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e Star's Emul

Mouryou Senki Madara : Konami 1990

Game/Nintendo - Famicom

2019. 2. 5. 17:03

728x90




마다라 망령전기라는 코나미 최초의 롤플레잉 게임으로 알려져 있어요. 어느 사나운 밤에... 먼 곳의 슈미 산으로부터 불구가 되어버린 아기가 떠내려왔고 타타라 장로는 간신히 아기를 구했어요. 장로는 사지를 대체할 장치들을 만들고 이름을 마다라라고 지었어요. 그의 손자인 키린도 같이 마다라를 돌봤어요.


그때까지, 세계의 대부분은 미로쿠 천황에게 지배되고 있고 콩고 왕국을 페허에 세우고, 이제 모키들은 외딴 마을인 하이주란 마을까지 손을 뻗은 상태에요. 마다라의 15번째 생일에 말이죠...


전투시스템은 기본이 전술에서 설정된 기준으로 자동 전투가 이루어 지며 중간에 수동으로 조작이 가능해요. 그런데 마법은 자동으로 안쏴주기 때문에 정교한 전투가 필요하면 수동 조작이 불가피하죠. 초반에는 자동으로만 해도 그렇게 어렵진 않은데 후반으로 갈 수록 적들이 질병 마법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컨트롤이 많이 필요해져요.


필드도 독특한게 계절 시스템이 있어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필드의 분위기가 변하기도 하죠! 게다가 계절뿐 아니라 특정 마을에 특정 계절에 들어가면 특별한 상점들이 추가적으로 생겨요. 이런 상점은 일회성으로 스탯 자체를 올려주니 중요한 상점이죠.


장비를 살 경우에는 실제 가격과는 다른 금액에 구입할 수 있는데 기준은 잘 모르겠고 누가 구입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조금이라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캐릭터로 대량 구입해서 다른 캐릭터에게 장비를 전달해서 장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꺼에요. 저는 귀차니즘이 심해서 신경 안쓰고 했어요 ㅋㅋ.


원작인 만화랑 다소 차이가 있는데 재미가 별로 없었던 탓인지 정보가 많지 않았어요. 저는 나름 재밌게 플레이 하긴 했지만요. 아래 공략은 영어로 번역된 것을 바탕으로 작성한 거에요.



기종: Nintendo - Famicom

제목: Mouryou Senki Madara

제작사: Konami

제작년도: 1990

글쓴이: Purestar

Mouryou Senki Madara Map.zip



[니소 포레스트]

타타라는 얼마 전에 모키가 쏜 독화살을 맞아 의식을 잃고 그 이후 악몽을 꾸고 있는데 의사 말이 하얀 소마만이 상처를 치유할 수 있다고 해요. 마을 사람은 가든 포인트에 있는 소마 정령이 하얀 소마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키린은 하얀 소마를 찾으러 가든 포인트로 향하기 전에 샤몬을 만나자고 합니다. 바로 아래있는 나무 한그루에 다가가면 저장이 가능해요.


집밖으로 나가서 북서쪽 근처에 샤몬의 집이 있어요. 샤몬이랑 대화해서 파티에 합류 시키세요. 사람들이랑 대화하면 가든 포인트는 동쪽 습지에 있다고 하네요. 거기엔 모키 장교들 중에 보쇼 로부가 있다고 해요.


세계 지도를 보면 니소 포레스트근처에서 게임이 시작되요. 전투를 몇번 치루면서 여관에가서 무료로 쉬는 것을 반복하다가 남동쪽으로 가면 가든 포인트가 보일 거에요. 숲으로 둘러쌓여있고 가운데 뭐가 꿈틀꿈틀하는 곳이 가든 포인트에요.


[가든 포인트]

남동쪽으로 가면 보쇼 로부와 자토라는 모키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어요. 자토는 고작 아이하나를 죽이라는 명령에 대해 시시하다면서 미로쿠 황제를 비난하고 있고 로부는 백색 소마를 봉인시켜 놨다고 하면서 둘다 요새로 떠나요.


위로 올라가면 석상이 있고 석상에서 목소리가 들려와요. 소마 정령이 봉인되어 있는데 로부를 처치하면 봉인이 풀린다고 하네요. 로부는 북쪽 요새에 있다고 해요. 요새는 가든 포인트에서 곧장 북쪽으로 쭉 올라가면 있어요.


요새안에 잡혀있는 사람들이랑 대화하면 상자에 늑대 열쇠가지고 문을 열어서 꺼내달라고 하네요. 다른쪽 문을 열고 자토에게 이동하면 로부에게 맡기고 자토는 도망치네요. 비열한 자토! 아무튼 목표는 로부니까 로부를 처리하고 다시 가든포인트로 이동하면 소마 정령의 봉인이 풀려 있네요. 대화를 하면 백색 소마를 얻을 수 있어요. 얼른 서둘러 의사에게 달려 가세요!


백색 소마를 먹은 타타라 할아버지는 건강을 되찾고 샤몬은 파티에서 이탈하게 되요. 타타라는 마다라에게 싸울 시간이 된거 같다면서 남서쪽 작은 사당에 가서 보물을 가지고 떠나라고 하네요.


마을을 나와서 남서쪽 끝으로 가면 산처럼 볼록 튀어나온 장소가 있어요. 상자를 열어 쿠사나기 검을 획득하고 니소 포레스트 마을로 돌아오면 마을이 습격을 받아서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걸 볼 수 있어요. 여관은 일단 전투 후에 다시 사용할 수는 있네요. 집으로 돌아오면 위쪽에 잠겨있던 문이 지금은 열려있을 거에요. 뒷문으로 나가서 동굴같은 곳으로 들어가면 타타라가 보일 거에요.


타타라는 보쇼 로가라는 모키가 마을을 공격했고 마을 사람들은 지하 피난처로 데리고 왔다고 하네요. 아까 집에서 마을 사람 한명이 죽어 있었는데 혼자 죽은 그 마을 사람이 너무 불쌍해요 ㅠㅠ. 아무튼 로가는 지금 사원을 샅샅이 뒤져서 무언가를 찾고 있다고 해요. 당장 지하 길을 통해 몰래 사원에 들어가 나쁜 로가를 처치해 버리죠!


북서쪽 계단으로 올라가서 사원으로 들어가자마자 바로 보쇼 로가가 있어요. 로가는 쿠사나기 검을 찾고 있었어요. 대화가 끝나면 바로 전투가 시작하고 로가를 물리치면 모키들은 도망가고 마을은 정상으로 돌아왔어요. 그리고 어디선가 자토의 목소리가 들려오는데 로가와 로부가 모두 마다라에게 처치당하자 불쌍하게 여기고 카주라라는 것을 사용할 명분을 주었다고 하네요. 카주라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사원 밖으로 나가서 마을 사람들이랑 대화하면 모키들을 물리쳐서 들뜬 상태네요. 타타라에게 돌아가서 대화하면 궁금했던 카주라라는것에 대해 말해주는데 카주라는 8명의 모키 장군들 중 한명이라고 해요. 이제 마을의 북쪽에 있는 레인 트리에 장벽을 풀어야 겠다면서 타타라는 동행을 합니다. 레벨이 30이군요!


마을을 나와 북쪽으로 가면 다리가 있는 곳이 레인 트리에요. 계속 진행하면 타타라가 말을 하는데 미로쿠 천황이 나라의 모든 아이들을 모아서 죽인지 15년이 흘렀다고 말하네요. 마다라도 그때 당시 아이들이랑 같이 있었고 어떤 이유였는지는 몰라도 미로쿠 천황은 마다라를 죽일 수 없었다고 해요. 그로 인해서 8명의 모키들에게 마다라의 몸의 일부를 떼어내서 능력을 봉인하라고 명령을 했다고 하네요. 즉, 8명의 모키 장군들이 마다라의 신체 일부를 가지고 있는 셈이 되는 것이죠.


타타라는 앞에 있는 상자에 전투 장비와 사자나미가 들어있다고 말하는데 사자나미는 전투 장비에서 힘을 빼내는 목걸이라고 설명하고 키린이 사자나미를 맡으라고 하면서 미로쿠 천황과 모키들을 물리치기 위해 아가샤의 고대 보물을 사용하라고 말해줍니다.


이때 갑자기 자토가 나타나서 칼로 타타라를 찌르고 도망갑니다. 타타라는 내 영혼은 몸에서 떠나지만 영혼은 마다라와 키린과 함께 할 것이라고 하면서 숨을 거두게 됩니다. 그리고 자토는 끝까지 비열하게 구는데 슬프다면 강을 건너 카주라의 성으로 오라고 합니다. 아 자토 이 ㅆ.... 내가 언젠가 죽여버릴꺼다. 얼른 카주라의 성으로 가죠!


북쪽으로 나가서 북동쪽으로 가면 카주라의 성이 나와요.


[카주라의 성]

1층에서 40코인과 빨간 소마를 얻고 2층으로 올라가서 오른쪽으로 가면 계단 두개가 있는데 위에 계단을 통해 3층으로 올라가세요. 가운데 상자 3개를 통해 귀 열쇠, 레드 소마, 사하수 헬멧을 얻고 다른쪽 길을 통해 귀 열쇠로 문을 열고 안에 있는 사람과 대화하면 뭐 별얘기는 안하는데 미로쿠 천황이 8명의 모키 장군들에게 마다라를 쫒으라고 명령을 내렸다고 하네요. 


앞에 상자에서 박쥐 열쇠를 얻고 2층으로 내려가 다른 길로 가서 박쥐 열쇠를 사용해 문을 열고 상자를 열면 키린은 아이스볼 마법을 얻게 되요. 이제 곧 카주라와의 전투가 시작됩니다. 카주라는 많이 쌔기 때문에 조심해서 싸울 필요가 있어요.


전투가 끝나면 마다라는 진짜 귀를 돌려 받을 것입니다. 위로 올라가면 미로쿠의 편지를 발견하는데 마다라를 발견하면 죽이라는 내용이고 검은 부분으로 이동하면 떨어지면서 카주라 성 밖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요.


위에 강을 따라 가다보면 바위로 이어져 있는 다리가 있어요. 아마 바로 보일겁니다. 코쇼 반파라는 놈이 길을 막고 있는데 별볼일 없는 놈이니 처리해 버리고 북서쪽으로 가서 바람 궁 마을로 가세요. 아주 큰산 밑에 있는 마을이에요. 자세한 것은 지도를 참고하세요.


마을 입구에 있는 사람이랑 대화하면 마을 사람들이 미쳐 있다고 해요. 주변에 보면 모켄이랑 개가 있는데 이 개가 사람들을 조종하고 있는 상황이니 개들을 처리하고 마을 사람들과 대화하면 모키들이 바람 궁으로 들어가는 바람에 바람의 공주가 위험에 처해 있다고 해요.


위에 바람의 궁에 들어가려고 하는데 공주가 사태 파악 못하고 입구를 막고 있네요. 슬슬 괴물들과 전투가 어려워 지는데 이 지역에서는 레벨 17~20정도면 싸울만 하네요. 준비가 끝났으면 강 다리를 건너 바로 앞에 있었던 동굴로 들어가세요. 길을 막고 있는 놈은 류라이라는 괴물인데 그냥 허세일 뿐이니 처리하고 앞에 있는 하쿠타쿠와 대화하면 하쿠타쿠는 북쪽에 살고 있는데 시간 날때 잠시 들려 달랍니다. 그리고 상자를 열면 포이즌 팡이란 마법을 키린이 배우게 됩니다.


다시 바람 궁 마을로 돌아와서 바람 궁으로 들어가려는데 앞에 하쿠타쿠가 있네요. 이렇게 금방 볼꺼면 그냥 같이 가도 되는데;; 아무튼 하쿠타쿠랑 대화하면 파티로 들어와요.


[바람 궁]

바람 궁에 들어가면 여전히 공주가 길을 막고 있어요. 침실로 가면 바닥에 금이 간 곳이 있는데 여길 통해 아래층으로 떨어 질 수 있어지게 되는데 캡슐 안에서 공주의 목소리가 들려와요. 바람의 방에서 공주와 똑같은 모습을한 모키가 있다고 하네요. 진짜 공주는 캡슐에 갖혀있는 상태라는 소리죠. 그냥 바로 옆에 있는 공주가 가짜라고 말하면 될껄 되게 거창하게 말하네. 


이 모키는 온카이 교마라는 녀석인데 물리치면 마다라의 진짜 눈을 얻게 되요. 공주는 마다라에게 아가샤의 전설의 영웅일찌도 모른다는 말을 하며 옆방에 있는 상자를 확인하면 도움이 될거라면서 캡슐과 함께 사라져요. 상자를 조사하면 키린은 토네이도 마법을 배울 수 있고 케카주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어요. 케카주는 자동으로 쿠사나기와 결합되어 빛의 쿠사나기로 탈바꿈되요. 참고로 다시 장비를 착용해야 해요.


여기서부터 분기점인데 북서쪽에 세이린 마을을 가거나 동쪽에 하쿠타쿠가 이카루가 마을에 이를 수 있도록 이카루가 마을로 갈 수도 있어요. 어차피 세이린 마을도 나중에는 들릴 수 있으니 저는 후자를 선택했어요.


이카루가 마을의 특징은 가을에 이카루가 마을에 가면 평소에는 없던 천막이 4개나 더 생겨요. 희안하게 능력치를 한번 올려주는 상점도 있고 적과 트레이닝 하는 아레나도 있고, 나중에는 살수 있으나 당장은 살수 없는 물품을 살 수 있는 상점도 있는데 비싸기만 해서 굳이 살필요는 없을 거 같아요.


마을 사람들이랑 대화하다보면 소마 왕국에 대해 말을 하는데 이카루가 마을의 남쪽 섬에 있다고 해요. 소마 왕국에는 호라이 왕국에서 온 공주가 있는 곳이고 오로치 부족의 구체를 가져왔다고 하네요. 또한 모키들이 없는 곳이고 소마 왕국으로 갈 수 있는 동굴이 지금은 바위로 막혀서 갈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이제 북쪽으로 곧장 올라가서 해안가가 나왔을 때 바로 서쪽으로 가면 사막 지역에 볼록 튀어나온 곳을 볼 수 있을 거에요. 그곳에 들어가면 어떤 할어버지가 있는데 대화하면 손님이 온지 아주아주 오랜만이라면서 샤오롱이라는 찬트를 가르쳐 줘요. 다시 나와서 곧장 서쪽으로 쭉 가면 아래 쪽에 마을이 나올텐데 여기가 세이린 마을이에요.


[세이린]

마을 사람들과 대화하면 무섭게 생긴 남자가 술집에 들어가는 것을 봤다는 사람도 있고, 모키에게 죽임을 당한 마을 사람들도 있고 근처에 모키 요새가 있으며 로키라는 사람은 형의 복수를 하기위해 요새를 습격할 것이라는 말도 합니다. 이름도 참... 모키같아서 별로네요. 아무튼 그 요새는 자미라의 요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자미라에게 괴롭힘을 당하느니 차라리 자미라 밑으로 군인이 되겠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고요.


술집에서 나오면 깐죽 대마왕 자토가 기다리고 있네요. 술집에서 하는 얘기를 옅들은 모양인데 아무튼 이번에도 졸개 하나랑 붙여놓고 혼자 튑니다. 울화통이 치밀어 오네요. 술집 밑에있는 집에 들어가면 술집에서 만났던 혼자 튀어보이는 녀석이 있을거에요. 이 녀석은 카오스라는 녀석인데 이름이랑 인상착의가 잘 어울려요! 아무튼 카오스를 파티에 가입시키고 마을 위쪽에 문지기랑 대화해서 자미라의 요새에 지하감옥으로 들어가게 되요. (왜 잡혀 갔는지는 모르겠지만)


지하감옥에서 경비들이 말하는 것을 옅들으면 자미라는 자토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여자 입장에서 봐도 그런 비열한놈따위 좋아하지 않을거 같네요. 앞에 있는 상자를 열어 자미라가 카오스에게쓴 쪽지와 키를 가지고 가세요. 쪽지의 내용은 자토를 없애려고 여기에 왔으면 키를 사용해 달라고 해요.


문을 열고 밑으로 내려가면 좌우로 계단이 있는데 일단 오른쪽 계단으로 먼저 진행하세요. 계단을 올라가 상자를 열면 카스미 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내려가서 다른쪽 계단을 통해 진행하다보면 레드 키를 발견할 수 있고 끝에 자토가 있어요.


자토는 이번에도 쉐도우를 앞세우고 혼자 튑니다. 자미라는 카오스의 동기에 의문을 제기하지만 카오스는 여전히 미로쿠 황제에게 충성하고 있으면서도 슈미를 싫어한다고 대답합니다. 이제 카오스 대신 로키를 파티에 가입시키고 마을로 돌아옵니다.


마을에서 나온 후 곧장 해안을 따라 북쪽으로 가다보면 호라이 신전이 나올 거에요. 호라이라면 소마 왕국의 공주랑 뭔가 관련이 있을거 같네요. 사람들과 대화하면 모키가 와서 공주를 죽이고 공주의 유령만 남아 있다고 해요. 신전에 들어가서 쉐도우와 싸우고 앞에 있는 사람과 대화하세요.


이 사람은 사원을 관리하는 쿠온이라는 사람인데 모래의 장벽을 건너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하네요. 오로치 부족의 구체로 통제된다고 하는데 오래전에 7개의 구체가 있었지만 미로쿠에게 빼앗겼다고 해요. 이제 남은 구체는 소마 왕국에 있다고 하네요. 이카루가 마을사람들이 말했던 내용과 일치하네요.


곧장 동쪽으로 가면 호라이 사원처럼 생긴 또 다른 사원이 있을 거에요. 상자를 열면 키린은 침묵 마법을 배우게 될 것이에요. 마법을 배우고 이카루가 마을로 돌아가서 로키에게 장비를 사주고 옆에 동굴로 들어가세요. 


[소마 동굴]

지금쯤 봉인이 풀려져 있을거고 길을 막고있는 괴물을 물리친 후 계속 진행하세요. 혹시 전투 중에 독에 걸렸다면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이카루가 마을로 돌아와서 바로 앞에 집에서 치료받을 수 있어요.


동굴 밖으로 나가서 남쪽으로 조금만 내려가면 왼쪽에 봉인되어 있는 동굴을 발견할 수 있고 오른쪽에 소마 성이 보일 거에요. 성이라서 그런지 집들이 조금은 튼튼해 보이네요. 궁전에 들어가 사람들과 대화하면 여왕의 동생이 전에 봤던 자미라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자미라는 미토쿠 천황의 병사에게 납치되어 미토쿠를 섬기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네요. 자미라가 미토쿠 쪽으로 붙은 이유는 동굴을 봉인할 때 자미라 공주가 바깥에 갇혔다는 것을 몰랐고 배신감에 미토쿠 천황에 붙었는데 이 모든 계획을 자토

가 꾸민 짓이라고 해요.


위쪽에 로미 공주와 대화하면 오로치 구체를 가져다 준다고 하는데 갑자기 모키가 나타나서 로미 공주를 납치해가요. 분명 자토가 납치한게 분명해요. 아~ 현타오네. 아무튼 상자에서 지오 코인을 챙기세요.


다시 성안에 사람들과 대화하면 봉인이 풀린 동굴때문에 모키들이 그 틈으로 들어왔을 거라고 하네요. 모키 청정지역인 소마왕국 마져도 모키들이 스믈스믈 기어 들어와서 이젠 안전한 곳이 없어진 것입니다. 아무튼 모키들은 서쪽 동굴로 갔다고 하네요.

그 짧은 사이에 그걸 어떻게 아는거지;;


성을 나와서 서쪽에 있는 동굴로 돌아가면 복잡해 보이지만 복잡하지는 않은 동굴이 하나 있어요. 지도를 참고 하세요. 끝으로 가면 쉐도우가 공주를 지키고 있고 공주를 구하면 오로치 부족의 구체를 얻을 수 있어요. 이 공주는 아직 어려서 그런지 자기 누나보다도 힘이 쎄다고 말하네요. 대화가 끝나면 자동으로 성으로 돌아옵니다. 성안에 있는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 왕은 모키랑 싸우지 안을려고 했다가 로미 공주가 납치된 이후로 싸워야 겠다고 결심하게 되요. 로미 공주는 자미라를 보게되면 집으로 돌아오라고 전해달라고 부탁해요.


[노아의 방주]

갑자기 노아의 방주 얘기는 왜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노아의 방주로 가면(노아의 방주는 키린이 침묵 마법을 배웠던 사원 옆에 괴생명체처럼 보이는 곳이에요) 바닥에 구멍이 뚫린 곳을 피하면서 진행하다보면 라미라라고 부르는 반은 사람이고 반은 뱀처럼 보이는 보스가 있을 거에요. 노아의 방주는 아가샤 사람들이 홍수때문에 배를 만든 것이지만 자기의 둥지라며 공격해 옵니다.


라미라를 물리치고 좀 더 진행하면 바닥에 별처럼 보이는 타일이 있는데 과거를 여행하게 해주는 장치라고 하네요. 노아의 방주가 파괴되기 전에 대홍수 시대로 되돌아 갈 것이에요. 사람들이랑 대화하면 거대한 별이 가까이 오고 있기 때문에 홍수가 일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나유타라는 여자를 구하면 아가샤로 돌아갈 수 있다고 하네요. 노아는 모키들이 이번 홍수를 기회로 푸다라쿠 대륙을 점령 했다고 말하고 마다라를 구해줬던 타타라 장로의 젊었을 때 타타라도 보입니다. 타타라는 난민들과 함께 하이주라라는 마을을 건설할 것이라고 말해요. 끝에 선원이랑 대화하면 밧줄로 섬까지 대신 가줄 수 있냐고 물어봐요. 밧줄을 타고 선원 중 한명인 가루만과 연락하라고 말해줍니다.


마을에 도착해서 여관에서 좀 쉬었다가 마을을 떠나세요. 노아의 방주는 공중에 떠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에요. 위에 폐허로 이동하세요. 바로 앞에 가루만이 있어요. 나유타는 여기에 있고 알수 없는 병에 걸려 있다고 말해요. 가루만에게 나유타를 캡슐에 옮겨야 한다고 말하고 나서 위로 올라가 나유타랑 대화해서 나유타를 캡슐로 이동시키고 가루만과 대화하면 캡슐을 운반하겠다고 하는데 다시 올라가서 확인해보면 황금 여신상은 사라지고 나유타가 있는 캡슐은 그대로인 것을 볼 수 있을 거에요.


다시 방주로 돌아오면 가루만은 노아에게 혼나고 있는데 가루만은 나유타가 어차피 병으로 죽을 것이고 동상을 팔아서 자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노아는 황금 여신상을 가지는 대신 저주를 줄 것이라고 말한 뒤 나유타가 깨어날 때까지 가루만은 죽을 수 없을 것이고 홍수가 끝난 후에 잠에서 깨어날 때까지 캡슐을 지키는 저주를 내려버립니다.


노아와 대화하면 은색의 지팡이로 나유타를 깨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행에게 미래에서 온 것이냐며 어떻게 알아냈는지는 모르겠지만 은색의 지팡이를 가지고 원래 시간으로 돌아가서 나유타를 깨워달라고 부탁합니다. 다시 바닥의 별을 통해 현재로 이동해서 동쪽에 바로 있는 사원으로 이동하세요. 바로 앞에 있는 놈이 가루맨이고 침묵 마법을 배우러 갔을 때 한번 봤었었죠.


캡슐에 가까이 다가가면 은색의 지팡이에서 빛이 나더니 캡슐이 열리게 되고 나유타는 3500년이 지났다는 말을 듣고 아가샤 사람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알아낼 거라면서 갑자기 떠나게 되요. 근데 3500년이라면 타타라의 나이도 3500살쯤 된다는 소리가 되는 것인가? 아무튼 가루만과 대화를 하면 저주가 풀리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화염 통로]

이제 서쪽으로 화염 통로라는 곳을 가야해요. 곧장 서쪽으로 가다보면 장벽에 입구가 있을 거에요. 바로 위에 여자랑 대화를 하면 8명의 모키 중 세이잔파 소비라 불리는 모키가 살고 있다고 말해요. 지도를 참고해고 2층에서 세이잔파 내를 물리치면 마다라의 진짜 손을 얻을 수 있어요. 지하 1층에서 세이잔파 소비를 물리쳐서 다른 쪽 손을 얻으면서 전투 가젯은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어디선가 부셔지는 소리가 들려오고 지하 2층으로 내려갈 수 있는 통로가 생기게 되요. 지하 2층에서는 중간에 짜증나는 자토가 또 서있네요. 이번엔 쉐도우 전사 4명을 앞세우고 또 튀어 버립니다.


서쪽으로 계속 가면 자토랑 카오스가 있네요. 카오스가 일행을 공격하려고 할 때 쿠온의 영혼이 나타나서 카오스에게 싸우지 말라고 말해요. 쿠온은 카오스의 여동생이였어요. 미로쿠는 카오스에게 미로쿠가 부탁한 대로 하면 목숨을 건질 수 있다고 해서 미로쿠를 믿었던 것인데 쿠온은 카오스에게 오로치 부족의 왕자라는 것을 명심하고 미로쿠에게 이용 당하지 말라는 말을 합니다. 카오스는 즉시 반란군에 합류하며 미로쿠에게 복수를 하러 가겠다고 해요. 슬슬 분위기 반전이 되어 가고 있는 기분이네요. 위로 나가서 곧장 북쪽으로 가면 쿠구츠라는 마을이 보일거에요.


마을 사람들과 대화하면 이 마을에서 동쪽이 있는 미타마 마을은 계속되는 모래폭풍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해요. 그리고 이 마을 북쪽에 반란군의 은신처가 있고 카인의 마크가 없으면 들어갈 수 없다고 해요. 이제 여관에서 동료를 찾을 수 있을 거에요. 이 메뉴를 사용하면 파티원을 전환 시킬 수 있어요. 주의할 점이 있는데 교체를 할때는 신중히 해야합니다. 아마도 교체가 되면 장비들이 유지되는게 아니라고 해요. 이제 미타마 마을로 가야 하는데 지역이 또 바껴서 그런지 괴물들이 강해졌어요. 적당히 레벨좀 올린 뒤에 이동하는게 좋을거 같아요.


마을에서 나와서 곧장 동쪽으로 가면 미타마 마을이 나와요. 사람들은 모래폭풍 때문에 오아시스가 말라버렸다고 해요. 모키때문이라고 의심을 하고 있는데 모키는 피라미드에 살고 있다고 하네요. 피라미드는 사막의 중심에 있는데 심연의 지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을 사람들 중에 심연의 지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으니 그 사람에게 지도를 받고나서 마을을 피라미드로 떠나세요. 거의 사막의 북쪽에 있어요. 해안가를 따라가다보면 피라미드처럼 생긴 곳이 나올거에요.


[피라미드]

피라미드는 조금 복잡할 수 있는데 어차피 지도가 있으니~ 이곳에서는 3가지 마법을 습득 할 수 있으니 참고하고 피라미드 꼭대기까지 가면 하마라류키라는 모키를 만날 수 있어요. 별로 어려운 보스는 아니네요. 피라미드 바깥으로 떨어져서 빠르게 입구로 가세요. 미타마 마을에 좋은 소식을 알리기 위해 미타마 마을로 가면 오아시스에 물이 흐르고 비의 나무가 다시 소생되어 있어요. 입구 근처에 노란 반다나를 하고 있는 여자와 대화하면 쿠구츠 마을에 있는 반란군의 은신처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카인의 마크를 얻을 수 있어요.


쿠구츠 마을에 반란군의 은신처로 가서 사람들과 대화하면 8대 모키 장군인 쵸료 바코가 사막의 성에 있다고 해요. 은신처를 나와서 마을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사막의 키를 받고 사막의 성으로 이동하세요. 사막의 성은 피라미드에서 동쪽으로 가면 나와요.


[사막의 성]

사막의 성은 길이 좀 복잡해요. 피라미드보다도 더 복잡하네요. 중간에 푸다라쿠 갑옷을 얻을 수 있는데 저주받은 갑옷이에요. 아마 지금쯤 쿠비라 갑옷을 장착 중일 텐데 그거 보다는 더 좋은 갑옷이긴 하지만 저주걸린 갑옷이라 한번 장착하면 해제 할 수 없어요. 마을에 의사한테 가면 저주를 풀어주는 게 가능한데 저주가 풀리면 장비도 같이 사라져 버려요. 아무튼 중간에 물이 고여 있는 지역을 통해 끝에 있는 계단을 올라가면 사방이 뚫린 넓은 곳이 나와요. 여기서 바로 왼쪽 아래에 있는 계단으로 쵸료 바코를 치러 갈려고 하면 계단이 무너져 있는 상태라 갈 수 없다고 해요.


반대쪽 오른쪽으로 아래로 가면 계단이 두개가 있을건데 쭉 내려가세요. 그럼 잡혀있는 반란군 2명이 있고 대화를 하면 아지아는 아까 그 문제의 계단을 지나갈 수 있는 마법을 알려주게 되요. 다시 그 계단으로 돌아오면 아지아의 특별 마법으로 계단을 통과할 수 있게 되었어요. 계단을 올라가면 쵸료 바코와 세이신자가 있는데 세이신자가 칼을 드는 순간 쵸료 바코는 갑자기 사라져 버려요. 세이신자와 대화 후 쿠구츠 마을로 되돌아 오세요.


쿠구츠 마을로 돌아왔는데 뭔가 분위기가 심상치가 않네요. 마을은 초토화 되어 있고 쵸료 바코는 소엔과 구푸를 통제하기 위해 강한 정신력을 사용해서 라센 성의 반란군 요새를 공격할 계획을 하고 있다고 하는 상황이에요. 마을에서 오른쪽 입구쯤에 애들이랑 놀아주던 놈이 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애들은 온데간데 없고 혼자 떡하고 서있네요. 알고보니 애들을 속이고 쵸료 바코의 스파이였다고 하네요. 이 놈은 너무 보잘것이 없기 때문에 대충 가지고 놀고 라센 성으로 이동하세요. 라센 성은 마을에서 북서쪽에 있어요.


[라센 성]

라센 성에 들어가기 전에 겨울이 되었을 때 들어가세요. 이카루가 마을처럼 겨울에 들어가면 상인들이 많아요. 사람들이랑 대화하면 현재 자미라를 인질로 잡고 있는데 조푸쿠의 허락을 받아야 들어갈 수 있어요. 어떤 음유시인 할아버지는 진정한 왕에대해 전설을 알려주는데 용감한 전사든 사람이든 신이든, 여덟 악마를 땅에서 제거하고 그 들의 별이 하늘에 나타나면 진정한 왕은 모든 악마를 물리치고 평화를 가져다 줄거라는데 왠지 마다라 얘기인거 같네요. 아무튼 조푸쿠는 서쪽 탑 3층에 있으니 자미라를 만날 수 있게 허가를 받으러 가야겠네요.


조푸쿠와 대화해서 쿠구츠 마을에 대해 말을 듣고 놀라게 되요. 당장 이 사실을 카오스에게 알려달라고 부탁하는데 카오스는 중앙 탑에 있어요. 카오스와 자미라간에 대화가 오가는데 카오스는 소마 왕국의 공주가 왜 미로쿠 황제의 밑에 있냐면서 진정한 적이야 말로 미로쿠 황제라고 설득하고있는데 그 순간 소엔과 구푸의 공격이 시작되었어요. 자미라는 잡혀 있는 상황인 것을 알고 있을텐데 공격을 하는 것을 보고 당황하는데 카오스가 이게 콩고 왕국이 운영되는 방법이라고 팩트를 한방 날리면서 이제껏 우리를 이용했을지 모르지만 이제는 갚을 때가 왔다고 말해요. 카오스와 대화하면 소엔과 구푸를 좀 봐달라면서 반란군 임무를 수행해야 되서 도와 줄 수 없다고 하네요.


라센 성을 나와서 필드로 가지말고 바로 남동쪽으로 가면 소엔과 구푸가 서있을 거에요. 소엔과 구푸 중에 한군데에 쵸료 바코가 있어요. 일단 왼쪽부터(같은 공간 같아 보이지만 똑같이 생긴 곳일 뿐 같은 공간이 아님)들어가면 좌우 계단이 있는데 어차피 길은 하나로 합쳐질 것이기 때문에 별로 중요치는 않아요. 꼭대기까지 올라가면 자토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에요. 이제 오른쪽으로 가서 꼭대기까지 가면 쵸료 바코가 있을 거에요. 쵸료 바코는 뇌가 터질 것처럼 생긴 놈이네요. 이렇게 해서 소엔과 구푸를 중지 시키고 라센 성을 구했어요. 이제 마다라는 진짜 다리를 찾았어요.


라센 성으로 돌아와서 조푸쿠랑 대화하면 자미라가 보이지 않는다라면서 찾아달라고 부탁해요. 자미라가 있던 곳으로 가보면 간호사가 자미라가 떠나면서 책상 위에 편지가 있다고 하네요. 책상을 조사하면 편지를 읽을 수 있어요. 마침내 콩고 왕국이 우리의 적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자미라가 반군에 합류하기로 결심했다는 내용이에요. 라센 성을 나오면 바로 위에 다리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어요. 대륙을 다리로 건넌다니 놀라운 일이네요.


[시팡]

벌써 게임의 중반쯤이 지났네요. 이 마을에서는 딱히 거창할 정도로 할일은 없어요. 아마 당분간 크게 할일은 없을 거에요. 대륙을 건너 북서쪽으로 가면 이름도 특이한 시팡이라는 마을이 있어요. 이 마을은 봄에 들어가면 상점들이 생겨요. 사람들이랑 대화하면 하이주란 사람들이 숲속 깊은 곳에 마을을 세웠다고 하네요. 노아의 방주에서 과거로 돌아가서 만난 타타라가 하이주라 마을을 건설할 것이라고 했던게 기억나는데 이 근처인가 봐요. 북서쪽으로 조금 가면 사막에 하이주라 마을이 있어요. 너무 오래 되서 그런지 파괴되고 가운데 비의 나무 한그루만 존재하고 있네요. 하이주라 마을에서 곧장 위로 올라가면 오른편에 언덕처럼 보이는 곳이 있을 거에요. 여기서 찬트를 배우고 다시 나오세요. 이제 북동쪽에 가우로 앤 부로 마을로 가세요.


[가우로 앤 부로]

지형적으로 보면 호수를 끼고 좌우로 마을이 하나씩 있어요. 왼쪽이 가우로 마을이고 오른쪽이 부로 마을이에요. 어차피 어디로 들어가도 같은 곳이니 마을에 가서 사람들과 대화하면 가우로 마을과 부로 마을의 사이가 썩 좋아보이지는 않네요. 게다가 가우로 마을에서는 아들이 부로 마을에서는 딸이 실종 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아래쪽 가운데에 있는 꼬맹이랑 대화하면 비밀리에 둘이 호수에 있는 섬에 간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열쇠를 주더라고요.


섬에는 작은 동굴이 하나 있네요. 동굴 끝에는 쉐도우가 기다리고 있네요. 어디선가 자토의 냄새가! 아무튼 두 사람은 사랑하는 사이인데 마을간 사소한 일가지고 다투는게 싫어서 여기 들어왔다가 자토한테 붙잡힌 모양이네요. 상자를 열어 아이템을 챙기고 나갈려고 하는데 역시나 자토 등장! 쉐도우를 물리치고 밖으로 나가면 마을은 언제 그랬냐는 듯이 합병이 되어 조금씩 차이를 극복하고 우로 마을로 명칭을 바꾸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 둘은 결혼할 것이라네요. 그 짧은 시간 동안에 뭐이렇게 진도가 빨러;; 이제 쉰라로 갈거에요. 마을에서 나가서 동쪽에 있어요.


[쉰라 앤 귀신의 집]

쉰라 사람들과 대화하면 자유 하이주라 국가 쉰라라는 마을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치펀의 집에는 귀신이 살고 있다는데 한 여성의 영혼이 머물고 있다고 하네요. 오른쪽 아래 집이 그 문제의 집인데 벽의 구멍에서 날카로운 소리가 들립니다. 벽을 조사하면 지하로 떨어지게 되요.


지하에서는 주의할 점이 있는데 빨간 타일을 밟으면 에너지가 20씩 깎이고 보라색 타일은 독에 걸리게 되요. 왼쪽으로 가면 두 사람이 있는데 크리스탈을 발견했지만 갇혀서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여기서는 돌아다니다보면 크리스탈 파우더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여기서 나가는 방법은 남서쪽 끝으로 가야면 되요. 


[고독한 나무]

나가면 엄청 큰나무가 있는 곳으로 나오게 되네요. 바로 앞에 남자랑 대화를 하게 되는데 카게오 마다라라고 하면서 전투가 시작되네요. 그리고 스토리상 전투에서 지게 되는거 같네요. 갑자기 어디론가 이동한 일행. 마다라는 없고 남은 파티원만 어디론가 이동을 했어요. 마을 사람이 죽은 나무를 살리려면 크리스탈 파우더랑 축복받은 소금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지금 둘다 있으니 나무에 가까이 다가가면 다시 나무를 되살릴 수 있어요. 다시 나무로 접근하면 나무 위로 올라갈 수 있어요. 나무 가지에서 뻗어나온 덩쿨을 타고 쭉쭉 올라가면 되요. 마치 요술나무라는 게임을 하는 느낌이네요.


나무의 꼭대기 까지 올라가면 주변에 4개의 타워가 있는 곳이 나오는데 4군데 다 들어가서 보물 상자를 여는게 목표에요. 상자에는 아무것도 없지만 상자를 다 열면 중앙에 계단이 생기게 되요. 올라가면 천문대가 나오고 그곳에 모키를 피해 아가샤의 폐허로 온 할아버지가 있어요. 우가얀 왕국에서 론 점성가라고 소개하네요. 별들을 읽고 있다가 특별하게 불길한 별 하나가 미로쿠와 그의 군대와 일렬로 있는 것 처럼 보였다네요. 그리고 별은 신비한 힘을 가진 한 젊은 남자에 대해서도 말해주고 있는데 북쪽으로 가야한다고 하네요. 북부에 있는 산으로 가서 폭포를 통과하면 료산이라는 마을이 나온데요. 이제 상자를 열어서 타오 브래이드라는 아이템을 얻고 나무를 내려와서 계단말고 아래로 내려가서 밖으로 나오세요. 료산으로 가려면 일단 보다이 마을을 거쳐야 해요. 곧장 동쪽 끝으로 가서 해안가를 따라 북쪽으로 올라가면 금방 나와요.


[보다이]

이번에도 어김없이 마을사람들과 대화해서 정보를 얻어야겠죠? 이 마을에는 보트가 있다고 하네요. 북쪽에는 류산이라는 평화로운 마을이 있고 남쪽 강을 따라가면 흑성이 있다고 해요. 위로 올라가면 보트를 대여할 수 있는 곳이 3군데인데 다 필요없고 제일 왼쪽에 와다쓰미의 보트로 들어가면 아까 첨성대에서 얻은 타오 브레이드를 사용해 보트를 움직일 수 있다고 하네요. 게다가 료산은 와다쓰미의 고향이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당연히 공짜로 보트를 타는게 좋겠죠. 사실 25만 골드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보트를 타고 폭포 앞에서 멈추게 되고 이제부터는 걸어가야해요. 다행히 적은 출몰하지 않아서 막 돌아다녀도 상관없으니 다행이네요. 마다라가 파티에서 빠진 후에 버거웠는데 나름 배려가 있는거 같아요. 여기 산길에 동굴은 살짝 꼬여있는데 왠지 들어가도 똑같은 곳이 나오는거 같으면 다른 곳으로 들어가고 그러다 보면 언젠간 료산에 도착할 거에요!


[료산]

이제 슬슬 할일이 많아질 것이에요. 료산 마을은 아주 평화로운 마을이에요. 너무 평화로워서 아무도 싸울려고 하지 않죠. 술집에 남자는 전설의 어둠의 쿠사나기를 찾으면 팔아달라고 하네요. 게다가 마을사람들 모두가 마다라에 대해 알고 있는것 같은데 마다라가 이 마을에 온지 2년이 흘렀다고 하네요. 그 짧은 시간에 벌써 2년이 흘렀을리는 없을거 같고 약간 주작의 냄새가 나긴 하지만 지금 마다라는 수쿠네 촌장의 집에 살고 있다고 해요. 또한 수쿠네 촌장의 형제가 타타라라는 사실도 알았네요. 촌장의 집에는 히미카라는 여자가 있는데 세이신자의 여동생이고 샤먼이라고 소개 합니다.


수쿠네 촌장의 집으로 가면 마다라는 지하실에서 잠을 자고 있다고 해요. 마다라와 대화하면 계속 도망 다니는데 마다라가 도망가지 않을 때까지 집에서 찾아 대화를 계속 하면 몸이 완전 건강해졌지만 더이상 싸우고 싶지 않다고 말하네요. 그러면서 남은 여생을 료산 마을에서 보낼 것이라고 말해요. 수쿠네 촌장과 대화하면 마을 북쪽에 어둠의 쿠사나기를 찾으면 마다라의 차크라가 회복될 것이고 더이상 싸움을 두려워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할거에요. 뭐~ 팩트였지만 그 짧은 시간이 2년이란 세월이 지났다는건 좀 놀랍네요.


일단 마을의 입구는 서쪽밖에 없고 나가면 바로 그냥 산이기 때문에 마을을 나가지 말고 입구에서 담벼락을 끼고 돌아서 끝까지 가면 동굴이 있을거에요. 이 곳의 전투는 보스전 말고는 없으니 맘편하게 돌아다녀도 되요. 가다보면 카게오 마다라가 보일 것이고 가까이 다가가면 어둠의 쿠사나기를 가지고 사라집니다. 동굴을 나가면 마다라가 앞에서 기다릴 거에요.


진짜 마다라가 나타나서 마을 사람들이 전부 모키로 변했다고 말해줘요. 마다라가 합류하고 키린은 수쿠네가 안전한지 알아보기 위해 파티에서 이탈 합니다. 촌장의 집으로 가면 마다라와 똑같이 생긴 남자가 키린을 납치했다고 서둘러 위층으로 올라가라고 해요. 카게오 마다라는 키린을 데리고 도망치고 쵸히토 가이렌과 싸워 진짜 심장을 얻게 되고 마을 사람들은 모두 정상이 되었어요.


아래층으로 돌아와서 수쿠네 촌장과 대화하면 키린은 어둠의 성으로 끌려간게 틀림 없다고 말해요. 어둠의 성은 마을의 남쪽에 있고요. 히미카는 이제부터 동료로 데리고 올 수 있게 되었어요. 마을 사람들은 지금까지 어둠의 성에 가서 살아 돌아온 사람이 없었다고 하고 어둠의 성은 8대 모키 장군들 뿐만아니라 모든 모키들의 고향이라고도 불려지는 성이라고 하네요. 술집에서 어둠의 쿠사나기를 찾는 남자는 어둠의 성은 워프가 많은 미로같은 곳인거 같다고 말해줘요. 이제 남쪽으로 출입이 가능해 졌으니 마을을 나가세요.


[어둠의 성]

남쪽으로 쭉 내려가면 어둠의 성이 보일 거에요. 어둠의 성은 이동을 워프로 해야되서 길이 너무 복잡해요. 그래도 대책없이 꼬아 놓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니다 싶으면 다른 곳으로 가면 되긴 해요. 거기다가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적도 많아서 계속 재도전을 해야하기도 하구요. 파티원을 바꾸지 않고 계속 갔으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아마 전투력이 한참 떨어지는 상황이기도 하죠. 성의 제일 안쪽에 카게오 마다라와 키린이 있을 거에요.


카게오 마다라는 키린을 구하고 싶으면 따라오라고 하는데 그 전에 요엔 코보이수를 앞에 내새우고 카게오 마다라는 키린을 데리고 사라져요. 요엔 코보이수와 전투에서 이기면 마다라의 진짜 목과 목소리를 얻을 수 있어요. 얼른 검은 구멍으로 뛰어내려 카게오 마다라를 계속 추격하세요.


내려가면 키린의 환영이 있고 윗방에 잡혀 있다고 해요. 바로 위로 올라가면 키린은 잠에 들어있고 잠에서 깨우면 키린이 파티에 합류하게 되요. 그리고 카게오 마다라는 어둠의 쿠사나기와 마다라의 빛의 쿠사나기가 합쳐지지 않으면 제대로 힘을 발휘할 수 없다고 하면서 에곤 요새에 8명의 모키 장군들을 부활시켜 놨으니 찾아오라고 합니다. 참으로 자토만큼 비겁하네요. 위로 올라가면 좌우로 계단이 2개가 있을 텐데 오른쪽 계단을 이용해야해요.


[로얀]

바로 옆에 있는 마을이 로얀 마을이에요. 하이주란 사람들은 동쪽에 거주 했었고 옛날에 판렝이라는 유명한 도둑이 있었는데 무덤을 탐험하러 갔다가 돌아오지 못했다고 하네요. 밤이되멘 이상한 별이 하늘에 뜨기도 하고 무덤은 우가야 왕조때부터 전해오는데 남동쪽에 있다고 해요. 무덤에는 9마리의 드래곤의 시라는 책이 있는데 8명의 모키 장군들을 무찌르는 방법을 묘사한 책이 있다고 해요. 다음으로 가야할 장소는 무덤이 될거 같네요.


[무덤]

무덤을 들어가서 북쪽 계단을 통해 안쪽으로 들어가세요. 그리고나서 북쪽에 구멍으로 떨어지면 앞에 마기오야쿠키라는 괴물과 싸우고나면 9마리의 드래곤의 시라는 책을 얻을 수 있어요. 이제 노아의 방주에서 봤던 것처럼 별로 된 타일을 밟고 과거로 돌아가세요.


판랭이 모키랑 싸우고 있네요. 판랭은 9마리의 드래곤의 시를 얻으면 부자가 될수 있다면서 좋아하고 있는데 모키가 베개를 내놓으 라면서 책을 뺏어서 관에 봉인했어요. 때마침 일행이 도착해서 판랭은 일행에게서 책을 발견하고 뺏어서 도망치게 되요. 계단을 올라가서 상자에서 브라만 아이를 얻고 계단을 올라가서 밖으로 나오세요.


위에 계단을 통해 무덤 밖으로 나가면 물로 둘러쌓여서 나갈 수가 없다는 것을 볼 수 있으니 굳이 갈필요는 없고 다시 별로 돌아와서 현재로 돌아오세요. 그리고나서 다시 검은 구멍으로 떨어져서 북서쪽 끝으로 가면 무슨 장치를 발견하고 어디론가 떨어지게 되요. 그리고 앞에 있는 뼈다귀는 판랭의 뼈지요. 자동으로 책이 습득되고 다시 로얀으로 돌아오세요.


북동쪽 집에 에미시와 대화를 하면 에미시가 책을 읽어 줘요. 오래전에 사악한 별에서 온 여덟 명의 불멸의 모키 장군들이 지구로 와서 이니시의 위대한 현자 쿠카이는 모키들을 봉인하기 위해 그림자 항아리를 만들었고 쿠카이의 제자들이 배신을 하면서 그림자 항아리를 가지고 달아나는 동안 모키에게 살해 당했고 그림자 항아리는 슈미산의 남쪽에 있는 절에 있다고 하네요. 다시 에미시와 대화하면 슈미산 남쪽 지역에서 배를 찾아야 한다고 말해줘요. 일단 동쪽에 동굴(바로 옆 동굴 아님)로 가야해요.


동굴로 들어가면 괴물이 길을 막고 있을 거에요. 자토도 보이네요. 전투에서 이기면 역시 이번에도 자토는 비겁하게 도망쳐요. 남서쪽에 상자에서 Ration 아이템을 반드시 챙기고 동쪽을 통해 산맥의 반대쪽으로 나올 수 있어요.


[눈의 마을]

사람들은 배급품이 도착하지 못해 모두 배고품에 허덕이고 있는 상태에요. 남동쪽 집에 할아버지와 대화를 해서 배급품을 전달하고 북동쪽에 동굴로 가서 마쿠수이라를 처치해달라고 부탁하게 되요. 북으로 곧장 올라가서 동쪽으로 가면 동굴이 나올껀데 일단은 동쪽 끝으로 가면 바닥이 뚫린 구멍이 있을 거에요. 여기서 엔롱을 배우고 다시 나와서 지나오면서 봤던 동굴로 들어가세요.


동굴은 크지 않으니 금방 모키를 찾을 수 있을 거에요. 자토는 역시 쉐도우를 앞세우고 튀기 바쁘네요. 아무튼 마쿠수이라를 물리치고 눈의 마을로 돌아와서 다시 할아버지와 대화하면 마쿠수이라를 물리쳤다고 할렐루야를 외치고 별다른건 없어요. 다시 동굴을 통해 산의 반대쪽으로 돌아가세요. 이제 거의 남동쪽 끝에 있는 카이류 마을로 갈거에요.


[카이류 마을]

이 마을은 여름에 들어가세요. 이 마을은 특별한 것이 있는데 여름마다 여성 한명을 제물로 바쳐 카이류로부터 보호를 받는다고 해요. 올해는 촌장의 딸이 제물로 쓰일 예정이에요. 촌장의 집으로 가서 촌장이랑 대화하면 카이류의 섬에 도착할 수 있어요. 카이류를 처리하고 나서 딸과 대화하면 너무 기분이 좋아서 마다라에게 청혼을 하는데 받아들이면 키린이 중간에 껴서 말리더라고요. 이제 촌장과 대화하면 잊지 않겠다면서 동쪽 요새로 들어갈 수 있도록 허가를 해줘요. 마을을 나와서 바로 동쪽에 있는 요새로 들어가세요.


마을 사람들은 카게오 마다라가 모키의 새 우두머리가 되었다고 하네요. 마을의 아래쪽에 토너먼트를 하는 곳이 있는데 여기서 이기면 챔프 메달을 받게 되며 우승자는 모키와 싸울 자격이 주어진다고 하네요. 그냥 싸워도 될텐데;; 아무튼 챔프 메달이 없으면 북서쪽 던전을 지키는 경비병과 싸워서 들어가야 하는거 같아요. 들어가면 류초자라는 커멘더가 있는데 카게오 마다라가 나타나서 전투를 하게 되요.


남서쪽에 파란 옷을 입은 남자와 대화하면 호라이 섬으로 갈 수 있는 배가 있다고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다면서 의족을 10000골드에 사면 공짜로 배를 탈 수 있다고 해요. 10000골드를 내고 의족을 구입하고 나서 아래쪽에 배를 타세요.


[바다 항해]

바다를 항해 하는 동안 전투는 없을 거에요. 해안가를 끼고서 북쪽으로 올라가면 항구 도시가 나올거에요. 도중에 오른쪽에 섬에 있는 마을이 있는데 거기는 항구 도시를 먼저 들렸다가 갈거라 당장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되요. 마을 사람들은 카오스 찬양을 하고 있어요. 이 곳에서는 별로 할일이 없으니 다시 배를타고 동쪽에 호라이 섬으로 이동하세요.


[호라이 섬]

일단 마을에 들려서 대화하면 동쪽에 전설의 마법사가 살았다고 전해져요. 아마도 마을 밖에 있는 동굴인거 같네요. 여기서 린네후라는 마법을 배울 수 있는데 부활 시켜주는 마법이에요. 다시 마을로 돌아와서 마을 아래쪽에 할아버지 3명이 서있는데 남쪽으로 향하라는 말을 해주네요.


배를 타고 다른 대륙이 나올때 까지 곧장 남쪽으로 항해해서 약간 서쪽으로 가면 신포라는 마을이 나와요. 마을 사람들은 최근 하이주란 마을에서 신기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해요. 숲 반대편에는 오래된 성이 있고 그 곳에 하이주란 사람들이 있다고 하네요. 이 지역은 많은 모키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고도 해요. 마을을 나와서 남쪽으로 가면 옛 성이 보이고 그 옆에 도우단 마을이 있어요. 일단 마을부터 들리세요.


[도우단 마을]

사람들은 옛 성은 미로쿠 황제가 살았던 곳이라고 하네요. 촌장과 두 번 대화를 하면 미로쿠 황제를 물리칠 계획이 있으니 힘을 좀 빌려달라고 부탁해요. 그 계획은 서쪽의 폐허에 검은 열쇠를 가지고 오라는 것이에요. 


북서쪽으로 가면 오두막이 보일 거에요. 앞에 보이는 할아버지가 모세인데 블랙키를 가지고 왔다고 하면 위험한데 그래도 지나 갈 것인지 물어봐요. 갑자기 바다가 갈라지고 섬으로 건너갈 수 있어요. 그리고 토로 랸하를 물리치고 돌아올 때 신호 플룻을 사용하라고 말해줘요.


[토로 랸하 페허]

마을로 들어가서 북쪽에 폐허로 진입하세요. 갈 수 있는 계단을 통해 보물상자를 조사한 후에 바닥의 함정을 이용해 가보지 못한 곳으로 떨어져서 진행해야해요. 이제 토토 랸하를 물리치고 폐허를 나와서 도우단 마을로 돌아와서 촌장과 대화하세요.


옛 성에는 시간을 여행 할 수 있는 기계가 있고 과거로 돌아가서 미로쿠가 집권하기 전에 처치해 버리면 될 것이라고 하네요. 똑똑한데요? 기록에 따르면 시간은 장벽으로 보호가 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은 들어갈 수 없고 귀한 종을 사용해서 장벽을 뚫을 수 있다고 해요.


[미로쿠의 옛 성]

뭔가 분위기가 다른 성으로 들어왔어요. 이미 폐허가 되어 있어서 안쪽으로 그냥은 들어갈 수 없고 북동쪽으로 가면 성곽 바깥쪽으로 둘러 쌓여있는 나무 길을 통해 밑으로 내려가면 온전하게 남아있는 계단이 하나 있을 거에요. 내려가서 끝으로 가면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장치가 있고 과거로 돌아가면 성이 멀정했던 시절로 돌아가게 되요.


다시 성으로 나와서 성의 내부 계단을 이용하면 되고 4군데중 아무 계단을 이용하세요. 상층부에 다다르면 미로쿠 황제는 보이지 않고 자모키가 앞을 지키고 있어요. 자모키를 물리치면 미로쿠가 남긴 쪽지를 볼 수 있는데 별에서 돌아오면 그땐 우가야 왕조가 무너지는 날이니 그 때까지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해놓고 일단 8명의 모키 장군들을 전투에 투입하면 그들은 틀림없이 푸다라쿠를 이길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에요. 편지를 읽고 상자에서 크리스탈 볼과 다크 케이프를 꼭 챙기세요. 다시 지하로 내려가서 현재로 돌아오세요.


다시 도우단 마을로 돌아와 촌장과 대화하면 미로쿠를 처치하지 못했다고 말하고 헤븐스의 수도로 가서 미로쿠를 물리쳐 달라고 하면서 배리어 징스라는 아이템을 줘요. 이 아이템은 반토 장벽을 깰 때 사용되는 아이템이에요. 일단 신포로 돌아가서 배를타고 육지가 나올 때까지 곧장 서쪽으로 가서 해안을 따라 남서쪽으로 가면 배를 정박할 수 있는 지역이 보일 거에요.


[산 입구]

이 곳에 배를 정박하면 늙은 할아버지가 서있고 오래전에 살해된 쿠카이의 제자라고 해요. 산으로 들어가서 그림자 항아리를 되찾아 와달라고 말하네요. 북쪽으로 올라가면 집처럼 생긴 곳이 보일거에요. 들어가면 온통 붉은 곳이 나오는데 가장 빠른 길은 외부 벽 바깥쪽으로 오른쪽으로 가면 계단이 보일 거에요. 급하지 않으면 다 둘러봐도 되고요. 끝까지 가면 시바라니라는 괴물이 있을거에요. 시바라니를 물리치고 옆에 있는 상자에서 그림자 항아리를 챙겨서 돌아오면 되요.


다시 배를 타고 해안을 따라 북동쪽으로 방향을 잡고 카이류 마을로 들어가세요. 필요하다면 여름일 때 마을로 들어가서 화이트 소마를 챙겨두는 것도 좋아요. 마을을 나와서 해안을 따라 서쪽으로 가다보면 봉인된 반토 성을 보게 될거에요.


[반토 성]

입구에는 사람처럼 보이는 키타로기가라는 괴물이 있어요. 별거 아니니 좀 놀아주고 주변에 괴물들을 물리쳐서 열쇠를 얻으면서 진행하면 되요. 2층으로 올라와서 열쇠로 문을 열고 투키요미랑도 좀 놀아주고 앞으로 가면 자토랑 카게오가 있어요. 자토는 역시나 이번에도 쉐도우를 소환하려고 하지만 카게오는 자토가 쓸모없다고 말하네요. 자토는 사라지는데 제가봐도 자토는 그정도로 쉐도우를 소환해서 쳐발렸으면 그만할 때도 된거 같아요. 아무튼 이제 더이상 자토를 볼일이 없을거 같네요. 


카게오는 무대가 다 준비 되었고 8명의 모키 장군들과 함께 기다린다면서 바다를 건너 에곤 요새로 오라고 말해요. 대화가 끝나면 왼쪽에 있는 계단을 통해 내려간 후 옆에 있는 상자에서 바라몬 팔찌를 얻은 뒤에 남서쪽 계단으로 올라가세요. 그러면 가운데 쯤에 남자 두명이 서있는게 보일거에요. 가까이 가면 유미루와 전투를 하게 되고 사령관을 쫒아 계단을 내려가세요.


배로 진입해서 중앙에 있는 상자에서 테노우를 얻고 계단을 올라 계속 진행하세요. 카주키라랑 싸우고 배 밖으로 나와서 다시 배로 가면 배를 움직일 수 있어요. 배를 타고 남동쪽으로 가면 코쉬라는 마을이 보일 거에요. 사람들이랑 대화를 하면 8명의 모든 모키 장군들이 남쪽에 있는 요새로 모였다고 하네요.


에곤 요새는 남쪽이지만 일단은 북동쪽으로 산맥을 끼고 쭉 가세요. 생각보다 거리가 있긴 하지만 쭉 가다보면 작은 언덕이 있을 거에요. 그 곳에서 푸일롱 찬트를 배울 수 있어요. 다시 마을 쪽으로 돌아와서 에곤 요새로 향하세요.


[에곤 요새]

요새로 들어가면 화면상에 모키들이 노출 되진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일일히 다니면서 찾아야 하는데 어차피 가는 길목에 배치 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되요. 아니면 지도를 참고 하는 것도 좋고요. 아무튼 그림자 항아리를 이용해서 모키들을 영원히 봉인시켜버리면 되요. 그리고 마지막 모키는 카게오 마다라에요. 카게오 마다라가 모키인지는 몰랐지만 아무튼 8대 모키중에서 가장 쌘 모키인거 같네요.


카게오 마다라까지 물리쳤으면 3층 쯤에서 떨어지는 곳이 있는데 떨어지고 다시 에곤 요새로 들어가면 앞에 사람이 있을거에요. 그는 우가야 왕조의 유일한 생존자이며 지하 깊숙히 숨어 있다고 해요. 일단 카게오 마다라에게 받은 퍼플 열쇠를 사용하기 전에 서쪽에 있는 계단을 통해 다라이 마을로 들어갈거에요.


여기는 우즈메 여왕이 마을을 지배하고 있으며 우가야 왕조의 후손이라고 하네요. 아까 분명 유일한 후손이라고 어떤 남자가 그랬는데... 아무튼 이 마을은 아주 유명한 현자에 의해 건설이 되었으며 헤븐스의 수도에 협력자가 있다고 해요. 그의 이름은 하츠세라고 불리며 우즈메 여왕과 대화하면 아가샤의 반지를 받게 되요. 이 반지는 헤븐스의 수도로 들어가는 열쇠라고 하네요. 다시 1층으로 올라와서 남쪽에 잠겨 있던 문을 열고 나가세요. 나가면 앞에는 쫙 펼쳐진 독 늪지대가 있으며 움직일때마다 에너지가 20씩 달거에요. 어찌되었든 지나가야 하므로 남쪽으로 가다보면 동굴이 나올 거에요.


[동굴]

여기에는 검 중에서 가장 강한 칼인 살라만더 블레이드를 얻을 수 있어요. 끝까지 가면 죽은 줄로만 알았던 카게오 마다라가 아직 살아 있네요. 자토같은 놈인가... 아무튼 이번에는 아가샤의 반지의 영향으로 인해 그림자 항아리에 봉인 시킬 수 있어요. 그리고 카게오 마다라의 어둠의 쿠사나기와 합쳐져 새로운 세이켄 쿠사나기를 얻게 되요. 세이켄 쿠사나기를 장착하고나서 앞에 잠긴 문 옆으로 나가세요.


어딘지 모를 마을로 들어왔는데 사람들은 도망치라는 말만 하네요. 위에 혼자 튀어 보이는 하츠세와 대화를 하고 수도가 공황상태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아무튼 이 곳을 지나가려면 옷을 귀족같이 입고 보초들을 속이거나 하수구를 통해 지나가라고 말하네요.


남동쪽에 우물을 통해 하수구로 들어갈 수 있어요. 하수구에는 아무것도 없으니 굳이 길을 다 돌아볼 필요는 없으니 그냥 계단을 발견하면 올라가세요. 올라가면 미로쿠 황제가 있는 방이 나올 거에요. 드디어 미로쿠 황제를 보게 되었네요.


미로쿠와의 전투는 아주 힘들어요. 한번에 2000을 깎을 수 있는 마법이 있어서 여차하면 쓸려나가 버려요. 미로쿠와 전투 후에 그림자 항아리가 깨지면서 방에는 검은 그림자가 차오르게 되요. 그러면서 방은 용암에 휩싸이게 되고 에너지가 20씩 깎이니 조심해야하는 상황이죠.


다시 마을로 돌아와서 하츠세와 대화하면 미로쿠가 죽었냐고 물어보지만 거대한 큰 모키는 뭐냐고 물어보는데 모키 여왕인거 같아요. 난 아직 본적이 없는데 하츠세 눈에는 보이나봐요. 아무튼 여기서는 할 것이 없다면서 다라이 마을로 돌아가라고 하네요.


다라이로 돌아가서 우즈메 여왕과 대화하면 하츠세에게 얘기를 들었다면서 모키 여왕이 출현한건 예언에도 나타나 있다고 하니 이코제라는 예언자를 찾아야 된다고 해요. 갑자기 정보도 없이 찾으라니 당황하긴 하지만 성을 나와서 오른쪽으로 가면 막혀있던 입구가 보일거에요.


여기에 이코제라는 예언자랑 대화하면 사악한 별은 모키의 출생지이며 옛날 옛적에, 사악한 별에서 모키 여왕이 지구로 왔고 아가샤인들이 그녀를 처단하면서 그녀의 몸을 8조각으로 찢어 버렸고 그 8조각으로 부터 모키 장군이 태어놨고 이제 모키 여왕이 부활해서 사악한 별로 도망을 치고 있지만 언제든 돌아올 것이기 때문에 슈미 산 꼭대기에 있는 아메의 토리푸네라는 배를 타고 우주로 가야 한다고 말하면서 영원한 불꽃을 얻게 되요. 슈미 산은 동굴에서 잠겨 있던 문이 지금은 열려 있을 꺼에요. 거기를 통해 산의 정상으로 가면 배를 타고 사악한 별로 이동하게 되요.


[사악한 별]

마지막 장소인 만큼 아주 심하게 꼬여진 미로가 기다리고 있어요. 그래도 외길이라 잘못 워프를 해서 되돌아 가는 일은 없어요. 모키 여왕과 전투는 아주 고된 전투가 될거에요. 쓸수 있는 모든 버퍼와 함께 대부분을 치료하는데 턴을 사용해야 할 정도로 엄청 힘들어요. 모키 여왕을 물리치면 함께 죽을 거라면서 이 별은 곧 지구로 떨어질 것이라고 해요. 그때 어디선가 타타라의 목소리가 들려오는데 마다라의 차크라를 사용해 사악한 별을 없애버리라고 말해줘요. 결국 사악한 별은 심하게 흔들려 지구와 충돌할 뻔했지만 위기가 지나가요.


[아이템]

Agarthan Ring - 카게오 마다라를 봉인에서 도울때 사용

Baramon Bracelet - 3걸음 마다 HP, MP가 1씩 증가

Barrier Jinx - 반토 성에 들어갈 때 사용

Bat Key - 카주라의 성을 열때 사용

Battle Gadgets - 마다라의 공격을 50M만큼 강화

Black Key - 미로쿠의 옛 성을 들어갈 때 사용

Blessed Salt - 외로운 나무를 복원할 때 사용

Blue Key - 자미라의 던전을 열때 사용

Blue Soma - MP 회복

Brahman Eye - 파티가 보이지 않는 구멍을 통해 떨어지는 것을 방지

Brown Soma - 시력 회복

Calm Flute - 적의 주문을 봉인

Champ Medal - 토너먼트의 승자를 상징하는 메달

Cobra Fang - 독 공격

Crystal Ball - HP 회복률 증가

Crystal Powder - 외로운 나무를 복원할 때 사용

Deep Red Key - 반토 성을 열때 사용

Desert Key - 사막 성을 열때 사용

Ear Key - 카주라의 성을 열때 사용

Echo Bar - 적을 유인

Eternal Flame - 우주선인 아메의 토리푸네에 접근할 때 사용

Gold Beetle - 속도 저하

Green Soma - 마비 회복

Invisible Chain - 마비 공격

Kaballah Scroll - 마법 방지

Kekkaju - 자동으로 쿠사나기와 결합하며 빛의 쿠사나기로 만드는데 사용

Madara's Real Ears - 마다라의 몸의 일부

Madara's Real Eyes - 마다라의 몸의 일부

Madara's Real Hands - 마다라의 몸의 일부

Madara's Real Heart - 마다라의 몸의 일부

Madara's Real Legs - 마다라의 몸의 일부

Madara's Real Throat and Voice - 마다라의 몸의 일부

Mahni Flame - 저주 제거

Map of the Abyss - 피라미드에 들어갈 때 사용

Mark of Cain - 반역자의 은신처인 쿠구츠에 들어갈때 사용

Moki Key - 에곤 요새를 열때 사용

Orb of the Orochi Tribe - 모래의 장벽 너머로 통로를 만들 때 사용

Pale Soma - HP, MP 회복

Peg Leg - 보트를 조종할 때 사용

Pond Key - 구아로, 부로의 던전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

Precious Bell - 미로쿠의 옛 성의 장벽을 부실 때 사용

Psalm of Nine - 그림자 단지의 역사와 배경을 설명하는 책

Purple Key - 에곤 요새를 열때 사용

Purple Soma - 유혹 상태를 회복

Rations - 눈의 마을을 위한 음식

Red Key - 자미라의 던전을 열때 사용

Red Soma - HP 회복

Sazanami - 마다라가 배틀 가젯을 사용할 때 사용하며 키린이 컨트롤 함

Shadow Pot - 8명의 모키 장군을 봉인할 때 사용

Signal Flute - 바다를 가르기 위해 모세에게 신호를 보낼때 사용

Signed Permit - 동부 요새 진입할 때 사용

Silver Staff - 나유타를 깨우는데 사용

Tao Braid - 료산을 탈때 사용

Tornado Seed - 토네이도 시전

Trick Vision - 검은 안개 시전

Yellow Soma - 독 제거

White Soma - HP, MP 최대로 부활

Wind Seal - 상태 질환 예방

Wine - 기절 공격

Wolf Key - 가든 포인트의 문 열림

Zio Coin - 던전 탈출


[무기 & 방어구]

F: 파이터

S: 샤먼

I: 이니쉬


                                              |Value|F|S|I|

Ashura Blade..................................| 1254|x| | |

Karma Blade...................................| 2094|x|x|x|저주

Kasumi Blade..................................|  375|x|x|x|

Knife.........................................|   39|x|x|x|

Kunsanagi Blade...............................|  170|x| | |

Light Kusanagi................................|  440|x| | |

Myouo Blade...................................| 1200|x|x|x|

Pope Blade....................................|  600|x|x| |

Salamander Blade..............................| 2100|x| | |

Scion Blade...................................|  688|x|x|x|

Seiken Kusanagi...............................| 1980|x| | |

Susano Blade..................................| 1591|x| | |

Sword.........................................|  128|x| | |

Yasha Blade...................................| 1106|x|x| |


도끼                                          |Value|F|S|I|

Fuugin Axe....................................|  900|x| | |

Kamaitachi Axe................................|  375|x|x| |

Raijin Axe....................................| 1750|x| | |

Stone Axe.....................................|   80|x|x|x|

Tomahawk......................................|  277|x|x|x|


                                              |Value|F|S|I|

Kimon Spear...................................|  500|x| |x|

Long Spear....................................|  302|x|x|x|

Mizumitama Spear..............................| 1522|x| | |

Shidenkai Spear...............................|  980|x| | |

Spear.........................................|  122|x|x|x|


                                              |Value|F|S|I|

Azusa Bow.....................................| 1530|x|x|x|

Big Bow.......................................|  175|x|x|x|

Bow...........................................|   58|x|x|x|

Furona Bow....................................|  275|x|x|x|

Moai Bow......................................|  630|x|x|x|

Shiba Bow.....................................| 1425|x|x|x|저주


갑옷:

                                              |Value|F|S|I|

Agartha Robe..................................|  300|x|x|x|

Armor.........................................|   77|x|x|x| 

Big Armor.....................................|  195|x|x| |

Bishmon Armor.................................|  750|x| | |

Cotton Mesh...................................|  220|x|x|x|

Dark Cape.....................................|  412|x|x|x|저주

Fudaraku Armor................................|  878|x|x|x|저주

Indra Armor...................................|  713|x|x| |

Kaio Suit.....................................|  825|x| | |

Kouo Suit.....................................| 1100|x| | |

Kubira Armor..................................|  322|x|x|x|

Maiko Clothes.................................|   39|x|x|x|

Meio Suit.....................................| 1238|x| | |

Monarch Cloth.................................|  385|x|x|x|

Noble Cloth...................................|  275|x|x|x|

Raio Suit.....................................|  963|x| | |

Rikio Suit....................................|  625|x| | |

Shatra Armor..................................|  480|x|x|x|

Tenou Suit....................................| 1785|x| | |

Traveler Cloth................................|   50|x|x|x|

True King Suit................................| 2130|x| | |


방패:

                                              |Value|F|S|I|

Dragon Scale..................................|  450|x| | |

Eternal Shield................................|  502|x| | |

Judgment Shield...............................|  183|x|x| |

Karida Shield.................................|   97|x|x|x|

Shield........................................|   39|x|x|x|

Sukyura Shield................................|  275|x| | |


헬멧:

                                              |Value|F|S|I|

Amogo Helmet..................................|  197|x| | | 

Ezekiel Helmet................................|  221|x| | |

Helmet........................................|   20|x|x| |

Mujaku Helmet.................................|   92|x|x| |

Rubikon Helmet................................|   48|x|x| |

Sahasu Helmet.................................|   90|x| | |


[마법]

스피릿

                Magic|Effect

Ashura............100|공격력 증가

Enkai.............100|회피 증가

Gadatsu...........250|전투 후퇴

Goriki............200|잠시동안 공격 보호

Illusion..........300|적을 유혹

Jokahu............150|질병 방지

Kanraihu..........350|마지막으로 저장한 나무로 워프

Rinnehu...........500|HP, MP 절반으로 회복하며 부활, 항상 작동하지는 않음

Seikanhu..........300|던전 탈출

Senri.............150|방어력 증가

Shomei............400|질병 회복

Shuntenhu.........200|필드의 계절 변경

Yoriki............450|잠시동안 모든 파티원 공격 보호



샤먼

                Magic|Effect

Soma Arts.........100|HP 회복

Iceball...........150|얼음 공격

Poison Fang.......150|독 공격

Tornado...........200|바람 공격

Black Mist........250|시력 저하

Thunder...........250|400|번개 공격

Hypnotize.........100|기절 공격

Flame Wall........300|강한 불 공격

Meteor............500|모든 적에게 강한 공격

Hail..............350|모든 적에게 얼음 공격

Tied..............350|마비

Voodoo............400|적의 에너지를 절반으로 감소

Raijin Fang.......400|번개 공격



찬트

                Magic|Effect

Enlong............150|샹롱보다 더 강한 사격 공격

Fuilong...........200|모든 적들에게 사격 공격

Shanglong.........100|샤오롱보다 더 강한 사격 공격

Shaolong...........50|사격 공격

728x90

태그