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querade : Phoenix 1983
Game/Apple - II
2011. 4. 5. 22:55
요즘 세대엔 이질감이 느껴지는 텍스트형식 어드밴쳐 게임입니다. 그래도 이건 어느정도 영어만 되면 쉬운편이니 도전해봐도 괜찮을꺼같네요. 어느 호텔에서 시작되는 것인데. 엔딩이 참 어이가 없습니다. 스토리랑 관련이 있는 것인지 파악이 안되네요. 이야기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어느 싸구려 호텔방에 신원을 알 수 없는 한 남자가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되는데 방에는 침입 흔적이 있으며 살인 무기는 44구경 매그넘이다.
기종 : Apple - II
제목 : Masquerade
제작사 : American Eagle Software
제작연도 : 1993
작성자 : Purestar
명령어
North, South, East, West, Up, Down - 방향
Get - 얻다.
ex) GET BRIEFCASE
Search - 검색, 수색
ex) SEARCH BODY
Drag, Move - 옮기다
ex) DRAG BODY
Look - 주변확인 및 물건을 본다
ex) LOOK
Drop, Put - 버리다
ex) DROP TELEGRAM
Open - 열다
ex) OPEN BRIEFCASE
Wear - 입다
ex) WEAR MASK
Wait - 기다리기
ex) WAIT
Say - 말하다
ex) SAY ZORCH
Push - 누르다
ex) PUSH BUTTON
Give - 주다
ex) GIVE DOLLAR
Buy - 사다
ex) BUY POPCORN
Go, In - 가다
ex) GO OFFICE
Pull - 당기다
ex) PULL SWITCH
Slice - 자르다
ex) SLICE BLOCK
Feed - 먹이
FEED BIRD
Load - ?
ex) LOAD BRA
Sling - 딱총(?)
ex) SLING BRA
Pick Lock - 문을 따다
Light - 불
ex) Light Dynamite
Insert - 삽입
ex) INSERT CARD
싸구려 호텔 (Cheap Hotel)
게임의 첫 화면은 싸구려 호텔에서 시작된다. 앞에 남성의 시체가 있고. 객체로는 시체(Body), 서류가방(Briefcase)이 있다.
과학수사대 CSI를 본 사람은 알겠지만 제일 먼저 하는 것이 현장에서 시체를 뒤져서 대략적으로 신원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체를 뒤져보자. 그럼 지갑(Wallet)이 나온다. 다시 한번더 시체를 뒤져본다. 전보(Telegram)가 나왔다. 혹시 또 뭐가 나올까 싶어 뒤져봤지만 더 이상 나오질 않는다. 그럼 이제 시체를 옮겨보자. 그랬더니 시체 밑에서 작은 키(Small key)가 나왔다. 이 키는 방에 떨어져 있는 서류가방을 열때 필요한 키다.
혹시나해서 여태까지 바닥에 널부러져 있는게 무엇인지 헷갈린다면 LOOK이란 명령어를 써서 객체가 뭐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서류가방을 열면 마스크(Mask)랑 정체를 알 수 없는 박스(Box)가 나온다. 생긴건 빛나는 금속제질에 버튼하나가 전부다. 전보를 확인해보니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폭탄이 6:15로 지정되어 있다는 것과 누군가가 밀고할 것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Zilch랑 Zorch가 적혀져 있다. 일단 시간을 확인(LOOK WATCH)하고 마스크를 쓰고 방을 나가자. 아직 시간이 안됬으므로 대기실에서 조금 기다린뒤 로비에있는 전화부스를 확인해본다.
전화부스엔 폭탄이 설치되어 있다. 계속 기다리면 전화가 울린다. 물론 가만히 있지 말고 울릴 때까지 WAIT을 입력해야된다. 전화를 받으면 Zilch나 Zorch에 대해 말해본다. 이중 한가지만 물어봐도 전화를 끈어버린다. 뭐... 폭탄을 정지시키는 것은 변함 없지만~ 전화 건사람의 답변이 좀 다르다. 코드같은 것을 말해주는데 Zilch일때랑 Zorch일때랑 다르다. Zorch라고 물어보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코드는 랜덤으로 변한다. 아무튼 전화를 끈었으면 아까 박스에 있던 버튼을 누른다. 그럼 폭탄이 해제가 될꺼같지만!!!(아.. 이게임 상식을 벗어나는 게임이네...)
폭탄이 터지기직전 상자에서 큰소리가 나더니 주인공은 바닦에 구멍이 뚤리면서 떨어지게 된다. (걍 상상일뿐... 게임상에선 박스 눌러서 갑자기 큰소리가 나더니 폭탄터지기전 밑으로 떨어졌다고만 써져있다는.... 4차원적인 게임이네... 공간이동이라도 한건가?)
복도 (Corridors)
4차원의 공간을 넘어서 도착하게된 지하실 복도. 볼껀 없다. 바로 오른쪽으로 간다. 그럼 갈 곳이 두군데인데 일단 남쪽으로 가보면 오래된 책(Old Book)이 하나가 있다. 내용을 보니 무슨내용인지 알 수는 없고 점자책이란걸 알 수있다. 일단 챙기자. 복도를 좀더 돌아다니다 보면 브라(Bra)가 떨어져 있는 곳이 있다. 브라를 챙기고 더 돌아다니면 블럭(Block)이 있고 천장에 구멍이 뚫린 곳을 찾을 수 있다.
블럭을 옮기면 코르크따개(Corkscrew)가 나온다. 코르크따개를 사용해서 블럭에 박아두고 위로 올라가면 호텔은 폭탄에의해 잔해만 남겨져버렸다. 이제 동물원에 가야한다.
동물원(Zoo)
동물원안으로 들어갈려고 하는데 경비원이 입장료를 지불하라고 한다. 문득 아까 호텔방에서 지갑을 줏은게 생각이 난다. 지갑을 열면 1달러와 비지니스 카드를 얻을 수 있다. 1달러를 경비원한테 주고 비지니스 카드를 살펴봤더니 아까 그사람은 이반 투피케모프라는 전문암살자였다. 어찌되었든 1달러를 주고 동물원으로 들어가면 팝콘장수가 있다. 아까 전화내용에서 팝콘뭐시기 하면서 암호를 알려준게 기억날 것이다. 여기서 아까 전화내용에서 얻은 코드에 따라 약간 달라진다. Z3X일땐 노트만 주지만 Q7D일땐 노트(Note)와 꽃(Flower)을 준다. 전자일때 꽃을 착용안하고 다니면 누군가한테 계속 감시를 당한다. 그리고 계속 감시를 당할 경우 랜덤으로 죽게된다. 후자일 경우 꽃을 착용하고(위장효과가 있는 듯) 돌아다니면 맹인이 한명있는데 맹인한테 점자책을 준다. 그럼 그 맹인은 1달러를 주고 떠난다. 이제 1달러를 줍고 팝콘장수한테가서 팝콘을 사면 팝콘을 놔두고 떠난다. 이제 팝콘을 조사해보면 그 안에서 뱃지(Badge)가 나온다. 뱃지를 착용하고 동물원 안에 있는 사무실로 간다. 사무실(Office)안으로 들어가면 스위치가 있고 이 스위치를 당긴다. 만약 뱃지를 착용하지 않고 가지고만 있으면 경비원한테 맞아죽는다. 다시 나와서 팝콘을 산 곳에서 브라를 버리고 잡초로 뒤덥혀있는 강철 창살이 있는 곳으로 간다. 이 잡초를 뒤져보면 장갑(Glove)이 나온다. 손에다 장갑을 끼고 다시 팝콘을 산 곳에가서 원래 가지고 있던 권총(Gun)과 지갑을 버리고 뱀(Snake)이 있는 곳으로 간다. 그럼 뱀과 암석이 있는데 암석을 밀면 티켓(Ticket)이 나온다. 암석을 버리고(밀었지만 가져진다) 티켓을 집고나서 동물원을 빠져나와 동물원에 가기전 보였던 극장으로 간다.
극장(Theater)
극장안에 들어가면 로비에 헬멧(Helmet)이 떨어져 있다. 헬멧을 착용하고 원래 가지고있던 시계를 버린다. 이제 세면실로 들어가면 거울이 있는데 얼굴이 비쳐지는데 너무 이기적으로 큰거같다;;;거울 전체에 얼굴일부분밖에 안비치니;; 아무튼 면도칼(Razor)을 챙기고 극장 밖으로 나와서 혹시 아이템 꽉차서 못먹을 상황을 대비해 티켓을 버리고 공사장으로 간다. 공사장은 동물원안에 아까 잡초가 무하고 철장이 있던 곳 근처에 있다.
공사장(Construction Zone)
공사장에 들어가면 해머(Hammer)랑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있다. 다이너마이트랑, 해머를 들고 아까 철장있던 곳으로 가서 해머를 사용한다. 여기서 박스랑 해머를 버리고 고릴라앞으로 가서 다이나마이트를 버린다. 그리고 나서 철장으로 돌아와서 내려간다.
복도(Corridors)
내려오면 아까봤던 복도다. 똑같이 생겼다. 그럼 아까 나무 블록에 코르크따개를 박고 올라간 곳으로 가서 나무상자를 자르면 이쑤시게가 나온다. 나무조각이라는 표현이 더 낳을찌도~ 이제 면도날은 쓸모 없으니까 버리고 나무조각을 줍고 올라간다. 이제 헬멧은 쓸모 없으니까 부셔진 호텔앞에서 떨궈두고 동물원으로 간다.
동물원(Zoo)
팝콘 샀던 곳으로 가서 팝콘을 주워서 새가 있던 곳으로 가서 팝콘을 주고 새를 포획한다. 그리고나서 뱀이있던 곳에 암석과 뱀을 포획하고 고릴라가 있던 곳에서 나무조각을 버리고 팝콘사던 곳에 버려두었던 브라를 줍고 고릴라 앞에가서 load란 명령어를 써서 브라에 암석을 장착하고 Sling이라는 명령어를 써서 암석을 날려버리면 고릴라는 뻗어버린다. 이제 나무조각을 주워서 잠긴문을 연다. 이제 이쑤시게는 필요없으므로 버리고 다이너마이트를 집는다. 그리고나서 우리(Cage)안으로 들어가서 다이너마이트와 새를 버리고 다이너마이트에 불을 붙이면 바닦에 구멍이 뚤리고 안에 들어가면 사방에 철로된 터널로 들어오게 된다.
메탈 터널(Metal Tunnel)
북쪽으로 가면 쥐가 한마리가 있는데 뱀의 먹이로 만들어 버린다. 바닥엔 박스랑 귀걸이(Earring)가 떨어져있는데 귀걸이를 차고나서 박스를 들고 엘레베이터 안에 들어가서 박스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엘레베이터가 작동된다. 엘레베이터를 나오면 아까 그 복도에 도착하는데 복도를 빠져나와서 호텔로 돌아와서 박스를 버리고 브라를 착용하고 서류가방에서 얻은 비지니스 카드를 챙기고 헬멧까지 쓰고 극장앞에가서 브라를 버리고 티켓을 가지고 극장 안으로 들어간다.
극장(Theater)
극장안을 돌아다니면 문이하나 있는데 이 곳에서 비지니스 카드를 집어넣는다. 그럼 문이 열리는데 바로 들어가지말고 극장 밖에다 떨군 브라를 입고 카드는 쓸모 없으니 버린다. 그리고 아까 극장 안에다가 버려놓은 시계가 있을 것이다. 시계도 착용하고 들어간다. 그럼 게임이 끝난다. 결론은 그 문을 열고 들어가기위해 여지껏 헛고생을 한 것을 느끼게 된다.
Dale Johnson / 데일 존슨, Rick Incrocci / 릭 인크로치
Brain Machine, The : Softdisk 1986 (0) | 2011.07.24 |
---|---|
Spud And Mug Shoot : Sams Software 1983 (0) | 2011.07.03 |
Frogger : Konami 19xx (0) | 2011.05.15 |
Centauri Alliance, The : Broderbund 1987 (0) | 2011.04.29 |
King's Quest III - To Heir is Human : Sierra 1988 (0) | 2011.04.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