적이 후세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이 게임은 바둑 게임으로 캐릭터 모양이 재미있고, 그리 어렵지 않아 전투 중에 퇴각하여 다시 플레이할 수 있다.줄거리도 길어서 즐길만해요.
전투 중에는 물품의 양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고급품 사용 횟수가 적어지고, 더 많은 장비를 갖추면 전투 후에 가득 찰 수 있다.
약품도 미리 장전해야 한다.또한 한 사람당 한 권의 기술 서적을 비치할 수도 있다.

728x90

'Game > Sega - Mega Dr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J Boy : Kaneko 1990  (0) 2024.04.29
Valis III : Shin-Nihon Laser 1991  (0) 2024.04.10
Mugen Senshi Valis : Riot 1991  (0) 2023.06.01
Immortal, The : Electronic Arts 1993  (0) 2023.05.07
Dahna - Megami Tanjou : IGS 1991  (0) 2022.08.10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